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화려해진 케이스 팬과 쿨러에 튜닝효과를 주는 팬! - [Deepcool X-FAN & Ice Blade FAN 브라보텍]

반응형

국내 PC케이스 전문업체인 ㈜브라보텍이 냉각솔루션 전문업체 딥쿨(Deepcool)를 국내 정식 수입하면서, 최근 국내에서 다양한 딥쿨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작년 연말 노트북 출시를 시작으로 최근에 CPU쿨러까지 출시를 했고, 이와 함께 FAN 제품도 출시를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딥쿨에 새롭게 출시된 케이스 팬 X-FAN모델 2종과 CPU쿨러 및 케이스 팬 제품 Ice Blade FAN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X-FAN Ice Blade FAN
120U R/R 120U B/B
크기(두께) 120x120mm(25T)
베어링 방식 Hydro 베어링
속도 1300(±10%)RPM 900(±150)~1500(±10%)RPM
풍량 44.71CFM 60.29CFM
소음 26dB(A) 21.4~32.1dB(A)
무게 120g 118.5g

 

 

 

 

먼저, X-FAN 시리즈의 새로운 모델 2종을 살펴보겠습니다. 제품 팩키지 형태는 액세서리 제품답게 캡(CAP)형식으로 되어 포장을 뜯지 않아도 제품의 형태는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모델명과 제품의 3가지 특징을 확인할 수 있는데, 저소음, 많은 풍량, 해당 모델의 LED색상 표기를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팩키지 후면에는 각 나라별 언어로 제품의 기본 스펙 정보를 표기해놨는데, 한국어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또한, 국내 Deepcool 정식수입업체인 ㈜브라보텍의 고객센터 연락망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스펙을 통해서는 팬 크기, 작동 전압/전류, 팬속도, 풍량, 베어링방식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X-FAN이 기본 케이스 팬(CASE FAN) 컨셉이라면, 이번 살펴볼 Ice Blade FAN CPU쿨러와 케이스 팬 2가지 모두 공용되는 컨셉입니다. 이미 자사의 CPU쿨러 모델 중에도 Ice Blade FAN이 적용되고 있는데, 일단, 제품 박스를 통해 제품의 디자인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모델명과 작동방식, LED색상, 저소음 특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역시 국내 정식수입원인 ㈜브라보텍의 고객센터 연락망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박스 후면을 통해서는 역시 제품의 기본 스펙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팬 크기, 무게, 전압, 전류, 속도, 풍량, 베어링 방식을 표기해놓았습니다. 그리고, 2개의 팬을 하나로 연결해 속도조절 할 수 있게 Y자 케이블이 추가 제공되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X-FAN의 제품 구성은 일반 케이스팬들과 마찬가지로 간단하게 팬과 팬 장착에 사용될 스크류로 이루어져 있으며, Ice Blade FAN은 팬, Y자 케이블, 보증서로 이루어져 있겠습니다. 구성품에 특별한 점은 없겠습니다

 

 

 

 

 

X-FAN 시리즈에 새롭게 추가 출시된 2종 모델을 살펴보면, 이전 모델과 가장 큰 특징은 바로 팬 베젤/블레이드 색상과 LED색상이 통일되었다라는 점입니다. 이전 모델들은 베젤/블레이드가 투명하거나 오렌지, 그린색에 LED색상은 옐로우, 그린, 블루 조합이였는데, 이번 2종 모델은 베젤/블레이드가 레드면 LED도 레드, 블루면 블루로 똑같이 통일을 했습니다. 색상 통일감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외형적인 생김새와 작동방식은 모두 이전 모델과 동일합니다. 블레이드(날개)는 총 9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베젤과 블레이드에 색상이 처리되어 있지만, 반투명 성질을 가지고 있어, 마치 크리스탈 느낌을 주는데, 이러한 처리를 UV라고 합니다. 기존 모델 역시 이런 UV처리를 적용했습니다. 이런 UV적용은 LED와 조합되면, 좀 더 화려한 색상 느낌을 주면서 튜닝효과를 극대화 해주겠습니다. LED는 팬의 각 모서리 부근 안쪽에 배치되어 있으며, 팬 연결 작동방식은 일반 케이스 팬과 차이 없이 기본 3핀으로 연결되지만, P-ATA 연결방식도 함께 지원을 해주겠습니다.

 

 

 

 

 

이번엔 Ice Blade FAN을 살펴보는데, 외형적인 모습은 X-FAN과 흡사합니다. 블레이드 역시 총 9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베젤과 블레이드 모두 블랙색으로 처리되어 있는데, 반투명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LED 역시 팬의 각 모서리 부근 안쪽에 배치가 되어 있겠습니다. LED색상은 블루가 되겠습니다. 또한, CPU쿨러 팬 역할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연결 작동방식은 PWM방식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함께 제공되는 Y자 케이블은 2개의 팬을 하나로 연결로 함께 팬 속도조절을 할 수 있게 해주는데, 이런 액세서리 제품도 일반적으로 별도로 판매되는 경우가 많은데, Ice Blade FAN는 함께 제공을 해주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선 혜택을 본다 할 수 있겠습니다.

 

 

 

 

 

직접, X-FAN Ice Blade FAN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일단, X-FAN 모델 2종 경우 각각 LED와 베젤/블레이드 색상이 통일이여서 일반 LED팬보다 색상효과가 강하다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LED가 발산되는 4곳은 분명하게 구분이 되겠습니다. 둘 중 좀 더 색상효과가 강한 모델은 레드 모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Ice Blade FAN경우는 베젤/블레이드는 블랙색이고, LED가 블루라 작동 시켜보면, LED 빛 발산에 주변까지 LED효과가 있지만, 블레이드 작동에 의한 LED 빛 라인효과가 좀 더 강하겠습니다. 이는 동일한 색상 디자인의 팬 제품에선 당연히 나타나는 효과라 볼 수 있겠습니다.

 

 

 

 

 

이번엔 팬의 풍량을 측정해보는데, 7cm거리를 두고 X-FAN Ice Blade FAN의 풍량을 측정해보았습니다. 일단, X-FAN 경우 1300RPM를 가지고 작동하는데, 측정결과 약 100CFM정도의 풍량을 발생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Ice Blade FAN 경우는 900~1500RPM 범위로 1500RPM일 경우 약 114CFM, 900RPM일경우는 약 70CFM정도의 풍량을 발생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모두 발열을 해결하는데 부족함이 없는 풍량이 되겠습니다.

 

 

 

 

 

끝으로, 팬의 소음을 각각 측정해 보았습니다. 10cm 거리는 두고 측정한 결과, X-FAN은 약 47dB(A) 수준을 보였으며, Ice Blade FAN 1500RPM일 때, 53dB(A), 900RPM일 때, 41dB(A) 소음치를 보였습니다. 모두 소음수준은 무난한 편이며, 실제 케이스나 CPU쿨러에 고정이 된다면, 소음은 이보다 더 낮아지기 때문에, 좀 더 정숙하게 들리겠습니다. X-FAN Ice Blade FAN 모두 Hydro 베어링이라는 일종의 유체 베어링 방식으로 유체 베어링 장점인 소음부분을 잘 반영해줬다 할 수 있겠습니다.

 

 

 

 

새롭게 출시된 X-FAN 2종 모델의 가장 큰 특징은 앞에서 말했듯이 베젤/블레이드 색상과 LED색상이 동일하다라는 점입니다. 이런 UV처리된 팬은 어두운 곳에서 좀 더 그 효과가 높기 때문에 최근 PC케이스들이 스모크 아크릴 윈도우판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아져서 튜닝효과가 좋은 팬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Ice Blade FAN 역시 CPU쿨러와 케이스 팬으로 모두 사용이 가능하면서, 블루 LED를 갖추고 있어, CPU쿨러에 튜닝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Ice Blade FAN Y자형 케이블을 기본 제품해주기 때문에 쿨러에 듀얼 팬 장착에 대한 별도의 케이블 비용이 필요없겠습니다. 제품 모두 풍량이 많은 편이고, 소음 또한 무난해, 모두 1만원도 안되는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했다라는 점에서 케이스나 쿨러를 가장 간단히 튜닝할 수 있는 팬 교체로는 가격대 만족도가 있는 모델이라 생각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1)

  • 초보 나그네
    2014.02.22 07:45

    1년전의 작성하신 글인데 혹시 이 댓글 확인하실지 모르겠네요. 참조 링크가 잘못된거 같습니다. 제목의 팬쿨러 게시물이 아니네요; 초보라 제가 못찾은가봅니다만 검색해서 왔다가 상세정보를 기대했는데 아쉽네요ㅋ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