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쿨링

100% YESTON 오리지널 일체형 수랭쿨러 등장! - YESTON SAKURA 360

피스(PIS) 2024. 7. 27. 12:46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일부 마니아층을 가지고 있는 중국의 그래픽카드 전문업체 중 하나인 YESTON(https://yestonstore.com/)은 이제 글로벌시장에서도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전히 주력 상품은 그래픽카드지만, 최근 다름 제품군으로도 확장을 했죠. 바로, 쿨러(Cooler)입니다. 지난 시간에 YESTON의 쿨러 제품 중 하나인 ZC-ZEUS XT 360 모델을 만나보기도 했는데, 사실 그동안 선보인 YESTON의 쿨러 제품들은 PC케이스 업체 중 하나인 Zeaginal에서 만든 제품으로 일종의 YESTON과의 콜라보 제품이었습니다. 그래서, YESTON 하면 가장 대표적인 인기 시리즈 제품이 사쿠라(SAKURA)인데, 그래픽카드를 제외하면 순수 YESTON에서 만든 사쿠라 쿨러와 케이스 팬(Case Fan) 제품은 없었던 거죠. 하지만, 지난 시간에 만난 사쿠라 케이스 팬(Sakura Case Fan) 정방향역방향을 시작으로 드디어 YESTON 100% 오리지널(Original) 사쿠라 쿨러와 케이스 팬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 케이스 팬에 이어 사쿠라 360 일체형 수랭쿨러(Sakura 360 AIO Liquid Cooler)를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Let's Get It~!!

■ 상품정보(Product Info.) - https://yestonstore.com/products/yeston-sakura-360-desktop-liquid-cpu-cooler

 

Yeston Sakura 360 Desktop Liquid CPU Cooler supports Intel / AMD platf

Fan Size: 120*120*25mm Fan Bearing Type: HDB Fan Speed: PWM800~2000RPM ±10% Fan Noise Level: 31.6dB-A Fan Airflow: 65.5CFM (MAX) Fan Air Pressure: 2.03mm-H2O (MAX) Fan Voltage Rating: DC 12V(Fan)/DC 5V(LED) Fan Plug: 4PIN Water drain size: L395*W120*H27

yestonstore.com

 

 

 

제품박스는 박스 전체가 비닐 밀봉처리된 상태로 소비자 입장에서 판매 제품에 좀 더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제품 박스에서 이 제품은 사쿠라 시리즈(Sakura series) 제품군이라는 걸 알 수 있게 전면에 캐릭터(character)를 담고 있죠. 물론, 모델명도 확인할 수 있는데, 정식 명칭은 YT-360으로 YT는 Yeston의 약자인걸 쉽게 짐작할 수 있으며, ARGB 표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제품의 기본 사양(specification)을 표기해놨는데, 팬(FAN)과 쿨러(Cooler)를 구분해서 표기해 놨으며, 뒤에서 다시 언급하겠지만 팬은 먼저 만났던 사쿠라 케이스 팬과 동일한 디자인을 가졌지만, 좀 더 속도를 높이면서, 풍량과 소음은 줄인 팬입니다. 그리고, 사양 표기 옆에는 풀샷 이미지로 제품 이미지를 담고 있어서 개봉 전에 제품 디자인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죠.

 

 

 

 

 

제품 박스를 열어보면, 다른 일체형 수랭 쿨러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구성품이 담긴 포장 위에는 우레탄-폼 완충재를 사용했으며, 쿨러는 비닐 포장 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사쿠라 360 일체형 수랭쿨러와 부속품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부속품 같은 경우에도 일반적인 비닐 포장이 아니라 부품별 크기에 맞춘 캡(Cap) 방식으로 포장해 깔끔하고 분실우려도 없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YESTON의 사쿠라 360 일체형 수랭쿨러(Sakura 360 AIO Liquid Cooler)를 살펴보는데, 먼저 라디에이터 부분에는 요즘 제품들처럼 팬이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360mm 라디에이터를 사용했기 때문에, 팬은 모두 120mm 크기이며, 앞서 언급했듯이 팬 디자인은 앞서 만났던 사쿠라 케이스 팬(Sakura Case Fan)과 동일합니다. 9개의 날개(Blade)와 가운데 홀로그램(hologram) 디자인으로 꽃문양을 적용했죠. 팬 나사 부근에는 모두 방진패드도 부착되어 있으며, 팬 한쪽에는 케이블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연장선 케이블로 3개의 팬이 모두 연결된 상태에서 메인보드에 연결할 케이블로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일종의 데이지 체인(daisy chain)방식을 적용한 거죠. 당연히 팬 작동은 4 pin PWM 방식이고, ARGB를 지원하기 때문에 3 pin RGB 커넥터도 갖추고 있습니다.

 

 

 

 

 

라디에이터(Radiator)에서 팬을 분리해, 팬 후면을 살펴보면 좀 더 쉽게 팬 정리를 확인할 수 있는데, 모서리에 부착된 방진패드를 떼어내 보면 팬끼리 서로 연결된 상태의 케이블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팬의 케이블 길이가 짧은 것도 확인할 수 있죠. 그래서, 앞서 언급했듯이 팬 디자인은 사쿠라 케이스 팬과 동일하지만 사양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사쿠라 360 일체형 수랭쿨러에 장착된 팬은 최대 800~2000 RPM을 가졌죠.

 

 

 

 

 

그리고, 팬과 라디에이터 측면을 보면 한쪽에 'Designed by YESTON'이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시작에서 언급했듯이 기존에 출시했던 쿨러와 케이스 팬들은 모두 Zeaginal에서 디자인한 제품이었지만, 이번 사쿠라 360 일체형 수랭쿨러는 YESTON에서 직접 디자인한 거죠. 또한, 라디에이터 측면 반대쪽에는 사쿠라 특징인 꽃문양도 새겨놨습니다. 팬이 장착되어 있지 않은 라디에이터 반대편에는 PC케이스에 바로 장착하거나 추가로 팬을 장착할 수 있게 나사홀이 처리되어 있으며, 방열핀도 일정한 간격으로 촘촘하게 적용되어 있습니다.

 

 

 

 

 

라디에이터와 워터블록을 연결해주는 튜브(Tube)는 총 40cm 길이를 가졌으며, 튜브 소재인 고무(rubber)는 최신 제품답게 EPDM(에틸렌 프로필렌)과 IIR(이소부틸렌 이소프렌) 합성고무로 사용되었으면, 외장 역시 코팅처리된 익스펜더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튜브 간격 유지와 정리가 용이하도록 고정홀더도 기본 사용하고 있는데, 홀더 부분에 YESTON 로고(logo)도 새겨놨죠. 라디에이터와 워터블록의 튜브 연결부 역시 누수 발생하지 않도록 깔끔하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워터블록(Water block) 같은경우에는 원형에 굴곡이 약간 더해진 디자인으로 중앙에는 사쿠라 캐릭터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참고로, 개봉 시에는 보호비닐이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제거를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뒤에서 작동 시 확인이 되겠지만, 캐릭터 주변 링(Ring) 부분에도 RGB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적용되어 있죠. 또한, 워터블록 장착 방향에 따라 캐릭터 방향도 바르게 볼 수 있도록 360˚ 회전이 가능합니다. 워터블록 작동은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3 pin 연결방식이고, RGB가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3 pin RGB 커넥터도 갖추고 있습니다.

 

 

 

 

 

끝으로, CPU와 맞닿는 베이스부분에는 개봉 시 보호비닐이 부착되어 있으며, 사용 전에 제거를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베이스 표면은 구리재질 그래도 매끈하게 랩핑처리가 되어 있죠. 또한, 워터블록에는 인텔(Intel)/AMD 공용 마운트 킷(Mount kit)이 기본 장착되어 있는데, 끼우는 방식이라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YESTON 사쿠라 360 일체형 수랭쿨러를 사용해 보는데, 먼저 장착 같은 경우 앞서 구성품에서 확인했듯이 따로 설명서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초보자도 쉽게 장착할 수 있을 만큼 인텔(Intel), AMD 모두 장착이 쉽죠. 일단, 인텔과 AMD용 브래킷이 구분됩니다. 그리고, 인텔기준부터 설치가이드를 설명해 보자면, 인텔용 백플레이트(Intel Backplate)를 사용하는 CPU 소켓(LGA 775/115x/1200/1700/1366)에 맞춰 위치조절을 해줍니다. 그리고, 메인보드 후면에 장착한 후, 인텔용 스탠드 볼트(Intel Stand bolt)를 사용해 백플레이트를 고정해 줍니다. 그리고, CPU 위에 워터블록을 올린 다음 마무리로 인텔/AMD 공용 너트(Inte/AMD Nut)를 사용해 고정해 주면, 마무리가 됩니다.

 

 

 

 

 

이번엔 AMD 설치 가이드를 설명해보는데, AMD 같은 경우는 먼저 메인보드에 장착된 쿨러 가이드를 분리합니다. 이때, 가이드에 사용된 나사는 그대로 사쿠라 360 일체형 수랭쿨러에서 제공하는 AMD용 마운트를 고정할 때 그대로 사용합니다. 참고로, AMD용 마운트 같은경우 AMD 소켓 AM4/AM5를 지원합니다. 마운트를 고정한 후에는 인텔 설치 마무리와 마찬가지로 CPU 위에 워터블록을 올리고, 인텔/AMD 공용 너트를 사용해 마운트에 체결해 고정하면 워터블록 장착이 끝납니다. 물론, 인텔과 AMD 모두 워터블록을 올리기 전에 CPU에 써멀 그리스(Thermal Grease)를 도포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라디에이터는 PC케이스 구조에 따라 제공되는 나사를 사용하면 됩니다.

 

 

 

 

 

쿨러를 장착한 후, PC를 켜면 바로 라디에이터에 장착된 3개의 팬과 워터블록에 사쿠라 캐릭터 주변 링 디자인 부분에서 RGB 라이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확인했듯이 RGB 작동은 모두 3 pin ARGB 방식이라 메인보드에 5V ARGB 헤더가 있을 시 연결하면 메인보드 RGB Sync와도 완벽하게 연동되며, 다양한 RGB 모드로 변경할 수 있죠.

 

 

 

 

이제, 사쿠라 360 일체형 수랭쿨러(Sakura 360 AIO Liquid Cooler)의 성능을 확인해 보는데, 최근 CPU들은 부스터 클럭이 높게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예전처럼 CPU 오버클럭에 매리트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현재 가장 인기 있는 CPU도 AMD 라이젠 7800X3D로 CPU 오버클럭을 지원하지 않죠. 그래서, 라이젠 7800X3D CPU를 사용해 현재 일반적으로 많이 설정하는 커브옵티마이저(-30)를 적용해, Cinebench R23을 통한 10분간의 과부하 Load 상황과 이후 5분간의 Idle 상황에서 CPU 온도와 팬 속도 및 소음, 쿨링성능에 따른 CPU 최대 클럭속도를 확인해 봤습니다.

 

 

 

 

 

먼저, CPU 온도를 통해 사쿠라 360 일체형 수랭쿨러(Sakura 360 AIO Liquid Cooler)의 쿨링 성능을 확인해보면, 비교 모델들 중 가장 낮은 온도를 보여줍니다. Load와 Idle 상황 모두에서 가장 낮은 온도를 보여주며, 뛰어난 쿨링 성능을 자랑하죠. 특히, 팬 속도와 소음까지 확인해보면, 이 제품의 쿨링 성능이 좀 더 매리트있게 느껴지는데, 앞서 언급했듯이 라디에이터에 기본 장착된 팬은 800~2000RPM 속도 범위로 작동합니다. 과부하시 최대 속도에 근접하게 작동하는걸 확인할 수 있으며, 5분간 Idle 구간에선 약 1000RPM대로 작동되는걸 확인할 수 있죠. 그리고, 이때 소음을 확인해보면, Load 상황에서 소음이 다소 있는 편이지만, Idle에선 가장 낮은 소음대를 보여줍니다. 즉, 팬 속도와 소음대비 쿨링 성능이 좋다라는걸 알 수 있죠. 끝으로, 쿨링성능이 뒷받침되기때문에, 라이젠 7800X3D의 최대 클럭작동도 비교 모델 중에서 가장 높게 작동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사쿠라 360 일체형 수랭쿨러(Sakura 360 AIO Liquid Cooler)는 시작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사쿠라 오리지널 버전의 케이스 팬도 함께 출시되었습니다. 그래서, YESTON하면 가장 대표적인 시리즈가 사쿠라 시리즈(Sakura series)인만큼 YESTON이 직접 디자인한 케이스 팬과 일체형 수랭쿨러를 함께 사용하면 진정한 사쿠라 에디션(Sakura Edifion) 조립PC를 구상할수도 있죠. 물론, 가장 핵심인 사쿠라 그래픽카드(VGA)도 함께 사용하면 완벽한 에디션 구성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YESTON의 사쿠라 360 일체형 수랭쿨러(Sakura 360 AIO Liquid Cooler)를 살펴봤듯이, 사쿠라 360 일체형 수랭쿨러는 YESTON에서 직접 디자인한 제품입니다. 시작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그동안 YESTON이 주력인 그래픽카드에서 새로운 제품군으로 확장한 쿨러 제품군에서 선보였던 쿨러와 케이스 팬들은 Zeaginal 브랜드와 합작 제품이기때문에, 오리지널(Original) YESTON 제품이 아니였죠. 하지만, 이번 케이스 팬과 쿨러는 직접 YESTON에서 디자인한 제품이라 100% 오리지널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랭쿨러인 사쿠라 360 일체형 수랭쿨러는 YESTON에 가장 유명한 시리즈 사쿠라 라인업으로 출시된거라 소비자입장에서 매우 반가운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쿨링 성능도 뛰어나 만족스러운 편이며, 팬 역시 일종의 데이지 체인방식으로 깔끔하게 정리했고, 워터블록과 함께 팬도 ARGB를 적용했습니다. 물론, 튜브도 최신 트렌드에 맞춘 소재로 내구성도 제대로 갖추었죠. 특히, 그동안 YESTON 사쿠라 그래픽카드(Sakura VGA Card)와 함께 사쿠라 에디션 조립 PC를 구상하고 싶었던 소비자들은 이제 YESTON이 직접 디자인한 쿨러와 케이스 팬 그것도 사쿠라 시리즈로 나온만큼 오래전부터 YESTON 사쿠라 에디션(Sakura Edition) 조립PC를 맞추고 싶었던 꿈을 실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