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D 스크린 노브가 적용된 호불호 없는 풀배열 키보드! 에포메이커(EPOMAKER) TH108 프로

반응형

이제 키보드 시장은 기계식 키보드가 대중적으로 자리 잡았죠. 그리고, 스위치나 전송제어속도를 제외한 기본 사양 즉 트렌드적인 부분들도 표준화처럼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상 이제는 배열, 스위치, 전송제어속도 이 3가지가 소비자의 결정적 선택이 된다 볼 수 있는데, 글로벌 키보드 브랜드 에포메이커(EPOMAKER)는 이런 트렌드 시기에 맞춰서 다양한 기계식 키보드를 꾸준히 선보이는 걸로 유명하죠. 특히, 대표적인 인기 시리즈 모델이 2가지 있는데, 바로 RT 시리즈(series)와 TH 시리즈입니다. 이 중 TH 시리즈는 기본에 충실한 클래식 콘셉트로 호불호가 적은데, 최근 이전 풀-배열 키보드로 인기를 받았던 TH108의 프로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바로, TH108 프로(PRO) 키보드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에포메이커의 TH108 프로 기계식 키보드를 만나볼까 합니다. 그럼,

 

 

Let's Get It~!!

■ 상품정보 - https://epomaker.kr/products/epomaker-th108-pro

 

EPOMAKER TH108 PRO

PRO 스크린 탑재 –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디스플레이PRO 스크린 탑재 –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디스플레이 TH108 PRO 게이밍 키보드는 세련된 스마트 스크린을 탑재하여 핵심 정보와 개성을 한눈에

epomaker.kr

 

 

 

제품박스부터 살펴보면, 전면에는 모델명과 함께 콘셉트 문구, 제품 이미지, 주요 특징 내용을 담고 있는데, 모델명 위에 104키와 LCD 스크린 노브 표기를 콘셉트로 표기한 만큼 이전 TH108 키보드를 알고 있는 소비자라면, 프로버전에서는 LCD 스크린 노브가 추가되었다라는 걸 짐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제품 이미지에서도 쉽게 확인이 되고, 이미지 아래에는 주요 특징으로 풀-사이즈, 소프트웨어 지원, RGB 백라이트, 3가지 유무선 연결, LCD 스크린 노브를 언급하고 있죠. 그리고, 박스 한쪽 측면에도 추가로 배터리 용량을 언급하는데, 이전 TH108에서는 8000mAh 용량이 이번 프로모델에서는 10,000mAh로 더 늘어나 사용시간이 더 길어졌고, 박스 후면에는 특별한 내용은 없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키보드 비닐 포장과 함께 기본 키보드 덮개로 사용할 수 있는 루프(Roof)가 제공되는걸 확인할 수 있으며, 전체 제품 구성에는 TH108 프로 키보드, USB 전원 및 충전케이블, 여분의 키 스위치 2개, 키캡&스위치 풀러, 루프, 제품 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참고로 제품 설명서에는 한국어도 포함되어 있죠.

 

 

 

 

 

그럼, 본격적으로 에포메이커의 TH108 프로 키보드를 살펴보면, 일단 색상은 키보드 케이스 기준으로 블랙과 화이트 2가지로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키보드 사이즈는 TH108과 마찬가지로 전형적인 풀-배열 사이즈인데, 정확히 키 수로는 TH108에서 4개 줄어든 104 키 배열이고, 무게는 약 1.2kg로 앞서 잠깐 언급했지만 배터리가 늘어난 거 치고는 무게는 이전 TH108과 큰 차이가 없죠. 또한, 키 4개가 줄어든 위치는 바로 숫자 키패드 위로 키 대신에 LCD 스크린과 노브가 적용되었습니다. 개봉 시에는 화면 부분에 보호비닐이 부착되어 있고, 노브는 큼지막하게 바로 옆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뒤에서 확인하겠지만, 화면에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이미지 적용을 할 수 있고, 기본 컨트롤은 노브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키캡은 PBT 재질로 이전 TH108에서는 투톤 컬러였던 반면, TH108 프로에서는 투톤 컬러에 추가로 포인트 키캡을 더했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투톤 컬러 키캡의 글자는 이중사출 방식이지만, 포인트키캡은 단순 인쇄로 처리되어 있죠. 그리고, TH108 프로 키보드는 저소음의 Sea Salt Silent Switch와 리니어 타입의 Creamy Jade Switch 2가지 스위츠 중에 선택할 수 있으며, 모두 기본 윤활처리가 되어 있고, 스위치 분리를 할 수 있는 핫스왑 방식으로 적용되었기때문에 다른 스위치로도 장착 호환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스위치 아래에 RGB 백라이트 지원 LED는 남향(South-Facing)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스위치만 분리해도 일부 흡음재가 적용된 걸 확인할 수 있는데, PC 플레이트 바로 아래 포론 샌드위치 폼이 적용되었고, 그 아래 PCB기판 위아래로 폼과 패드, PCB와 위에 폼 사이에는 PET 필름, 맨 아래 키보드 하판 케이스 내부에는 실리콘 패드까지 타이핑 소음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스페이스-바 같은 긴 키들의 스테빌라이저는 체리식으로 적용했으며, 스페이스-바 같은 경우에는 중간 빈 공간에도 패드를 적용했죠.

 

 

 

 

 

TH108 프로 키보드 역시 Fn키 조합의 부가 기능들을 지원하는데, 다른 키보드에서도 일반적으로 적용하는 부가 기능과 비슷해 익숙하게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F1~F12키까지는 화면밝기조절부터 미디어 재생 컨트롤, 볼륨조절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QWER키는 블루투스와 무선 2.4G 연결모드, RGB 백라이트 기능은 특수키와 방향키에서 다루죠. 이 밖에 숫자키패드 위치의 키보드 맨 오른쪽 아래에는 EPOMAKER 로고를 새겨놨으며, 키보드 전면 중앙에는 윈도우/MAC 레이아웃 전환과 유선 연결의 USB-C 포트, 블루투스와 무선 2.4G 모드 전환 스위치가 배치되어 있고, 키보드 밑바닥 부분에는 이전 TH108과 동일하게 양쪽 측면아래로 RGB 라이트닝 효과를 볼 수 있게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각 모서리 부근에는 미끄럼방지 패드가 기본 부착되어 있으며, 앞부분에는 높낮이 조절 받침대가 2단계로 적용되어 있고, 각 받침 부분에도 패드가 부착되어 있죠. 참고로, 오른쪽 받침대 아래에는 무선 2.4G 연결모드시 사용되는 동글이 수신기가 수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키보드 측면에서 보면 타이핑에 최적화인 스텝-스컬처 2 단계 배열을 적용하고 있으며, 높낮이 받침대 조절을 통해 6/8/10.5˚ 각도조절을 할 수 있죠. 끝으로, 유선 및 충전 시 사용되는 USB 케이블은 전체 슬리빙 처리와 함께 USB-A to C 인터페이스를 가졌으며, PC 및 기기와 연결되는 USB-A 쪽에는 신호손실 최소화를 위해 노이즈 필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직접, 에포메이커(EPOMAKER) TH108 프로 키보드를 사용해 보면, 일단 전원을 켜면 바로 키보드 키 백라이트 효과를 확인할 수 있고, 키보드 양쪽 측면에서도 RGB 라이트닝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버전에서 새롭게 적용된 숫자키패드 위에 LCD 스크린 노브 역시 바로 화면이 켜지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 조금 아쉬운 부분이라면 따로 화면밝기 조절은 없기 때문에 약간 어두운 편입니다. 그래도, 화면 옆에 배치된 노브(Knob) 컨트롤을 통해서 시간/날짜 및 키 활성화 표기, RGB 백라이트, 백라이트 색상 변경, 밝기 조절, 속도조절, 볼륨조절, 언어 설정을 다룰 수 있습니다. 뒤에서 다시 언급하겠지만, 지원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거의 대부분의 기능을 노브로 다룰 수 있죠.

 

 

 

 

 

방금 LCD 스크린 노브 기능에서 RGB 백라이트 기능을 확인했듯이 TH108 PRO에는 Off를 포함해 총 20가지 백라이트 모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노브 외에 Fn+Insert 키를 통해서도 모드 전환을 할 수 있고, Fn+Delete 키 조합으로 색상 변경도 가능하죠. 물론, Fn+↑↓ 방향키로는 밝기조절, Fn+←→ 방향키로를 속도조절을 할 수 있죠. 또한, 노브에선 할 수 없는 키보드 측면 백라이트 효과 역시 Fn+Home 키 조합으로 할 수 있는데, Off를 포함해 10가지 모드로 전환할 수 있고, Fn+End 키 조합으로는 LCD 화면 양쪽에 있는 동그란 색상 부분을 역시 Off를 포함해 10가지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TH108 프로 키보드의 소프트웨어 지원 같은경우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웹(https://epomaker.driveall.cn/#/) 기반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선 사용 시 에포메이커의 웹기반 소프트웨어로 접속해 장치추가로 인식된 TH108 PRO 키보드를 선택하면, 해당 키보드에서 다룰 수 있는 기능들이 나오죠. 한국어 지원도 기본 갖추고 있기 때문에 다루기가 편리하며, 기능에는 사용자지정 키부터 백라이트의 조명 설정, 매크로, LCD 스크린의 TFT 화면 설정, 그리고 펌웨어 업데이트 등의 기본 설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조명 설정에서는 추가로 사용자 지원의 백라이트 설정을 할 수 있고, TFT 화면 설정에서는 LCD 스크린 화면에 사용자가 애니메이션 GIF 파일을 추가로 적용할 수 있죠.

 

 

 

 

 

끝으로, TH108 프로 키보드는 유무선 3가지 연결방식 모두 지원합니다. 앞서 확인한 키보드 전면 연결 모드 스위치를 통해 연결 모드를 선택하면 되는데, 유선 사용시에는 USB 모드로 선택하고 제공되는 USB 케이블을 사용하면 됩니다. 무선 2.4G 역시 모드 스위치를 2.4G로 선택하고, 키보드 받침대에 수납된 동글이 수신기를 외부 기기에 꽂아주면 됩니다. 마지막 PC/노트북 외에 모바일기기 등의 블루투스 지원에서는 모드 스위치를 BT로 선택하고, Fn+Q/W/E 키 중 하나를 선택해 3초 이상 누르고 있음면 페어링 모드가 사직됩니다. 이 상태에서 연결할 기기에서 블루투스 검색을 통해 TH108 키보드가 검색되면 선택해서 연결해 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TH108 프로 키보드를 직접 타이핑해보면, 리뷰에선 리니어타입의 Creamy Jade Switch로 리니어 특유의 걸리는 느낌없이 스무스하게 들어가는 낮은 압력과 흡음재 적용으로 소음이 낮은 것을 쉽게 체감할 수 있어서, 사무용으로 사용하기에도 크게 소음 불편이 없을 거 같습니다.

 

 

 

 

 

에포메이커(EPOMAKER)의 대표적인 인기 시리즈 모델 중 하나인 TH 시리즈에 또하나의 풀-배열 키보드로 출시한 TH108 프로(PRO)는 기존 TH108 키보드의 108 키에서 4 키를 줄이고 LCD 스크린 노브를 적용해 전형적인 104 키 풀-배열로 나왔습니다. 108 키에서 사용되던 4개의 키는 사실상 부가기능이기 때문에 사용빈도가 낮은 경우가 많다는 점을 고려해 과감히 제외하고, 트렌드를 따라 LCD 스크린에 노브 컨트롤을 적용했죠. 그래서, 전형적인 104 키 풀-배열을 선호하는 소비자에겐 오히려 TH108 프로가 더 끌릴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LCD 스크린 노브만 추가되지 않고, 배터리 용량도 2,000mAh 더 늘려 무선 사용시간을 늘렸죠. 여기에 키캡도 투톤 컬러에 포인트 키캡까지 조합해 좀 더 에지다운 클래식 모습을 갖추었습니다. 물론, 포인트 키캡의 문자가 단순 인쇄라는 점이 조금 아쉽죠. 그래도, 흡음재와 패드가 5중으로 적용되고, 기본 2가지 스위치 모두 소음이 낮은 스위치를 적용해서 소음에도 상당히 신경 썼고, 디자인도 무난해 호불호가 없는 블랙과 화이트 2가지로만 출시해서 게임과 사무용 겸용으로 사용하고 싶은 저소음의 풀-배열 키보드를 원했다면, 에포메이커의 TH108 프로를 추천합니다.

Copyright 2025. PISCOMU Co.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