名不虛傳! LED 기계식 키보드의 왕좌! - [Ducky Channel Shine 5]

반응형

국내외 시장 통틀어 PC분야에서 가장 인기있는 분야는 주변기기 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다른 부품을 만들던 제조업체들도 주변기기 시장에 뛰어들 만큼 점점 포화 상태가 되고 있는데, 특히, 기계식 키보드 시장은 화려한 LED 백라이트 효과를 바턍으로 가장 많이 진출하는 분야입니다. 지금은 이렇게 기계식 키보드에 LED 백라이트가 적용된 제품이 많아서 흔히 볼 수 있게 되었지만, 이 기계식 키보드에 LED 백라이트를 적용한 원조 브랜드가 있습니다. 바로, Ducky Channel(http://www.duckychannel.com.tw/)입니다. Ducky Channel는 예전부터 기계식 키보드에 LED 백라이트를 적용해 크게 주목을 받고 지금까지도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받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그리고, Ducky Channel의 대표적인 LED 백라이트 기계식 키보드가 바로, Shine Series 입니다. 해마다 시리즈를 출시하고 있는 Shine Series는 올해가 벌써 5번째가 되는데, 최근 이 5번째 모델 Shine 5가 최근 전 세계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럼, LED 백라이트 기계식 키보드의 왕좌로 돌아온 Ducky Channel Shine 5를 지금부터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Model) Shine 5
접점방식(Contact) 기계식(Mechanical)
스위치(Switch) Cherry MX RGB(청축, 갈축, 적축, 흑축)
전송 제어(Polling Rate) Support
LED Backlight Support - RGB Color, 8-step Control
N-Key/6Key Rollover Support
Windows Key Unlock/Lock Support
-캡 재질(Keycap Material) ABS
인터페이스(Interface) USB 2.0 (USB 3.0 호환)
무게(Weight) 1.3Kg
크기(Dimensions) 154(L) x 34(H) x 460(W)mm
국내 출시 미정

 

 

제품 박스부터 살펴보면, 가운데 모델명과 함께 이번 모델은 Cherry MX RGB 스위치가 적용되었음을 쉽게 알 수 있게 디자인 요소에 컬러 색상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문구로도 표기하고 있습니다. 박스 측면에는 해당 제품의 스위치 구분 표기를 하고 있으며, 박스 후면에는 제품의 크기, 무게, 인터페이스, 제조나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장 방식은 이전 제품들과 큰 차이가 없으며, 기본 자판 덮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키보드 제품을 비롯한 제품 구성에는 추가 Space-Bar FN 키캡(Keycap), USB 전원 케이블(USB Power Cable), 설명서, Keycap remover Tool로 이루어져 있으며, 설명서에는 제품에 대한 다앙한 부가 기능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Shine 5를 살펴보겠습니다. 전체 색상은 블랙(Black) 계열이며, (Full) 자판과 스텝-스컬쳐 배열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단 커버는 플라스틱 재질이지만, 표면에 헤어라인 효과를 적용해 메탈 느낌이 나도록 했습니다. 또한, 베젤 디자인 자체에 받침대를 적용하고 있어, 추가적인 받침대 조절은 없습니다. 키보드 밑면을 살펴보면, 오른쪽에는 큼지막한 제조사 로고를 음각 형태로 처리해놨으며, 가운데 상위 부분에는 USB 전원 케이블과 연결되는 포트와 케이블 고정 홀더(Holder)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으며, 아래에는 제조사만의 특징인 DIP 스위치가 이번 모델에 적용되어, Windows Key Unlock/Lock부터 N-Key/6-Key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모서리 부근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 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Shine 5에는 추가적인 높낮이 받침대가 적용되어있지 않지만, 앞 받침 부분이 분리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분리를 통해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겠습니다. 좀 더 살펴보면, 키캡(Keycap) ABS 재질과 Double shot(이중-사출) 방식으로 처리가 되었으며, 키캡을 분리해 내부 스위치를 확인해보면, 앞서 박스에서 언급되었듯이, Cherry사의 MX RGB 스위치가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Space Bar와 같은 일부 Long Keycap들은 체리식 스테빌라인저로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부속품 제공에서 확인한 추가 Space Bar FN Keycap이 제공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취향에 따라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내부를 살펴보면, 보강판은 화이트 색상으로 처리를 했으며, PCB 기판은 2-Double Layer 방식으로 적용되어 있는데, 위에 기판은 스위치, 아래 기판은 SMD LED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컨트롤러 프로세서에는 HOLTEK사의 32-bit ARM Processor M3가 적용되었습니다. Shine 5 역시 FN Key가 지원되고 있어, 다양한 부가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데, 먼저 FN Key+F1~F4키는 반복 응답과 속도 조절을 할 수 있으며, ESC 키 조합으로는 기능은 On/Off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FN+No.1~6 Key 까지는 프로파일과 매크로 기록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데, 매크로 기록 설정은 Q, W, E 키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크로 초기화는 Windows Key+Space Bar 3초 이상 누르면 됩니다.이 밖에도 멀티미디어 기능 키도 지원을 하고 있는데, 멀티미디어 부가 기능은 FN+Windows Key+A~X 조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결 인터페이스 방식이 USB 방식이라, USB 호환에 따른 전력 변환 모드도 지원을 하는데, USB 3.0에 연결할 경우 오른쪽 Alt+Space Bar, USB 2.0에 연결한 경우 왼쪽 Alt+Space Bar 조합으로 하면 되겠습니다. 물론, 이 방식은 꼭 USB 버전에 따라 할 필요가 없으며, 연결했을 시, 전력 부족으로 인식이 되지 않을 때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 외에도 독립 키 지원으로 부가 기능을 지원하는 기능도 있는데, 바로 숫자-키 패드 위에 배치된 계산기(Calculator), 음소거(Mute), 볼륨 조절(Volume Control) 키가 되겠습니다.전원 케이블은 분리형으로 지원이 되며, 연결 인터페이스 방식은 USB 방식으로, 키보드와 연결되는 규격은 mini-Port, PC와 연결되는 규격은 기본 규격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신호 손실이 적도록 양쪽 포트 모두에는 금도금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직접, Shine 5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Plug&Play 방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과정 없이 PC와 연결해 인식이 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Shine 5의 대표적인 특징은 바로 LED Backlight로 모든 LED 설정은 FN 키와 F5~F10, 좌우 방향 키로 이루어져 입니다. 특히, 이번 모델은 Cherry MX RGB 방식이라 RGB Mode가 추가된 것이 특징입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먼저 FN+F9는 단일 컬러(Single Color) 모드로, 이 모드 상태에서 총 8가지 단계 조절을 지원하는데, 전체 자판 LED 점등(100% Full Backlight)부터 숨쉬기(Breathing), 웨이브(Wave), Snake Marquee, Reactive, Ripple, Aurora, Off 순으로 전환됩니다. 그리고, 이 단일 컬러 모드에서 FN+F5, F6, F7 조합은 각각 R.G.B 컬러로 혼합 조절을 통해 다른 색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혼합 경우 사용자가 혼합 색상에 대한 어느 정도 지식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좀 더 편의적인 지원으로 컬러 팔레트(Color Palette)도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FN+Space Bar를 누르면 다양한 컬러 색상이 나오는데, 이 때 원하는 색상을 누르면 바로 적용되어 있는 단계 설정에 선택한 컬러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FN+F10 조합으로는 RGB Color LED Mode로 이 모드에서도 역시 Off를 포함한 총 8가지 단계(Color Cycling, Wave, Snake Marquee, Raindrop, Advanced Reactive, Ripple, Aurora, Off 순서)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쪽 모드 모두에 각 단계에서 LED의 속도 조절도 가능한데, FN+←, → 좌우 방향키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또 하나의 LED 기능을 지원하는데, 바로 사용자 설정의 LED 기능으로, FN+F11, F12 조합으로 2개의 프로파일을 지원하는데, 각 프로파일에는 역시 앞에 LED 단계 조절처럼 2단계(단순 컬러 지정, 숨쉬기 모드) 조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록 방식은 FN+F11에 기록은 FN+PrtSC, FN+F12에 기록은 FN+Pause 조합으로 하며, 컬러 지정 시 컬러 변경은 앞서 R.G.B 혼합 조합 키인 F5, F6, F7인데, FN키 아닌 Caps Lock와 조합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역시 색상을 지우는 것도 Caps Lock+F8 조합이 되겠습니다. 기록 종료는 Caps Lock+Scroll Lock 조합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사용자가 지정한 LED 설정은 앞서 확인한 Single Color RGB Color Mode와 함께 적용 사용이 가능합니다. , 사용자가 지정한 LED Key들을 제외한 나머지 Key들에서 2가지 모드로 모두 작동이 됩니다.

 

 

 

 

게임과 인터넷 웹에서 Shine 5를 사용해 본 결과, 동시 입력 지원을 하기 때문에 동시 키 입력 조작이 필요로 되는 게임장르에서도 잘 인식되는 것을 확인했으며, 6-Key 지원 역시 하고 있어, 금융 사이트 같은 보안 웹-사이트도 오류 작동 없이 키 입력이 잘 처리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스위치에 따른 타건감은 이미 Cherry MX 스위치에 대한 타건감이 알려진 만큼 생략하며, 흑축, 갈축, 적축, 청축 4가지 분류가 되고 있어, 자신이 선호하는 스위치 스타일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다섯 번째 시리즈로 돌아온 Ducky Channel Shine 5는 사실 지금까지 출시된 Shine Series 중 가장 늦은 출시 시기를 맞았습니다. 그 이유는 이미 알려진 대로, Shine 5에 적용된 스위치가 Cherry MX RGB 이기 때문입니다. 이 스위치가 출시될 시기에 한 회사에서 1년 독점 계약을 했기 때문에, 그 동안 줄곧 Cherry사의 스위치만 적용해 온 Ducky Channel은 계약이 끝날 때까지 기다린 겁니다. 다른 경쟁사들처럼 다른 제조사의 스위치를 사용했을 법도 했지만, 그 동안 기계식 키보드로 전 세계에서 인기를 받고 있는 브랜드라는 자부심을 가졌기 때문에, 기다린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약이 끝나고, Cherry MX RGB를 적용해 출시한 Shine 5는 역시 명불허전이란 말처럼 화려한 LED 백라이트 기능으로 출시를 했습니다. 물론, 외관적인 디자인은 이전 모델과 큰 차이가 없고, LED Mode 역시 이전 모델의 단일 컬러 모델과 큰 차이가 없다라는 아쉬움은 있지만, 이런 아쉬움은 역시 RGB 컬러로 적용된 스위치만으로 충분히 해소가 됩니다. 또한, 해마다 시리즈 모델을 꾸준히 출시했던 제조사 입장에서 스위치의 독점 계약이 끝나기만을 기다리고, 끝남과 동시에 개발에 착수, 올해를 넘기지 않고 시리즈 제품을 출시해 패턴을 유지했다라는 점은 제조사 제품을 꾸준히 사용한 마니아들이라면 RGB 스위치 외에 나머지 부분들이 크게 바뀌지 않은 부분을 충분히 이해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이 전 세계 마니아들이 Shine Series를 늘 기다리는 이유이고, Shine 5는 그래서 RGB 컬러 스위치만 적용하고 출시했음도 반응이 뜨거운거라 생각됩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0)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