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PCB기판에 단일 최대 32GB용량! - 실리콘파워 DDR4 메모리

반응형

예전에는 PC메모리 용량을 전문가용 작업을 하지 않는이상 크게 늘릴 필요가 없었죠. 물론, 요즘에도 일반적으로 듀얼 채널구성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8GBx2개의 16GB 메모리 구성이 가장 보편적입니다. 하지만, 최근까지 출시되는 메인보드 제품들을 보면 메모리용량을 최대 128GB까지 지원해주고 있어서, 이제는 일반인들도 다다익선이라고 메모리용량을 크게 잡고 조립PC를 맞추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메모리도 단일용량이 점점 커지고 있죠. 대만의 실리콘파워(www.silicon-power.com)도 예외는 아니죠. 지난 번 XPower 라인업에 단일로 16GB를 가진 기본형태의 메모리 Aircool을 만나봤었는데, 이번 시간에는 기본 라인업에 기본형태 메모리로 단일 16GB를 갖춘 실리콘파워의 기본 DDR4 16GB RAM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Let's Get It !!

 

 

 

실리콘파워 DDR4 16GB 단일 RAM 역시 Aircool과 마찬가지로 투명-캡 방식으로 포장이 되어있어서, 개봉을 하지 않아도 구입 전에 제품 실물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팩키지 전면에는 추가로 클럭과 용량 표기를 확인할 수 있는데, 참고로, 이 제품은 2133/2400/2666/3200MHz 총 4가지 클럭 제품으로 나왔으며, 용량은 단일로 최대 32GB까지 있습니다. 그리고, 팩키지 후면에는 한국어를 포함해 각 나라별 언어로 호환성과 보증 문구를 표기해놨죠. 제품 구성도 간단하게 메모리만 갖추고 있으며, 팩키지 종이의 안쪽에는 PC메모리(UDIMM)과 SODIMM 메모리의 장착법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실리콘파워 DDR4 16GB 단일메모리는 블랙PCB기반에 한면에만 모듈이 적용된 단면형태입니다. 참고로 Aircool은 양면이었죠. 물론, 성능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리고, 모듈 한쪽에는 해당 제품의 클럭과 용량 표기를 확인할 수 있죠. 기본적인 메모리형태이기 때문에 더이상 특별히 살펴볼 부분은 없습니다.

 

 

 

 

 

직접, 실리콘파워 DDR4 16GB 단일메모리를 사용해보면, 16GB 2개를 사용했기 때문에 총 32GB 용량이고, CPU-Z를 통해 기본 작동클럭을 확인해보면, 1.2V 전압에 3200MHz으로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X.M.P 프로파일은 적용되어 있지 않죠. 그리고, 램 타이밍 값은 19-19-19-44로 자사의 동급 클럭을 가진 Xpower Turbine DDR4 16GB(8GBx2)와 성능 비교를 해보면, 당연히 레이턴시(Latency)가 더 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2V 전압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똑같이 1.35V를 적용하고 램 타이밍 값만 똑같이 설정해도, 성능이 근접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클럭과 타이밍 값은 소비자가 만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큰 걸림돌이 아니라는거죠. 반대로 용량은 소비자가 늘릴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그래서, 메모리 용량이 커질수록 영향을 많이 받는 환경에서 성능 확인을 해보는데, 대표적인게 3DMark로 잘 알려진 UL Benchmark의 Procyon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사진이나 영상작업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Adobe의 Photoshop, Lightroom, Premiere Pro 프로그램을 실제 작업환경으로 실행시켜서 점수로 변환해주는 최신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Photo와 Video 부분은 각각 30분가량, 1시간 30분가량 실행한 결과, 메모리 용량이 2배 더 많은 단일 DDR4 16 RAM이 점수가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확인했듯이 실리콘파워 단일 DDR4 16GB 메모리는 일명 오버클럭(Overclock) 값을 저장한 X.M.P 프로파일이 적용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든 메모리는 오버클럭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제품 역시 X.M.P 프로파일에 오버클럭 값 저장할 때 적용하는 DDR4 최대전압 1.35V 기준으로 오버클럭을 해봤습니다. 결과는 3500MHz 클럭까지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램 타이밍도 18-19-19-43 값으로 적용할 수 있었고, 성능이 더 향상되는 것까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요즘 게이밍 메모리 제품들은 더 높은 오버클럭 값을 가지고 있는 제품들도 있어서 높은 클럭 값은 아니지만, 그래도, 단일 16GB라는 점과 방열판이 없는 기본 형태의 메모리에서 추가 오버클럭이 된다라는 점은 매력이 있습니다. 

 

 

 

 

 

실리콘파워의 기본 메모리형태로 단일 16GB 용량을 가진 DDR4 RAM은 블랙PCB기판이라서 좀 더 심플하면서 약간의 고급스러운 느낌도 있습니다. 여기에 기본작동클럭은 최대 3200MHz까지 나왔는데, 3200MHz 클럭 제품 같은경우 추가적인 오버클럭도 어느정도 가능하죠. 물론, 이런 제품은 클럭도 중요하지만, 단일로 용량이 크다라는 점에서 메모리 용량을 크게 늘릴려고 하는 소비자들에게 어필이 되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편집작업은 예전부터 CPU만큼이나 메모리 용량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큰 용량의 편집작업을 하는 소비자들에겐 메모리 용량이 클수록 좋죠. 그리고, 그럼 효과는 실리콘파워 단일 16GB의 DDR4 메모리는 통해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최대 32GB로 단일까지 있으니 더 큰 용량으로 선택할 수 있고, 오버클럭도 함께 적용해서 사용하면 좀 더 좋겠죠. 그럼, 이만 마치겠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