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 색재현율을 갖춘 광시야각 모니터! - [오리온정보통신 라일락 2302WB IPS]

반응형

 

최근 모니터 시장을 보면 점점 커지고 있는 화면 해상도만큼 광시야각 패널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점차 대중적으로도 광시야각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다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는데, 모니터 전문업체 ㈜오리온정보통신 역시 올해 광시야각 모델 라인업은 꾸준히 넓히고 있습니다. 23인치부터 27인치까지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는데, 최근 23인치 모델 IPS패널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그럼, 오리온정보통신의 23인치 IPS패널 광시야각 모델인 라일락 2302WB IPS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라일락 2302WB IPS(무결점)

패널

IPS패널

화면사이즈

23인치(58.42cm) – 16:9 와이드

권장해상도

1920x1080(60MHz)

응답속도

5ms

시야각

178° / 178°

화면밝기

250cd/

입출력단자

DVI, D-SUB

소비전력

28W

 

 

 

라일락 2302WB IPS 23인치 모델로 제품 박스에서도 바로 광시야각 패널 제품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2년 무상 제품 포증과 LED 백라이트 적용 등 현재 모니터 시장 트랜드를 그대로 잘 반영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간략하게 제품에 관한 스펙 정보와 모델명, 친환경 인증, 전파인증, 고객센터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소비자 입장에서 제품 구입에 신뢰감을 가질 수 있겠습니다. 제품 포장은 다른 모니터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크기에 맞춘 스티로폼 방식으로 외부 충격에 파손방지를 해주겠습니다. 제품 구성은 설명서를 비롯해 전원 케이블, DVI 케이블이 제공되며, 전원 케이블은 전기용품안전인증인 KC인증을 받았습니다. 기본적으로 결합해야 하는 모니터와 스탠드는 모두 광택처리가 되어 있어 초기 상태 시 보호비닐이 부착되어 있으며, 결합은 그냥 홈에 맞춰 끼우기만 하면 되겠습니다.

 

 

 

 

 

라일락 2302WB IPS 23인치 모델로 최대 권장해상도 1920x1080를 지원합니다. 테두리 베젤 오른쪽 상단에는 품질 인증인 K마크와 더불어 소비전력이 적음을 알 수 있는 에너지절약 마크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 베젤 가운데는 제조사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패널은 앞서 언급했듯이 IPS패널이며 또한 물체가 반사되는 글래어 패널로 좀 더 선명한 화질을 제공해주겠습니다. 다만, 글래어 패널 경우 빛 반사가 생기기 때문에 주변 환경을 고려해야겠습니다. 우츤 하단에는 메뉴 버튼 및 전원 램프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스탠드 밑면을 보면 미끄럼 방지를 위해 모서리 부분에 고무패드를 부착한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라일락 2302WB IPS 측면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슬림한 두께를 가지고 있는데, 특히 상위부분은 20mm로 초슬림 형태를 가지고 있겠습니다. 또한, 전후 각도 조절이 가능한 틸트 기능도 함께 지원을 해주고 있겠습니다. 조절은 전방 5°가랑 후방 10°가량 조절이 가능합니다. 끝으로, 라일락 2302WB IPS 모니터 후면을 살펴보겠습니다. 후면 상위에는 내부 발열 해결을 위해 에어홀 처리를 해놨으며, 국립전파연구원의 전파인증 확인과 더불어 모니터 출력 포트인 DVI, D-SUB, 그리고 바로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는 전원 단자를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HDMI 미지원을 들 수 있겠습니다.

 

 

 

 

 

직접, 라일락 2302WB IPS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먼저, OSD 메뉴를 살펴보면, 앞서 출시된 자사의 23인치포함 이하 모델에 동일하게 적용된 메뉴를 가지고 있습니다. 색상 조절부터 색온도, OSD 창 조절, 언어 설정, 초기화 설정까지  사용자가 원하는 환경을 설정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엔 모니터 불량유무를 확인해보기 위해 스크린샷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이번 라일락 2302WB IPS경우 무결점 미지원과 지원 2가지로 출시되었지만, 미지원 모델도 충분히 무결점 모델다운 품질을 보여줬습니다. 결점이나 색 재현, 도트 표현 등 모두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기에는 충분한 품질을 보여줬습니다.

 

 

 

 

 

이번엔 제품 패널의 특징인 시야각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IPS패널이 적용된 모델이라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색에 대한 변화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N패널과 가장 큰 차이점이며, 최근 IPS패널이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만큼 제품의 매리트를 충분히 느낄 수 있겠습니다. 또한, 색재현율 역시 72%라 사진이나 그래픽 편집 같은 디자인 분야 사용자에게 어느 정도 적합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 일부 프로그램 및 웹, 동영상 등을 실행해 사용해 본 결과,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기에는 충분히 색 재현을 잘 해주는 편이였습니다. 또한, 기본 화면 밝기 역시 적당한 수준이라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운 편이였습니다. 끝으로, 라일락 2302WB IPS의 소비전력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LED백라이트 적용으로 낮은 소비전력을 보여줬는데, 모니터 전원 버튼으로 켠 상태는 약 23W, Off한 상태에선 1W 미만의 소비전력을 보여줬습니다. LED 특징을 잘 보여주겠습니다.

 

 

 

 

 

오리온정보통신의 23인치 IPS패널이 적용된 라일락 2302WB IPS 20만원이 안되는 출시 가격으로 일반 소비자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색 재현율을 잘 담은 제품입니다. 밝은 화면을 선호하는 소비자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눈으로 보기에 가장 적합한 색 재현율은 72%이기 때문에 그 이상의 재현율에 적응하게 되면 기본 색상에 대한 감각이 떨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IPS패널의 광시야각에 표준 색 재현율을 갖추고 있어 소비자들이 적합하기 좋은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HDMI 미지원과 D-SUB 지원을 하지만, D-SUB 케이블 미지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무결점 모델도 함께 출시되어 역시 20만원이 안되는 가격이라는 점과 낮은 소비전력을 생각하면 제품의 매리트는 충분히 있겠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0)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