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조립 PC를 맞출 때 가장 우선적으로 성능과 가격을 고려해서 맞추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데스크 인테리어 흔히 데스크테리어라 말하는 나만의 스타일로 데스크를 꾸미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조립 PC를 단순히 성능이나 가격만 고집하지 않고, 데스크 환경에 어울릴 수 있는 인테리어 감성으로 맞추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죠. 물론, 요즘 출시되는 CPU들은 굳이 오버클럭을 하지 않아도 좋은 성능 발휘하기 때문에 성능에 집착하는 경향도 많이 사라졌죠. 그래서, PC케이스를 비롯해 메인보드, 메모리, CPU 쿨러, 그래픽카드, 케이스 팬, 파워서플라이 등 PC부품들도 디자인에 상당히 신경 쓰면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CPU 쿨러 같은 경우에는 현재 공랭과 수랭 2가지로 구분되고 있으며, 쿨러 시장 트렌드 중 하나는 디스플레이 적용이죠. 그리고, 이런 디스플레이 적용 추세에 따라 최근 눈길을 끄는 일체형 수랭쿨러 제품이 나왔는데, 바로 TRYX(https://www.tryxzone.com/, 트라익스) PANORAMA(파노라마) 시리즈 제품입니다. TRYX(트라익스)는 중국의 신생업체로 올해 상반기에 PANORAMA 시리즈를 처음 공개하면서 출시 전부터 큰 주목을 받았는데, 국내에도 발빠르게 (주)뉴젠씨앤티(https://newzencnt.com/)를 통해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TRYX의 PANORAMA 시리즈 일체형 수랭 쿨러 중 360mm 라디에이터가 적용된 PANORAMA 3D 360 ARGB를 한 번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Let's Get It~!!
■ 상품정보 - https://link.coupang.com/a/bQwH3r
시작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TRYX(트라익스)는 중국의 신생 PC하드웨어 업체입니다. 2023년에 설립을 했고, 약 1년간의 준비를 통해 올해 4월에 첫 제품으로 일체형 수랭쿨러 PANORAMA 시리즈를 선보였습니다. 물론, 이건 중국시장 기준이고, 글로벌 시장은 6월에 있었던 컴퓨텍스를 시작으로 이후 출시가 이루어졌는데, 국내에는 PC케이스와 파워서플라이 유통으로 유명한 (주)뉴젠씨앤티를 통해 출시가 되었죠. 피스커뮤 역시 TRYX(트라익스)를 통해 한국시장에 진출하려고 4월부터 수입사를 물색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아무튼 첫 제품으로 출시한 PANORAMA 시리즈 일체형 수랭쿨러는 국내시장에도 전제품이 모두 출시되었는데, PANORAMA 시리즈는 240/280/360mm 라디에이터 크기와 팬, 그리고 색상별로 총 12개의 모델이 있습니다. 주요 구분은 팬으로 ARGB 팬이 적용된 6개의 모델과 Non-RGB 팬이 적용된 프로(PRO) 모델 6개이며, 각 모델별로 화이트(White)와 블랙(Black) 2가지로 출시되었습니다.
그럼, PANORAMA 3D 360 ARGB CPU 쿨러 패키지부터 살펴보는데, 제품 패키지는 박스형태로 박스 전체 비닐 밀봉처리가 되어 있어서 소비자입장에선 좀 더 판매 제품에 신뢰를 가질 수 있습니다. 박스 전면에는 심플하게 TRYX 로고를 배경으로 큼지막하게 모델명을 새겨놨으며, 모델명 아래에 콘셉트 문구로 이 제품의 가장 핵심이 커브드(Curved) AMOLED 디스플레이 문구를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체형 수랭쿨러 제품이기때문에 Asetek 냉각기술이 적용된 표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참고로 PANORAMA 시리즈는 Asetek 8세대 냉각 솔루션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박스 후면에는 제품의 기본 사양을 표기해놨는데, CPU 소켓 지원을 비롯해 무게, 라디에이터 크기, 팬(Fan) 사양, 워터블록의 펌프(Pump) 사양까지 상세하게 담고 있습니다. 특히, 앞서 잠깐 언급한 PANORAMA 시리즈 모델 구분의 기준이 되는 팬 모델에 대한 사양도 담고 있는데, 팬 모델은 ROTA로 ROTA ARGB과 ROTA PRO 2가지 모델입니다. RPM과 풍량은 ROTA PRO가 더 높기 때문에 좀 더 나은 성능을 원한다면 PANORAMA PRO 쿨러를, 성능보다는 주변 인테리어 환경에 맞춰 감성적으로 맞추고 싶다면 PANORAMA ARGB 쿨러를 구매하면 됩니다. 또한, 박스 오픈 부분에는 팬 개수와 6년 보증기간 표시를 확인할 수 있으며, 국내에선 (주)뉴젠씨앤티를 통해 보증기간 동안 A/S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박스에 동봉씰을 제거해 열어보면, 박스 내부까지 디자인을 신경 쓴 모습을 엿볼 수 있으며, 이 제품의 핵심인 워터블록의 디스플레이 부분도 일부 노출된 포장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디에이터와 구성품들은 각각 비닐 포장과 지퍼백 포장으로 처리했으며, PANORAMA 3D 360 ARGB 쿨러를 제외한 나머지 구성품에는 ARGB 모델에만 포함되는 ARGB 컨트롤 박스 및 연결 케이블, 인텔용 백플레이트, AMD용 어댑터 브래킷, 인텔 LGA 1700/AMD AM4용 너트, 인텔 LGA 115x 및 1200/AMD AM5용 너트, 인텔 LGA 115x/1200/1700용 스탠드 오프(Stand-off), 라디에이터 장착용 나사들, 써멀 그리스, 제품 설명서 및 보증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품 설명서는 장착 설명으로 모두 그림 이미지로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담았습니다.
이제 TRYX(트라익스) PANORAMA 3D 360 ARGB 쿨러를 자세히 살펴보면, 일단 리뷰에선 화이트 색상이며 360mm 라디에이터 모델이기때문에 라디에이터에 전형적인 120x120x25mm 크기의 팬(Fan) 3개가 기본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제품박스 후면에서 확인했듯이 장착된 팬은 ROTA ARGB 팬으로 9개의 날개를 가졌으며, FDB(Fluid Dynamic Bearings) 베어링으로 팬 가운데 베어링 중심부 표면 마감은 메탈 재질로 보호비닐을 제거하면 사물이 비칠 정도로 반사율을 가졌습니다. 또한, 3개의 팬 모두 전용 7핀 케이블로 연결된 데이지 체인(Daisy chain) 방식으로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으며, 메인보드와 연결할 때는 4pin PWM과 3pin ARGB 헤더가 있는 전용 연장 케이블을 연결해 주면 됩니다. 팬은 당연히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환경에 따라서 소비자가 다른 팬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팬 앞뒤로 모서리 부근에는 방진 패드도 기본 부착되어 있죠.
라디에이터는 일반적인 27mm 두께보다 3mm 더 두꺼운 30mm 두께를 가졌으며, 측면에는 TRYX 로고를 새겨놨고, 방열핀들은 촘촘하면서 손상없이 잘 정렬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디에이터와 워터블록을 연결하는 튜브(Tube)는 총 40cm 길이에 전체 슬리빙 처리가 되어 있으며, Asetek 8세대 냉각 솔루션 기술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이전 세대들보다 약 40% 두꺼운 튜브로 유량과 유속을 증가시켰습니다. 또한, 라디에이터와 워터블록 연결부도 누수가 발생하지 않게 깔끔하게 마감처리되어 있죠.
그리고, 시작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PANORAMA(파노라마) 시리즈가 출시전부터 주목을 받은 핵심 부분은 워터블록에 있는데, 바로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요즘 다른 쿨러 제품들에서도 디스플레이 적용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PANORAMA 시리즈는 일반적인 평면 디스플레이가 아니라 곡면(Curved) 디스플레이를 적용했죠. 그것도 단순한 LED 디스플레이가 아닌 스마트폰에 많이 적용되는 AM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일체형 수랭쿨러 중에 유일한 제품이죠. 개봉 시에는 보호비닐이 부착되어 있으며, 90˚ 곡면을 가진 AMOLED 디스플레이 크기는 6.5인치로 이 역시 지금까지 출시된 쿨러들 중 가장 큰 화면을 적용한 것으로, 단순히 숫자로만 언급하면 실감이 안들 수 있는데, 요즘 스마트폰 화면 크기가 6.5~6.7인치이기 때문에 그냥 스마트폰 화면을 곡면으로 적용했다고 보면 됩니다. 여기에 AMO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만큼 빛반사가 적은 글레어와 2K@60Hz 해상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화면 상단에도 패널과 해상도 표기를 확인할 수 있죠.
또한, 화면 후면에는 에어홀 처리와 메쉬 디자인이 적용된 걸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내부에 팬이 작동하기때문입니다. 그래서, AMOLED 디스플레이 부분은 커버처럼 분리가 가능하죠. 디스플레이를 워터블록에서 분리하면 워터블록 상단에 60mm 팬을 확인할 수 있으며, 주변으로 3개의 자석과 포고-핀(Pogo pin)을 확인할 수 있는데, 디스플레이 안쪽에도 같은 위치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보드 칩셋으로는 프로세서와 전력관리는 모두 Rockchip사 칩셋이 사용되었으며, 메모리와 eMMC 칩셋은 Rayson사 칩셋이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워터블록 바닥 부분인 CPU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은 구리 재질에 기본 써멀 그리스가 도포되어 있는 상태이며, 워터블록은 4pin 방식으로 작동하며, 디스플레이 연결은 메인보드 USB 내부 헤더와 연결되는 내장형 USB 케이블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끝으로, 앞서 구성품에서 확인한 PANORAMA ARGB 모델에만 제공되는 ARGB 컨트롤 박스(Control box)는 라디에이터에 장착된 팬 외에 추가로 팬과 5V RGB 스트립을 추가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으며, 허브 작동 연결케이블 방식은 SATA이고, 나머지 케이블은 메인보드에 ARGB 헤더와 연결되는 Sync 케이블, 메인보드 USB 내부 헤더와 연결되는 USB 내장형 케이블입니다.
이제 TRYX(트라익스) PANORAMA 3D 360 ARGB 쿨러를 직접 사용해보는데, 먼저 장착 같은 경우에는 제공되는 설명서를 참고하면 인텔이나 AMD 모두 어렵지 않게 장착할 수 있으며, AMD 같은 경우에는 인텔보다 좀 더 단순합니다. 인텔은 제공되는 전용 백플레이트와 Stand-off 나사까지 사용해야 하지만, AMD는 메인보드에 장착된 기본 마운트 브랫키만 제공되는 전용 마운트 브래킷으로 교체해 주면 됩니다. 이후 워터블록을 올려주고 마운트 브래킷에 고정할 수 있게 AM5 전용 너트를 사용해 체결해 주면 되는데, 이때 디스플레이는 분리해서 체결하는 게 편합니다. 체결 후에는 다시 디스플레이를 장착해 주고, 앞서 확인했듯이 디스플레이 작동은 USB 내장형 케이블이라 메인보드 USB 내부 헤더에 연결해 주고, 라디에이터는 제공되는 나사를 사용해 PC케이스에 장착해 주면 마무리가 됩니다. 장착 후, PC에 전원을 켜지 전 파워서플라이에 전원이 켜진 상태이면 디스플레이에 기본 화면이 작동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TRYX PANORAMA 시리즈의 핵심인 디스플레이부분은 뒤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며, 먼저 PANORAMA 3D 360 ARGB 쿨러의 냉각 성능부터 확인을 해보는데, 시작에서 언급했듯이 최근 인텔/AMD CPU 모두 기본 부스트 클럭이 높게 작동하기 때문에, 예전처럼 소비자가 수동적으로 오버클럭을 하는 매리트는 많이 사라졌습니다. 현재, 가장 인기 있는 CPU라 할 수 있는 AMD 라이젠 7 7800X3D만 해도 오버클럭 지원을 하지 않죠. 그래서, 라이젠 7 7800X3D CPU를 사용해 커브드옵티마이저(-30)를 적용해서, Cinebench R23을 10분간 실행한 과부하 100% Load 상태일 때와 이후 5분간 Idle 상태일 때의 CPU 온도와 팬 속도와 소, 그리고 냉각 성능에 따른 CPU 최대 클럭 작동을 확인해 봤습니다. 참고로, 다른 CPU 쿨러들과 비교를 위해 써멀 그리스도 동일하게 사용했습니다.
먼저 CPU 온도를 확인해보면, 수랭쿨러이기 때문에 당연히 공랭쿨러보다는 좋은 성능을 보이며, 다른 일체형 수랭쿨러와 비슷한 성능대를 보여줍니다. 물론, 동일한 360mm 라디에이터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1도가량 온도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앞서 언급한 PANORAMA ARGB와 PRO 모델의 차이를 두는 팬(Fan)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죠. PANORAMA 3D 360 ARGB 쿨러에 장착된 ROTA ARGB 팬은 최대 1800 RPM 속도를 가졌는데, 동일한 360mm 라디에이터 비교 모델의 팬은 모두 2000 RPM이상 팬이 장착되었습니다. 그래서, 앞서 언급했듯이 성능을 좀 더 고려한다면, 최대 2250 RPM을 가진 ROTA PRO 팬이 장착된 PANORAMA PRO 쿨러를 선택하면 됩니다. 물론, 팬 소음에선 ROTA ARGB가 더 낫기 때문에, PANORAMA 3D 360 ARGB 쿨러 소음도 동일 360mm 라디에이터 비교 쿨러들보다 소음이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죠. 그렇다고 해서 PANORAMA 3D 360 ARGB 쿨러의 성능이 크게 아쉬운 건 아닙니다. 과부하 시 작동하는 최대 클럭을 비교해 보면 큰 차이가 없으니깐요. 즉, PC케이스 내부의 다른 부품들과 감성 조합이나 데스크 인테리어를 생각해 PANORAMA ARGB 쿨러 모델을 선택해도 충분히 냉각 성능은 만족스럽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끝으로, 이제 PANORAMA 3D 360 ARGB 쿨러의 핵심인 디스플레이 부분을 살펴보는데, 디스플레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TRYX에서 제공하는 KANALI(https://www.tryxzone.com/software/)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합니다.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 후 실행해 최신 버전까지 업데이트 후 사용하면, 기본 화면에는 대시보드와 사양 2가지 메뉴가 보이는데, 대시보드에는 스크린 설정과 네트워크, CPU, GPU, 메모리, 저장장치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양 메뉴에는 말 그대로 시스템 사양을 보여주죠. 스크린 설정인 PANORAMA 메뉴를 선택하면, 위에는 기본 제공되는 스크린 화면들, 아래에는 시스템 정보 출력 설정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일단 시스템 정보 출력에는 CPU 온도를 비롯해 다양한 시스템 상태 정보를 3가지 선택해서 디스플레이 화면에 출력할 수 있으며, 블랙과 화이트 폰트 색상 선택부터 좌/중/우 위치 설정, 필터 효과, CPU/GPU 배지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스크린 영상은 총 8가지로 모두 곡면 디스플레이 특성을 살리기 위해 3D 영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정확히는 아나몰픽(Anamorphic) 3D 영상으로 흔히 옥외광고 디스플레이에서 사용되는 영상으로 사용되죠. 물론, 사용자 설정으로 들어가면 소비자가 직접 동영상으로 업로드에서 적용할 수 있는데, 기본 화면처럼 최대 화면으로 적용할 수도 있고, 분할 화면으로 적용할 수도 있다. 특히, 최대 화면으로 적용할 시에는 화면 비율과 재생모드, 시스템 정보까지 설정할 수 있는데, 곡면 디스플레이 특성상 가장 효과적인 영상은 기본 제공되는 스크린 화면처럼 아나몰픽 3D이면 좋은데, 일반 소비자들이 직접 만들기에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소비자가 업로드해서 적용하는 영상은 주로 2D 영상이라 할 수 있으며, 추후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통해 좀 더 다양한 아나몰픽 3D 영상이 추가되길 바라봅니다. 물론, 스크린 녹화 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이 스크린 녹화 기능을 활용하면 편법으로 아나몰픽 3D을 소비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크린 녹화 기능을 사용하면, 해상도는 720p/1080p 중 선택할 수 있으며, 프레임은 30 fps과 60 fps 중 선택할 수 있고, 최대 30초까지 녹화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스크린 On/Off 설정을 할 수 있고, 바로 옆에 설정버튼을 누르면 추가로 슬립모드, 밝기조절, VRM 팬, 미러 모드 설정을 추가로 확인할 수 있는데, VRM 팬은 펌프 속도조절로 총 4가지 속도 모드를 제공해주고 있으며, 각 모드에서 스마트 모드와 고정 모드로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RPM 설정도 할 수 있죠. 또한, 프로그램 설정으로 들어각면 언어 설정을 비롯해 온도 표시, 단축키 설정, 업데이트 등 설정을 할 수 있으며, 단축키 설정은 스크린 화면 녹화와 프로그램 창 최소화 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시작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최근 PC시장은 데스크 인테리어에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PC 역시 인테리어 감성을 고려해 맞추는 소비자들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TRYX(트라익스) PANORAMA 3D 시리즈 쿨러는 곡면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서, 요즘 PC케이스 시장의 트렌드인 컴퓨터 어항케이스와도 잘 어울리죠. 더군다나 하반기부터는 컴퓨터 어항케이스도 곡면 강화유리로 나오는 제품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어서, PANORAMA 3D 시리즈 쿨러와 곡면 강화유리가 적용된 PC케이스어는 더욱더 잘 어울린다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PANORAMA 3D ARGB는 ARGB 팬이 적용된만큼 메인보드 RGB Sync와 연동되어 전체 시스템 내부 구성과도 잘 어울릴 수 있습니다.
출시 전부터 주목을 받은 TRYX(트라익스)의 PANORAMA(파노라마) 3D 시리즈 쿨러는 글로벌시장 중에서도 미국이나 유럽보다 앞서 한국시장에 (주)뉴젠씨앤티를 통해 발 빠르게 출시되었습니다. 최근 CPU 쿨러에 트렌드 중 하나인 디스플레이 적용을 곡면으로 그것도 스마트폰에 많이 사용되는 AMOLED 디스플레이 적용하면서 주목을 받았죠. 이미 CPU 쿨러 제품 중에는 평면 디스플레이가 많지만, AMOLED 곡면 디스플레이는 사실상 TRYX PANORAMA 3D 시리즈 쿨러가 최초입니다. 그리고, 90도 곡면은 이미 소비자들이 길거리나 도심속 옥외광고 디스플레이로도 많이 보면서, 특유의 3D 영상인 아나몰픽 영상을 본 적이 있기 때문에 PANORAMA 3D 시리즈는 더욱 끌릴 수 밖에 없습니다. TRYX도 이 부분을 잘 살려서 기본 화면 제공을 아나몰픽 3D 영상으로 지원해주고 있죠. 또한, 한국시장에 빠르게 출시한 만큼 전용 소프트웨어도 한국어 지원을 갖추고 있어서 사용자가 손쉽게 영상을 직접 업로드에 적용할 수 있으며, 시스템 정보도 화면에 함께 출력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냉각 솔루션도 Asetek 8세대가 적용되어서 충분히 만족스러운 쿨링 성능을 제공하죠. 그리고, 팬 모델에 따라서 ARGB와 PRO 2가지 모델로 구분되면서, 240/280/360mm 라디에이터 크기별과 블랙/화이트 2가지 색상까지 총 12가지 모델로 출시되었기 때문에 소비자가 사용하는 시스템 환경에 맞춰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곡면 디스플레이가 핵심인만큼 앞으로 꾸준히 아나몰픽 3D 영상이 추가되는 게 이 제품의 인기 관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AMOLED 곡면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기 때문에, 다른 경쟁사 제품들에 비해 가격이 다소 높은데, 요즘 데스크를 나만의 스타일로 꾸미는 데스크테리어에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들이 많기 때문에 감성 PC를 위해 투자하는 소비자들도 많은 만큼 가격은 큰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누가 봐도 TRYX PANORAMA 3D 시리즈 쿨러는 현재 가장 감성적인 일체형 수랭쿨러 끝판왕 느낌을 주기때문이죠. 그럼,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Review > 쿨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0% YESTON 오리지널 일체형 수랭쿨러 등장! - YESTON SAKURA 360 (0) | 2024.07.27 |
---|---|
외부에 장착할 수 있는 그래픽카드 전용 쿨링 키트! - 실버스톤(Silverstone) FDP02 (0) | 2024.07.08 |
사쿠라 케이스 팬 역방향 버전! - YESTON 사쿠라 팬 역방향(SAKURA Fan Reverse) (0) | 2024.07.02 |
사쿠라 에디션 PC 구성을 위한 케이스 팬! - YESTON 사쿠라 팬 정방향(SAKURA Fan Forward) (0) | 2024.06.28 |
420mm 일체형 수랭쿨러 중 가장 가성비! - 마이크로닉스 ICEROCK MLD-420 (0) | 2024.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