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을 겨냥한 게이밍 키보드! - 잘만 ZM-K400G

반응형

최근 하반기 시작과 함께 국내 하드웨어 전문업체 ㈜잘만테크(www.zalman.com)는 키보드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앞서 피스커뮤를 통해 저가형 3(ZM-K200/300/350M)을 만나보았습니다. 앞선 모델이 멀티미디어 키보드라면, 이번에 만나볼 모델은 게이밍 키보드로 바로, “ZM-K400G입니다. 그럼, ZM-K400G는 어떤 모델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ZM-K400G
접점방식 멤브레인
총 키 수 118
연결 인터페이스 USB
케이블 길이 1.5m
무게 700g
크기 463(W)x191(L)x30(H)mm
부가 지원 LED 백라이트, 매크로 키, 멀티미디어 키 지원

 

 

 

 

ZM-K400G는 시작에 말했듯이 앞서 만난 멀티미디어 컨셉 모델과 달리 게이밍 컨셉을 가진 제품입니다. 이는 제품 박스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5개의 매크로 키 지원과 멀티미디어 핫 키 7개 지원, 백라이트 기능에 대한 제품 특징 모두도 함께 바로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박스를 좀 더 살펴보면, 후면에는 제품의 특징과 기본 스펙 정보를 담고 있어 소비자가 구입 전 제품의 크기나 케이블 길이 등을 고려해볼 수 있으며, 앞서 확인한 기능 키 지원을 해당 제품 이미지 삽입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별도의 구성품 없이 키보드만 제공되기 때문에, 바로, ZM-K400G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색상은 블랙을 가졌으며, 기본 자판 배열과 자판 디자인은 앞서 만나 ZM-K350M과 거의 동일하겠습니다. 스페이스-바의 엄지 손가락 홈처리, /영 키 오른쪽에 한자 키, 엔터 키 왼쪽에 \키 일빈 키보드 자반 배열과 차이점이겠습니다.

 

 

 

 

 

 

ZM-K400G는 앞서 언급했듯이 게이밍 키보드로 키보드 왼쪽 최상위에는 메크로 키가(G1-G5) 5개 지원되며, 키당 3개의 프로파일이 저장되겠습니다. 맨 왼쪽 M 키는 메모리 키로 각 매크로 키에 저장된 3개의 프로파일을 순서대로 불어오는 기능을 가졌습니다. 맨 오른쪽의 R/B 키는 뒤에서 확인하겠지만, 백라이트 색상인 블루/레드를 변경해주는 키가 되겠습니다. ZM-K400G가 게이밍 키보드지만, 앞선 만나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멀티미디어 키도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오른쪽 최상위에 배치된 멀티미디어 키는 왼쪽부터 음악재생프로그램(윈도우미디어 플레이어) 실행, 재생/일시정지, 정지, 볼륨 조절, 음소거, 윈도우 시작 키 락(Lock) 키 순으로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양쪽 핫 키와 더불어 정중앙에는 백라이트 밝기를 조절하는 다이얼이 배치되어 있겠습니다. 키 캡 자판 인쇄는 앞서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레이저 각인으로 오랜 사용시에도 잘 지워지지 않도록 했으며, 키 입력 방식은 멤브리인 방식이 되겠습니다. 게이밍 키보드라 기계식이 아니라 아쉬워하는 소비자가 있을 수 있지만, 대중적인 소비자를 겨냥해 가격부분까지 고려했다라는 점을 안다면, 크게 아쉬운 점은 아닙니다. 측면에서 키 배열 형태는 보면, 앞서 ZM-K350M과 마찬가지로 약간 오목한 라인 형태를 가졌는데, 타이핑에 최적화를 위한 설계라 할 수 있겠습니다. ZM-K400G 역시 앞선 ZM-K300/350M과 마찬가지로 베젤 하단 자체적으로 손목/손바닥 받침 역할의 팜레스트를 디자인 처리했는데, 표면에는 알루미늄 느낌이 나게 헤어라인 처리를 했으며, 양쪽 내려가는 곡선부분은 유광 처리를 했습니다. 그리고, 가운데는 제조사 로고가 새겨져 있겟습니다. 키보드 밑면을 살펴보면, 하단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 패드가 양쪽에 기본 부착되어 있으며, 앞부분에는 키보드 높이는 1단계 올릴 수 있는 높낮이 받침대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받침대를 사용하면 앞부분 경사가 약 5°가량 올라가겠습니다. 끝으로, 케이블 길이는 1.5m로 유선으로썬 충분한 길이를 가졌으며, 전체 패브릭 재질로 슬리빙 처리해 깔끔하겠습니다. 연결 인터페이스는 USB 방식입니다.

 

 

 

 

 

 

직접, ZM-K400G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USB포트에 연결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데, 가장 먼저 백라이트 기능을 보면 블루와 레드색으로 밝기 조절 다이얼 왼쪽에 있는 R/B 키로 변경할 수 있으며, 한 번 더 누르면 Off까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팜레스트 양쪽 유광처리된 끝부분 역시 백라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사실 백라이트 기능은 밝은 곳보다는 어두운 곳에서 효과를 보기 위함입니다. 밝은 곳에선 레드보다 블루가 좀 더 강하편이지만, 어두운 곳에서 블루, 레드 둘 다 모두 자판을 선명하게 보이도록 해주겠습니다. 그리고, 매크로 키 활용을 위해 별도의 프로그램이 지원되는데,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받아 설치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매크로 키(G1~G5) 설정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키 변경도 가능하며, 일반 키 역시 다른 입력 키 변경과 마우스 기능으로 변경이 가능하겠으며, 3개의 프로파일 지원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백라이트 색상 변경과 전송제어 속도(Rolling Rate) 변경도 가능하겠습니다. 조금 아쉽다면, 앞서 구성품에서 봤듯이 별도의 설명서나 프로그램 CD가 지원되지 않고, 다운로드 받아야 하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 조금 불편하다 생각이 들고, 초보 사용자라면 매크로 키 기능에 대해서 전혀 사용법을 모를 수도 있을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추후, 설명서와 프로그램 CD 기본 제공을 바래봅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설정에서 LED와 전송제어 속도 경우 해당 설정창에 OK로 기능이 변경되는 것이 아니라 기본 프로그램 창에 있는 APPLY를 눌러야 변경이 적용된다라는 점에서 프로그램 개선도 약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키보드 위주의 게임과 일반 문서 타이핑에 사용을 해보았습니다. 키 압력은 가벼운편이며, 입력 반응도 즉각 보입니다. 또한, 동시 키 입력 역시 최대 입력 수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일부 게임 시 동시 입력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키 입력에 대해서는 만족스러운 편입니다. 하지만, 앞서 확인했듯이 가운데 자판이 약간 오목한 형태라는 점에서 바닥에 손을 받쳐서 타이핑하는 사용자라면 약간 불편할 수 있으며, 일부 키 위치가 기본 키 위치와 다른 곳에 있어 기본 키 위치 인식이 강한 사용자경우 조금 낯설 수 있겠습니다.

 

 

 

 

 

게이밍 컨셉으로 출시된 게이밍 키보드 ZM-K400G 2가지 색상의 백라이트 지원과 매크로 키 지원, 멀티미디어 키 지원까지 갖추고 있으면서 3만원대라는 가격이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레드와 블루색으로 지원되는 백라이트를 통해 튜닝효과와 야간 타이핑에도 도움줄 수 있어 유용하겠습니다. 다만, 설명서나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 정보 지원이 미흡하다라는 점과 사용자 타이핑 습관에 따라 자판 선호가 가릴 수 있는 키 배열이라는 점이 제품 반응의 관건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역시 가격대 백라이트 기능과 매크로 키, 멀티미디어 키 지원의 매리트가 강하기 때문에 한 번쯤은 사용해보고 싶은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