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그래픽카드 시장의 1위 브랜드라 할 수 있는 이엠텍아이엔씨는 항상 소비자를 생각해 품질 높은 해외 브랜드를 수입 유통한다. 지포스 계열인 EVGA 브랜드 역시 세계시장과 미국시장에서 인정받은 브랜드로 국내에서도 이엠텍아이엔씨를 통해 점점 높은 인지도를 갖추고 있다. 이번에 이엠텍아이엔씨의 EVGA의 지포스 GTX560에 또하나의 모델을 출시했다. 바로, 백플레이트와 듀얼팬 쿨링시스템을 갖춘 EVGA 지포스 GTX560 DS Super-SuperClocked다. 그럼, 이엠텍아이엔씨에서 품질보장해주는 EVGA 지포스 GTX560 DS Super-SuperClocked를 살펴보도록 하자.
이번에 출시된 EVGA 지포스 GTX560 DS Super-SuperClocked는 제품 박스까지 비닐 동봉된 상태로 출시가 되었다. 이렇게 박스까지 전체 비닐로 동봉되면 소비자에겐 판매 제품에 대한 신뢰감을 줄 수 있겠다. 물론, 구입 후에는 제거를 해야겠다.
이번 EVGA 지포스 GTX560 DS Super-SuperClocked는 모델명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자사의 동급 제품 라인업에서도 상위모델에 속하는 SSC(Super-SuperClocked)모델이다. 즉, 지포스 GTX560의 기본 클럭보다 높은 클럭으로 오버클럭된 모델임을 뜻하겠다. 그리고, EVGA 브랜드 국내에서도 인지도가 있는 모델인데 그 뒷받침에는 바로 미국 시장에서 판매 1위를 하는 브랜드로 유명하기 때문이겠다.
또한, 이번 제품은 제품 박스 두께도 경쟁사의 모델에 비해 상당히 작은 것이 눈에 띄는데, 그만큼 제품 겉모습에 치중하기 보다는 성능으로 보여주겠다라는 의도도 볼 수 있겠다. 다만, 제품 배송에 따른 파손에 대한 우려는 조금 생길 수 있겠다.
제품 박스 후면에는 해당 모델에 대한 Nvidia 지포스 기술 지원을 확인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다이렉트X 11지원, 2-Way SLI 지원, 3D Vision이 눈에 들어오겠다. 그리고, EVGA에선 자사에서 무상 제공해주는 오버클럭 셋팅 유틸리티 Precision과 모니터링 프로그램 OC Scanner도 언급을 하고 있는데 뒤에서 사용해보도록 하자.
EVGA 지포스 GTX560 DS Super-SuperClocked의 제품 구성에는 기본 설명서와 퀵(Quick)가이드와 드라이버 CD 제공을 비롯해, 부속품에 6핀 보조전원 케이블 2개, DVI→D-SUB 젠더, 미니 HDMI→HDMI 젠더를 제공해주고 있겠다. 그리고, 보호비닐에 동봉된 본 제품인 EVGA 지포스 GTX560 DS Super-SuperClocked 그래픽카드를 확인할 수 있겠다.
그럼, 이제 EVGA 지포스 GTX560 DS Super-SuperClocked의 외형을 살펴보도록 하자. 역시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오는 부분은 쿨링시스템이다. 이번 제품은 앞서 출시된 자사의 GTX560 모델과는 달리 듀얼팬을 갖춘 쿨링시스템이다. 최근, EVGA는 듀얼팬 구조의 쿨링시스템을 갖춘다고 선언했는데, 바로 적용된 모델이 EVGA 지포스 GTX560 DS Super-SuperClocked가 되겠다. 쿨링 커버 안에는 양쪽에 각각 11개 블레이드(날개)를 가진 75mm 크기의 팬이 위치하고 있다.
이외에 커버 사이드에는 해당 모델의 모델명 표기와 함께 2개(2-Way SLI)의 그래픽카드 장착이 가능하도록 SLI 브릿지 연결 커넥터 지원도 확인할 수 있겠다. 그리고, 커버 좌측에는 보조 전원 커넥터 6핀 커넥터 2개와 함께 내부 발열이 팬을 통해 빠져나갈 수 있도록 통풍구처리가 되어 있다. 반대편에는 모니터 포트 지원과 역시 외부로 열배출을 위해 통풍구 처리가 되어 있겠다. 모니터 출력 포트 지원에는 DVI 2개와 미니 HDMI를 지원해주고 있다.
그리고, 그래픽카드 후면에는 후면 스크래치 방지와 발열 해결을 위해 백플레이트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백플레이트 사용은 발열이 높은 고가 고성능 제품에 간간히 사용되는데, 이번 EVGA 지포스 GTX560 DS Super-SuperClocked는 메인스트림급이지만 백플레이트를 장착에 제품에 대한 품질 신뢰감과 쿨링 기대감을 높여주고 있겠다. 그리고, 후면을 통해 그래픽 코어가 위치한 중앙부분 주변에는 높은 온도에서도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높여주는 Hi-C 탄탈륨 캐패시터를 사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겠다.
계속해서, 쿨링시스템과 백플레이트를 분리해 쿨링 구조와 PCB기판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쿨러 경우 3개의 히트파이프와 방열핀 구조로 되어 있으며, 그 위에 앞서 본 2개의 팬이 위치한 형태이다. 팬 작동은 모두 PWM방식으로 온도에 따라 자동 속도 조절되겠다.
외형 끝으로, 기판을 보면 중앙에 그래픽코어가 위치해 있으며, 그 주변으로 DDR5 256MB의 메모리가 총 8개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다. 그리고, 전원부 구성에는 총 4개의 페이즈로 안정성과 내구성이 강한 페라이트 코어 쵸크로 갖추었다. 이 밖에, 모스펫에는 발열 해결을 위해 히트싱크를 장착했으며, 앞서 본 팬 PWM과 연결될 PWM 커넥터도 확인할 수 있겠다.
그럼, 실제로 EVGA 지포스 GTX560 DS Super-SuperClocked를 사용해 성능을 확인해보자. 시스템 기반은 충분히 성능 발휘를 위해 쿼드코어 프로세서 기반으로 갖추고 후에 순수 그래픽카드 팬 소음 측정을 위해 파워서플라이와 CPU쿨러는 팬이 없는 팬리스 제품으로 무소음 시스템으로 진행되었다. 비교대상은 최근 비슷한 가격대의 경쟁모델 라데온 HD6870이 되겠다.
먼저, 기본적인 3D 벤치마크 비교로 성능을 확인하는데, 대표적인 퓨처마크사의 3DMark 3종과 간단한 벤치마크 프로그램 Unigine사의 3종 프로그램을 실행했다. 실행 결과 다이렉스X 11기반에서 모두 EVGA 지포스 GTX560 DS Super-SuperClocked가 비교 모델보다 앞서는 모습을 보여줬다. Nvidia의 Physx영향을 받는 3DMark Vantage나 다이렉트X 9기반의 3DMark6 결과나 격차가 달랐지만, 현재 그래픽카드들이 다이렉트X 11지원을 한다라는 기준에서 전체적으로 다이렉트X 11기반에선 EVGA 지포스 GTX560 DS Super-SuperClocked가 라데온 HD6870보다 앞선다라 할 수 있겠다.
이번에는 다이렉스X 11지원의 게임 벤치마크들을 통해 성능을 확인해보자. 총 6종의 다이렉트X 11지원 게임 벤치마크를 실행한 결과, 일부에선 EVGA 지포스 GTX560 DS Super-SuperClocked가 앞서는 결과를 다른 일부에선 라데온 HD6870이 앞서는 결과를 보여줘서, 게임상에서 성능이 비슷하다 할 수 있겠다. 그래서, 앞선 벤치마크에서 봤듯이 다이렉스X 11기반에서 EVGA 지포스 GTX560 DS Super-SuperClocked가 앞서는 편이라 추후 좀 더 최적화된 다이렉스X 11지원 게임에서 좀 유리하다 할 수 있겠다.
EVGA 지포스 GTX560 DS Super-SuperClocked는 모델명으로 알 수 있듯이 이미 기본 GTX560의 표준클럭보다 높은 오버클럭된 모델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사용자가 좀 더 오버클럭을 할 수 있게 몇몇 제조사들이 자사에서 오버클럭 프로그램을 제공해주고 있다. EVGA 역시 자사의 오버클럭 프로그램 Precision은 무상으로 제공해주고 있다. Precision을 설치하고 실행시키면 코어 클럭부터 쉐이더 클럭, 메모리 클럭, 팬 컨트롤까지 사용자가 직접 설정을 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 우측에는 실시간으로 온도와 사용율, 팬 속도 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겠다.
그리고, 이같이 추가적인 사용자 오버클럭의 안전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EVGA에서 또하나의 프로그램을 제공해주는데 바로, OC Scanner가 그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OC Scanner 같은 경우 Precision처럼 무상 제공이 아닌 EVGA 홈페이지에 회원가입과 EVGA의 그래픽카드 제품을 등록해야 EVGA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일단, 약식과 조건이 끝난 후 다운로드를 받아 실행해 보면, 일반적으로 그래픽카드 오버클럭 후 안전성 여부를 확인하는 Furmark와 많이 비슷한 느낌을 받을 수 있겠다. 즉, EVGA OC Scanner는 Furmark와 같은 프로그램이 되겠다. 그리고, 프로그램이 설치되면 Precision에서 Test항목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OC Scanner가 실행도 되겠다.
그럼, 이제 이 2가지 프로그램을 통해 EVGA 지포스 GTX560 DS Super-SuperClocked의 추가 오버클럭과 팬 냉각 성능 및 소음을 확인해 보자. 먼저, Precision을 실행해 기본 클럭보다 높은 오버클럭을 시도해보았다. EVGA 지포스 GTX560 DS Super-SuperClocked는 기본 코어 클럭 900MHz, 메모리 클럭 1040(4160)MHz를 가졌는데, 이보다 높은 코어 980MHz, 메모리 1150(4600)MHz 클럭으로 설정한 후 퓨처마크사의 3DMark11를 실행해 보았다. 실행 결과, 무난하게 설정값이 통과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성능 향상도 확인할 수 있었다. 코어와 메모리 클럭 모두 추가적인 오버클럭 능력이 좋은 편이라 할 수 있겠다.
끝으로, EVGA 지포스 GTX560 DS Super-SuperClocked 기본 클럭상태에서 OC Scanner를 10분간 실행한 상태에서 IDLE과 LOAD상황에서 각각 팬 냉각 성능과 소음을 측정해 보았다. 측정 결과, 온도는 최대 81~2℃를 보였으며, 소음은 IDLE에서 약 38dB(A), LOAD에서 약 62dB(A)를 보였다. IDLE에선 정숙한 편이지만, LOAD상황에선 다소 소음이 있는 편이다.
이번에 출시된 EVGA 지포스 GTX560 DS Super-SuperClocked는 메인스트림급 모델에선 보기 드문 백플레이트 장착과 EVGA의 새로운 듀얼 팬 쿨러 시스템으로 냉각 성능을 잘 갖추면서 고성능을 위해 코어와 메모리가 오버클럭된 모델이지만 추가적인 오버클럭이 매력적인 모델이다. 강력한 듀얼팬과 백플레이트 장착으로 발열 해결을 깔끔하게 해주고, Hi-C 탄탈륨 캐패시터 장착으로 전원부를 탄탄하게 갖추었다. 여기에 오버클럭 초보자를 위해 기본 제공해주는 오버클럭 유틸리티를 통해 추가적인 오버클럭으로 더 높은 성능을 맛볼 수 있어, 가격대 매리트가 충분히 느껴진다 할 수 있겠다. 이미 오버클럭된 GTX560에도 만족스럽지만, 이보다 더 높은 성능을 추구하고 싶다면, EVGA의 지포스 GTX560 DS Super-SuperClocked를 추천한다.
'Review > VGA&PSU'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반 모델 파워시장에서도 인지도 높은 파워서플라이! - 델타(Delta) CAA 500AT(B) ActivePFC (0) | 2011.09.26 |
---|---|
브론즈등급으로 돌아온 3번째 시리즈! - 스카이디지털 파워스테이션3 (0) | 2011.09.17 |
기본 오버클럭에 탄탄한 전력구성까지 갖춘! - [사파이어 라데온 HD6870 OverClock Vapor-X] (1) | 2011.08.26 |
이제 5만원대 브론즈 파워를 만나자! - Rex Cool C4 500W 80플러스 브론즈 (0) | 2011.08.02 |
막강 +12V 싱글레일의 80Plus 실버 등급! - 마이크로닉스 Direct 12V (0) | 2011.0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