보증 기간이 늘어난 Freezer13! - Arctic(아틱) Freezer13 Co

반응형

Arctic-Cooling PC주변기기뿐만 아니라 냉각솔루션 제품도 출시하는 회사입니다. 대표적인 모델이 VGA쿨러인 Accelero Xtreme인데 국내에서 잘 알려진 모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VGA쿨러외에 CPU쿨러도 꾸준히 선을 보이는데, 그 중 92mm 쿨러인 Freezer13은 기존 모델에 추가적으로 Freezer13co를 선보였습니다. 그럼, Freezer13co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델명 Freezer13 Co
크기 96x123x130mm(깊이xx높이) 무게 706g
소켓 지원 인텔 AMD
LGA 1366 / 1156(5) / 775 AM3 / AM2+ / AM2 / 939 / 754
히트파이프 4(지름 6mm)
(FAN) 크기(높이T) 속도(RPM) 풍량(CFM) 연결(Connector)
92mm(25T) 600~2000 RPM(±10%) 36.4CFM PWM(4Pin)

 

 

 

 

Arctic-Cooling Freezer13co는 이전 모델과 마찬가지로 제품 팩키지 형태가 제품 크기에 맞춘 투명 캡 방식으로 제품의 형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최신 프로세서까지 지원되는 소켓 지원과 최대 200W까지 냉각 성능을 제조사 자체에서 테스트한 냉각 성능을 보여주면서 제품의 우수성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스펙도 확인할 수 있는데, 제공된느 팬이 이전 모델과 같은 92mm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조사 Arctic-Cooling은 쿨러 제품에 제품 보증기간을 오래 해주는 것이 특징인데 이번 Freezer13co 역시 6 제품 보증을 해줍니다. 이전 모델인 Freezer13과 차이점 중 하나가 바로 이 제품 기간입니다.

 

 

 

제품 구성에는 기본 쿨러를 비롯해, 인텔용 마운팅 플레이트와 푸쉬-(Push-Pin), 스크류 그리고, AMD용 루그(Lugs)와 스크류와 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Freezer13co를 이전 모델 Freezer13과 비교해보면, 외형적인 모습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단지, 있다면 팬의 색깔과 팬 베어링 방식입니다. 기존 팬은 FDB방식이였고, 이번 모델은 2-Ball 베어링 방식입니다. 그리고, 제품의 무게도 조금 무거워졌습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92mm 팬은 9의 블레이드(날개)를 가졌으며, 팬 작동방식은 온도에 따라 자동 속도 조절되는 PWM방식입니다. 또한, 팬 장착은 팬 자체가 가이드까지 통합된 형태라 걸쇄식으로 장착/분리가 가능합니다.

 

 

 

팬을 분리해서 쿨러 자체를 좀 더 살펴보면, 방열핀의 개수는 총 45로 이전 모델과 동일합니다. 핀 간의 간격은 약 1.5mm가 됩니다. 92mm 쿨러치고는 방열핀이 좀 많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방열핀 모양으 뒤로 갈수록 면적이 넓어지는 형태이고, 측면에는 공기 흐름이나 열 흐름이 후방향으로 신속하게 전달되도록 가드식으로 처리가 되었습니다.

 

 

 

 

CPU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에는 기본적으로 많은 양의 써멀 컴파운드가 도포되어 있습니다. 또한, 베이스와 히트파이프는 구리재질 그대로 사용을 했으며, 히트파이프는 지름 6mm 4 U자형 구조이며, 방열핀과의 통과방식은 관통식입니다.

 

 

 

 

 

장착은 기존 모델과 동일하며, 제공되는 가이드를 참조하면 어렵지 않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인텔 장착 경우는 제공되는 리텐션 플레이트에 푸쉬-(Push-Pin)을 꽂아 메인보드와 체결한 후 쿨러의 팬을 제거한 상황에서 고정을 시켜주면 장착이 끝납니다.

 

 

 

실제, Freezer13co를 사용해보았습니다. 92mm 쿨러이기 때문에 프로세서의 기본 클럭 보다는 오버클럭에서 진행하며, 1, 2차 오버클럭으로 진행합니다. 쿨러의 팬 소음 측정을 위해 나머지 환경은 팬이 없는 팬리스(Fanless) 환경으로 맞추고, 저장장치 역시 소음이 적은 SSD를 적용합니다. 프로세서 온도는 온도 프로그램을 통한 4코어 온도값의 합산 후 평균값으로 측정하며, 전원부 온도는 측정장비를 통해 1초마다 측정합니다. 팬 속도 역시 프로그램으로 측정하며, LOAD IDLE 진행은 10분간 Prime95 실행 후, 5분간 IDLE 진행으로 합니다. , IDLE CPU점유율 20%대 유지로 합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2500K(OverClock#1 – 4.2GHz)
Intel Core i5-2500K(OverClock#2 – 4.5GHz)
M/B(메인보드) ASRock P67 Extreme 4 Gen3
RAM(메모리) GeIL DDR3 2GB x 2EA(4GB)
VGA(그래픽카드) Gainward Gefroce 9500GT(Fanless)
Storage(저장장치) Zalman F-Series 64GB SSD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Termometer(온도측정) TES-1384
Thermal Compound(써멀 컴파운드) Thermalright Chill Factor 3
Programs Prime 95, HWMonitor, CPU-Z,
CoreTemp, RealTemp

 

 

 

 

먼저, 1차 오버클럭 상황인 4.2GHz에서 기존 Freezer13과 비교를 해보면, 미세하게 기존 모델이 조금 더 좋은 면을 보여주지만, 온도 차이가 1미만이라 사실상 성능에는 기존 모델과 큰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2차 오버클럭인 4.5GHz의 냉각 성능에선 기존 모델이 Freezer13co보다 좀 더 나은 냉각 능력을 보여줬습니다. , 비교적 낮은 오버클럭에선 기존과는 성능 차이가 없지만, 다소 높은 오버클럭에선 Freezer13co가 기존 모델보다 조금 냉각성능이 떨어진다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2차 오버클럭에서 전원부에 대한 영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사실상 92mm 쿨러가 전원부에 LOAD IDLE 상황에서 영향을 크게 주지 못하는 편이기 때문에, 두 제품의 비교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확인결과, 두 제품 모두 전원부 냉각 영향에는 큰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LOAD IDLE 상황에서 온도 차도 크지 않아서, 전원부에 대한 냉각 영향은 미흡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끝으로, 팬 소음에 대한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역시 환경은 2차 오버클럭이며, Freezer13co의 작동시 팬 최대RPM2115RPM, 최저RPM1595RPM으로, 기존 모델보다 조금 낮은 수치를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소음부분에선 기존 모델보다 미흡하게 조금 높은 결과를 보여줬는데, 이는 새로 바뀐 팬 베어링의 2-베어링 방식에 단점이라 할 수 있는 소음부분으로 그대로 보여준다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두 제품 모두 소음은 무난한 편입니다.

Model(FAN RPM) Max Min
Arctic-Cooling Freezer13co 2115 1595
Arctic-Cooling Freezer13 2216 1634

 

 

 

Arctic-Cooling Freezer13co는 기존 모델과 단지 차이점이 무게와 팬 베어링, 그리고 보증기간에만 있기 때문에 사실상 성능에는 큰 차이가 없다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높은 오버클럭에서는 기존 모델과 차이점을 보이는 편을 보여서 성능에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다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보증기간이 늘어난 점을 기준으로 선택을 하는 것은 소비자의 몫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본 리뷰는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