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간단하게 클라우드 NAS 구성! - [WD My Cloud]

반응형

스마트폰/태블릿PC 등장으로 앱(App)이 활성화 되면서 대중화 되기 시작한 것이 있으니 바로 NAS 입니다. 현재 많은 NAS 제품들이 등장하면서 클라우드 기능도 대중화 되고 있는데, 아직 처음 NAS는 접하는 소비자들에겐 NAS의 사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스토리지 전문업체 WD는 간편하고 쉽게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NAS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바로 My Cloud(마이-클라우드)입니다. 그럼, WD My Cloud는 어떤 NAS인지 지금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My Cloud
용량 2TB 3TB 4TB
프로세서 Dual Core 1.2GHz
메모리 DDR3 256MB
네트워크 기가비트 유선 LAN(RJ-45)
USB 지원 USB 3.0(USB 2.0호환)
크기 49(W)x171(H)x139.9(D)mm
무게 960g 1Kg
운영체제 Windows 기반, Mac OS
최저가(리뷰기준일) 168,000(상품정보) 209,000(상품정보) 298,000(상품정보)

 

 

제품 박스를 통해서는 제품 이미지와 제품의 컨셉 문구를 기본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상위에는 제품 구성품 목록, 요구 시스템 사양, -브라우저와 운영체제 지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면에는 해당 제품의 용량 표기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번 제품은 2TB/3TB/4TB 3가지 용량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박스 측면에는 제품 후면 이미지와 함께 후면에 배치된 각 포트 및 버튼 명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연결 지원 여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대편 측면에는 제품에 대한 특징을 소개하고 있으며, 자사의 이전 제품인 My Book과의 기능 차이점을 표로 쉽게 표기해놨습니다.

 

 

 

 

 

박스 후면에도 역시 제품의 클라우드 기능에 대한 언급과 주요 특징을 각 나라별 언어로 소개하는데, 한국어도 기본 포함 되어 있습니다. 제품 구성은 설명서, My Cloud 본체, LAN 케이블, 전원 콘센트 어댑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품 외형을 살펴보면, 크기는 HDD 1개가 장착되기 때문에, 일반 3.5인치 외장하드 크기와 비슷합니다. 전체적인 색상은 화이트이며, 전면에 포인트로 그레이 색을 일부 적용했으며, 적용된 색상에는 모델명과 함께 전원 LED램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상단과 하단에는 각각 내부 발열 배출을 위한 쿨링 에어홀 처리가 되어 있으며, 후면에도 일부 처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후면에는 위에서부터 리셋 버튼, USB 3.0 포트, LAN 포트, 전원 플러그, 케이블 잠금 장치 순으로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직접, My Cloud를 사용해보겠습니다. 본체 후면에 LAN포트와 전원 플러그를 연결한 후, 설치 과정을 진행하면 되는데, PC환경이라면 웹-브라우저에서 http://wd.com/setup/wdmyclpud로 접속해 다운로드 소프트웨어 설정을 클릭합니다. 만약 모바일기기에서 접근한다면, http://wdmycloud로 접속해 대시 보드 설치 과정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설치 과정은 PC환경 경우 소프트웨어 설치 과정에 따라 진행하면 되고, 모바일 접근 역시 간단한 과정을 통해 인터페이스 설정을 마칠 수 있겠습니다.

 

 

 

 

 

PC환경에서 기본 설치 과정이 끝나면, 운영체제상에서 공유관리를 할 수 있는 WD My Cloud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이 실행되는데, 역시 진행에 따라 설치하면 되기 때문에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WD My Cloud는 윈도우 탐색기에서 확인할 수 있는 네트워크 공유와 같은 맥락의 기능이라 보면 됩니다. PC환경에선 WD My Cloud까지 설치하면 모든 환경이 마무리 됩니다.

 

 

 

 

 

이번엔 모바일 접근을 위한 대시보드에서의 WD My Cloud UI인터페이스를 살펴보는데, 접속을 하면 해당 제품의 용량부터 펌웨어, 클라우드 장치, 사용자, 공유 등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메인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PC가 아닌 외부 기기에서 공유 폴더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하단 왼쪽의 클라우드 장치에 사용자 중 접근할 사용자를 선택해 활성화 코드를 부여해주면 됩니다.

 

 

 

 

 

활성화 코드가 부여된 사용자는 모바일 기기에 WD My Cloud에서 지원되는 모바일 앱(App)을 설치해주는데, 모바일 앱은 데스크탑과 동일한 WD My Cloud와 사진 관리를 할 수 있는 WD Photos 2가지를 제공해줍니다. 활성화 코드는 하나의 앱에 하나씩 적용되기 때문에 사용자 1개당 2개의 코드가 필요하게 됩니다. 지원되는 앱(App)을 설치한 후 실행을 하면, 수동 연결에서 WD My Cloud를 선택해 부여된 활성화 코드를 입력하면 MY Cloud에 공유된 폴더로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WD My Cloud, WD Photos 모두 활성화 방법은 동일합니다. 이렇게 모바일 기기에 앱을 설치하고, 활성화 코드 후 앱을 실행해 My Cloud에 공유 폴더에 접근이 가능해지면, 언제 어디서든지 폴더에 공유된 동영상 파일이나 사진 파일을 모바일 기기에서 바로 실행 스트리밍 형식으로 재생과 관리를 할 수 있게 되겠습니다.

 

 

 

 

이번 WDMY Cloud는 그 동안 NAS가 많이 알려졌지만, 처음 접하는 소비자들에겐 설정에 어려움을 간단히 해결해주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기를 연결하고, 프로그램 설치와 공유 설정을 활성화 코드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과정은 기존의 NAS 제품에 공유 설정보다 좀 더 간편합니다. 또한, 전용 앱 지원을 통해 모바일 기기로 어디서든 실시간 스트리밍 형식으로 동영상을 재생 볼 수 있고, 사진을 다운로드, 업로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라면, 제품 지원에 USB 3.0이 포트가 지원되는 점을 생각하면 USB 케이블 미제공은 아쉽고, 완제품이기 때문에 HDD 교체가 쉽지 않은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물론, 3가지 용량별로 출시된 제품이기에 소비자가 용량 모델을 선택하면 됩니다. 평소 NAS에 관심 많았지만, 왠지 설정이 어렵다고 느꼈던 소비자라면 NAS 입문으로 사용하기 편리한 WD My Cloud를 접해보길 바랍니다.

<본 리뷰는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