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팩트한 크기의 2베이 NAS! - WD My Cloud EX2

반응형

스토리지 전문업체 WD는 이제는 많이 알려진 NAS 시장에 뒤늦게 진출했지만, 이미 NAS 전용 HDD WD RED로 입지는 높게 잡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은 WD NAS 시장에 언젠가는 진출할 것이라는 예상을 했으며, 그 첫 주자로 최근 피스커뮤를 통해 만난 1-베이(Bay) My Cloud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물론 이보다 HDD를 더 장착할 수 있는 추가 모델들도 출시를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바로 앞서 1-베이의 My Cloud보다 한 단계 상승 모델인 2-베이를 갖춘 모델 바로 My Cloud EX2를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My Cloud EX2
용량 HDD 미포함 4TB 6TB 8TB
베이 3.5인치 2베이
프로세서 Mavell ARMADA 370 @ 1.2GHz
메모리 DDR3 512MB
네트워크 기가비트 유선 LAN(RJ-45)
USB 지원 USB 3.0(USB 2.0호환) x 2
크기 154.9(W)x171.45(H)x99.06(D)mm
무게 0.8Kg 1.6Kg 2.1Kg 2.3Kg
운영체제 Windows 기반, Mac OS
보증기간 무상 2
최저가(리뷰기준일) 243,000(상품정보) 415,000(상품정보) 515,000(상품정보) 659,000(상품정보)

 

 

제품박스는 이미 앞서 만난 1-베이의 My Cloud와 유사합니다. 그리고, 박스 전체까지 동봉처리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면은 모델명을 비롯해 제품 이미지와 해당 제품의 용량 표기를 확인할 수 있는데, My Cloud EX2 HDD가 포함되지 않은 제품부터 4TB, 6TB, 8TB로 분류되어 각각 판매되고 있습니다. 사용된 HDD는 역시 자사의 NAS 전용 HDD WD RED가 사용되었음을 미리 알 수 있습니다. 박스 상위에는 제품 구성 목록, 요구 시스템 사양, 브라우저 지원을 확인할 수 있으며, 2년의 보증 기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 한 측면에는 연결 설정과 제품의 후면에 배치된 각 포트 및 버튼 명칭과 클라우드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간단히 언급하고 있습니다. 반대편 측면에는 베이와 USB 포트 지원, 제품의 주요 특징, 제품의 사용 용도 범위와 어플리케이션 지원에 대해 언급을 해주고 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앞서 언급한 제품의 특징을 총괄적으로 각 나라별 언어로 소개하고 있으며, 한국어도 기본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포장은 제품 파손이 되지 않게 외부 충격 방지로 스티로폼을 이용하고 있으며, 부속품은 별도의 박스에 보관되어 제공됩니다. 부속품에는 전원 어댑터와 랜 케이블, 그리고 국가별 표준에 따른 전원 코드 변환 브라켓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 외에 제품 설명서와 전원 코드 변환 설명서, 보증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제품 설명서는 앞서 만난 1-베이 My Cloud와 동일한 소개로 제품 연결 설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제, My Cloud EX2를 살펴보겠습니다. 전체적인 색상은 블랙이며, 외형적인 모습은 1-베이의 My Cloud와 유사합니다. 크기는 전면에서 볼 때, 1-베이 My Cloud 2개 합친 느낌의 크기인데, 뒤로 깊이 길이가 1-베이 My Cloud보다 짧아 전체적으로 컴팩트한 크기 느낌을 줍니다. 전면은 역시 심플하게 1-베이 My Cloud처럼 하단에 작동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 램프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측면 역시 1-베이 My Cloud처럼 전면 베젤이 그래도 이어지는 일체형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My Cloud EX2 상단은 내부 발열이 배출 즉, 쿨링 효과를 위해 에어홀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맨 앞부분 가운데를 누리면 푸쉬(Push) 방식으로 커버가 열리는데, HDD를 삽입/교체 분리할 수 있습니다.

 

 

 

 

 

HDD 분리는 먼저 앞부분에 고정된 홀더 장치를 풀어 분리하고, 뒤에 각 HDD에 달린 클립 장치를 손가락을 걸어 위로 당겨 올리면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이미 박스에서 확인했듯이, HDD가 포함된 제품일 경우 HDD는 자사의 NAS 전용 HDD로 유명한 WD RED를 사용하고 있으며, 최대 2개까지 장착이 가능합니다. 판매모델엔 최대 용량이 8TB지만, 최근 WD에서 6TB HDD까지 출시를 했기 때문에, 사용자가 그 이상의 용량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HDD를 잠깐 살펴보면, 장착에 필요한 스크류와 클립 장치를 확인할 수 있는데, 분리가 가능해 다른 HDD로 교체할 시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장착되는 My Cloud EX2 내부를 보면, -스왑 방식으로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y Cloud EX2 후면은 디자인 처리는 상단과 동일하지만, 에어홀 처리가 없으며, 포트 및 버튼 지원에는 위에서부터 리셋 버튼, USB 3.0 포트 2, 기가비트 지원의 LAN 포트, 전원 포트 순으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끝으로, My Cloud EX2 밑부분 하단 역시 상단과 동일한 디자인과 에어홀 처리로 쿨링 효과를 주도록 했으며, 받침 부분에는 고무 패드를 사용해 진동 소음을 줄이도록 했습니다.

 

 

 

 

 

이제, My Cloud EX2를 사용해보겠습니다. 별도의 전원 버튼이 없기 때문에,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면 바로 전면 LED램프를 통해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만난 1-베이 My Cloud와 마찬가지로 랜-포트를 연결해 PC와 모바일 2가지 접속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 관리 프로그램을 설치해줘야 하는데, PChttp://wd.com/setup/wdmycloudEX2로 모바일기기는 http://wdmycloudEX2로 연결하면 제공되는 프로그램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일단, 다운로드 후 실행 진행이 되면 장치 인식과 계졍 연결을 진행하는데, 모두 한글로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진행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계정까지 등록을 마치고 나면, 자신이 등록한 E-mail 주소로 암호 설정 접속 메일이 오는데, 역시 접속을 통해 암호까지 설정하면, 최종적으로 자신의 My Cloud EX2 장치가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후, 장치를 선택하면, 추가적으로 사용자가 데스크탑과 모바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추가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사이트로 연결을 해줍니다. 앞서, 리뷰로 만난 1-베이의 My Cloud와 모두 동일한 어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사용법 역시 동일하겠습니다.

 

 

 

 

 

기본 연결이 끝나면, My Cloud EX2 역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시 보드를 실행 사용하면 됩니다. 대시 보드 역시 인터페이스는 1-베이 My Cloud와 동일하기 때문에 익숙하겠습니다. 초기 로그인 역시 관리자 비밀번호 설정이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그냥 로그인 버튼으로 로그인을 하면 되고, 로그인 후에 비밀번호를 설정해주면 되겠습니다.

 

 

 

 

 

대시 보드 인터페이스는 방금 말했듯이 앞서 만난 1베이 My Cloud와 동일하며, , 사용자, 공유, 클라우드 액세스는 기존 메뉴와 동일하며, 추가된 메뉴로는 백업, 스토리지, 앱 부분입니다. 백업에는 USB 백업부터 외부 원격 백업 PC HDD로 백업, WD 클라우드로 백업을 지원해주고 있으며, 스토리지는 My Cloud EX2에 장착된 HDD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앱 메뉴에선 WD에서 제공되는 전용 앱 외에 타사 즉, 외부 앱과 연동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해주고 있는데, aMule, IceCast, Joomla, phpBB, phpMyAdmin, SqueezeCenter, WordPress, Git, NZBGet, Transmission, DVBLink 11개의 앱이 제공됩니다. 이 중 원하는 앱을 선택해 설치한 후, 해당 앱의 구성 URL로 접속해 공유 설정을 마치면 되겠습니다.

 

 

 

 

 

끝으로, My Cloud EX2의 각 전송 별 속도를 확인해보는데, 3.8GB의 대용량 파일을 각각 HDDNAS, NAS→NAS, USB 3.0→NAS, NAS→USB 3.0으로 전송해본 결과, HDDNAS 속도가 가장 높게 나왔으며, NAS→NAS는 무난한 정도, 그리고, USB 3.0 SLC MLC 타입의 각기 USB 3.0 메모리에 따라 속도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SLC가 업/다운로드 속도가 MLC보다 우수한데, 이를 NAS 전송에서도 그대로 잘 보여주겠습니다.

 

 

 

 

 

앞에서 만난 HDD 1개 장착의 1베이 My Cloud가 개인 소수의 공유로 적합하다면, HDD 2개를 장착하는 2-베이의 My Cloud EX2는 개인 공유뿐만 아니라 가족 간의 공유까지 즉, 거실 같은 좀 더 공용적인 공간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My Cloud보다 1 HDD를 더 장착할 수 있기 때문에, 용량에서도 기본적으로 우위에 있고, 레이드 구성 가능과 USB 3.0 2개 지원, 추가 앱 지원 등 전반적으로 My Cloud EX2 My Cloud보다 상위 모델임을 잘 보여줍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My Cloud EX2에 사용되는 HDD가 자사의 WD Red인데, WD Red 경우 2.5인치까지 라인업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HDD 장착에 있어, 3.5인치와 2.5인치까지 지원해주면 좀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2-베이 제품임에도 컴팩트한 크기를 가졌기 때문에, 장소에 제한이 없어서 가격대 용량으로 다목적 사용에 가장 적절한 모델이라 생각됩니다. My Cloud 1-베이에서 WD Red로 완전체 NAS였다면, My Cloud EX2 NAS시장에서 가격대 가장 많이 사용과 고려하는 2-베이 제품에서 WD Red와 완전체는 기본이고 좀 더 안전성이 느껴지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 리뷰는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