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맥선(MAXSUN), AMD 메인보드 PMT 바이오스 업데이트 가이드

반응형

중국 메인보드/그래픽카드 PC하드웨어 전문업체 맥선(MAXSUN)이 10월 26일 자로 자사 AMD 800시리즈 칩셋 메인보드에 PMT 바이오스(BIOS) 적용을 공식화했다. 원래 맥선의 PMT 바이오스는 올해 출시한 자사의 인텔(Intel) 800 시리즈 칩셋 메인보드에서 적용되던 바이오스 인터페이스로 모바일 앱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했다. 이미 피스커뮤에서도 맥선의 인텔의 Z8980/B860 메인보드를 리뷰하면서 PMT 바이오스를 여러 번 언급했는데, 이제 자사의 AMD X870/B850 메인보드에서도 PMT 바이오스가 적용되기 시작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맥선의 AMD 800 시리즈 메인보드에 PMT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해보려고 한다.

 

 

 

 

 

일단, 맥선에서 공식 보도자료로 자사 AMD 800 시리즈 메인보드에 PMT 바이오스 적용 모델 리스트도 공개했는데, 11월부터 출시한 X870/B850 메인보드에는 기본적으로 PMT 바이오스가 적용되어서 출시된다. 반대로, 11월 이전에 출시한 메인보드는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통해 적용해야하는데, 사실상 맥선이 11월 이전에 출시한 AMD 메인보드는 B850밖에 없다. 물론, B650 메인보드에서도 PMT 바이오스 적용 계획을 밝혔고, 11월부터 B850과 B650 일부 메인보드에 PMT 바이오스 업데이트 파일이 등록되기 시작했다.

 

 

 

 

 

피스커뮤가 그동안 리뷰로 접한 맥선의 AMD 메인보드는 TERMINATOR B850M PRO DARK WIFI(https://piscomu.com/315108)와 eSport B850ITX WIFI ICE(https://piscomu.com/315097) 2가지 모델이며, 이 중 TERMINATOR B850M PRO DARK WIFI 메인보드가 11월 21일자로 PMT 바이오스 업데이트 파일이 등록되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TERMINATOR B850M PRO DARK WIFI 메인보드처럼 11월 전에 출시한 메인보드에 PMT 바이오스 업데이트 진행을 해보려고 한다. 참고로, PMT 바이오스가 적용된 상태에서 바이오스 업데이트 가이드를 지난 시간에 올렸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 PMT 바이오스에서 바이오스 업데이트 가이드 : https://piscomu.com/315075

 

 

 

 

 

일단, PMT 바이오스로 업데이트 하기전에 TERMINATOR B850M PRO DARK WIFI 메인보드에 기존 바이오스 인터페이스 즉, CMOS를 잠깐 살펴보면, 기존 DOS 같은 인터페이스의 EFI에서 벗어나 커스텀 그래픽이 적용된 UEFI 디자인을 가졌지만, 메이저 브랜드보다 해상도가 낮고, 무엇보다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식이 CMOS 안에서 지원되지 않고, 기존 EFI에서 진행하던 shell 방식으로 진행된다. 쉽게 말해, 완전히 UEFI로 전환된 게 아니다. 올해 맥선(MAXSUN)이 선보인 PMT 바이오스는 바로 이 UEFI로 완전히 넘어온 고화질의 인터페이스와 CMOS 안에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11월 이전에 출시한 AMD 800시리즈 중 PMT 바이오스 업데이트 파일이 등록된 TERMINATOR B850M PRO DARK WIFI 메인보드를 이제 PMT 바이오스로 업데이트 해보는데, 먼저 홈페이지에서 PMT 인터페이스로 적용되는 최신 바이오스(B2.2D)를 다운로드 받아 압축파일을 풀어서, USB 메모리로 옮긴다. USB메모리는 바이오스 업데이트 파일 외에 다른 외부 파일이 없는 게 좋다. 왜냐하면, 앞서 언급했듯이 EFI Shell 방식으로 업데이트 진행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USB 메모리 파일 시스템 포맷도 FAT 32로 적용해야 한다. USB 메모리에 업데이트 파일을 담았으며, 메인보드 후면 USB 포트에 꽂고, DEL키를 눌러서 CMOS에 진입한 후, FLASH write protection function이나 ME protection function 항목이 있다면, 비활성화(Disabled)를 시켜주고, USB 메모리로 부팅을 시켜준다. 그럼, USB 메모리로 부팅이 인식되면, EFI Shell 화면이 뜨고, 알아서 자동으로 업데이트 진행이된다. 아무 키 입력 없이 가만히 놔두면 알아서 자동으로 진행하고, 마무리가 되면 자동으로 시스템 전원을 종료한다. 자동 진행 후 시스템 종료까지 마치면, 사용자는 다시 PC 전원을 켜주면 되고, 이때 DEL키를 눌러서 CMOS로 들어가보면 PMT 인터페이스가 적용된 새로운 바이오스 UI를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UI 인터페이스까지 완전히 바뀌는거라 평소 바이오스 업데이트보다 좀 더 진행 시간이 소요된다.

<DEL키를 눌러소 CMOS로 들어가면 새롭게 바뀐 PMT UI 바이오스 CMOS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맥선(MAXSUN)이 올해 초 인텔(Intel) 800 시리즈 메인보드에서 선보였던 보기 편하고 완전히 UEFI로 넘어온 PMT UI 바이오스를 이제 자사 AMD 메인보드에서도 볼 수 있다. 메뉴 다루기가 편한 것도 있지만, 초보자에겐 어려울 수 있는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이제는 EFI Shell 방식이 아닌 경쟁사들처럼 CMOS 안에서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이점이기 때문에, 앞으로 맥선의 AMD 메인보드 사용자도 좀 더 편하게 메인보드 관리를 할 수 있을 거다. 그럼, 이상으로 마치겠다.

<이제 AMD 메인보드에서도 PMT UI 바이오스 화면으로 메뉴보기가 편해졌다.>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