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만 하더라도 일반 소비자들이 마이크를 사용한다면, 헤드셋에 달린 마이크가 가장 일반적이었는데, 요즘은 헤드셋 따로 마이크 따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죠. 특히, 게임플레이 개인방송 같은 스트리밍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이런 경우가 늘어나기 시작했는데, 마이크 시장도 여기에 맞춰서 대중적으로 소비자들이 접할 수 있게 USB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USB 콘덴서 마이크를 많이 선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아주 흔하게 다양한 가격대로 USB 콘덴서 마이크를 접할 수 있죠. 또한, 게이밍 콘셉트로 RGB 조명을 적용하는 제품들이 등장했습니다. 마오노(MAONO) 역시 최근에 보급형 게이밍 USB 콘덴서 마이크로 6만원대 DM30을 선보인적 있는데, 이번엔 이보다 가격을 더 줄인 4만원대 게이밍 USB 콘덴서 마이크를 선보였습니다. 바로, DM20 GAMERWAVE(이하 DM20)죠. 모델명만 봐도 DM30의 하위 모델이라는걸 짐작할 수 있는데, 과연 마오노 DM20 USB 콘덴서 마이크는 어떤 제품인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et's Get It~!!
■ 상품정보 - https://link.coupang.com/a/bbP916
제품 박스부터 살펴보면, 박스 디자인은 DM30과 유사하지만, 부피는 좀 더 DM20이 큽니다. DM30 모델을 알고 있다면, 그 이유는 전면에 실린 제품 이미지를 보고 쉽게 짐작할 수 있는데, 뒤에서 다시 언급하겠지만 DM20은 기본 스탠드뿐만 아니라 팝-필터(Pop-Filter)도 기본 제공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델명과 함께 측면에는 DM30처럼 DM20 제품 소개를 담고 있으며, 반대쪽 측면에는 제품 위치별로 명칭을 표기해 놨는데, 팝-필터 표기를 미리 확인할 수 있죠. 그리고, 박스 후면에는 색상 구분 표기와 함께 제품의 주요 특징을 표기해 놨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포장은 외부 충격방지 및 흔들리지 않게 우레탄-폼을 제품 크기에 맞춘 틀-방식으로 포장해 놨으며, 제품구성은 DM20 USB 콘덴서 마이크, USB 전원케이블, 마이크 붐-암에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힌지 조인트(Hinged Joint), 제품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마오노(MAONO) DM20 USB 콘덴서 마이크를 살펴보면, 색상은 방금 제품박스 후면에서 확인했듯이 3가지 색상 블랙(Black)/화이트(White)/핑크(Pink)로 출시했으며, USB 전원케이블도 색상에 맞춰서 적용했습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했듯이 DM20도 DM30처럼 기본 스탠드를 제공해주고 있으며, 추가로 팝-필터(Pop-Filter)까지 제공해주고 있죠. 물론, 기본 스탠드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쇼크 마운트(Shock Mount) 장착도 기본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쇼크 마운트 전면에는 MAONO 로고(logo)도 새겨놨죠.
팝-필터는 위로 올리면 쉽게 분리가 되도록 해놨으며, 팝-필터를 분리하고 마이크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마이크 캡슐 부분에는 뒤에서 확인하겠지만 이 제품의 게이밍 콘셉트를 가장 잘 보여주는 RGB 조명을 캡슐에 적용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 상단에는 터치(Touch) 방식으로 왼쪽에는 RGB 조명모드 전환(Switch), 오른쪽에는 노이즈캔슬링(Noise Cancellation)/마이크 음소거(Mute) 기능을 적용해 놨습니다. 또한, 마이크 아랫부분에는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게 3.5mm 헤드폰 잭(Headphone Jack)을 배치해 놨으며, 바로 아래에는 노브(Knob) 방식으로 게인조절(Gain control)을 적용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 후면에는 USB 전원케이블과 연결되는 USB Type-C 포트가 적용되어 있죠.
또한, 쇼크 마운트와 스탠드 연결부를 통해서는 각도조절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데, 연결부 안쪽에 돌기와 홈 구조로 각 각도위치마다 걸리는 느낌이 나서 쉽게 각도구분이 됩니다. 그래서, 앞으로 완전히 내리거나 뒤로 완전히 눕힐 수도 있지만, 기본 받침대의 넥 기준 그러니깐 마이크를 90˚이상 뒤로 넘기면 이때부터는 무게 중심이 뒤로 가기 때문에 스탠드가 견디질 못합니다. 따라서, 기본 스탠드 상태로 마이크를 사용할 때는 90˚이상 각도로 넘어가지 않도록 하며, 연결부의 잠금 핸드스크류를 완전히 풀면 마이크와 스탠드 분리도 가능합니다.
마이크와 기본 스탠드를 완전히 분리할 수 있기 때문에, 앞서 구성품에서 확인한 힌지 조인트로 교체를 하면서 마이크 붐-암(Boom Arm) 같은 장비에도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조인트의 기본 나사홀이 5/8인치뿐이라서 3/8인치나 그 이하의 나사홀에 장착하려면 별도의 어댑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본 스탠드경우 넥(Neck) 부분에도 MAONO 로고를 새겨놨으며, 미끄럼방지를 위해 밑바닥에는 패드가 기본 부착되어 있습니다. 끝으로, USB 전원케이블은 총 1.8m 길이에 연결 인터페이스는 USB로 마이크와 연결되는 쪽은 USB Type-C, 외부기기와 연결되는 쪽은 USB Type-A&C 둘 다 겸비한 어댑터 방식으로 2-in-1 케이블입니다.
직접, 마오노(MAONO) DM20 USB 콘덴서 마이크를 사용해 보면, 일단, 노트북/PC에선 그냥 마이크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인식되는 플러그 앤 플레이(Plug&Play) 방식으로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과정이 없습니다. 그리고, 앞서 확인했듯이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게 헤드폰 연결도 가능하기 때문에 헤드폰이 연결되면 출력도 자동으로 DM20으로 인식되죠. 물론, USB 전원케이블이 Type-C로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같은 모바일기기에서도 연결 사용가능합니다.
DM20 USB 콘덴서 마이크가 인식되면, 앞서 언급한 대로 바로 마이크 캡슐 부분에 RGB 조명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장착된 팝-필터를 분리해서 좀 더 자세히 보면 마이크 앞뒤 전체로 RGB 조명효과를 적용했으며, 마이크 상단 왼쪽에 배치된 RGB 모드 전환(Switch)을 한 번씩 터치할 때마다 총 9가지 모드로 전환되는데, RGB 자동전환→숨쉬기 →단색 7가지 순으로 전환됩니다. 참고로, 터치를 2초 이상 대고 있으면 RGB를 Off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배치된 노이즈캔슬링과 마이크 음소거는 한 번씩 터치할때마다 마이크 On/Off를 할 수 있으며, 노이즈캔슬링은 2초이상 대고있으면 On/Off 할 수 있는데, 확실히 노이즈캔슬링이 켜지면 주변 소음이 줄어드는 효과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마이크 음소거와 노이즈캔슬링 작동 유무는 마이크 전면 맨 위에 배치된 LED 인디케이터로 쉽게 구분되는데, 마이크 음소거일 때는 레드(Red), 노이즈캔슬링이 켜졌을 때는 블루(Blue) LED입니다.
또한, 노트북/PC에서 사용할 때는 노이즈캔슬링-툴(Noise Cancellation Tool)을 제공해주고 있는데, 마오노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 후 실행하면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체크해서 업데이트도 알려주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있을 시 업데이트를 먼저 진행해 주면 됩니다. 업데이트는 진행이 완료된 후에, 다시 마이크를 연결해 주면 업데이트된 최신 버전으로 인식되면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되고, 프로그램은 간단하게 노이즈캔슬링 On/Off만 조절할 수 있지만, 앞서 마이크 자체의 단순 노이즈캔슬링 On/Off만 있는 게 아니라 노이즈캔슬링 단계를 100단계로 조절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쉽게 말해, 프로그램에서 좀 더 세밀한 노이즈캔슬링 조절을 할 수 있다는 거죠. 참고로, 노이즈캔슬링과 게인 조절은 별개라서 두 조합으로 사용자 환경에 최대한 주변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마오노(MAONO)의 DM20 GAMERWAVE USB 콘덴서 마이크는 시작에서 언급했듯이 먼저 나왔던 DM30의 후속 모델로 4만 원대로 출시한 제품입니다. 이 가격은 현재 국내에서도 가장 저렴하게 접할 수 있는 USB 콘덴서 마이크 제품들과 비슷하죠. 하지만, 4만원대 제품에서 48kHz 샘플레이트와 24비트 심도를 가지고 있고, 여기에 게인조절과 노이즈캔슬링을 100단계로 조절할 수 있고, 9가지 RGB 조명을 그것도 마이크 캡슐에 적용한 USB 콘덴서 마이크 제품은 마오노 DM20 GAMERWAVE가 유일합니다. 한마디로 게이밍 USB 콘덴서 마이크로 가성비라는 거죠. 특히, 처음 USB 콘덴서 마이크를 가격부담 없이 접하고 싶었던 소비자라면 게인조절과 노이즈캔슬링 조절로 상당히 만족스러운 수음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 크기도 큰 편이 아니라 공간 차지도 적으며, 기본 스탠드와 쇼크 마운트, 팝-필터까지 모두 제공해주고 있고, 마이크 붐-암 사용도 가능하게 조인트까지 기본제공이라 구성품도 잘 갖추고 있죠. 게임방송이나 멀티 게임플레이로 데스크 인테리어에 맞춘 가격부담 없는 게이밍 USB 콘덴서 마이크를 찾고 있었다면, 마오노 DM20 GAMERWAVE를 추천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Review > 사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트리밍에 딱맞는 입문용 오디오 인터페이스! - 마오노(MAONO) MAONOCASTER C2 NEO (0) | 2023.12.17 |
---|---|
대형 LCD 화면을 갖춘 다기능 오디오 인터페이스! - 코미카(COMICA) LinkFlex AD5 유쾌한생각 (0) | 2023.11.30 |
가격부담은 줄이고, USB/XLR 듀얼 모드는 유지! - MAONO(마오노) PD200X (0) | 2023.08.02 |
RGB 램프가 더해진 SF감성 블루투스 스피커! - Gravastar SUPERNOVA (0) | 2023.06.11 |
믹서부터 모바일 기기까지 다양하게 지원하는 헤드셋! - 마오노(MAONO) AU-MH601 (0) | 2023.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