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브랜드 첫 커스터마이징 게이밍 마우스! - 잘만 ZM-GM4 Knossos

반응형

최근 마우스 시장에서 고성능의 고급형 마우스 제품들을 보면, 눈에 띄는 것이 바로 사용자의 손에 맞춰서 사용자가 마우스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일종의 커스터마이징 마우스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라는 점입니다. 이미 M, R, A, T사에서 선을 보였고, C사 역시 첫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브랜드에서도 첫 제품을 선보일 예정인데, 바로 국내 종합 하드웨어 업체인 ㈜잘만테크(http://www.zalman.com/)ZM-GM4 Knossos(크노소스)입니다. 이미 앞서 각종 박람회에서 주목을 받은 잘만테크의 ZM-GM4 Knossos(크노소스)는 자사의 첫 커스터마이징 마우스이자 자사에서 가장 높은 스펙과 가격을 가진 고성능 마우스가 되겠습니다. 그럼, 잘만테크의 하이엔드 게이밍 마우스 ZM-GM4 Knossos(크노소스)를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ZM-GM4 Knossos(크노소스)
센서
레이저(Laser) – Avago 9800
색상
블랙(메탈-크롬도금)
버튼 수
10버튼(수명 5백만시간)
최대 해상도
4단계 조절(최대 8200DPI)
FPS
12,000 fps
전송 제어 속도
1000Hz(1ms)
연결방식
유선
케이블 길이
1.8m
크기
 118~130(D) x 85~98(W) x 35~40(H)mm
무게
135+21(무게추)g
출시예정가
6~7만원선

 

 

 

 

 

제품 박스는 자사의 역대 최고 마우스 제품이라서 고급스러운 느낌이 있습니다. 박스 전면에는 제품 이미지를 삽입했으며, 아래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쪽 테두리 부분에는 제품 특징을 확인할 수 있는데, 레이저 센서, DPI 조절, 10 버튼, 커스텀 그립, 무게 조절, 게이밍 컨셉, 노이즈 필터 적용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ZM-GM4 Knossos(크노소스) 역시 다른 마우스 제품들처럼 구입 전 제품을 외부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전면은 도어식 커버로 처리되어 있는데, 커버를 열면 내부에 포장된 제품의 실물 디자인과 커버 안쪽의 제품 각 부위별 명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각 나라별 언어로 제품 특징을 소개하고 있는데, 한국어는 기본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의 기본 스펙 정보도 확인할 수 있어, 구입 전 소비자가 충분히 정보를 얻을 수 있겠습니다. 제품 구성은 설명서를 비롯해, 본 제품인 ZM-GM4 Knossos(크노소스) 마우스, 전용 프로그램 CD, 무게-추 보관함이 제공되겠습니다. 설명서에는 제품 사양부터 전용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이 담겨 있습니다.

 

 

 

 

 

이제, ZM-GM4 Knossos(크노소스)를 살펴보겠습니다. 제품 색상은 블랙과 건메탈의 크롬 2가지 색상으로 적용되어 있는데, 블랙 부분은 모두 무광 처리가 되어 있으며, 크롬 색상은 메탈 느낌과 함께 광택처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일부는 실제 메탈 재질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전체적인 디자인이 기존의 커스터마이징 마우스들처럼 메카닉 같은 분위기를 가지고 있어, 한눈에 봐도 커스터마이징의 게이밍 컨셉 마우스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앞부분의 기본 좌우 버튼 배치와 함께 가운데 휠-버튼은 고무 재질을 사용해 스크롤 접지력을 높이도록 했으며, -버튼 앞부분의 크롬 색상 부분에는 LED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처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왼쪽 버튼 중앙 뒷부분에는 DPI 단계를 바로 확인할 수 있게 역시 LED효과를 적용해놨습니다. 4단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왼쪽버튼 바깥쪽 측면에는 Auto라는 문구와 함께 추가 버튼이 배치되어 있는데, 기본 기능은 더블 클릭 기능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기본 좌우 버튼의 스위치는 옴론(Omron)사 스위치가 사용되었습니다.

 

 

 

 

 

손바닥 부분의 팜-레스트 부분 역시 가운데 부분은 크롬 색상을 적용해 포인트를 줬으며, 끝부분에 육각 모양의 스크류가 적용되어 있고, 양쪽에 작각 제조사 로고와 길이 조절이라는 문구를 표기해놨습니다. 그리고, -레스트가 끝나는 후면 오른쪽에는 육각 렌치가 장착되어 있는데, 스크류 방식으로 풀면 쉽게 분리가 되겠습니다. 이 육각 렌치를 통해 ZM-GM4 Knossos(크노소스)의 부위별 크기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손바닥 부분의 팜-레스트는 길이와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데, -레스트가 약간 대각선 방향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후면 길이로는 최대 12mm까지 늘어나고, 높이는 최대 5mm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완전히 스크류를 풀면 팜-레스트가 분리됩니다. 그리고, 기본 좌우 버튼과 팜-레스트 사이에 있는 마우스 가장 윗부분의 중앙은 원형 디자인과 함께 내부에 무게추가 적용된 것을 외부 아크릴 윈도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형 앞부분의 사각 디자인의 메탈 부분은 DPI 스위치 버튼으로 앞서 왼쪽 버튼의 4단계 표기와 함께 4단계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무게추가 들어있는 부분 역시 육각 렌치를 통해 열 수 있으며, 내부에 적용된 무게-추는 모두 금도금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며, 개수는 총 6이며, 개방 3.5g으로 총 21g의 무게를 가지고 사용자가 무게 조절을 할 수 있으며, 사용하지 않는 무게-추는 보관함에 보관하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무게추가 없을 때의 마우스 총 무게(케이블포함)167~8g이며, 무게-추 모두 포함되었을 때는 187~8g이 되겠습니다.

 

 

 

 

 

이번엔, ZM-GM4 Knossos(크노소스)의 측면을 살펴보는데, 양쪽 측면 모두 육각 스크류와 함께 폭 조절이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으며, 뒷부분에는 모델명이 새겨져 있습니다. 그리고, 양쪽 모두 그립 시 거치게 되는 손가락들을 받쳐주는 날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왼쪽 측면에는 2개의 추가 버튼이 적용되어 있으며, 버튼 아래에는 기능(Function)이라는 스위치도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스위치의 기본 기능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하는 기능을 가졌습니다. 측면 역시 육각 렌치를 사용해 육각 스크류를 풀면 폭 조절이 가능합니다. 양쪽 모두 풀면, 기본 폭 85mm에서 최대 98mm까지 13mm가량 넓어지게 됩니다. , 앞서 팜-레스트 부분처럼 스크류가 모두 풀리지는 않기 때문에 분리되지는 않습니다. 마우스 밑부분에는 부드러운 움직임을 앞뒤좌우 모두 테두리 부분에 테프론-피트를 기본 부착해놨으며, 가운데는 센서 부분으로 내부에는 Pixart사의 Avago 9800 레이저센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DPI 최대 지원은 8200DPI까지 지원되겠습니다. 그리고, 뒷부분의 크롬 색상 부분은 메탈 재질이 적용되었습니다. 끝으로, 케이블 길이는 총 1.8m이며, 케이블 전체 투-톤 컬러로 슬리빙처리가 깔끔하게 되었으며, 연결인터페이스는 USB 방식으로 신호손실 최소화를 위해 케이블 끝부분쯤에 노이즈 필터와 더불어 포트에는 골드코팅 처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직접, ZM-GM4 Knossos(크노소스)를 사용해보겠습니다.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USB 인터페이스만 연결하면 바로 인식되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LED 램프가 들어오는 부분은 DPI 단계 표시와 휠-버튼 앞부분 크롬 색상의 가운데 부분인데, 특히, 가운데 LED는 계속 점등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마우스가 움직일 때만 점등이 되겠습니다. , 센서 작동에 의한 점등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립감은 기본 크기에서 잡았을 때는 손의 크기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겠지만, 핑커-그립이 좀 더 편안한 느낌입니다. 또한, 여기서 팜-레스트 부분은 풀면, -그립에 가까운 그립감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마우스를 최대한 늘렸을 때는, 마우스가 크다라는 느낌이 확실히 전달되기 때문에, 사실상 최대한 늘려 사용하는 경우는 일부 특정 손이 큰 사용자들에게 적합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마우스 위주의 게임에서 사용해 본 결과, 기본 버튼의 클릭 압력은 가벼움보다는 약간 묵직함에 좀 더 가까우며, 전체적인 움직임은 마우스 밑부분 전체적으로 테프론-피트가 붙어있어 일반적인 마우스보다 움직임이 더 부드러운 편입니다. 무게감은 무게-추를 모두 넣고 사용하는 것은 일반 사용자 경우 부담감이 있겠으며, 기본적으로 무게-추가 없는 경우가 일반 마우스를 사용할 때와 비슷한 무게 느낌을 갖는 경우가 더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무게는 충분히 사용자가 조절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DPI의 기본값은 800/1600/2400/3200으로 되어 있어, 역시 사용자가 언제든지 프로그램을 통해 조절하면 되겠습니다. DPI 전환은 즉각적입니다. 전송 제어속도는 기본값 500Hz으로 잡혀있습니다.

 

 

 

 

 

끝으로, ZM-GM4 Knossos(크노소스)에 기본 제공되는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해 실행해 보면, 인터페이스는 비교적 간단한 구조를 가졌습니다. 왼쪽에는 프로그램 업데이트 버튼, 오른쪽에는 프로파일 3개와 각 버튼의 기능 설정과 전송 제어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메인 컨트롤, DPI와 포인트 속도, 휠과 더블 클릭 속도 조절을 할 수 있는 고급 설정 버튼이 있습니다. 각 버튼 기능 설정에는 해당 버튼을 눌러 매크로 기능을 포함 총 11개 기능 중 선택 설정할 수 있으며, 10개의 버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송 제어 속도는 125/250/333/500/1000Hz로 총 5단계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고급 설정에 DPI 100단위씩으로 200부터 8200까지 설정할 수 있겠습니다. 아직 프로그램 버전이 1.0이기 때문에 좀 더 추가적인 기능이나 개선이 진행될 수 있겠습니다.

 

 

 

 

 

올해 각 종 박람회에서 주목을 받았던, 잘만테크의 첫 커스터마이징 게이밍 마우스 ZM-GM4 Knossos(크노소스)는 팜-레스트와 양쪽 측면을 통해 길이와 높이 폭을 조절할 수 있다라는 것이 역시 가장 큰 특징입니다. 다시 말하면, 기존의 커스터마이징 마우스들처럼 사용자가 원하는 마우스 그립감을 최적으로 맞출 수 있다라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게이밍 컨셉답게 레이저 센서 최고 센서를 적용했으며, 무게-추 적용과 기능 버튼 지원까지 잘 갖추고 있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기존이 커스터마이징 마우스들과 마찬가지로 디자인부분에서 전체적으로 블랙 색상으로 통일되어 있어, 사용자에 따라 호불호로 나뉠 수 있겠습니다. 또한, LED효과 역시 이왕이면 무게-추가 수납되는 공간에 적용되었으며, 스모그 아크릴를 통한 효과로 극대화 되어 좋지 않았을까 생각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역시 커스터마이징이 가장 큰 매력이고, 출시예정가격이 6~7만원대로 알려져 있어, 기존 커스터마이징 마우스보다 조금 더 저렴하다라는 점에서 첫 국내 브랜드로 탄생되는 잘만의 커스터마이징 게이밍 마우스 ZM-GM4 Knossos(크노소스)의 좋은 반응이 기대됩니다. 또한, 이번 반응 영향에 따라 추후 모델의 출시여부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