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거의 첫 번째 커스터마이징 하이엔드 마우스! - Cougar 700M

반응형

파워서플라이로 잘 알려진 대만에 파워서플라이 전문업체 Cougar(http://www.cougar-world.com/)는 작년부터 게이밍(Gaming)에 진출할 것으로 내비쳤습니다. 이미 여러 박람회에서 자사에서 준비 중인 키보드 및 마우스 제품을 일부 공개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올해 Cougar는 바로 자사의 키보드와 마우스 제품에 첫 핵심 모델이 될 제품을 하나씩 출시와 예정을 마쳤습니다. 바로, 키보드(Keyboard)700K”, 마우스(Mouse)700M입니다. 이들 중 가장 먼저 출시된 모델은 바로 마우스 700M으로 출시와 함께 피스커뮤에서 단독 입수를 했습니다. 그럼, Cougar의 야심작 하이엔드(High-End) 마우스 700M을 지금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Model)
700M
센서(Sensor)
레이저(Laser) – Avago 9800
프로세서(Processor)
ARM Cortex-M0(32Bit)
내장 메모리(On-Board Memory)
512KB
색상(Color)
블랙(Black), 실버(Silver)
재질(Material)
알루미늄(Aluminum), 플라스틱(Plastic)
버튼(Button)
8
버튼 스위치(Button Switching)
OMRON
해상도(Resolution)
MAX 8200DPI
가속도(acceleration)
MAX 30G
프레임(Frame)
12000FPS
전송제어 속도(Polling Rate)
1000Hz(1ms)
연결방식(Interface)
USB(Gold plated)
케이블 길이(Cable Length)
1.8m
크기(Size)
 127(D) x 83(W) x 38(H)mm
무게(Weight)
130g
LED Color
16.8 million(1680)
소프트웨어(Software)
UIX SYSTEM
Game Type
FPS / MMORPG / MOBA / RTS

 

 

 

700M은 제품 박스(BOX)에서부터 하이엔드의 고급스러운 느낌이 느껴집니다. 투명케이스처리로 내부 포장된 700M 실물을 미리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윗부분에 모델명과 더불어 올해 IF 2014 Design Award 수상 문구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는 열정(Passion)과 혁명(Innovation)의 제조사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박스 측면에는 700M에 대한 제품 소개를 담고 있는데, 게이밍(Gaming) 컨셉, 디자인(Design), 모드(Mode) 지원 등 모든 게임 장르에 맞춤을 할 수 있다라는 의미로 내용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반대편 측면에는 이를 좀 더 간략한 문구로 총 7가지 특징으로 언급하고 있는데, 알루미늄(Aluminum) 재질, 8200DPI, 32비트 프로세서, 512KB 내장 메모리, -레스트(Palm-Rest) 조절, 무게 조절, 전용 게임 버튼을 언급합니다. 그리고, 제품 색상에 따라 표기를 해두고 있는데, 이번 700M은 블랙(Black)과 실버(Silver) 2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박스 상하 밑부분에도 제품 특징을 이미지와 함께 좀 더 자세히 언급하는데, 일단, 아랫부분에는 알루미늄 재질과 센서(Sensor), -레스트에 관한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윗부분에는 전용 버튼과 백라이트(Backlight) 색상 지원, 전용 프로그램인 UIX SYSTEM과 키보드와 연동할 수 있는 컨셉 지원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박스 밑부분에는 가운데 동봉 스티커와 더불어 왼쪽에는 다시 한 번 제품 특징을 언급하고 있으며, 오른쪽에는 제품의 기본 스펙(spec.)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센서와 스위치까지 표기를 상세히 해놨습니다. 그리고, 아래에는 각 나라별 언어로 제품 특징을 소개하는데, 한국어도 기본 포함되어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윗부분에는 투명 케이스로 포장된 마우스, 아랫부분에는 부속품이 담긴 공간으로 부속품에는 무게 추와 추가 팜-레스트가 제공됩니다. 이 외에도 제조사 로고(Logo) 스티커와 제품 설명서도 제공해주고 있겠습니다.

 

 

 

 

 

이제, 700M을 디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좌우 비대칭으로 오른손잡이에 최적화된 인체공학적 디자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하이엔드 마우스에서 볼 수 있는 손 크기에 따른 일부 기능 조절이 지원되는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컨셉임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맨 앞부분의 기본 좌우 버튼에 내부 스위치는 앞서 스펙 정보에서 확인했듯이, 옴론(OMRON)사의 스위치가 적용되어 있으며, 가운데 휠-버튼 양쪽에는 메탈(Metal) 재질이 사용되었는데, 바로 알루미늄 재질로 이 알루미늄 재질은 뒤에서 다시 확인하겠지만, 마우스 밑부분과 중앙부분까지 제품 전체의 보강과 중심 역할을 하겠습니다. 기본의 하이엔드 마우스에서도 일부 밑부분에 메탈 재질을 적용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저렇게 골조 구조를 가진 경우는 이번 700M이 처음입니다. 제조사는 이런 설계를 척추(Vertebra)에서 연상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기본 버튼 주위를 좀 더 살펴보면, 가운데 배치된 휠(Wheel) 버튼은 고무 재질 사용과 톱니 디자인으로 접지력과 스크롤 능력을 높이도록 했으며, 바로 뒤에는 DPI값을 전환할 수 있는 DPI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 버튼 중 왼쪽 버튼 바깥쪽 가장자리에는 추가 버튼이 적용되어 있는데, 이는 앞서 전용 버튼 소개 중 하나인 FIRE Button으로 일종의 빠른 실행 버튼이 되겠습니다. 또한, 바로 뒤에는 측면 버튼 2개가 배치되어 있겠습니다.

 

 

 

 

 

또한, 측면 버튼 바로 아래에는 마우스 그립 시 엄지-손가락이 자리잡은 위치에 받침 날개를 적용하고 있는데, 벌집 모양의 표면 디자인과 고무 재질을 사용했습니다. 또한, 엄지 손가락으로 클릭할 수 있는 추가 버튼이 배치되어 있는데, 앞서 언급한 전용 버튼 중 또하나의 버튼 바로 SNIPER 버튼이 되겠습니다. SNIPER 버튼은 다른 게이밍 마우스들처럼 FPS 게임 장르에서 DPI값을 감소시켜 저격 모드를 신속하게 할 수 있게 해주는데, 기존 마우스들과 차이점이라면 바로 버튼의 배치 각도로 기존 마우스들은 바로 측면 즉, 90° 각도를 가진 반면, 700M 45° 각도로 그립 시 엄지손가락이 올려지는 각도 그대로 편하게 바로 클릭할 수 있게 적용되어 있습니다. 게이밍 컨셉에 대해 상당히 신경 쓴 부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받침 날개 윗부분 그러니깐 측면 버튼 바로 뒤에는 DPI값 단계를 보여주는 LED 램프가 배치되어 있는데, 4단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대편 측면 역시 그립감을 높이도록 고무 재질과 표면 디자인을 벌집 모양으로 적용해놨습니다.

 

 

 

 

 

이제, 700M 마우스 윗부분 가운데부터 뒷부분까지 살펴보는데, 일단, 가운데 부분에는 무게 추를 수납하는 케이지(Cage)가 적용되어 있는데, 뒷부분의 홈을 이용해 위로 올려주면 분리가 쉽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에 앞서 부속품에서 확인한 개당 4.5g 무게의 총 4개의 추를 자신의 원하는 무게로 맞춰 적용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 무게 추를 적용하지 않았을 때(141g) 4개 모두 적용했을 때(158g)의 무게 비교를 해보면 오차 범위에서 무게가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손바닥부분을 받치는 마우스 뒷자리의 팜-레스트(Palm-Rest) 역시 분리가 가능합니다. -레스트 앞부분()을 누르고(Push), 뒤로 밀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이렇게 분리된 팜-레스트는 앞서 부속품에서 확인한 추가 제공의 크기가 작은 팜-레스트로 변경할 수 있는데, 크기가 작은 팜-레스트로 적용할 시에는 잡는 부피가 작아져서 좀 더 마우스를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제조사는 이를 Sport Mode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레스트 부분은 기존의 다른 커스터마이징 마우스들처럼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데, 이런 높낮이 조절을 통해 기본 그립이라 할 수 있는 팜-그립(Palm-Grip)과 변형 그립인 클로우-그립(Claw-Grip)을 사용자가 적용할 수 있겠습니다. 마우스 외형 끝으로, 밑부분을 살펴보면, 앞서 알루미늄 골대가 언급된 부분이 밑부분에도 그대로 십자 모양으로 이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운데는 레이저 센서로 앞서 스펙에서 확인했듯이 Pixart Avago 9800 센서가 적용되어 최대 8200DPI까지 지원되며, 기본 밑부분의 각 모서리 부분에 기본 부착된 테프론-피트 외에 측면 받침 날개부분과 높낮이 조절 부분 밑에도 테프론-피트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케이블(Cable) 부분을 살펴보는데, 케이블 길이(Length)는 총 1.8m로 케이블 전체는 슬리빙(Sleeving) 처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연결 인터페이스 방식은 USB 방식으로 전송제어 속도(Polling Rate) 100Hz까지 지원해주겠습니다. 또한, 접촉부분은 금-도금(Gold-Plated)으로 처리되어 신호손실을 줄이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마우스 앞부분의 케이블 출력구는 마우스를 많이 움직일수록 발생할 수 있는 케이블 단절을 방지하기 위해 총구 디자인으로 고정처리 해놨습니다.

 

 

 

 

 

직접, 700M을 사용해보겠습니다. 별도의 장치 드라이버 설치 과정 없이 바로 USB 인터페이스로 연결하면 자동 인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본 상태에서 LED가 들어오는 곳은 전면 휠-버튼 아래와 앞서 언급한 적용되는 DPI값을 4단계로 보여주는 LED 램프가 되겠습니다. 그립 부분은 팜-레스트를 기본적으로 낮게 했을 시 기본 그립인 팜-그립으로 편안한 그립감을 주며, -레스트를 높일수록 자연스럽게 클로우 그립으로 변형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두 그립 모두 그립감에 있어서는 불편함과 어색함 없이 자연스럽습니다. 그리고, 기본 팜-레스트와 Sport Mode -레스트 경우 그립감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Sport Mode -레스트가 기본 팜-레스트보다 작기 때문에, 그립 시 손바닥부분 앞쪽에 접촉되어 기본 팜-레스트보다 땀 발생이 적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제, 700M 700K에서 사용되는 전용 프로그램 UIX SYSTEM 프로그램을 살펴보는데, 프로그램은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해 실행하면, 맨 왼쪽 상단에 제조사 로고는 홈페이지를 연결해주고, 바로 아래부터는 프로파일(Profile)을 선택, 생성, 편집, 삭제할 수 있는 메뉴로 각 프로파일에는 사용자가 이미지를 지정할 수 있으며, 모드 선택 화면에 라인 색상은 해당 프로파일에서 지정되어 있는 LED 색상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왼쪽 하단의 메뉴에는 크게 Performance, Key Assignment, Lighting Control 3가지가 있는데, 마우스 기능을 설정하는 메뉴로 먼저 Performance 메뉴(Menu)에선 DPI, Polling Rate, Angle Snapping, Lift Height, Double Click Speed, Scroll Speed, Windows Pointer Speed, Sniper DPI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DPI 50단위로 50~8200까지 설정이 가능하며, 전송제어 속도(Polling Rate) 125/250/500/1000Hz 단위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Key Assignment 메뉴에선 각 버튼의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데, 아이콘 형식으로 보기 편하게 되어 있어 쉽게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크로(Macro) 기능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Lighting Control 메뉴에선 마우스 전면에 있는 LED 램프의 색상을 설정할 수 있는데, 단색으로는 총 10가지 색상이며, RGB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체 색상 지원은 1680만 컬러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LED 모드(Mode)는 숨쉬기(Breathing), 최대 밝기(Fully Lighted), 꺼짐(Off) 3가지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직접, 700M을 사용해 몇 가지 장르의 게임을 해 본 결과, 기본 버튼의 클릭 압력은 약간 가벼운 편이라 할 수 있으며, 마우스의 움직임 역시 테프론-피트가 기본 밑부분 외에도 추가적으로 적용되어 있어 움직임이 좀 더 부드럽고 빠른 편입니다. 또한, Fire Button, Sniper Button 역시 손가락의 위치와 편안하게 잘 맞는 편이라 사용하기에 불편함이 크게 없겠습니다. 전체적으로 사용감은 만족스럽다 할 수 있습니다.

 

 

 

Cougar가 게이밍(Gaming)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면서, 첫 번째로 출시된 하이엔드 마우스이자 커스터마이징 마우스 700M은 제조사가 상당히 준비를 많이 했다라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제품입니다. 현재, 하이엔드 마우스의 대세라 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을 적용해 사용자의 손바닥에 최적으로 맞출 수 있으며, 추가 팜-레스트와 무게 추 제공까지 잘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에 게이밍 컨셉답게 전용 프로그램을 통한 각 기능 설정과 8200DPI 레이저 센서의 하이엔드 하드웨어 스펙, 그리고 시각적인 LED 지원까지 부족함이 없다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마우스 자체의 크기가 조금 있기 때문에, 여성 사용자보다는 남성 사용자가에게 더 적합한 그립감을 가졌다라는 점에서 손이 작은 사용자에겐 다소 크게 느껴질 수 있으며, 역시 가격부분에서 소비자의 반응이 결정되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Cougar가 첫 번째로 준비한 하이엔드 마우스치고는 완성도가 높기 때문에, 다른 하이엔드 마우스와의 경쟁에서 충분히 밀리지 않는 경쟁을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끝으로, 마우스 700M은 키보드인 700K와 함께 연동되는 컨셉도 가졌기 때문에, 700K가 입고되면, 완전체로 다시 한 번 만나보겠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