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Q시리즈! - [도시바 Q시리즈 프로]

반응형

이제는 HDD시장보다 경쟁이 더 치열해진 SSD시장에, 다양한 제조사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지만,대부분 SSD에 적용되는 낸드 플래시는 도시바 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쟁 속에서,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자체 SSD로 국내 SSD시장에 진출한 도시바(http://www.toshiba.co.kr/)는 첫 번째 제품으로 Q시리즈(http://www.piscomu.com/PC/152643)를 선보였고, 역시 낸드 플래시 전문으로 잘 알려져 자사 제품 역시 손쉽게 성공적인 진출을 이루었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탄력을 받아, Q시리즈에서 조금 부족했던 부분들을 마저 채워서, 새로운 Q시리즈 상위모델로 Q 시리즈 Pro(프로)를 선보였습니다. 그럼, 국내 두 번째로 선보이는 도시바의 SSD 제품 Q시리즈 프로를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Toshiba Q Series Pro(프로)
용량 128GB 256GB 512GB
컨트롤러 Toshiba In-house 컨트롤러(TC358790XBG)
인터페이스 S-ATA III(6Gb/s)
속도 읽기(Read) 554MB/s
쓰기(Write) 512MB/s
사이즈(Size) 100(L) x 69.85(W) x 7(H)mm

 

 

Q시리즈 프로 역시 기존 Q시리즈와 같은 라인업에 상위 모델이기 때문에 박스 디자인은 크게 차이가 없으며, 색상 변화만 있겠습니다. 그리고, 눈에 띄는 점은 7mm 두께와 읽기/쓰기의 용량인데 뒤에서도 확인하겠지만, 이번 제품에서 가장 큰 개선부분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용량 표기와 데스탑PC와 노트북에 최적화라는 특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특징은 기존 Q시리즈와 동일해 박스 측면의 제품 특징과 운영체제 소개는 이전 모델과 동일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각 나라별 언어로 제품 특징을 소개하고 있는데, 한국어 역시 기본 포함이 되어 있으며, 이전 Q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박스 자체에 동봉 스티커를 적용해 소비자에게 판매 제품에 대한 신뢰감을 주겠습니다.

 

 

 

 

 

제품 구성은 설명서, 보증서, 에어캡에 포장된 Q시리즈 프로, 그리고 새롭게 추가된 스페이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포장 방식은 기존과 동일하며, 설명서 및 보증서에도 한국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Q시리즈 프로를 살펴보면, 외형적인 디자인은 기존 Q시리즈와 동일합니다. 알루미늄 재질을 이용한 하우징 처리를 했으며, 표면엔 역시 엠보싱 디자인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S-ATA방식 인터페이스 규격으로 최신 S-ATA 6Gb/s 속도를 지원하며, 국내 총판사(주영통신)의 정품 인증 스티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품 보증 기간은 무상 3 입니다. 그리고, 외형상으로 이번 모델이 기존 모델에서 개선된 점 중 하나가 바로 두께 부분으로 이전 Q시리즈는 9.5mm를 가졌지만, 이번 Q시리즈 프로는 최근 SSD과 동일하게 7mm 두께를 가졌습니다. 그래서, 예전 구형노트북 장착 기준이 9.5mm인점은 고려해, 구형노트북 사용자를 위한 2.5mm 두께의 스페이서가 이번 Q시리즈 프로에 추가로 제공되고 있겠습니다.

 

 

 

 

내부를 통해서는 새롭게 적용된 컨트롤러 칩셋과 낸드 플래시를 확인할 수 있는데, 컨트롤러 칩(TC358790XBG) 경우 이전 Q시리즈보다 성능을 개선한 칩 셋이며, 낸드 플래시 경우는 이전 Q시리즈와 동일한 19nm(나노) 토글 낸드 플래시지만, Q시리즈에 적용되었던 다음 세대 즉, 2.0세대 19nm(나노) 토글 낸드 플래시를 사용해, 품질적으로 더 우수하겠습니다. 또한, 도시바 자사의 SSD경우는 자사에서 가장 좋은 프리미엄급 낸드 플래시를 적용하기 때문에, 타사에 제공되는 자사의 OEM 낸드 플래시보다 우수하겠습니다. 그리고, 칩셋과 낸드 플래시 모두에는 발열 해결을 위한 절연 패드가 기본 부착되어 있습니다.

 

 

 

 

 

직접, Q시리즈 프로를 사용해보겠습니다. 사용된 모델의 용량은 128GB로 이전 Q시리즈 역시 용량은 동일하기 때문에, 이전 Q시리즈 128GB 모델과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시스템 기반은 인텔 하스웰 i5-4670K로 메인보드에서 S-ATA 6Gb/s를 지원하겠습니다. 성능 확인에 앞서, Q시리즈 프로의 디스크 정보를 보면, 이전 Q시리즈와 마찬가지로 NCQ TRIM을 지원하고 있으며, 새롭게 추가된 기술로 DevSleep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evSleep 정확히는 DEVSLP(Device Sleep)으로 기존 APM(Advanced Power Management)외에 새롭게 추가된 전원관리기술로 S-ATA 전력 사용을 5mW 밑으로 사용해 기존 대기상태의 전력보다 최대 20배 낮은 소비전력을 구현해주겠습니다. 쉽게 말해, 기존보다 더 저전력으로 사용된다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전 Q시리즈에선 초기 버전이 아닌 추후 버전(H버전)에서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성능 확인을 위한 벤치마크 프로그램은 모두 최근까지 최신 버전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들 한해서만 진행을 했습니다.

 

 

 

 

먼저, 현재 제조사들이 스펙 속도로 사용되는 ATTO Disk Benchmark를 실행한 결과, 기존 Q시리즈보다 읽기와 쓰기 모두 빨라 진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특히 쓰기 속도에서 10MB/s 정도 차이를 보입니다. 실제 스펙상으로도 기존 Q시리즈는 읽기 552MB/s, 쓰기 501MB/s 였던 반면, 이번 Q시리즈 프로는 읽기 554MB/s, 쓰기 512MB/s으로 사실상 읽기 속도는 현재 최대 속도 수준이라 큰 개선은 없고, 쓰기 속도를 더 높였습니다.

 

 

 

 

 

이번엔 가장 흔히 사용하는 벤치마크 CrystalDiskMark를 실행해보았습니다. 실행 결과, 랜덤과 순차접근 방식에서도 모두 이전 Q시리즈 보다 읽기와 쓰기 성능 모두 더 좋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특히 4K/4K QD32 쓰기 속도가 많이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최근 최신 버전을 갱신한 Anvil’s Storage Utilities를 실행한 결과에서도 이전 Q시리즈보다 성능이 좋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역시 쓰기 속도에서 많이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조사에서 언급하듯이 성능 개선을 한 이번 컨트롤러 칩의 영향을 그대로 잘 보여준다 할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 끝으로, 포토샵, 오피스 같은 실제 PC사용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 및 게임 실행을 통해 저장장치 성능을 측정할 수 있는 PCMark 8 Professional 최신 버전(2.0)을 실행해 보았습니다. 실행 결과, 전체 스코어 점수는 동일하지만, 대역폭에서 역시 이전 Q시리즈보다 더 나은 모습을 보여줘서 성능 향상이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끝으로, Q시리즈와 Q시리즈 프로를 각각 사용했을 때, 전체 시스템 소비 전력을 비교해보았는데, 비교 결과, Q시리즈 프로가 좀 더 적은 소비전력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적용된 저전력 기술의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겠습니다.

 

 

 

 

 

이미 첫 SSD시장에 도전을 했을 때부터 성공적인 런칭을 보여줬던 도시바의 Q시리즈를 좀 더 개선한 업그레이드된 모습을 잘 보여주는 Q시리즈 프로는 한마디로 제조사의 기술력을 보여주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미 낸드 플래시 공급으로 잘 알려졌던 도시바에서 첫 작품 Q시리즈를 성공적으로 보여주면서, 소비자를 만족시켜줬지만, 마치 제조사 자체에서 아쉬움을 느낀 듯, 현재의 SSD 성능을 최대한 이끌어 올리고 싶어 Q시리즈 프로를 등장 시켰다라는 느낌을 받을 정도로 이전 세대 모델보다 읽기/쓰기 속도 모두 빨라졌습니다. 특히, 이미 읽기 속도는 한계점인데 이를 정점을 찍듯이 보여주고, 쓰기 속도는 확연히 올린 모습을 보여줍니다. 여기에 두께 역시 7mm로 현재 SSD 경쟁제품들과 동일하게 변경되어, 소비자입장에선 이전 Q시리즈와 가격차이 1만원대 밖에 나질 않아 선택의 고민 없이 좋은 제품을 만날 수 있는 기회라 생각됩니다.

<본 리뷰는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