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만의 첫 보급형 LED 모니터! - [잘만 TRIMON]

반응형

 

국내 PC전문 브랜드인 ㈜잘만테크(www.zalman.co.kr)는 작년 하반기부터 PC시장 확대사업을 하고 있지만, 모니터 분야는 예전 3D 모니터 제품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오랜만에 모니터 신제품을 출시하는데, 3D 모니터가 아닌 일반 모니터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바로, 21.5/23/27인치 3가지 크기로 출시한 TRIMON입니다. 그럼, 잘만에서 첫 출시하는 일반 모니터 TRIMON은 어떤 제품인지 23인치 모델 TRM230 LED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TRIMON

TM270 LED

TM230 LED

TM215 LED

패널

TN패널

화면사이즈

27 / 23 / 21.5인치 - 16:9 와이드

권장해상도

1920x1080(60-75MHz)

응답속도

5ms

시야각

170°(수평) / 160°(수직)

화면밝기

250cd/

입출력단자

D-SUB, HDMI x 2EA, Audio, EAR

DVI, D-SUB, Audio

소비전력

37W미만 35W미만 26W미만
대기전력 1W 미만

 

 

 

 

TRIMON 제품 박스부터 살펴보면, 제품 박스에는 제품 디자인과 함께 해당 인치별에 따른 모델명이 표기되어 있으며, 제품의 주요 특징을 언급해주고 있습니다. 최신 운영체제 최적화, LED 백라이트, 빠른 응답속도, 높은 동적 명암비, 16:9 와이드의 해상도가 주요 특징입니다. 또한, 제품 이동이 수월하도록 모니터 제품 박스에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손잡이도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박스 측면에는 역시 제품 특징 문구를 확인할 수 있는데, HDMI 버전 지원과 틸트 기능 지원을 추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 후면 역시 제품에 관한 소개를 하고 있는데, 좀 더 자세한 설명으로 제품 이미지 삽입과 제품의 기본 스펙 사양, 그리고 각 나라별 언어 소개, 제품의 각 종 인증 마크도 함께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선 구입 전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생각됩니다.

 

 

 

 

 

제품 포장은 기본적으로 모니터 포장에 적용되는 스티로폼 방식으로 외부 충격에 의한 파손 방지를 해주겠습니다. 구성품은 별도의 박스에 포장 되어 있는데, D-SUB(VGA) 케이블, 전원 연결케이블 및 어댑터, 설명서, HDMI 케이블, 오디오 케이블을 기본 제공해주겠습니다. 제품 초기상태는 모니터 베젤과 받침대 표면처러를 광택처리 해놔서 보호비닐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모니터와 받침대 연결은 흔히 모니터 제품에서 지원하는 받침대 홈에 먼저 끼운 후 핸드스크류로 고정하는 방식으로 초보자도 쉽게 연결할 수 있겠습니다.

 

 

 

 

 

TRIMON은 인치별로 3가지 모델이 출시되었지만, 제품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동일합니다. (받침대 모양만 유일하게 다름. 27인치만 사각형 모양) 또한, 모델 모두 최대 해상도 1920x1080을 지원합니다. 패널은 TN패널이자 빛 반사가 적은 논글래어 패널이 사용되었습니다. 최근, 광시야각 패널인 IPS, VA패널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보면 패널 지원이 약간 아쉽지만, 일반 소비자들이 사용하기에는 무난하겠습니다. 전면 베젤 상위 왼쪽과 오른쪽에는 모델명이 새겨져 있으며, 하단 가운데는 제조사명이 새겨져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 하단에는 OSD 버튼과 전원 램프가 배치되어 있겠습니다.

 

 

 

 

 

모니터 측면을 살펴보면, LED 백라이트 제품답게 슬림한 두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탠드 부가 기능으로 틸트 지원을 해줘, 앞으로 5°가량 뒤로 10°가량 각도 조절이 가능해 사용자가 편안한 눈높이를 맞출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스탠드 부분은 투명처리로 포인트를 줬습니다. TRIMON 후면을 살펴보면, 가운데는 벽걸이로 장착할 수 있게 베사 홀 처리를 해놨으며, 모니터 출력 포트에는 HDMI 2, D-SUB(VGA) 1개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스피커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오디오 포트와 EAR 포트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후면 하단 양쪽에는 내부 스피커에서 출력되는 사운드를 들을 수 있게 홀 처리를 했으며, 모니터 상단은 내부 발열이 배출되도록 배기 홀 처리가 되어 있겠습니다.

 

 

 

 

 

실제, TRIMON을 사용해보았습니다. 진행 모델은 23인치 모델(TM230 LED), 먼저 OSD 메뉴부터 살펴보면, 전체 한글 메뉴 지원으로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메뉴 지원에는 밝기 조절의 영상, 색상 조절의 색상, 볼륨 조절, OSD 설정까지 총 4가지 메뉴를 지원하겠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최적 환경은 무난하게 조절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엔 스크린테스트 프로그램을 통해 제품의 불량 유무를 확인해 보는데, 자동 조절부터 색 표현, 색 재현, 왜곡, 결점 등 전체적으로 불량없이 무난하게 보여줬습니다. 특히, 무결점 모델도 함께 나오지만, 진행 모델이 무결점 모델이 아닌 점에서 결점이 없었기 때문에, 제품이 비교적 양산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겠습니다.

 

 

 

 

 

이번엔 시야각 여부를 확인해 보는데, 앞서 언급했듯이, TN패널 적용으로 광시야각보다는 다소 제한이 있겠지만, 실제 확인해 본 결과 수평 시야각은 광시야각 못지 않게 좋은 편이지만, 수직 경우 위에서 아래는 수평 시야각만큼 좋지만, 아래에서 위 방향은 TN패널의 단점을 그대로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TN패널 기준에서 보면 수평과 수직 상위는 좋은 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몇 가지 프로그램을 적용 사용해 본 결과, 해상도 1920x1080으로 현재 가장 많이 지원하는 해상도답게 작업이나 영상 등에 불편함은 없으며, 오디어 경우도 고성능 스피커는 대처할 순 없지만, 싼 가격의 2채널 스피커 제품들은 충분히 커버를 해주겠습니다. 그리고, 소비 전력을 측정해 본 결과, 기본 설정 상태에서 윈도우 기본상태 및 동영상 재생 시 전력은 약 25W 수준이며, 최대 밝기일 경우는 약 29W 수준, 모니터 전원 버튼을 통해 전원을 Off한 상태에선 0.5W 수준으로 LED 백라이트 장점인 낮은 소비전력과 대기전력 1W 미만을 잘 보여줬습니다.

 

 

 

 

 

잘만에서 처음으로 출시하는 일반 모니터 TRIMON LED 백라이트 적용과 27/23/21.5인치 출시 모델 전체 1920x1080 해상도를 지원하는 점, 슬림한 두께, 세련된 스탠드 디자인, 간편한 OSD 메뉴 등 전체적으로 TN패널 적용의 제품으로썬 첫 제품치고는 무난하게 잘 만든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시야각 역시도 TN패널 기준에서 무난한 편이며, 소비전력도 LED 백라이트 장점을 그대로 잘 반영해주고 있습니다. 약간 아쉬운 점은 최근, 광시야각이 많이 출시되고 있고, 잘만 브랜드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IPS패널로 출시했다면, 더 좋은 반응을 얻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래도, 최상위 모델 27인치가 20만원대 싼 가격이라는 점과 무결점 모델도 함께 출시되어 소비자 입장에선 선택의 폭이 나름 넓어서 구입의 매리트는 있겠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0)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