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만 TV시장 진출 첫 번째 모델! - [잘만 ZTVD3200]

반응형

 

국내 종합 하드웨어로 가장 큰 규모를 가진 ㈜잘만테크(http://www.zalman.com/)는 쿨러, 케이스,주변기기, 블랙박스, 파워서플라이 등 다양한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 시장으로도 모니터 제품까지 선보인 잘만테크는 올해 첫 TV 제품까지 선을 보이면서 TV시장까지 진출을 했습니다. 그 첫 번째 모델로 32인치 HD LED TV “ZTVD3200”가 주인공입니다. 가격적인 부분으로 승부수를 띄운 잘만테크의 첫 TV 제품인 32인치 LED TV ZTVD3200은 어떤 모습을 갖추었는지 지금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ZTVD3200

색상

블랙

화면크기

32인치(80cm)

해상도

1366 x 768 (HD)

주사율

60Hz

시야각

178°(VA패널)

밝기

250cd/m²

명암비

5000 : 1

입력단자

HDMI x 3, 컴포넌트, 컴포지트, D-Sub, PC오디오, RF 오디오, USB

출력단자

SPDIF, EAR

사운드

돌비 디지털 플러스(10W + 10W)

스탠드

강화유리

최대 소비전력

36.9W(에너지소비효율 2등급) – 대기전력 1W

크기(스탠드 포함)

736(W)x484(H)x180(D)mm

무게(스탠드 포함)

5.1Kg

최저가(리뷰기준일)

345,300(상품정보)

 

 

 

제품박스부터 살펴보면, 박스에는 해당 제품 이미지 삽입과 함께 제품 모델명, 화면 크기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VA 패널과 16:9 와이드 화면, LED 백라이트, 디지털 사운드 지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박스 개봉 시 제품의 전면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박스 상단에는 전면 방향 표기를 해놓았습니다. 조금 아쉽다면, 이동 시 편의를 위한 손잡이 처리도 함께 되어 있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박스 포장은 일반 테이프 부착은 물론, 대형 스테이플러 심까지 함께 처리되어 있어 판매 포장에 견고함을 갖추고 있습니다.

 

 

 

 

 

내부 포장 역시 비닐 포장과 함께 충격 방지를 위한 모서리 우레탄 폼 적용으로 처리가 되어 있으며, 스탠드를 제외한 부속품은 분실이 되지 않게 비닐 동봉 처리 되어 있습니다. 스탠드를 강화유리 재질이며, 모서리 부근에는 받침으로 고무 받침대를 적용했습니다. 부속품은 스탠드 네크, 스크류, 공구 드라이버, 동축 케이블, 리모컨 및 건전지가 제공됩니다.

 

 

 

 

 

스탠드 조립은 제공되는 설명서를 참고하면 어렵지 않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스탠드 네크를 TV 하단 후면에 방향을 맞춰 끼운 후, 제공되는 스크류로 고정을 해주고, 그 다음 강화유리 스탠드 역시 스탠드 네크 하단에 표기된 스크류 홈을 맞춘 후 스크류로 고정해주면 됩니다. 스탠드 조립 후 TV 전면 개봉 상태를 보면, 왼쪽 상단에 크기와 패널, 사운드 지원 표기를 확인할 수 있고, 오른족 하단에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대 소비전력 36.9W 2등급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TV 테두리 베젤은 모두 하이그로시 광택 처리로 초기에는 흠집 방지를 위한 보호 비닐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화면 크기는 앞서 박스에서 확인했듯이, 32인치로 패널은 VA 패널로 시야각이 178° 지원되는데, 뒤에 실제 방송 화면 시청 시 다시 확인해보겠습니다. 그리고, 하단 베젤 중앙에는 제조사 로고가 새겨져 있으며, 로고 기준으로 왼쪽에는 전원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점등 램프가 배치되어 있는데, 내부에는 리모컨 신호를 받는 수신기도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하단에 배치된 각 버튼의 명칭을 표기해놨습니다. 하단에 배치된 버튼은 왼쪽부터 입력, 메뉴, 채널 +/-, 볼륨 +/-, 화면 전원 버튼 순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아래 맨 왼쪽에는 전체 전원을 On/Off하는 전원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 내부에는 양쪽에 각각 10W 출력의 스테레오 스피커가 내장 지원 되어있습니다.

 

 

 

 

 

이번엔 TV 후면을 살펴보는데, 후면 가운데 상위 부분에는 벽걸이를 할 수 있는 베사 홀을 지원하고 있으며, 내부 발열 배출을 위해 후면 상단과 아래에는 각각 에어홀 처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입력 단자를 살펴보면, 후면 아래에는 컴포넌트와 컴포지트, 오디오(입력), D-SUB, RF IN(동축케이블 입력)가 배치되어 있으며, 측면에는 HDMI 3개 지원과 더불어, 이어폰, 오디오(출력), 펌웨어를 위한 USB 포트 지원을 갖추고 있습니다. 끝으로, 제공되는 리모컨은 기본 기능과 외부 입력, 부가 기능을 갖추고 있는 형태이며, 각 버튼에 기능 설명은 제공되는 설명서를 참고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모컨의 수신 각도와 거리도 언급을 해주고 있어, 사용 전 참고를 하시면 사용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직접, ZTVD3200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ZTVD3200 TV를 켜면 대형 브랜드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제조사 로고가 뜹니다. 그리고, 왼쪽 작동 램프를 통해서는 Off 상태는 레드 램프, On 상태를 그린 램프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TV 설정에 필요한 메뉴는 크게 5가지로 지원되는데 화면 크기 등을 설정할 수 있는 영상, 소리 관련 설정의 음성, 그리고 TV 연결 시 활성화 되는 채널 검색 등의 채널, 그리고, 비밀번호 설정 등을 할 수 있는 시청제한, 끝으로, 메뉴 언어, 초기화 등의 기본 설정이 있겠습니다. 전반적으로 일반 TV에서 볼 수 있는 메뉴 설정들이라 사용 이해에는 큰 어려움이 없겠습니다.

 

 

 

 

 

 

TV 시청 시 해상도는 1366x768로 풀-HD 지원은 아니지만, 디지털 방송의 HD 지원을 하기 때문에 시청에 불편함은 없습니다. 또한, 디지털 방송 시 지원되는 방송 스케줄 EPG도 기본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리모컨에서 부가 기능으로 가장 흔히 사용되는 음향 설정과 화면 설정에는 일단, 음향 설정에는 표준, 소프트, 사용자, 다이나믹 총 4가지 모드를 지원하는데, 다이나믹은 음성을 강조해 볼륨이 가장 큰 편이고, 소프트는 음성을 약하게 해 음성 볼륨이 가장 작은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운드 출력이 양쪽 10W씩이라 볼륨 조절을 20정도만 올려도 소리가 크게 느껴집니다.

 

 

 

 

 

화면 설정 역시 총 4가지 모드로 표준, 와이드, 영화, 줌으로 지원되는데, 표준을 제외하고는 모두 화면 확대 방식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기본 시청 화면은 표준으로 하면 되겠습니다. 끝으로, 화면 시야각은 앞서 언급했듯이, VA 패널을 사용하고 있어, 178°의 광범위를 지원해서, 어느 측면에서 보아도 화면이 어두워지는 현상이 없겠습니다. 그리고, 소비전력은 TV 시청이 약 36~37W 정도 소비가 되며, 화면 전원만 Off할 시에 대기 전력은 0.2W, 하단에 전체 전원 스위치로 Off 했을 시에는 0W로 소비전력 측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V 시장 진출로 첫 제품을 선보인 잘만테크의 32인치 LED HD TV TV 본연의 기본 기능에 충실한 제품입니다. 첫 제품부터 과하게 준비하지 않고, TV로써 딱 필요한 시청과 외부 입력, 음향, 영상 설정 지원만 갖추고 있어, TV 시청에 있어 사실상 스마트나 3D 기능을 선호하지 않는 소비자에겐 30만원대 저렴하게 출시된 잘만테크 ZTVD3200이 적절하다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광시야각 지원, 양쪽 10W 출력 스테레오 스피커, HDMI 3개 지원 등의 풍족한 외부 입력 지원, 무난한 리모컨 기능과 수신 지원은 TV 기본 사용에 있어서 부족함이 없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역시 해상도 부분이라 할 수 있는데, 현재 TV시장에 거의 대부분이 풀-HD를 기본 지원하는 시점에서 일반 HD 지원이 조금 아쉽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TV 시청하는데 큰 문제가 없고, 추후 출시 예정인 40인치 모델에선 풀-HD를 지원하기 때문에 풀-HD를 선호하는 소비자는 40인치를 기다리면 되겠습니다. 물론, 추후 32인치에서도 풀-HD가 출시되면 더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30만원대로 첫 TV시장에 발을 내딛은 잘만테크 ZTVD3200을 시작으로 앞으로 잘만테크의 TV시장 선전을 기대해봅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0)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