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손,왼손,양손 모두 가능! 모듈러 게이밍 마우스! - ROCCAT(로캣) KIRO

반응형

독일의 대표적인 게이밍 주변기기 브랜드 ROCCAT(http://www.roccat.org/)은 새로운 시도를 보여주는 브랜드로도 유명합니다. 지금은 여러 브랜드에서도 흔히 지원하는 키보드와 마우스의 연동 프로그램 방식이나 마우스 버튼에 추가적인 기능 설정을 지원하는 방식은 ROCCAT이 가장 먼저 선보였던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ROCCAT은 또다른 새로운 방식을 접목하고 있는데, 바로 현재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3D 프린터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3D 프린터 기술이 지원되는 대표적인 마우스 모델을 만나보는데, 바로 KIRO로 입니다. 그럼, 지금 3D 라이브러리를 지원하는 ROCCAT의 양손잡이 마우스 KIRO를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Model) KIRO
센서(Sensor) (Optical) Pro Optic R2(Pixart ADNS-3050)
프로세서(Processor) 32bit ARM
색상(Color) Black
그립 타입(Grip Type) 양손잡이
LED Backlight Color 1,680만 컬러
버튼(Button) 10 Button
버튼 스위치(Button Switching) 기본 좌우 버튼 : OMRON-China / 추가 버튼 : TTC
해상도(Resolution) 2000DPI(Overdrive 4000DPI)
최대 추적속도(MAX tracking speed) 60 IPS
가속도(acceleration) 20G
전송제어 속도(Polling Rate) 1000Hz(1ms)
연결방식(Interface) USB
케이블 길이(Cable Length) 1.8m
크기(Size)  120(D) x 67(W) x 30(H)mm
무게(Weight) 103g(케이블포함 - 126g)
최저가(리뷰기준일) 44,700(상품정보)
정식 수입원 ㈜제이웍스(리뷰기준일)

 

 

 

기본 제품 박스 디자인은 제조사의 다른 모델들과 비슷합니다. 전면에는 해당 모델의 이미지를 삽입하고 있어, 간접적으로 디자인을 미리 확인할 수 있으며, 모델명을 비롯한 특징에는 DPI, 모듈러 디자인, 3D 프린터 지원, 컬러, 양손잡이, 소프트웨어 지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박스 측면에는 모듈러 디자인이 적용된 측면과 센서 오버드라이브, 모바일 지원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박스 하단에는 해당 제품의 구성품 목록과 기본 스펙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박스 후면에는 제품 이미지와 함께 부위별로 특징을 설명하고 있는데, 버튼, 프로세서를 언급합니다. 그리고, 바로 아래에는 한국어를 포함한 다른 나라 언어로도 제품 특징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제품 포장은 제품 크기에 맞춘 캡(CAP) 방식이며, 마우스를 비롯한 제품 구성에는 모듈러 방식인 측면 파츠와 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KIRO의 외형을 살펴보겠습니다. 전반적인 색상은 블랙 계열이며, 뒤에서 확인하겠지만, 측면 파츠부분을 제외한 상판 부분은 러버 코팅으로 앞서 만난 제품들처럼 부드러운 촉감을 줍니다. 또한, 좌우대칭형으로 오른손, 왼손 모두 지원하는 양손잡이 컨셉을 가졌습니다.위치별로 좀 더 살펴보면, 앞부분의 기본 좌우 버튼을 시작으로 가운데 휠-버튼은 러버 재질과 함께 홈 디자인으로 스크롤 접지력을 높이도록 했으며, 바로 뒤에는 DPI 전환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DPI 버튼은 총 5단계로 조절을 할 수 있으며, DPI값은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손바닥 부분인 팜-레스트 부분에는 제조사 로고와 모델명이 함께 새겨져 있는데, 내부 LED 효과를 볼 수 있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KIRO 측면은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부분으로 바로 측면 파츠를 분리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반 기본 장착된 측면 파츠는 측면 버튼이 양쪽 모두 각각 2개씩 적용된 파츠로 분리와 장착은 자석 방식으로 사용이 쉽습니다.이렇게 기본 장착된 측면 파츠를 분리하면 앞서 구성품에서 확인한 추가로 제공되는 또다른 측면 파츠를 장착할 수 있는데, 추가 제공의 측면 파츠는 측면 버튼이 없는 파츠로, 사용자가 마우스의 측면 버튼 선호 취향에 따라 있고 없고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양손잡이 컨셉을 가졌기 때문에, 오른손과 왼손 구분에 따라서도 측면 버튼 사용 유무가 가능하겠습니다.

 

 

 

또한, KIRO는 앞서 언급했듯이, 제조사에서 3D 프린터 라이브러리를 지원하는 모델 중 하나입니다. 제조사는 이런 측면 파츠를 사용자가 3D 프린터를 사용해 더 다양한 디자인으로 파츠 제작 및 사용을 할 수 있게 3D 모델링 오브젝트(http://www.roccat.org/ko-KR/3D/)를 제공하고 있으며, 3D 프린터가 없다면, 제조사와 협조되어 별도로 판매하는 3D 라이브러리 샵을 이용해도 됩니다(http://www.shapeways.com/shops/ROCCATSHOP). 다만, 아직 KIRO에 대한 추가 파츠 상품은 없습니다.마우스 밑부분에는 부드러운 움직임을 위해 앞뒤 위치에 기본 테프론-피트를 부착해놨으며, 가운데는 광-센서가 내부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은 총 1.8m 길이이며, USB 인터페이스 연결 방식을 지원하고, 케이블을 포함한 무게는 약 131g이 되겠습니다.

 

 

 

KIRO 내부를 살펴보면, 상판 내부에는 측면 버튼 스위치와 측면 파츠에 자석 방식이 되는 스틸 재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측면 버튼은 모두 TTC 스위치를 사용했습니다. 하단에 장착된 PCB기판을 통해서는 기본 좌우버튼 스위치가 OMRON(옴론)-China 스위치인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DPI 버튼 스위치는 TTC 스위치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센서는 PixArt ADNS-3050으로 기본 최대 DPI 2000까지지만, 프로그램을 통해 오버드라이버 할 시에는 2배 많아진 4000까지 지원을 합니다.

 

 

 

KIRO를 직접 사용해보겠습니다. Plug&Play 방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없이 PC와 연결 인식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며, 연결과 동시에 팜-레스트 부분에 로고 LED 백라이트 효과를 볼 수 있는데, 기본 작동은 자동 색 전환의 숨쉬기 모드입니다. 그리고, 그립은 기본 그립인 팜-그립부터 높이가 낮은 편이라 클로우나 핑거 그립에도 적절하겠습니다.

 

 

 

 

 

KIRO 역시 최근 제조사에서 출시되는 모델부터 적용되고 있는 공용 소프트웨어 SWARM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PC와 연결할 시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는 없지만, SWARM을 설치한 후에는 최신 버전의 소프트웨어나 마우스의 펌웨어를 업데이트 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 기능 사용 전 최신 버전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앞서 KOVA에서 살펴봤듯이,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는 동일하며, 메인 화면은 사용자가 원하는 설정 메뉴를 메인 화면에 배치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KIRO 역시 아직 모바일 SWARM은 지원되지 않습니다.메뉴는 크게 3가지로 SETTING에선 전반적인 마우스 기본 기능인 센서, 스크롤 속도, 틸트 속도, 클릭 속도, DPI, 포인트 속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BUTTON ASSIGNMENT에선 버튼 기능을 사용자가 변경 설정할 수 있는데, 제공되는 측면 모듈러 파츠 사용 유무에 따라 측면 버튼 기능을 활성화/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ADVANCED SETTING 메뉴를 통해서는 전송제어 속도, 거리, 리셋, 사운드, 오른손/왼손 설정, LED 백라이트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LED 백라이트 기능에는 LED On/Off를 시작으로 전체 밝기, 숨쉬기, 깜빡임 3가지 모드를 지원하며, 자동 색상 전환 및 단일 색상 지정, 전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컬러는 1,680만 컬러를 지원합니다. , 숨쉬기 모드를 할 때는 자동 색상 전환을 비활성화로 해야됩니다.

 

 

 

 

시대에 맞춰 항상 새로운 시도를 보여주고 있는 ROCCAT은 이번 KIRO 역시 새로운 시도를 잘 보여주는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KIRO의 가장 큰 특징은 모듈러 파츠를 제공한다라는 점이고, 이 모듈러 방식의 파츠는 최근 IT분야에서 크게 성장하고 있는 3D 프린터를 지원한다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 모듈러 방식을 통해 KIRO를 양손, 오른손, 왼손잡이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라는 점은 소비자에게 매우 큰 매리트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마우스들은 오른손잡이는 오른손잡이용으로, 사용자가 드문 왼손잡이는 양손잡이 마우스에 포함하는 방식으로 각각 분류되어 나와 하나의 마우스로 여러 명이 공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KIRO는 자신의 취향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손잡이에 따라 변경할 수 있어, 자신 외에 다른 사용자들도 취향에 맞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게이밍 마우스답게 게이밍 마우스 사용자의 측면 버튼 취향에 따라 사용 유무까지 적용할 수 있다라는 점에서 하나의 마우스로 여러 상황을 골고루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제조사의 모델들 중 가격부분에서도 저렴한 모델이기 때문에, 게이머부터 대중적인 소비자까지 폭넓게 가질 수 있는 흔치 않은 모델이라 생각됩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0)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