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GAR 첫 플런져 키보드! - [COUGAR 450K]

반응형

파워서플라이와 주변기기 전문업체인 COUGAR(http://www.cougar-world.co.kr/)는 자사의 첫 기계식 키보드 700K를 시작으로 600K, 500K, Attack X3까지 기계식 키보드를 선보였습니다. 멤브레인 키보드는 200K가 유일합니다. , 기계식 키보드와 기본 멤브레인 키보드를 선보인 반면, 아직 한 가지 방식의 키보드를 선보이지 않았는데, 바로 플런져(Plunger) 키보드입니다. 멤브레인 방식에서 개량되어 기계식 키보드에 가까운 느낌을 주는 플런져 키보드는 여전히 기계식 키보드가 고가라는 인식을 생각해 그 대안으로 탄생되어 최근 꾸준히 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바로, 이 플런져 방식의 키보드를 COUGAR도 이번에 출시를 합니다. 바로, “450K” 입니다. 그럼, COUGAR의 첫 플런져 키보드인 450K를 지금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Model) 450K
접점방식(Contact) Hybrid mechanical switch(Plunger)
전송 제어(Polling Rate) MAX 1000Hz
내장 메모리 지원 지원
LED Backlight 지원(3색 컬러)
Anti-ghosting 26 Keys
Windows Key Lock/Unlock 지원
게임 장르(Game Type) FPS / RTS / MOBA / MMORPG
인터페이스(Interface) USB
케이블 길이(Cable Length) 1.8
무게(Weight) 1Kg
크기(Size) 170(L) x 40(H) x 470(W)mm
출시가 미정(출시예정)

 

 

제품 박스에는 이미지를 삽입하고 있어, 간접적으로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는데, 가장 최근에 출시된 기계식 키보드는 Attack X3(http://www.piscomu.com/PC/307925)와 유사하다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모델명과 제품 특징을 확인할 수 있는데, 특징에는 하이브리드 기계식 스위치 즉, 플런져 방식을 시작으로 방수 기능, 안티-고스팅, 전송제어 속도, 내장 메모리, 3색 컬러 백라이트, 10개의 프로그램 기능 설정에 대해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박스 개봉 부분에는 동봉 스티커를 부착해 판매 제품에 신뢰를 주도록 했으며, 이 외에 제품의 기본 스펙 정보와 운영체제 지원, 제품 구성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전면에서 확인한 제품 특징을 이미지와 함께 위치별로 소개를 하고 있으며, 아래에는 각 나라별 언어로 제품 특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한국어도 기본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품 포장은 일반 키보드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비닐 포장의 기본 포장 방식을 했으며, 제품 구성은 키보드와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설명서에는 앞서 박스에서 확인한 제품 특징과 기능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450K 디자인부터 살펴보면, 전체적인 디자인은 앞서 언급했듯이, 최근에 출시된 Attack X3와 유사합니다. 색상은 상판과 하판 각각 블랙과 레드의 투-톤 컬러를 적용했으며, 상판 윗부분 가운데는 기존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제조사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또한, 상판 가운데 부분은 라인 효과를 적용해 메탈 느낌이 나도록 했습니다. 키 배열은 풀-배열을 갖추고 있습니다. 좀 더 살펴보면, 450K 역시 기존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왼쪽 하단에 Fn(펑션)키 지원으로 부가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데, 오른쪽에 윈도우-키를 통해 윈도우-키 잠금/해제 기능, F1~F3키는 프로파일, F4키는 백라이트 조절 및 모드 기능, F5~F8키는 전송제어 속도 조절, F9~F11키는 음소거, 볼륨 조절, F12키와 특수키인 Print/Screen, Scroll/Lock, Pause/Break키는 미디어 재생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450K의 키-캡은 레이저 처리에 실버 코팅을 했으며, 앞서 접점 방식을 언급했듯이, 제조사에선 Hybrid mechanical switch라고 소개하고 있는데, -캡을 분리하면 쉽게 플런져 방식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판 전체가 하나인 점을 확인할 수 있어, 방수 기능을 위한 상판 디자인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긴 키-캡들은 스테빌라이저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키보드 하단은 앞서 잠깐 확인했듯, 진한 레드 컬러 색상으로 처리를 했으며 각 모서리 부근과 하단 가운데에 미끄럼 방지를 위해 고무 패드를 부착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 자리에는 높낮이 받침대를 적용하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스텝-스컬쳐 방식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기본 높이에서도 사용이 무난하나 사용자 취향에 따라 높낮이 받침대를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끝으로, 케이블은 총 1.8m 길이에, 길이 조절을 위한 벨크로타이를 제공하고 있으며, 연결 인터페이스 방식은 USB 방식이 되겠습니다.

 

 

 

450K를 직접 연결 사용해보면,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과정 없이 PC에서 인식이 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백라이트 지원을 살펴보면, 3가지 컬러를 지원하는데 레드, 그린, 옐로우가 되겠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은, -캡에 실버 코팅 영향으로 밝은 곳에선 백라이트 효과가 반감되는 느낌이 있으며, 어두운 곳에서 확실히 강조되는 느낌을 줍니다. F4키를 통한 백라이트 기능에는 밝기 조절 3단계, 숨쉬기 모드, Off/On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바로 뒤에서 확인하겠지만, F1~F3키가 프로파일을 불러오기 때문에, 3가지 컬러를 각각 지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450K 역시 기존의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전용 소프트웨어인 UIX SYSTEM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Fn키 조합으로 전송제어 속도나 재생 기능, 백라이트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프로그램에서 중복되는 기능 외에 추가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은 반복 속도, -기능 할당, 백라이트에 순차적 컬러 점등 모드 정도가 되겠습니다. 3개의 프로파일을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설정을 저장하고, F1~F3키로 불러와 적용하면 되겠습니다.

 

 

 

 

450K는 기계식 키보드가 아니지만, 최근 게이밍 멤브레인 키보드에서도 지원하는 다수 동시 입력 지원의 안티-고스팅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대 26개를 지원하고 있는 450K를 직접 사용해 본 결과, 다수 키 입력의 게임 환경에서나 보안 사이트인 금융 사이트 접속 등 문제없이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키감은 플런져 방식이기 때문에, 일반 멤브레인보다는 가벼운 느낌이라 기계식 키보드의 대안 방식임을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와 일반 멤브레인 키보드까지 선보인 COUGAR가 드디어 출시한 플런져 키보드 450K COUGAR 키보드 라인업에 그대로 속하는 모델입니다. , 최고 모델인 700K를 시작으로 600K, 500K에 이은 하위 모델이 바로 450K인 동시에 플런져 방식으로 나온 제품이 되겠습니다. 기계식 키보드에 유사한 키-감과 백라이트 지원, 부가 기능 지원, 전용 소프트웨어 제공까지 상위 모델처럼 게이밍 컨셉으로 지원될 수 있는 부분은 모두 지원하고 있어, 게이밍 플런져 키보드로 손색이 없습니다. 다만, 최근 출시되는 플런져 키보드의 스위치 디자인은 기계식 키보드에 한 발 더 다가서기 위해 동일한 디자인으로 적용해 기계식 키보드의 키-캡과 호환 사용되게 하고 있다라는 점에서, 기본 디자인을 가진 450K는 조금 아쉬움이 있습니다. 또한, 백라이트 3색 컬러 지원은 좋지만, -캡의 실버 코팅이 밝은 곳에서 색상을 반감 시켜 키-캡에 아쉬움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디자인부터 기능 지원까지 앞서 출시된 상위 모델을 그대로 따르고 있어, 기계식 키보드 못지 않은 보급형의 COUGAR 키보드를 기다린 소비자에겐 450K이 반가운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에게 450K의 관건은 가격이라 생각됩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0)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