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음팬과 2.1채널 스피커를 겸비한 쿨링 패드! - [Deepcool M3 브라보텍]

반응형

앞서 피스커뮤를 통해 딥쿨(Deepcool) N9 노트북 쿨러를 만나보았습니다. 수입사 국내 케이스 및 파워서플라이 전문업체 ㈜브라보텍(http://www.bravotec.co.kr/)으로 변경되면서, 국내에 다양한 딥쿨의 제품들 중 노트북 쿨러를 현재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딥쿨의 또다른 노트북 쿨러로 바로, “M3이 되겠습니다. 그럼, 딥쿨의 노트북쿨러 M3는 어떤 제품인지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M3
크기 360x327x54mm(x깊이x높이) 무게 1100g
색상 블랙, 블루, 오렌지, 퍼플, 그린
지원크기 최대 15.6”인치
(FAN) 크기(높이T) 속도(RPM) 소음(dBA)
140mm(15T) 700(±150)~1100RPM(±10%) 21dBA
유통사 브라보텍(www.bravotec.co.kr)

 

 

 

 

M3는 앞서 만난 N9과 전혀 다른 또다른 노트북쿨러로 제품 박스에 담긴 제품 이미지와 제품 컨셉 문구를 통해 한눈에 오디오가 지원되는 쿨링패드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소음팬과 팬 컨트롤 지원도 확인할 수 있으며, 모델 색상은 총 5가지로 블루/그린/오렌지/퍼플/블랙이 되겠습니다. 또한, 이동시 편의를 위해 손잡이 처리를 해놨으며, 박스 후면에는 제품의 케이블 연결법과 제품의 기본 스펙 정보를 담고 있는데, 제품의 크기와 팬 크기 등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제품 포장은 제품 크기에 딱 맞춰 흔들리지 않게 되어있으며, 제품 구성은 쿨러를 비롯해, 오디오 케이블과 USB 케이블로 이루어져 있겠습니다.

 

 

 

 

 

 

M3를 살펴보면, 블랙모델 경우 전체 색상이 블랙이며, 나머지 색상들은 흰색 바탕에 맨 위에 배치된 스피커부분의 외부 메쉬부분의 색상에 따라 구분이 되겠습니다. 맨 위에 배치된 스피커에는 가운데 우퍼를 중심으로 양쪽에 서브 유닛 구조로 2.1채널 구성을 하고 있겠습니다. 노트북 쿨러에서 2.1채널 스피커를 지원하는 모델은 M3를 포함해 딱 모델밖에 없겠습니다. 중앙에는 앞서 만난 자사의 N9과 비슷한 세로 라인 홈처리와 함께 중심부에 내부 팬 풍량의 영향을 받아 쿨링되도록 에어홀 처리가 되어 있으며, 하단은 알루미늄 재질로 적용되어 헤어라인 효과와 함께 가운데 제조사명이 새겨져 있겠습니다. 참고로 내부의 팬 크기는 140mm가 되겠습니다. 쿨러 측면을 살펴보면, 앞부분은 V자형태로 처리되어 자연스럽게 전체 경사도를 만들어냈으며, 좌측에는 오디오 포트를 비롯해 2개의 USB 포트와 팬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팬 컨트롤러가 배치되어 있겠습니다. 끝으로, 쿨러 밑면을 살펴보면, 가운데는 내부 팬에 외부 공기 유입이 전달될 수 있도록 에어홀 처리가 되어 있으며, 앞부분와 뒷부분 각 모서리 부근에는 사용시 미끄럼방지를 위해 고무패드를 기본 부착해놨습니다.

 

 

 

 

 

 

M3를 직접 사용해 보았습니다. 일단, 쿨러자체만 작동시켜 순수하게 팬 풍량과 팬 소음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팬 컨트롤러가 지원되기 때문에 저속과 고속에서 측정 진행을 했으며, 먼저 풍량의 경우는 140mm팬의 다른 모델에 비해 조금 풍량이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M3가 별도의 각도 조절이 없고, 제품 형태 자체가 경사도로 만들어진 형태이기 때문에 밑면에서 유입되는 공기 양이 적기 때문이겠습니다. 하지만, 쿨링에는 충분히 효과를 주는 풍량이 되겠습니다. 소음은 앞서 풍량에 비례하듯, 저속과 고속상태 모두에서 정숙한 소음치를 보여줬으며, 특히 저속에서는 정숙보다 확실히 저소음에 가까운 소음대를 보여주고 있어 소음에 민감한 소비자에겐 매리트가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엔, 직접 노트북을 올려 사용해보았는데, 최대 크기 15.6인치 지원으로 15.6인치 노트북을 사용했으며, 오디오 연결은 제공되는 오디오 잭을 쿨러 오디오 포트와 노트북 헤드셋(스피커) 포트에 연결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겠습니다. 물론, USB 케이블이 전원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하겠습니다. 사운드 출력은 노트북에 따라 체감이 다르겠지만, 전달 출력은 무난하며, 음질도 좋은 편입니다. 특히, 노트북 스피커의 출력 한계를 해결하고 싶다면,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쿨링 효과 역시 팬 사용 유무와 팬 컨트롤러에 따른 효과 차이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PCMark Vantage를 실행하는 동안 노트북 내부의 CPU와 그래픽, HDD 등의 주요 부품 최대 온도치를 비교해 본 결과, 저소음 팬으로 노트북 모델에 따라 쿨링효과 차이가 다를 수 있지만, 팬을 사용하지 않을 때와 팬이 저속과 고속일 때 온도차이를 분명하게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딥쿨의 M3는 노트북 쿨러에선 흔하지 않은 2.1채널 스피커를 갖춘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2채널까지 지원되는 제품들은 있지만, 우퍼 적용으로 2.1채널을 구현하는 제품은 거의 없는 편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좀 더 외부적으로 사운드 체감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효과를 가져오겠습니다. 또한, 팬 역시 저소음 팬이라 소음에 민감한 소비자에게도 매리트가 있겠습니다. 다만, 제품 자체가 경사도 형태라 공기 유입량이 적은 편이라 풍량이 조금 낮다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쿨링효과는 주고 있으니 크게 불만사항은 아닐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양한 컬러 색상으로도 출시가 되었기 때문에, 소비자의 선택폭도 넓고, 자신의 노트북 사운드에 한계를 느낀다면, 저소음 쿨링과 함께 2.1채널 스피커로 사운드 체감을 해결해주는 딥쿨 M3를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