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벨 컨트롤러로 더욱 성능과 안정성을 지닌 SSD! - [샌디스크 Extreme II 시리즈]

반응형

현재 국내 SSD시장은 불과 2년 전과 비교하면, 상당히 많은 브랜드들이 생겨났고, 판매되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SSD시장 초기에는 대부분이 저장스토리지 전문 대기업 브랜드가 진출했었는데, 샌디스크(http://www.sandisk.com/) 역시 국내 SSD시장 초기부터 진출을 했었습니다. 샌디스크는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는데, 그 중 가장 고성능에 속하는 Extreme 시리즈는 최근 두 번째 모델 Extreme II를 출시했습니다. 현재의 고성능 SSD와 경쟁을 하기 위해 트랜드에 맞춰 성능을 업그레이드 했는데, 과연 샌디스크의 Extreme II는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지금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Extreme II
용량 120GB 240GB 480GB
컨트롤러 마벨(Marvell) 88SS9187
인터페이스 S-ATA III(6Gb/s)
속도 읽기(Read) 550MB/s 550MB/s 545MB/s
쓰기(Write) 340MB/s 510MB/s 500MB/s
사이즈(Size) 100.5(L) x 69.85(W) x 7(H)mm
최저가(리뷰등록일기준) 133,000() 231,000() 458,500()

 

 

제품 박스부터 살펴보면, 박스 색상은 마치 2가지를 상징하듯 샌디스크 SSD 상징의 색상 블랙과 제조사 로고 색상인 레드를 접목했습니다. 박스 표면에는 모델명과 용량 표기를 확인할 수 있으며, 연결 인터페이스 방식인 S-ATA의 최신 규격 지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수입사의 정품 스피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판매 제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감을 주기 위해 동봉 스피커도 적용되어 있겠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각 나라별 언어로 제품에 대한 특징을 소개하고 있는데, 아쉽게 한국어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제품 성능에 대한 언급과 규격, 5년의 제품 보증 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에겐 보증 기간이 중요하기 때문에 장기간 보증은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제품 구성은 설명서 및 보증서를 비롯해, 구형 노트북 사용자를 위한 두께 커버의 스페이서를 제공하며, 본 제품인 SSD는 캡(CAP) 형태로 비닐 포장과 함께 되어있습니다. 스페이서는 부착할 수 있도록 접착테이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Extreme II를 살펴보면, 역시 디자인에선 그 동안의 자사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이제는 자사 브랜드의 상징 색상이라 할 수 있는 블랙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SSD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하우징 형태로 처리가 되어 있는데, 상판 재질은 플라스틱, 하판은 알루미늄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두께는 요즘 SSD 트랜드에 맞춰 7mm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판 밑부분에는 용량 표기와 S-ATA 규격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국내 시장의 KC인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결 인터페이스인 S-ATA 방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규격 지원은 박스에서 확인했듯이 최신 규격인 S-ATA 6Gb/s까지 지원합니다.

 

 

 

 

 

내부를 살펴보면, PCB 기판에 장착된 컨트롤러 칩셋과 낸드 플래시 개수에 맞춰 모두 발열 해결을 위한 써멀 패드가 기본 부착되어 있습니다. 낸드 플래시는 현재 고성능 SSD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19nm 공정의 도시바 제품을 사용했으며, 컨트롤러 칩셋에는 서버용 사용에 잘 알려진 마벨 칩셋(88SS9187)에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버퍼 메모리에는 256MB 용량의 삼성 DDR3(11-11-11)가 적용되었습니다.

 

 

 

 

 

직접, Extreme II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진행에 사용된 모델의 용량은 240GB 모델이며, 디스크 정보 프로그램을 통해서, 제조사에서 명시하는 제품의 스펙 읽기/쓰기 속도, S-ATA 규격, 버퍼 메모리 정보가 동일함을 확인할 수 있으며, NCQ, TRIM 기술도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펙 표기 속도로 사용되는 ATTO Disk Benchmark를 통해서도 표시된 속도 240GB 경우 읽기 550MB/s, 쓰기 510MB/s 속도와 비슷한 속도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4670K(4.0GHz)
M/B(메인보드) MSI Z87M Gaming
RAM(메모리) Patriot Viper 3 Low Profile DDR3 4GBx4(16GB)
VGA(그래픽카드) AMD Radeon HD7730
Storage(저장장치) OS - Patriot PyroSE 120GB SSD
CPU Cooler(CPU 쿨러) Zalman CNPS 7X

 

 

 

 

 

 

이제,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성능확인에 사용되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은 현재까지 꾸준히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프로그램들 한해서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가장 흔히 사용하는 CrystalDiskMark를 통해 확인한 결과, 순차와 랜덤 접근 방식 모두 스펙 표기 속도에 근접하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또한, 512K 4K/QD32에서도 꽤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Anvil’s Storage Utilities를 통해 전체적인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실행 결과, 동급 용량의 비교 모델과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읽기 성능이 쓰기 성능보다 더 우월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추가로 실행한 Argus Monitor Disk Benchmark 읽기 성능에서도 최대/최저 읽기와 평균 읽기 모두 스펙 표기 속도에 근접하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Extreme II 시리즈 중 240GB 모델이 성능 스펙이 가장 좋은데, 실제 확인에서도 그 결과를 잘 반영해서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끝으로, 프로그램이 채워진 상태에서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데, PCMark 8 Storage 항목을 실행해 보았는데, 실행 결과, 동급 용량을 가진 모델들과 성능 점수는 크지 않았지만, 대역폭에 조금 낮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성능 체감에 영향이 없는 차이가 되겠습니다. 전체적으로 마벨 컨트롤러 칩셋이 적용된 스펙 속도에 준수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어, 성능에는 충분히 만족스러움을 느낄 수 있겠습니다.

 

 

 

 

 

이전 Extreme I에선 샌드포스 컨트롤러가 적용되어 샌드포스 컨트롤러 특성상 순차접근에는 강한 모습을 보여줬지만, 랜덤에는 약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래서, 차후 경쟁사들도 샌드포스가 아닌 다른 컨트롤러를 적용해 차기 모델들을 현재 선보이고 있는데, 이번 샌디스크 Extreme II 역시 서버용으로 잘 알려진 마벨 컨트롤러를 적용해 순차/랜덤 접근 모두에서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줍니다. 특히, 용량대 별 모델에서도 240GB 모델이 가장 높은 스펙을 가졌다라는 것은 그만큼 점점 소비자 구입 성향이 240/256GB로 넘어가고 있다라는 것을 제조사에서 잘 파악하고 있어, SSD시장에 대한 샌디스크의 열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구형 노트북을 위한 스페이서 제공까지 호환성에 무리가 없도록 하고 있어, 소비자 입장에선 업그레이드에 큰 불편이 없겠습니다. 치열해진 SSD 경쟁 속에 마벨 컨트롤러로 더 확실히 안정적인 성능을 가지고 나타난 Extreme II의 선전을 기대해봅니다.

<본 리뷰는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