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B 방식으로 내구성을 다진 5V ARGB 팬! - 다크플래쉬 S101 FDB ARGB

반응형

이제는 PC시장에서 RGB 컨셉이 빠지면 섭섭하다할정도로 대중적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특히, PC케이스 같은경우는 이제 기본 제공해주는 팬들이 대부분 RGB 팬이죠. 물론, 확실한 쿨링효과를 갖추기에는 기본 팬 제공만으로는 힘듭니다. 그래서, RGB 효과와 함께 추가 쿨링효과를 위해 별도로 RGB 팬을 구입하는 소비자들도 늘어나고 있는데, RGB 팬은 크게 12V와 5V 2가지 방식으로 나뉘어지죠. 그리고, 점점 12V의 비중은 줄어들고, 메인보드와 연동할 수 있는 5V ARGB 팬 제품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번에 다크플래쉬에서도 5V ARGB 팬을 출시했는데, 바로 S101 FDB ARGB 제품이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다크플래쉬의 S101 FDB ARGB 팬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et's Get It~!!

■상품링크 - https://link.coupang.com/a/jY4HN

 

darkFlash S101 FDB ARGB 화이트 5PACK 시스템쿨러

COUPANG

www.coupang.com

 

 

 

 

제품팩키지부터 살펴보면, 이번 다크플래쉬 S101 FDB ARGB 팬은 다른 경쟁사 제품들처럼 1개로 판매되는 싱글 제품과 5개 묶음으로 판매되는 팩키지 제품 2가지로 출시되었습니다. 리뷰에선 5개가 들어있는 5in1 Pack 제품을 살펴보는데, 박스 상단과 전면에는 제품 이미지를 담고 있으며, 모델명과 함께 10년 무상 보증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년 무상보증기간이면 현재 ARGB 팬에서는 가장 긴 보증기간이기도 하죠. 그리고, 모델명의 FDB는 바로 유체 동압 베어링 표기의 약자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유체 베어링 방식은 볼 베어링 방식보다 마찰과 소음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박스 후면에는 한국어를 포함해서 제품의 기본 사양을 표기해놨는데, 앞서 말한 10년 무상보증기간은 베어링 보증기간을 의미하며, LED 부분의 보증기간을 3년임을 추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각 팬-별로 다시 박스보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각 박스별로 들어이는 구성품은 S101 FDB ARGB 팬과 장착에 필요한 스크류가 전부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묶음 팩키지 RGB 팬 상품의 경우 LED 허브 같은 장치도 들어있는 경우가 있는데, S101 FDB ARGB의 묶음 팩키지에는 LED 허브 같은 장치 제공은 없습니다. 그 이유는 뒤에서 확인하겠지만, 이 제품은 메인보드의 RGB 기술과 연동되는 5V ARGB 방식이고, 팬 연결방식도 표준인 PWM 방식을 가졌기 때문에, 굳이 별도의 허브 같은 장치는 필요없는거죠.

 

 

 

 

 

다크플래쉬 S101 FDB ARGB 팬을 살펴보면, 크기는 전형적인 120x120x25mm의 120mm 팬이며,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 2가지로 출시되었습니다. 팬 블레이드(날개)는 총 5개이며, RGB 효과 극대화를 위해 반투명형태로 처리되어 있죠. 또한, 요즘 RGB 팬들과 마찬가지로 S101 FDB ARGB 팬 역시 모서리 즉, 나사홀 주변에는 진동소음 최소화를 위해 고무 패드 처리도 기본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팬 프레임 측면에는 다크플래쉬 로고(Logo)도 새겨놨죠. 참고로, 가운데 내부 베어링은 앞서 언급했듯이 FDB(유체동압베어링) 방식으로 기존의 볼 베어링보다 사용 시간이 오래 지나도 마찰과 소음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끝으로, 케이블 경우는 다른 RGB 팬들과 마찬가지고 팬 작동의 케이블과 RGB 작동의 케이블 2가지로 연결되어 있으며, 모두 플랫(Flat) 타입니다. 또한, 팬 케이블의 경우 앞서 언급했듯이 연결방식은 PWM 4핀 방식이고, 팬과 팬을 서로 연결할 수 있게, 확장케이블도 함께 연결되어 있죠. 물론, RGB 케이블 역시 5V의 3핀 방식으로 역시 팬과 팬의 RGB를 서로 연결할 수 있게 확장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팬 케이블 길이는 기본 500mm에 확장 100mm이고, RGB 케이블은 기본 530mm에 확장 200mm 입니다.

 

 

 

 

 

직접, 다크플래쉬 S101 FDB ARGB 팬을 사용해보면, 앞서 케이블 구성에서 언급했듯이, 확장케이블이 함께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팬과 팬끼리 연결해서, 하나의 팬만 메인보드 PWM 커넥터와 5V ARGB 헤더에 연결해줘도 5개의 팬이 모두 함께 작동됩니다. 동일한 팬 속도와 RGB 연동을 원한다면, 이 방식이 가장 최적이라 할 수 있죠. 그리고, 사용하는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RGB 모드효과와 연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필자의 G사의 메인보드를 사용했습니다.

 

 

 

 

 

끝으로, 다크플래쉬 S101 FDB ARGB 팬의 소음을 측정해봤는데, 앞서 제품사양에서 팬 속도범위를 확인했듯이 S101 FDB ARGB 팬은 600~1800RPM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팬 컨트롤러를 사용해 5cm 거리를 두고, 600RPM대와 1800RPM대의 속도를 각각 측정해 본 결과, 600RPM대에서는 약 38dB(A), 1800RPM대에선 약 47dB(A)로 측정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소음은 정숙한 편이며, 실제 PC케이스에 장착해서 사용한다면, 진동소음까지 잡아주기때문에 이보다 좀 더 작다할 수 있어서, ARGB 팬으로써 소음에 대한 걱정은 크게 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다크플래쉬 S101 FDB ARGB 팬은 개당 1만원 초반대의 팬으로 5V ARGB 팬으로써 가격부담은 크지 않습니다. 여기에 5개 묶음으로 들어있는 5in1 Pack 팩키지 가격도 5만원 초반대로 오히려 싱글로 구입하는것보다 팩키지로 구입하는게 좀 더 저렴하죠. 블랙과 화이트 2가지 색상으로 나왔기때문에, 사용자 케이스에 맞춘 팬 색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FDB(유체동압베어링)방식이라 소음을 줄이는 동시에 내구성도 높였습니다. 물론, 일부 팩키지 상품들에 들어있는 LED 허브 같은 장치가 없어서 조금 아쉽다 생각할 수 있지만, 최근 PC케이스 제품들을 보면, 케이스 자체에 LED 허브를 갖추고 경우가 늘어나고 있어서, 큰 아쉬움은 아니라 할 수 있으며, 메인보드와 연동되는 5V ARGB 방식이라는 점에서 큰 필요성도 사실상 없다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도 나름 세련되면서 심플하고, 소음도 정숙한 편이라 적당한 가격선에서 나름 표준적인 5V ARGB 팬을 찾고 있다면, 다크플래쉬 S101 FDB ARGB 팬을 한 번 생각해보면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그럼,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