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메이저 메인보드 RGB Sync와 연동되는 PWM FAN - MONTECH Z3 PRO ARGB PWM FAN

반응형

국내시장에는 아직 진출하지 않았지만, 대만의 MONTECH는 작년 글로벌시장 진출을 하면서 상당히 빠르게 성장하고 해외시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미국의 뉴에그와 아마존 대표 쇼핑몰 진입을 시작으로 호주, 태국, 베트남, UAE, 필리핀, 말레이시아까지 최근 시장진출을 했습니다. 이미 유명 브랜드 PC케이스를 제조했던 기술 노하우가 있어서 그런지 전반적으로 제품들의 퀄리티가 좋은 편이죠. 그리고, 작년 케이스 팬으로 Z3를 출시하고, 올해는 Z3 Pro 팬을 출시했는데, 첫 MONTECH의 PWM방식 케이스팬입니다. 그럼, 이번 시간에는 Montech Z3Pro 케이스 팬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TART~!!

 

 

 

Montech Z3Pro 제품박스부터 살펴보면, 먼저 나왔었던 Z3와 마찬가지로 전면에 제품 이미지가 실려있습니다. 눈치가 빠른 분이라면 어떤부분이 디자인 차이인지를 쉽게 알 수 있겠죠. 그리고, 4대 메이저 메인보드라 불리우는 ASUS, ASRock, 기가바이트, MSI의 RGB Sync와도 모두 연동 호환 지원하는 표기를 확인할 수 있고, 3Pack 제품이기때문에 박스 측면에 제품 구성품을 표기해놨으며, 반대쪽 측면에는 제품의 기본 사양을 표기해놨습니다. 또한, 후면에는 각 나라별 언어로 제품의 주요 특징을 표기해놨는데, 한국어는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제품구성은 Z3 Pro 팬 3개를 비롯해 컨트롤박스, 팬 장착에 필요한 스크류, 리모컨, 제품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나왔던 Z3에서는 수냉쿨러에도 장착을 고려해 긴 스크류를 제공했었는데, Z3 Pro에서는 긴 스크류가 없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Z3 Pro 팬의 디자인부터 살펴보면, 작년에 출시했던 이전 모델 Z3와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차이점은 프레임 디자인입니다. Z3 같은경우 링 형태의 프레임 디자인을 적용한 반면에, 이번 Z3 Pro는 전형적인 사각 형태의 프레임을 적용했습니다. 그리고, 라이팅효과 역시 차이는 두고 있는데 이부분은 뒤에서 다시 확인해보도록 하고, 그 밖에 또다른점은 Z3에선 팬 날개가 11개였고, 이번 Z3 Pro에선 9개로 적용이 되었습니다. 물론, 날개가 많다고해서 풍량이 높아지고 많아지는 것은 아니죠. 또한, 날개의 디자인도 이번 Z3 Pro는 일반적인 민무늬 형태입니다. 그리고 Z3 Pro도 나사홀 주변에 진동소음을 줄일 수 있도록 방진패드가 기본 부착되어 있으며, 전후면 모두 적용입니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작동방식에도 이전 Z3와 조금 차이가 있는데, RGB 연결방식은 5V ARGB 방식으로 동일하지만, Z3는 팬 연결방식이 3핀 고정속도 방식이었던 반면에, Z3 Pro는 PWM방식으로 자동속도조절됩니다. 즉, 쉽게 정리하자면 이전 Z3는 전형적인 PC케이스 팬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 Z3 Pro는 메인보드에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게 바뀌었죠. 또한, 3Pack 제품에선 컨트롤 박스가 제공되는 이전 Z3 3Pack에 제공되면 컨트롤 박스는 커버 적용없이 PCB기판 그대로인 형태였던 반면에, 이번 Z3 Pro는 좀 더 깔끔하게 보일 수 있게 커버를 적용했습니다. 물론, PC케이스 내부 어디든 장착이 쉽도록 커버 후면에는 마그네틱(자석) 방식을 적용해놨습니다. 이 외에 나머지 팬 지원 개수나 RGB 헤더 개수는 동일하고, 컨트롤박스에 S-ATA방식 전원연결이나 메인보드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게 PWM과 5V ARGB 헤더방식도 동일한데, 컨트롤박스를 통한 모드 전환 스위치는 이전 Z3에서는 직접 스위치 연결하는 방식이었고, 이번 Z3 Pro는 PC케이스에서 LED 버튼이 지원되면 연결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리모컨이 제공되기 때문에 리모컨으로도 모든 설정과 모드를 할 수 있으며, 리모컨은 이전 Z3와 동일한 리모컨입니다.

 

 

 

 

직접, Z3 Pro 팬을 사용해보면, 컨트롤 박스에 팬과 ARGB를 연결하면 바로 RGB라이팅효과를 볼 수 있는데, 먼저 출시했던 Z3와 비교를 해보면 쉽게 이해가 됩니다. Z3 같은경우에는 팬 중심부와 테두리 프레임 중앙 링 디자인부분에 각각 LED가 적용되어 효과를 보여주고, Z3 Pro는 팬 중심부에만 LED를 적용하면서 위에서 확인했듯이 테두리 프레임 안쪽에 반사를 통해 전체 RGB라이팅 효과를 주는 형태입니다. 요즘은 링과 사각 모두 개인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니 둘 중 어느 것이 더 보기좋다고 단정지을 필요는 없겠습니다.

 

 

 

 

그리고, Z3 Pro는 PWM작동 방식으로 메인보드에 연결하면 팬 속도가 600~1500RPM 범위에서 자동으로 조절되는데, 단순히 최저 속도와 최대 속도에서 팬 소음을 측정해본 결과 최저 속도(600~700RPM)에선 거의 소음이 없는 수준이고, 최대 속도에선 소음이 있는 편이지만, 거슬릴정도는 아닙니다. 실제로 PC케이스에 장착한다고 생각하면 이보다 좀 더 작게 들리겠죠. 그리고, 컨트롤박스를 통해 팬 모드는 크게 6가지 모드로 나뉘어지며, 5가지 모드는 단색 조합으로 색상별로 다시 나뉘어집니다. 또한, 밝기조절은 총 8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 글로벌시장 진출을 하면서 첫 케이스 팬 제품으로 선보였던 Z3에 이어서 올해는 PWM방식으로 Z3 Pro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이미 많은 PC케이스 업체들이 이런 RGB라이팅효과의 케이스 팬 제품들을 많이 내놨기 때문에, 특별히 차별화된 부분은 없지만, 이전에 먼저 출시했던 Z3가 링 디자인이었던 반면에 이번 Z3 Pro는 사각 디자인이라서 이제 MONTECH에서도 선택폭이 생겼다라는 점, 그리고 화이트색상이 꽤나 심플하게 잘 나왔다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고, 해외에서 3Pack 제품임에도 5만원이 안되는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는 점까지 고려하면 상당히 끌릴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여기에 각 메인보드 제조사의 RGB Sync와도 모두 연동도 되고 말이죠. 그럼,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본 리뷰는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