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충전독이 적용된 Pro 시리즈 3번째 블루투스 게임패드! 8BitDo Pro 3

반응형

게임을 즐기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이제 흔하게 게임패드(Gamepade) 사용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전처럼 콘솔기기에서만 지원하던 게임패드에서 벗어나 PC, 콘솔, 모바일까지 다양한 플랫폼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사용 범위가 늘어난 거죠. 그래서, 요즘은 게임패드를 선택할 때 기능도 중요하지만 편의성, 그리고 최근 데스크 인테리어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디자인까지 고려하는 소비자가 늘어납니다. 그리고, 이런 충족을 가장 잘 맞춰주는 브랜드가 8BitDo죠. 8BitDo는 이미 게임패드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단순히 제품만 좋아서가 아니라 출시되는 제품들마다 콘셉트가 소비자를 끌리게 만들죠. 그래서, 8BitDo에는 대표적인 인기 모델 시리즈 2개가 있는데, 하나는 Ultimate 시리즈, 또 하나는 Pro 시리즈(Series)입니다. 특히, Pro 시리즈는 고전 게임기기의 게임패드를 모티브 한 8BitDo의 대표적인 레트로(Retro) 시리즈 제품이기도 한데, 최근 세 번째 모델까지 출시했습니다. 그것도 Ultimate 시리즈 부럽지 않게 말이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8BitDo의 Pro 3 블루투스 게임패드를 만나볼까 합니다. 그럼,

 

 

Let's Get It~!!

■ 상품정보 - https://shop.8bitdo.com/products/8bitdo-pro-3

 

8BitDo Pro 3 Bluetooth Gamepad

8Bitdo is a premier 3rd party video game hardware company with a special focus on retro themed game controllers. Renowned for producing the highest quality retro controllers on the market.

shop.8bitdo.com

 

 

 

제품 패키지는 기본 Pro 시리즈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박스형태이고, 박스디자인도 유사합니다. 전면에는 제품명과 함께 제품 이미지를 담고 있는데, Pro 시리즈는 Pro +부터 블루투스 지원을 했죠. 그래서, Pro 3 역시 블루투스 지원은 기본이고, 닌텐도 스위치/윈도우/안드로이드 플랫폼 지원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 이미지에서 이미 Pro 시리즈 게임패드를 사용해 보거나 알고 있는 소비자라면 이미지만 봐도 무엇이 새롭게 추가되었는지 짐작할 수 있는데, 뒤에서 확인하겠지만, 이번 Pro 3 블루투스 게임패드의 가장 큰 변화는 충전독(Charging Dock)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래서, 시작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Ultimate 시리즈 부럽지 않게 나왔다고 언급한 거죠. 참고로, 전면 제품 이미지는 제품의 색상별로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박스 후면에는 방금 언급했던 플랫폼 지원과 제품의 기본 사양 표기를 확인할 수 있고, QR코드의 매뉴얼 안내 표시도 확인할 수 있죠.

 

 

 

 

 

박스 양쪽에 붙은 씰(seal)를 제거해서 겉표지와 포장용 박스를 분리해, 박스를 열어보면 Pro 3 블루투스 게임패드와 충전독은 비닐 포장, 나머지 구성품은 별도의 박스 포장으로 처리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 제품 구성에는 Pro 3 블루투스 게임패드, 충전독, 볼-탑 조이스틱 캡(Ball-top joystick caps) 2개, USB 전원 및 충전케이블, 제품 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론, 뒤에서 확인하겠지만, Ultimate 제품처럼 충전독 아래 수납공간에 추가 구성품이 있습니다. 또한, 제품 설명서에는 한국어도 기본 포함되어 있죠.

 

 

 

 

 

본격적으로 8BitDo Pro 3 블루투스 게임패드를 살펴보면, 일단 색상은 처음 출시 당시 그레이(Gray), G-클래식(G-Classic), 퍼플(Purple) 3가지로 출시되었고, 최근에 새롭게 오렌지(Orange) 색상이 추가되었습니다. G-클래식이나 그레이색상처럼 오렌지 색상도 약간 레트로 감성을 줍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했듯이 Pro 3에 드디어 Ultimate 시리즈처럼 충전독이 추가되었는데, Pro 3와 Ultimate 두 제품은 잠깐 비교해 보면, 충전 거치대 모양이 비슷합니다. 하지만, 서로 게임패드 모양에 따라 충전독 디자인을 가졌기 때문에 서로 호환되지는 않습니다. 

 

 

 

 

 

게임패드와 충전독을 분리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먼저 게임패드 같은경우 Pro 시리즈 특유의 레트로 디자인을 Pro 3에서 그대로 이어갑니다. 물론, 뒤에서 확인하겠지만, 기능 부분에서는 꽤 변화가 많죠. 무게는 약 245g으로 무거운 편은 아닙니다. 그리고, 게임패드 상단부의 버튼과 조이스틱 배치도 이전 모델과 동일하게 적용되어 있습니다. 가운데 -선택(-select)과 +시작(+start) 버튼을 기준으로 왼쪽으로는 방향키 D-Pad, 오른쪽에는 XYAB 버튼, 아래에는 조이스틱(LR/R3)이 배치되어 있죠. 각 조이스틱 양쪽에는 시작(Start)과 홈(Home) 버튼이 배치되어 있고, 조이스틱 사이 가운데는 설정(Profile) 버튼과 설정모드를 확인할 수 있는 LED 인디케이터가 배치되어 있으며, 같은 위치에 아랫부분 안쪽에는 연결상태(Status)를 확인할 수 있는 LED 인디케이터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상단부 배치는 변화가 없지만, 기능에는 변화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바로 L3/R3 조이스틱 캡(Joystick caps)이 분리됩니다. 기본 장착된 고무 질감의 평면 조이스틱 대신에 구성품에서 확인한 볼-탑(Ball-top) 조이스틱 캡으로 변경할 수 있죠. 옛날 오락실 같은 아날로그 조이스틱을 선호하는 소비자에겐 반가운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분리가 되는 만큼 캡 부분에 내구성을 위해 연결부 테두리에는 스틸 커버(Steel cover)도 적용했죠. 또한, 조이스틱 같은 경우 홀-이펙트(Hall-effect)에서 개선된 TMR(Tunnel MagnetoResistance)로 적용돼 정밀도와 민감도가 더 높아졌습니다. 이 밖에 또하나의 특징이 XYAB버튼에 적용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뒤에서 다시 언급하죠.

 

 

 

 

 

게임패드 전면에는 이전 모델과 동일하게 좌우 양쪽으로 L1/R1 범퍼 버튼과 L2/R2 트리거(Triggers)가 배치되어 있으며, Pro 3에서 새롭게 L4/R4 확장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는 유선 사용 시 USB 케이블과 연결되는 USB-C 포트가 배치되어 있고, 양쪽에 각각 블루투스 페어링 버튼과 전원 LED 인디케이터가 배치되어 있죠. 참고로, 트리거는 홀-이펙트이며, 각 트리거 옆에는 트리거 잠금/해제 스위치고 함께 배치되어 있습니다. 패드 하단이자 그립 후면에는 각각 양쪽으로 백버튼이라 부르는 패들(PL/PR) 버튼이 배치되어 있으며, 버튼 사이 가운데 부분에는 충전독과 접촉하는 포고핀 단자, 바로 아래에 연결모드 스위치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양쪽 그립 부분은 그립감과 미끄럼 최소화를 위해 엠보싱 디자인이 적용되었죠.

 

 

 

 

 

이번 Pro 3 블루투스 게임패드에 새롭게 추가된 충전독(Charging dock)은 앞서 잠깐 확인한 Ultimate 시리즈의 충전독과 유사한 디자인을 가졌지만, 서로 호환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크기도 좀 더 Pro 3가 크죠. 이 외에는 게임패드와 충전 연결되는 방식은 포고핀으로 동일하고, 전면 맨 아랫부분에 충전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 램프-바, 밑바닥부분에 패드 부착과 무선 2.4G 수신기가 수납되는 공간도 동일합니다. 수신기는 USB-C 인터페이스 연결방식이고, 디자인은 기존과 동일한 벽돌모양입니다.

 

 

 

 

 

또한, 수납공간 커버 안쪽에는 미니 흡착기와 4가지 색상의 버튼이 있는데, 바로 이번 Pro 3에서 새롭게 추가된 XYAB 버튼 교체입니다. 마그네틱 방식으로 장착된 XYAB 버튼을 미니 흡착기로 이용해서 쉽게 분리할 수 있으며, 수납공간에 있는 컬러 버튼으로 교체할 수 있죠. 버튼 안쪽과 홈쪽에는 장착 기준점으로 작은 돌기 부분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일종의 버튼 커버 교체와 같은 거라 사용자가 다양한 조합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기본 제공되는 유선시 또는 충전 시 사용되는 USB 케이블은 총 1m 길이에 제품 색상에 맞춰 케이블 색상도 동일하게 적용했으며, 연결방식은 USB Type-A to C 인터페이스를 가졌죠.

 

 

 

 

 

직접, 8BitDo Pro 3 블루투스 게임패드를 사용해 보면, 먼저 운영체제(OS) 플랫폼 지원은 윈도우(Windows), 닌텐도스위치(Switch), 안드로이드(Android), 스팀(Steam) OS, 애플(Apple) OS까지 대부분 지원합니다. 그래서, 리뷰에서 PC와 모바일기기, 닌텐도스위치에서 사용해 볼 건데, 연결방식은 PC 같은 경우 연결모드 스위치는 S/X로 선택한 다음 USB 케이블을 사용한 유선이나 무선 2.4G 수신기를 PC에 꽂으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PC에서 사용할 때는 Ultimate Software V2 소프트웨어도 사용할 수 있으며, 윈도우에서 프로파일 설정뿐만 아니라 닌텐도스위치 프로파일 설정까지 할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 설정은 프로파일을 생성하면, 맵핑(Mapping), 매크로(Macros), 스틱(Stick), 트리거(Trigger), 진동(Vibration) 메뉴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버튼 설정값 및 진동 속도조절을 할 수 있는데, 진동은 6단계 조절입니다. 이 밖에도 소프트웨어에서는 Pro 3 게임패드와 무선 2.4G 수신기 어댑터 업데이트도 진행할 수 있는데, 게임패드 업데이트 시에는 유선으로만 연결하면 되고, 어댑터 업데이트 시에는 무선 2.4G로 연결하고, 유선 연결도 해놔야 합니다.

 

 

 

 

 

그리고, 모바일/닌텐도스위치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블루투스 연결 같은 경우 안드로이드(Android) 모바일 기준에서는 연결모드 스위치를 D로 선택합니다. 스위치 선택 후 USB-C 포트 옆에 배치된 페어링 버튼을 3초 이상 누르면 페어링 모드가 시작되는데, 모드가 시작되면 조이스틱 아래쪽 LED 인디케이터가 순차 반복적으로 깜빡이고, 이 상태에서 모바일 기기에서 블루투스 검색을 통해 8BitDo Pro 3가 검색되면 선택하고 연결해 주면 되죠.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모바일 기기에서도 Ultimate Software V2 앱을 지원하는데, 현재는 애플 iSO에서만 지원됩니다. 그리고, 닌텐도 스위치에서 블루투스로 연결할 때는 연결모드 스위치를 S로 선택하고, 역시 페어링 버튼을 3초 눌려서 페어링 모드를 실행한 후, 닌텐도 스위치에서 컨트롤→잡는 방법/순서변경 메뉴로 이동해 양쪽 트리거(L2/R2)를 눌러주면 연결이 됩니다.

 

 

 

 

 

끝으로, Pro 3 게임패드로 직접 게임플레이를 해보면, PC나 모바일에서는 게임 장르에 따라서 사용자가 따로 설정해야 하는 부분도 있지만, 닌텐도 스위치 같은 경우에는 크게 별도의 설정 없이 그래도 플레이하는데 불편함이 없습니다. 다시 말해, 기본 설정 상태로 사용하기에는 닌텐도 스위치 호환성이 가장 높다란 거죠. 물론, PC/모바일에서도 게임플레이는 충분히 할 수 있고, 설정까지 제대로 지원하면 사용자가 더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조이스틱 캡 변경이 가능해서, 게임 장르에 따라 좀 더 편한 스틱으로 선택할 수 있고, 트리거와 범퍼 버튼 외에 확장버튼까지 이번에 추가되었기 때문에 매크로나 단축 설정이 더 필요했던 사용자에겐 반가운 부분이죠. 디자인은 Pro 시리즈 그대로 유지했기 때문에, 이미 Pro 시리즈 게임패드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다면 익숙한 그립감을 느낄 수 있고, 고전 게임기를 다루었던 사용자에게도 익숙한 그립감을 이번에도 전달해 줍니다.

 

 

 

 

 

8BitDo에서 Ultimate 시리즈와 양대산맥으로 대표적인 시리즈로 꾸준히 나오고 있는 Pro 시리즈의 세 번째로 모델로 출시한 Pro 3 블루투스 게임패드는 이번에 드디어 충전독이 추가되었습니다. 예전부터 레트로 콘셉트를 가지고 나왔기 때문에, 레트로 감성으로 Pro 시리즈를 선호했던 소비자에겐, 사실 Ultimate 시리즈보다 먼저 블루투스를 지원했지만, 충전독이 없었던 부분이 부러운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Pro 3에서 충전독이 추가되면서 Ultimate 시리즈가 부럽지 않죠. 여기에 Pro 시리즈만의 고전적인 디자인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이전 모델과 달리 홀-이펙트에서 개선된 TMR 조이스틱을 적용했고, 조이스틱 캡도 교체할 수 있게 새롭게 적용, XYAB버튼도 마그네틱 방식의 분리형으로 새롭게 적용되면서 최신 트렌드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특히, 볼-캡 조이스틱은 고전 게임처럼 게임플레이를 하고 싶었던 소비자에겐 반가운 부분입니다. 그리고, 최근 오렌지 색상까지 추가되면서 또 다른 레트로 감성도 자극하죠. 게임패드에 관심 있고, 레트로 감성을 좋아해 8BitDo의 Pro 시리즈 선호했다면, 이제 충전독까지 추가되어서 최신 트렌드로 돌아온 Pro 3 블루투스 게임패드를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