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LED팬 적용 업그레드된 쿨러! - [잘만 지포스 GTX660 OC 2GB VF10 MAX]

반응형

국내 종합하드웨어 업체인 ㈜잘만테크(www.zalman.co.kr)가 그래픽카드 시장을 진출하면 메인스트림급 이상에 모델에 처음 적용한 쿨러는 이미 OEM으롤 많이 알려진 VF3000이였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잘만 그래픽카드 전용 쿨러 모델 희망 의견을 수렴해 자사 모델만 적용되는 쿨러 VF1500을 적용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또 한번 자사 모델에만 적용되는 새로운 쿨러 “VF10 MAX”을 선보였는데, 오늘은 이 VF10 MAX가 적용된 모델 중 기본 지포스 GTX660에 적용된 모델 잘만 지포스 GTX660 OC D5 2GB VF10 MAX를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Model) 잘만 Geforce GTX660 OC 2GB VF10 MAX
코어 클럭(Core) 1006MHz(부스트 1059MHz)
메모리 클럭(Memory) 6008MHz
모니터 출력 포트(Output) DVI x 2EA, HDMI, Display Port

 

 

 

 

시작에서 말했듯이, 이번 잘만 지포스 GTX660 OC D5 2GB VF10 MAX는 기본 VF1500이 적용되었던 지포스 GTX660에서 쿨러만 변경된 부분으로 제품 박스 디자인을 기존과 동일합니다. , 모델명 표시에 VF10 MAX가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포장 역시 기본의 자사 모델들과 유사한데, 속박스 적용과 그 안에 그래픽카드는 에어캡으로 한 번 더 포장된 형태로 빈 공간은 흔들리지 않게 완충제를 사용했습니다. 정전기 방지 비닐에 포장된 그래픽카드와 P-ATA 변환 보조전원 케이블, DVI to D-SUB 젠더, 드라이버 CD, 가이드로 제품 구성은 이루어져 있습니다.

 

 

 

 

 

잘만 지포스 GTX660 OC D5 2GB VF10 MAX를 살펴보겠습니다. 역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부분은 새롭게 장착된 VF10 MAX라는 쿨러로 듀얼 팬을 가졌으며, 기존 VF1500보다 고급스러운 느낌을 잘 보여줍니다.

 

 

 

 

 

쿨러는 좀 더 살펴보면, 상판 재질은 메탈로 표면에 헤어라인 효과가 들어가 있어, 좀 더 느낌을 부각시켜주고 있으며, 가운데 윗부분에는 모델명이 아래는 제조사명이 새겨져 있습니다. 팬은 총 9개의 블레이드(날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투명 처리되어 있고, 외부 공기 유입을 신속하고 많이 가지기 위해 지느러미 디자인 적용했습니다. 또한, 주변 베젤 표면에는 컨셉 문구를 새겨놨습니다. 쿨러는 각 측면에서 살펴보면, 그래픽카드가 2단 슬롯 높이를 가졌는데, 이보다 아주 약간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래픽카드 PCB기판보다 쿨러가 더 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쿨러만 분리해 이전 VF1500과 비교해보면 길이가 좀 더 길어졌고, 높이는 좀 더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쿨러의 히트 파이프는 총 4개가 사용되었으며, 히트싱크와 베젤을 분리해 내부를 좀 더 살펴보는데, 베젤은 앞서 확인한 쿨러 각 모서리 부분에 육각 스크류를 풀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분리해서 쿨링팬의 내부를 보면 모델 표기를 통해 해당 팬의 크기가 92mm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팬 연결 방식은 PWM 방식이 되겠습니다. 또한, 팬 베어링 방식이 EBR(Enter-Baring)이라 다른 팬에 비해 수명 시간이 더 길겠습니다.

 

 

 

 

 

그래픽카드 기판을 살펴보면, 앞서 말했듯 기존 VF1500이 장착되었던 지포스 GTX660과 동일한 모델임을 알 수 있습니다. GPU 코어 주변으로 기판 앞뒤로 개당 256MB 용량의 DDR5가 총 8개 적용되어 총 2GB의 메모리 용량을 지원하고 있으며, 전원부에 모스펫(Mosfet) 부분에는 발열 해결을 위해 히트싱크를 적용했으며, 전원부는 총 4페이즈(Phase)로 이루어져 있고, 페이즈를 위한 컨트롤칩에는 Richtek사 칩이 적요되었습니다. 이 밖에, 보조전원은 6 1개를 지원하고 있으며, SLI 멀티 GPU 구성을 위한 브릿지와 모니터 출력 포트 중 DVI는 내부에 고주파음 최소화를 위해 쉴드 처리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출력 포트에는 DVI(듀얼링크 포함) 2, HDMI, Display Port로 지원하고 있으며, HDMI에는 포트 커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제, 잘만 지포스 GTX660 OC D5 2GB VF10 MAX의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시스템 기반은 인텔 하스웰이며 클럭은 4.0GHz로 유지, 메모리는 16GB 용량에 2400MHz 클럭으로 유지하며 진행되겠습니다. 이번 모델의 GPU와 메모리 클럭은 기존 VF1500 지포스 GTX660과 동일하며, 레퍼런스 모델(980MHz)보다는 오버클럭된 모델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그래픽카드 작동이 되면, 이번 VF10 MAX의 가장 큰 특징을 확인할 수 있는데, 바로 LED 효과입니다. 이전 VF1500에서 LED팬이 아니라서 아쉬웠던 소비자들의 의견을 받아 이번 VF10 MAX에선 LED팬이 적용되었습니다. 현재, 경쟁사 모델에서도 LED팬이 적용된 모델은 1개 브랜드 밖에 없기 때문에, 그 동안 잘만 그래픽카드를 지지하던 소비자들에게 아주 반기는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경쟁사 LED팬에 비해서도 LED 빛이 좀 더 넓은 편입니다.

 

 

 

 

 

먼저, 기본 벤치마크로 피스커뮤에 정식 라이선스를 지원하고 있는 Futuremark사와 Unigine사의 3DMark 2종과 Valley Benchmark를 각각 실행한 결과, 하위 모델인 라데온 HD7850보다 앞서는 제 성능을 그대로 잘 보여주겠습니다. 이번엔 게임 프레임 벤치마크로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AMD 그래픽 기술 게임을 제외하고는 역시 지포스 GTX660이 앞서는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성능에는 충분히 성능 발휘를 해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VF10 MAX의 냉각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Furmark 10분간 실행해 GPU의 온도를 확인해보는 진행으로, 일단 진행 동안의 팬 소음을 확인할 결과, 48dB(A)로 실행 전과 실행 후의 소음 차이가 거의 없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온도 확인 결과 최대 온도 53로 이전 VF1500보다 약 5가량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잘만 지포스 GTX660 OC D5 2GB VF10 MAX의 추가 오버클럭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제품 기본 클럭도 오버클럭된 상태지만, 이전 VF1500 지포스 GTX660에서도 추가오버클럭이 되었기 때문에, 이번 모델도 오버클럭을 확인해보는데, 확인 결과 코어는 1106MHz(100MHz), 메모리는 6440(432MHz)으로 각각 오버 성공, 성능은 제품 기본에서 약 14%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F10 MAX로 새롭게 출시된 잘만테크의 지포스 GTX660 OC D5 2GB VF10 MAX는 역시 국내 브랜드의 자존심을 보여주는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일하게 국내 브랜드 쿨러가 장착되는 모델인 만큼 국내 소비자들이 제품 제조사에 대한 지지가 그 동안 높으면서도 한편으로 해외 브랜드 그래픽카드들의 쿨러 디자인보다 아쉬워했습니다. 하지만, VF1500을 선보이고 나서,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이번에 LED팬까지 적용, 디자인도 기존 VF1500보다 세련되게 나와 국내 그래픽카드 시장에 소비자 의견을 잘 받아주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제는 화려한 LED팬 효과까지 가지고 있어, 최근 PC케이스들의 측면 아크릴 윈도우 적용에도 잘 어울리는 제품이 되었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 쿨러보다 냉각 성능도 좋아져서 더 이상 잘만 그래픽카드 선택 시 쿨러 디자인에 대한 아쉬움은 없겠으며, 성능은 더욱 좋아져 매리트가 높아졌다 할 수 있겠습니다. 이제는 최근 새롭게 떠오르는 그래픽카드 쿨러 측면 LED에 대한 효과를 과연 잘만테크에서도 다음 새 그래픽카드 모델 출시 때, 차기 쿨러를 선보일 시 측면 LED를 적용할지 기대를 해봅니다.

<본 리뷰는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