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가지 연결방식! MX BOARD 3.0S 시리즈 최종판! - 체리 MX BOARD 3.0S RGB wireless 키보드

반응형

이제는 기계식 키보드가 대중화되면서 다양한 컨셉으로 나오고 있죠. 물론, 진화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진화라면 단연 연결방식을 들 수 있는데, 예전에 기계식 키보드라면 유선만 존재했지만, 이제 무선방식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연결방식의 기계식 키보드 제품들을 보면, 유선/블루투스/무선 2.4GHz 3가지 연결방식 모두 갖추고 나오고 있는 추세죠. 즉, 하나의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기계식 키보드를 PC뿐만 아니라 태블릿 PC/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죠. (주)피씨디렉트를 통해 국내 기계식 키보드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체리(Cherry) 역시 간판 모델 중 하나인 MX BOARD 3.0S 시리즈에 드디어 무선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바로, 체리 MX BOARD 3.0S RGB Wireless 모델이죠. 그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et's Get It~!!

■제품정보 - http://appu.kr/?i=12336592

 

[11번가] 체리 CHERRY MX BOARD 3.0S WIRELESS RGB 무선 블루투스 기계식 키보드 (화이트, 갈축)

카테고리: 기계식키보드, 가격 : 209,000

www.11st.co.kr

 

 

 

 

체리의 모든 키보드 제품들에 제품 박스 디자인은 동일합니다. MX BOARD 3.0S RGB Wireless 모델 역시 제품 박스는 올-블랙 색상에 체리 로고만 새겨져 있으며, 국내 정식 출시 제품이기 때문에, 정식 수입사 (주)피씨디렉트의 정품 스티커도 확인할 수 있죠. 스티커에 적힌 문구처럼 스티커를 제품에 부착해놔야 국내에서 2년 무상 보증기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박스 측면에 붙은 라벨 스티커를 통해 최소 색상과 스위치, 자판 레이아웃, 무선 지원 정도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박스 개봉 부분에는 씰이 붙어있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포장은 키보드와 구성품들 모두 비닐 포장으로 처리되어 있으며, MX BOARD 3.0S RGB Wireless 키보드, 분리형 USB케이블, 무선 2.4GHz 동글이, 나사형 알루미늄 높이 조절 받침대, 제품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참고로, 제품설명서에는 한국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체리 MX BOARD 3.0S RGB Wireless 키보드를 살펴보면, 현재 무선 버전은 화이트색상만 출시되었으며, 기존 유선 버전과 동일한 디자인으로 역시 디자인 부분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하우징으로 무나사 알루미늄 하우징 처리를 했습니다. 측면에서 보면, 통짜형 알루미늄 구조로 키보드를 감싸는 형태인 동시에 알루미늄 자체에 받침대 형태까지 갖추고 있죠. 그래서, 하우징 처리에서 나사를 볼 수 없으며, 밑바닥 양쪽 앞부분에는 구성품에서 확인한 나사형 받침대로 교체해서 높낮이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장착된 미끄럼 방지패드는 고무 패드로 끼워진 형태이기 때문에 쉽게 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루미늄 하우징 앞부분 그러니깐 키보드 앞부분에는 전원 On/Off 스위치와 유선 사용시 제공되는 분리형 USB 케이블과 연결되는 USB Type-C 포트가 배치되어 있으며, 하우징 아랫부분에는 음각으로 체리 로고를 각인해놨습니다. 또한, 체리 키보드는 보강판이 적용되지 않는 무보강으로 유명해서, 키보드가 비교적 가벼운 편인데, MX BOARD 3.0S RGB Wireless 키보드는 알루미늄 소재가 사용되어서 무보강임에도 약 1kg의 묵직한 무게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MX BOARD 3.0S RGB Wireless 키보드는 총 109키 배열로 배열에서도 MX BOARD 3.0S 시리즈만의 특징이 있죠. 바로 키 간격이 거의 없다라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키보드는 ESC키 배열과 바로 아래 숫자키 배열, 그리고 방향키 기준으로 양쪽 간격을 두고 있지만, MX BOARD 3.0S RGB Wireless 키보드는 이런 간격을 줄여서 전체 키보드 크기를 슬림한 느낌으로 살리고 있죠. 이는 키보드 측면에서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타이핑에 최적화라 불리우는 스텝스컬쳐2 단계배열도 추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MX BOARD 3.0S RGB Wireless 키보드 역시 유선 모델과 마찬가지로 Fn키 조합의 부가기능들을 갖추고 있는데, 단 ESC키 오른쪽에 배치된 체리키는 Fn키 조합없이 사용이 되며, 그외는 모두 Fn키 조합으로 F1~F3은 음소거 및 볼륨조절, F4~F6은 조명 On/Off 및 밝기조절, F7~F8은 조명모드 속도조절, F9는 게이밍모드, F10은 인터넷 브라우저, F11은 윈도우 브라우저, F12는 조명모드 변경으로 유선 모델과 모두 동일한 기능이며, 커스텀 조명설정의 특수키 End나 설정초기화의 Pause키 역시 동일합니다. 무선 버전에서 추가된 점은 숫자키패드위에 배치된 재생컨트롤 키에 유선/블루투스/무선 2.4GHz 기능이 겸용으로 추가된거죠. 그리고, End키 바로 아래에는 연결방식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 인디케이터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키-캡은 ABS재질에 이중사출로 처리되었으며, 한글폰트가 중앙에 위치해 보기에 좀 더 편합니다. 그리고, 스위치는 체리 MX 스위치로 청축/갈축/적축/저소음적축 4가지 타입으로 출시되었고, 스페이스-바 같은 긴 키들의 스테빌라이저도 체리식이고, 기본 윤활처리도 모두 적용되어 있습니다. 끝으로, 분리형 USB케이블은 총 1.2m 길이에 USB Type-C to A 인터페이스를 가졌으며, PC 등의 외부기기와 연결되는 Type-A쪽에는 신호손실 최소화를 위해 노이즈필터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무선 2.4GHz 이용시 사용되는 동글이는 체리 상징인 레드색상으로 처리했으며, 로고도 새겨놨습니다.

 

 

 

 

 

직접, 체리 MX BOARD 3.0S RGB Wireless 키보드를 사용해보면, 일단 3가지 연결방식을 지원해주고 있는데, 전원 스위치를 I(On)으로 선택한 후에, 숫자키패드 위에 배치된 유선/블루투스/무선 2.4GHz 연결방식 키를 앞서 확인한 Fn키 조합으로 선택하면, 블루투스는 블루, 무선 2.4GHz는 화이트, 유선은 충전상태와 함께 LED 인디케이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선은 분리형 USB케이블을 사용하면 되고, 블루투스 같은경우에는 Fn키 조합으로 블루투스를 선택한 후에, Fn+숫자키 1/2/3 중에 디바이스를 선택한 후 3초이상 누르고 있으면, 블루투스 LED 인디케이터가 깜빡이는데, 이때 페어링모드가 시작되며 연결할 기기에서 블루투스 기기 검색을 통해 검색된 'MX 3.0S' 기기를 연결하면 됩니다. 무선 2.4GHz 동글이 연결은 뒤에서 따로 언급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RGB 조명효과 같은경우에는 기존 유선 모델과 마찬가지로 밝기조절 4단계, 모드속도조절 5단계로 동일하며, 모드 지원 역시 커스텀 모드를 포함해 총 11가지 모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RGB 컬러부터 숨쉬기, 단색, 트리커, 웨이브 등 다양하며, 마지막 11번째 커스텀 모드에서는 Fn+End키를 한 번 누르면 키 선택이 가능해지고, 키 선택 후 다시 한 번 Fn+End키를 누르면 설정이 저장됩니다.

 

 

 

 

 

또한, MX BOARD 3.0S RGB Wireless 키보드 역시 기존의 MX BOARD 시리즈 키보드들과 마찬가지로 공용 소트프웨어가 제공되는데, 체리 홈페이지나 국내 정식수입사인 피씨디렉트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MX BOARD 3.0S RGB Wireless 키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진행을 위해서 피씨디렉트에서 다운로드 받기를 권합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실행을 해보면, 기존의 MB BOARD RGB 시리즈 키보드들과 메뉴는 유사합니다. 메뉴는 크게 Lighting과 User Keys로 나뉘어지고, Lighting 메뉴에선 앞서 확인한 11가지 조명모드와 속도, 색상 변경을 할 수 있으며, User Keys 메뉴에선 키를 선택해서 맵핑, 매크로, 문자, 기능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키보드 기본 설정(KB Setting)에선 전송제어속도와 밝기조절을 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기본설정에선 언어설정 및 펌웨어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데, 참고로 프로그램 기본 언어는 영어지만, 기본설정에서 한국어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연결방식에서 잠까 언급했던 무선 2.4GHz 동글이 연결방식은 이 제품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동글이를 PC에 꽂으면 대부분 바로 무선 연결이 됩니다. 하지만, MX BOARD 3.0S RGB Wireless 키보드 같은경우에는 처음 사용시 동글이 인식이 안됩니다. 그래서, 방금 확인한 공용소프트웨어-기본설정에서 따로 'Start Dongle pairing'을 한 번 클릭해줘야 동글이와 키보드 연결이 됩니다. 쉽게 말해, 무선 2.4GHz 동글이 방식으로 사용할거라면, 최소 한 번은 공용 소프트웨어에서 페어링 실행을 한 번 해줘야 합니다.

 

 

 

 

 

끝으로, MX BOARD 3.0S RGB Wireless 키보드를 직접 타이핑해보는데, 앞서 언급했듯이 MX BOARD 3.0S RGB Wireless 키보드는 MX 스위치 청축/갈축/적축/저소음 적축 4가지 타입으로 출시했으며, 필자는 갈축 스위치로 넌클릭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청축의 클릭감을 가지면서 클릭소음은 적축처럼 작은 타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MX BOARD 3.0S RGB Wireless 키보드 역시 유선모델과 마찬가지로 동시 입력의 N키 롤오버와 중복 입력오류방지의 안티-고스팅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번에 (주)피씨디렉트를 통해 국내 시장에 정식출시한 체리 MX BOARD 3.0S RGB Wireless 키보드는 먼저 출시한 유선 버전에서 추가로 무선 버전이 추가된 제품입니다. 그래서, 무선 지원만 제외하면 모든 기능은 유선 모델과 동일하죠. 하지만, 앞서 시작에서 언급했듯이 최근 키보드시장의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잡고 있는게, 바로 유선/블루투스/무선 2.4GHz 유무선 3가지 연결방식을 모두 갖추고 나오는 것인데, 체리 키보드 중에서 고급형에 속하는 MX BOARD 3.0S RGB 키보드가 이 3가지 연결방식 모두 갖추고 나왔다라는 점에서 이것 하나만으로도 반가운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알루미늄 하우징으로 무보강이지만 묵직한 무게감도 가지고 있고, 화이트색상과 RGB 조명의 조합이 유지되면서, 사실상 MX BOARD 3.0S 시리즈 키보드에선 이번 MX BOARD 3.0S RGB Wireless 키보드가 최종판 모델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CHERRY 공식 유통사 PCDIRECT의 필드테스트 이벤트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