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80플러스 보급형의 강자! - [기가바이트] PoweRock 500W 80PLUS [제이씨현]

반응형

올해 파워서플라이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80플러스의 대중화다.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80플러스 인증의 파워서플라이 제품들은 다소 가격이 높아 구매에 걸림돌이 되었다. 하지만, 올해는 국내 파워서플라이 제조사들도 80플러스 제품들을 많이 선보여 가격면에서 일반 보급형 파워서플 라이와 차이가 없을 정도가 되었다. 그래서, 이제는 보급형 파워서플라이 자리까지 80플러스 모델이 차지하기 시작했다. 이런 시점에서, PC주변기기 전문업체 기가바이트도 보급형 시장을 넘보기 위해 가격부담이 없는 80플러스 기본 모델 파워락(PowerRock) 500W 80플러스(Plus)를 선보였다. 새롭게 보급형 파워서플라이 자리는 노리고 출시한 기가바이트의 파워락 500W 80플러스를 살펴보도록 하자.

기가바이트 파워락 500W 80플러스는 80플러스 기본등급 인증을 받은 모델로 제품 박스에 80플러스 인증마크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최근 스마트폰 열풍에 맞춰 QR코드를 삽입해 스마트 폰으로 제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제, PC시장 마케팅에도 스마트폰은 하나의 매체로 인식된 셈이다.

파워락 500W 80플러스는 친환경 제품인 동시에 기가바이트 국내 공식 수입업체인 제이씨현에서 3년 1:1 무상교체 서비스를 지원해주고 있는데, 수리가 아닌 교체라는 점에서 제품의 신뢰를 보장해주고 있다. 여기에, 제품 동봉스티커도 부착되어있어, 일반적으로 파워서플라이 판매 제품이 박스 개봉형태인 것보다 새제품이라는 것에 대한 신뢰감을 높여주고 있다.

파워락 500W 80플러스는 앞서 언급한 80플러스 인증외에도 보호회로 탑재와 저소음 오토 팬, 듀얼채널 +12V, 친환경 제품인증을 받았다. 제품 박스에 실린 제품 스펙 정보는 파워락 500W 80플러스에 대해 자세히 언급해주고 있어 구입시 도움이 되겠다.

파워락 500W 80플러스 제품 구성은 제품 설명서 및 보증서를 비롯해, 장착에 필요한 스크류, 안전 EK인증을 받은 전원 연결케이블, 그리고 보호비닐에 동봉된 파워서플라이 본제품을 구성 하고 있다.

파워락 500W 80플러스의 외형을 살펴보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120mm 쿨링팬은 내부 온도에 따라 팬속도가 자동조절되는오토팬(Auto-Fan)으로 설계되었다. 여기에, 후면 열배출을 위해 벌집모양의 통풍구처리도 되어있다. 또한, 앞서 박스에서 본 제품 스펙 정보와 깔끔하게 패킹처리된 케이블 출력구를 확인할 수 있겠다.

파워락 500W 80플러스의 케이블은 모두 쉴드 처리를 해 깔끔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쉴드 처리는 케이블 손상을 방지해주는 역할도 있다. 케이블 길이는 전체적으로 무난한데, 한가지 아쉽다면 ATX+12V 경우, 최근 파워 하단식 장착의 케이스에서는 다소 짧은 편에 속한다라는 점이다. 커넥터 구성은 전체적으로 파워용량에 무난한 갯수를 지원하고 있다.

이제, 파워락 500W 80플러스 내부를 살펴보자. 파워락 500W 플러스에 장착된 팬은 대만의 YATELOON사 제품으로 간단하게 팬 스펙을 확인해 보면, 최대 2200RPM, 40dB(A)로 88.CFM의 풍량으로 작동된다.

파워락 500W 80플러스 내부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발열 해결을 위해 3개의 알루미늄 히트 싱크가 사용되었으며, 히트싱크 사이에는 안정적인 전력공급 전달을위한 스위칭트랜스가 위치 하고 있고, 뒷받침으로 품질 높은 일본산(Rubycon) 400V/330㎌용량의 캐패시터가 사용되었다. 또한, 전력효율을 높이기 위해 ActivePFC회로, 과전압/과전류/과온도,저전압,쇼트 방지의 보호 회로, 이중으로 걸려지는 고주파음 최소화의 EMI필터, 과전압/과전류 방지의 안전퓨즈, 내부 전류방지의 접지로 탄탄한 구성을 갖추었다. 그리고, 앞서 언급했듯이 팬 자동속도 조절을 위한 온도센서와 깔끔하게 처리된 출력부도 확인할 수 있겠다.

파워락 500W 80플러스 실제 사용해보자. 시스템 기반은 쿼드코어 기반으로 파워 소비전력을 높이기 위해 오버클럭 상황에서 진행을 했다. 먼저, 테스트에 앞서 기본 각 전압의 출력상태를 확인해 본 결과, 각 전압 모두 안정적으로 출력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OCCT프로그램을 10분간 실행한 각 전압의 출력상태를 그래프로 확인해보자. 실행 결과, 3V와 5V는 변동폭이 작은 결과를 보여줬으며, 12V는 변동폭이 다소 큰 편임을 보여줬다. 3V는 LOAD에서 변동폭을 보여주고 있으며, 5V는 IDLE과 LOAD상황 모두에서  낮은 변동폭을 보여줬다.

OCCT에서 보여준 전압의 변동상태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PC와 연결해 기록을 저장할 수 있는 전압측정기를 통해 각 전압에 5분간(IDLE 2분/LOAD 3분) 전압측정을 해 최소(IDLE)/최대 (LOAD)로 변동폭을 확인해 본 결과, 12V는 약 0.37V, 5V는 약 0.06V, 3V는 0.02V로 역시 12V가 다소 변동폭이 큰 편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각 전압 모두 표준 전압안에서 움직임을 보여주기 때문에  전압 출력상태는 만족스럽다 할 수 있겠다.

파워락 500W 80플러스에 장착된 팬의 소음을 측정해 본 결과, 약 39dB(A)로 정숙한 소음면을 보여줬다. 보통 50dB(A)이하로는 파워서플라이 팬 소음이 조용한 편으로 간주하는데 파워락 500W 플러스는 이보다 더 좀 더 정숙하다.

끝으로, 파워락 500W 80플러스와 똑같은 80플러스 기본등급의 모델과 소비전력을 비교해 전력 효율을 확인해 본 결과, IDLE과 LOAD 상황 모두에서 파워락 500W 80플러스가 좀 더 전력효율이 좋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 80플러스 인증 사이트를 통해 파워락 500W 80플러스의 전력효율은 확인해보면 평균 84.31%를 가지고 있다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다.
 

 

 
기가바이트 파워락 500W 80플러스는 보급형 파워서플라이 시장을 겨냥으로 나온 모델로 탄탄한 구성을 갖춘 모델이다. 전력 효율을 높이기 위해 80플러스 인증과 ActivePFC회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보호회로 탑재, 일본산 캐패시터를 사용했고, 외형적으로 전체 케이블 쉴드처리해 깔끔함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동급 모델에서는 5만원대라는 부담없는 출시가로 보급형 파워 서플라이로써 강한 매력을 가졌다. 보급형 파워서플라이에서 5만원대 80플러스등급과 탄탄한 내부 구성, 깔끔한 마무리감을 보여주는 모델로써는 최고라 할 수 있다. 일반 보급형과 80플러스 보급형 모델에서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기 충분한 기가바이트 파워락 500W 플러스를 보급형 파워서플라이를 찾고 있는 구매자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