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강 미니PC를 위해 태어난 쿨러! - [Thermalrighr AXP-100]

반응형

최근 출시되는 메인보드들을 보면, 기본 ATX 플랫폼 외에 유독 ITX 플랫폼의 메인보드들이 예전에 비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소비자들 중 일부 미니PC 구상을 생각하는 경우가 늘어난 추세입니다. 그래서, 요즘 CPU쿨러 시장에서도 ITX HTPC를 겨냥한 CPU쿨러들이 좀 늘어났는데, 글로벌 냉각솔루션 전문업체 써멀라이트(Thermalright) 역시 이번에 HTPC/ITX PC를 겨냥한 쿨러를 출시했습니다. 바로, 'AXP-100' 입니다. 그럼, AXP-100은 어떤 쿨러인지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FIEND SHARK
크기 121.1(D)x105.47(W)x44.5(H)mm 무게 360g
소켓 지원 인텔 AMD
LGA 2011/ 1366 / 1156(5) / 775 FM1 / AM3(+) / AM2(+)
히트파이프 6(지름 6mm)
(FAN) 크기(높이T) 속도(RPM) 소음(dBA) 연결(Connector)
95mm(17T) 900(±200)~2500RPM(±10%) 16~44.5dB(A) 4Pin(PWM)

 

 

 

AXP-100의 제품박스는 간단한 디자인, 즉 납품박스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한동안 디자인박스를 선보이던 자사에서, 오랜만에 납품박스를 적용했는데, 간단하게 제조사 로고와 모델명만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제품 포장은 실속있게 쿨러 크기에 맞춘 우레탄폼을 적용했으며, 부속품이 담긴 박스와 설명서로 이루어져 있겠습니다. 포장된 쿨러 안에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팬을 추가로 확인할 수 있으며, 부속품들은 다시 한 번 전체 비닐포장 되어 있겠습니다. 부속품들은 최근 출시되는 자사 제품의 부속품들과 흡사하겠습니다. 인텔/AMD 공용 백플레이트와 마운트, 팬 확장 브라켓, 플레이트, 볼트와 너트, 와셔, LGA775용 백플레이트 캡, 써멀컴파운드가 제공되겠습니다.

 

 

 

 

 

AXP-100를 살펴보면, 전체적인 생김새는 이미 자사에서 출시한, AXP-140과 흡사합니다. 축소판이란 느낌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또한, HPTC/ITX를 겨냥해서 전체적인 쿨러의 높이도 상당히 낮은데, 팬까지 장착해도 높이는 60mm가 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사이즈가 작아졌다고 해서, 제품을 낮게 볼 순 없습니다. 바로, 타워형이나 하이엔드 플라워형 쿨러처럼 지름 6mm의 히트파이프를 6개 적용했기 때문입니다. , HTPC/ITX를 겨냥했지만, 성능은 결코 나쁘지 않다라는 것을 짐작해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히트파이프가 끝나는 부분에는 깔끔하게 제조사 로고로 커버 처리를 해놨습니다.

 

 

 

 

 

방열핀은 모두 39개가 적용되었으며, 제일 상위에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팬을 장착할 수 있게 지원해주는데, 제공되는 팬 외에도, 120mm 팬까지 장착할 수 있게, 추가 확장 브라켓도 제공해주겠습니다. AXP-100 밑면을 살펴보면, 2단 구조형태의 방열핀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으며, 프로세서(CPU)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은 사물이 비칠 정도로 상당히 매끄럽게 래핑처리가 되어 있겠습니다. 끝으로, 제공되는 팬의 경우는 제조사 자체의 팬으로 앞서 자사의 다른 모델에 사용된 TY시리즈 팬을 역시 축소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팬 크기는 내부 블레이드(날개) 원형지름으로 약 95mm 크기이며, 높이는 14mm, 팬 연결 작동방식은 PWM으로, 팬 속도범위는 900~2500RPM을 가졌습니다.

 

 

 

 

 

그럼, 직접, AXP-100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먼저, 장착 경우 앞선 자사의 제품들과 큰 차이가 없으며, 초보자인 경우도 제공되는 설명서를 참고하면 어렵지 않게 장착할 수 있겠습니다. 우선, 공용 백플레이트에 와셔와 볼트를 자신의 프로세서 소켓에 맞춰 설정 결합한 후, 메인보드에 너트로 결합해줍니다. 그 다음 마운트를 올려서 역시 볼트로 결합을 해줍니다. 그리고, 플레이트를 쿨러 베이스 위에 올려 쿨러를 그대로 프로세서(CPU) 위에 올리고, 결합을 해주면 기본적인 장착은 끝납니다. , 진행된 모델은 ATX경우라 AXP-100 HTPC ITX 플랫폼을 겨냥해서 낮은 높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변 전원부 히트싱크나 메모리와 간섭이 발생하기 때문에 발생하지 않는 방향으로 장착을 했습니다. 최종적으로 팬을 장착해주면 장착은 마무리가 되겠습니다.

 

 

 

 

 

이제, AXP-100의 냉각성능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일단, AXP-100 HTPC/ITX 겨냥의 로우 프로파일 쿨러 컨셉이 강하지만, 히트파이프 적용 등을 고려해서, 오버클럭 상황에서의 일반 플라워형 쿨러와 비교 진행을 했습니다. 프로세서 기반은 인텔 아이비브릿지(i5-3570K)이며, 오버클럭(4.3GHz) 상황이 되겠습니다. 또한, 기본 팬이 제공되기 때문에 팬 소음만 측정하기 위해 그래픽카드(VGA)와 파워서플라이(PSU)는 팬이 없는 팬리스(Fanless)로 구성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3570K(4.3GHz)
M/B(메인보드) MSI Z77 MPOWER
RAM(메모리) Patriot Viper Extreme DDR3 4GBx2(8GB)
VGA(그래픽카드) Galaxy Geforce GT610 Fanless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SE 120GB SSD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먼저, 프로세서의 냉각성능을 확인해 보면, AXP-100 2번째로 높은 온도를 보여줬는데, 주목할 점은 비교모델들이 일반 플라워형 쿨러라는 점과 팬이 모두 AXP-100의 팬보다 크다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AXP-100이 일반 플라워형 쿨러와 비슷한 온도 결과를 보여줬기 때문에, HTPC/ITX 쿨러로썬 상당히 만족스러운 냉각 성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일반 플라워형 쿨러처럼 120mm 팬을 사용한다면, 좀 더 나은 냉각 성능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이번엔 진행 동안의 팬 속도 및 소음을 확인해 보는데, 일단 팬 속도 경우 팬이 가지고 있는 속도 범위 내에 최소와 최대 속도에 근접하게 작동했습니다. AXP-100에 제공되는 팬의 경우 범위가 상당히 넓어서, 앞서 프로세서에서 LOAD상황에선 냉각 성능이 만족스러운 반면, IDLE에선 약간 높은 편이였는데, 역시 이부분의 영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Fan Specification
모델명 RPM
Coolermaster Gemin II M4 PWM 500~1600
Coolermaster Gemin II S524 PWM 800~1800
Deepcool FIEND SHARK PWM 700~1400
Reeven ARCZIEL 12 PWM 500~1900
Thermalright AXP-100 PWM 900~2500
Thermalright AXP-140 3Pin 1500
Zalman CNPS8900 Extreme PWM 1250~2800
Zalman CNPS8900 Quiet PWM 1000~1500

 

 

 

 

 

끝으로, 팬 소음은 속도가 높지만, 전반적으로 비교 쿨러들보다 낮은 소음대를 보여줬습니다. 이는, 비교 모델들의 팬보다 AXP-100의 팬 크기가 작기 때문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특히, LOAD에서 팬 소음은 작동 속도를 생각하면 상당히 정숙한 소음대라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써멀라이트의 AXP-100 HTPC/ITX를 겨냥한 로우파일 컨셉의 쿨러지만, 냉각 성능은 플라워형 쿨러급으로, 막강한 HTPC ITX기반의 PC에 잘 어울리는 쿨러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쿨러 못지않게 히트파이프 6개를 동일하게 적용한 점과 높은 속도대비 낮은 소음대의 팬 역시 성능을 한몫을 해줍니다. 그리고, 상당히 낮은 높이를 가지고 있어서 분명, 이제품이 HTPC/ITX 겨냥의 쿨러임을 확실히 해주기 때문에, 오버클럭이 되는 CPU와 메인보드, 그리고 고성능 그래픽카드 장착이 가능한 HTPC/ITX 케이스만 갖출 수 있다면, 고성능의 미니PC를 구상하는 필수의 쿨러가 될 수 있겠습니다. 다만, 다른 로우 프로파일 쿨러들 가격과 비교했을 때, 높은 가격대이기 때문에,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막강한 미니PC를 구상하는데 있어, 프로세서의 오버클럭을 필수로 생각한다면, 써멀라이트의 AXP-100으로 발열을 잡아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0)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