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족함이 없는 최신 트랜드의 USB 콘덴서 마이크! - 사라모닉 SR-MV2000

반응형

1인 방송시대가 열리면서, 가장 크게 성장한 시장이 있다면 단연 음향 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마이크 제품 같은경우에는 그동안 일반인들이 접할 수 있는 마이크가 대부분 저렴한 핀-마이크나 스탠드마이크 위주였죠. 외부 전력을 받아서 사용되는 콘덴서 마이크 같은 제품들은 전문 방송이나 공연 장소 같은 곳에서만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1인 방송 및 크리에이터 시대가 열리면서 일반 소비자들도 방송용 부럽지 않은 환경을 점점 갖추게 되면서 콘덴서 마이크도 이제 일반 소비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나왔는데, 그게 바로 USB 콘덴서 마이크입니다. 이제는 왠만한 음향 브랜드업체들도 이런 1인 시대에 맞춰서 USB 콘덴서 마이크 제품들을 내놓고 있는데, 사라모닉(Saramonic) 역시 예외는 아니죠. 특히, 이번에 출시된 SR-MV2000 USB 콘덴서 마이크는 요즘 다양한 컨셉으로 1인 방송을 하는 사용자들에게 어울릴만한 그러니깐 보컬, 게임, 팟캐스트 등 어느 1인 방송에서도 어울릴 수 있는 디자인으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IF디자인 2021 본상 수상도 받았죠. 그럼, 사라모닉의 USB 콘덴서 마이크 'SR-MV2000'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판매처 - https://bit.ly/3h7NE6D

 

현대포멕스

사진조명, 스트로보, LED방송조명, 방송영상기자재, 무선전송, 하드케이스

fomex.co.kr

 

Let's Get It~!!

 

 

 

 

제품박스부터 살펴보면, 박스 전면에는 제품 이미지를 담고 있어서 미리 실물을 접하기 전에 제품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는데, 한눈에 봐도 요즘 트랜드의 USB 콘덴서 마이크라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보컬이나 팟캐스트용 마이크 느낌도 나지만, LED가 적용되어 있어서 요즘 게임 마이크로 USB 콘덴서 마이크를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도 어울릴만한 디자인을 가졌다라는겁니다. 실제로 모델명 아래에 제품 컨셉을 보면 전문적인 마이크 컨셉과 함께 스트리머, 팟캐스터, 그리고 게이머를 위한 디자인이라고 표기를 해놨죠. 그리고, PC와 모바일기기 호환 표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판매되는 사라모닉 제품들은 2019년부터 현대포멕스(https://www.fomex.co.kr/) 취급해오고 있어서, 정품스티커도 부착이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박스 후면에는 제품의 주요 특징으로 LED 인디케이터, 마이크 연결 USB 케이블 선택과 게인(Gain)/볼륨 조절, 마그네틱 분리형 베이스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제품의 기본 사양을 표기해놨는데, 단일지향성 폴라패턴과 함께 눈길을 끄는 건 샘플링/비트 레이트가 48kHz/24비트까지 지원하는데, 비슷한 가격대의 제품들에선 아직까지 48kHz/16비트 제품들이 많아다라는 점에서 역시 음향 전문회사라 전문가들이 선호하는 산업전용 오디오인터페이스 기준으로 적용했다 생각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48kHz/24비트는 흔히 DVD음질이라고 말합니다.

 

 

 

 

 

 

제품 포장은 속박스로 한 번 더 사용했는데, 박스를 열어보면, SR-MV2000 마이크가 외부 충격방지와 흔들리지 않게 스트로폼으로 포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USB 케이블은 2개가 제공되는데 별도의 박스에 담겨져 있습니다. 포장이 고급스럽다라는 느낌이 들정도 나름 신경을 썼습니다. 제품구성은 SR-MV2000 마이크, USB Type-C to A 케이블, USB Type-C to C 케이블, 3/5" 스크류 변환어댑터, 제품설명서, 보증서, 로고스티커 제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USB 콘덴서 마이크 제품답게 설명서만 봐도 제품사용법이 간단하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사라모닉 SR-MV2000 USB 콘덴서 마이크를 살펴보면, 색상은 전체적으로 블랙색상이며, 스탠드 바닥부터 마이크 제일 윗부분까지 높이는 165mm, 무게는 제품사양에 표기된 것처럼 오차범위로 373g을 가졌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게이머컨셉까지 생각한 USB 콘덴서 마이크 제품들이 이런 아담한 사이즈로 나오는데, SR-MV2000 역시 트랜드를 따라간다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는 360도 회전이 가능하며, 각도조절 후 양쪽 나사를 조이면 고정력이 높아집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최적의 각도조절을 찾을 수 있다 할 수 있겠죠.

 

 

 

 

 

 

마이크 상단부분에는 사라모닉 로고를 새겨놨으며, 마이크는 앞서 제품 사양에서 언급했듯이 단일지향성 폴라패턴을 지원합니다. 단일지향성은 마이크 바로 앞 전면에 소리를 수음하고 나머지 측면, 후면의 주변 소리 노이즈를 차단하는 것이 특징이죠. 그래서, 1인용 마이크로도 많이 불리우며, 1인 방송이나 보컬, 악기 같은 녹음에 많이 사용됩니다. 소리를 수음하는 마이크 윗부분은 메쉬 디자인과 함께 내부에 팝-필터가 내장되어 있는데, 이런 내장 팝-필터 역시 가장 최근에 나오기 시작한 USB 콘덴서 마이크의 특징이기도 하죠. 물론, 주변 노이즈를 더 감소시키고 싶다면 일반 외부 팝-필터와 함께 사용해도 됩니다. 그리고, 마이크 아랫부분 전면에는 LED 인디케이터가 있는데, 마이크 상태를 한 눈에 쉽게 알아볼 수 있으며, 마이크/USB연결/게인/볼륨 상태를 4가지 색상으로 보여줍니다. 같은 위치의 마이크 후면에는 마이크 다이렉트트&플레이백/볼륨조절 노브, 게인(Gain)/음소거 노브, USB Type-C 포트, 3.5mm 헤드폰 포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를 받치고 있는 베이스와 스탠드 연결부는 마그네틱 방식으로 분리와 장착이 간단해서 편리합니다. 물론, 전용 스탠드에 사용할 때만 마그네틱 방식이고, 외부 마이크 붐 암-스탠드 같은 장치에 사용할 때는 원래 방식인 나사방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연결부 안쪽에 나사홀이 처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래 사이즈는 5/8" 스크류지만, 외부 스탠드 연결을 위해 앞서 구성품에서 본 3/5" 스크류 변환어댑터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외부 스탠드 호환은 걱정할 필요가 없고, 전용 스탠드는 메탈 재질로 무게감이 있으며, 밑바닥부분에는 미끄럼방지를 위해 전체가 패드처리 되어있죠. 끝으로, 제공되는 2개의 USB 케이블은 둘 다 2m 길이를 가졌으며, 마이크를 연결할 기기에 맞추서 USB Type-A 또는 Type-C로 선택하면 되는데, 일반적으로 Type-A는 PC용, Type-C는 모바일용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신호손실을 최소화하도록 두 케이블 모두 USB 인터페이스에 금도금처리를 해놨습니다.

 

 

 

 

 

 

직접, 사라모닉 SR-MV2000 USB 콘덴서 마이크를 사용해보면, PC와 모바일기기 어느쪽이든 제공되는 USB 케이블은 마이크와 연결할 기기에 연결해주면, 바로 마이크 전원이 들어오고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앤플레이 장치입니다. 마이크에 전원이 들어보면 전면에 배치된 LED 인디케이터의 색상을 볼 수 있는데, 기본 색상은 녹색으로 녹색 LED는 수음되는 소리 게이지와 게인(Gain) 조절 상태를 보여주는 것으로, 게인 조절은 밝기에 따라 쉽게 구분이 되고, 소리가 수음될 때는 게이지형태로 즉각 반응하며 보여줘서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 후면에 있는 마이크 다이렉트&플레이백/볼륨조절 노브는 노브를 한 번씩 누를 때마다 다이렉트 모드와 플레이백 모드로 전환하는데, 다이렉트 모드는 밝은 블루, 플레이백 모드는 진한 블루색상으로 구분됩니다. 다이렉트 모드는 말그대로 마이크 후면에 헤드폰을 연결하지 않고, 바로 기기에 녹음되는 형태이고, 플레이백 모드는 헤드폰을 연결해서 마이크 수음과 녹음을 바로바로 실시간 듣는 형태입니다. 일반적으로 보컬 녹음을 할 때 플레이백 모드를 많이 사용하죠. 그리고, 게인조절 노브를 한 번씩 누르면 음소거 On/Off 기능이 됩니다.

 

 

 

 

 

 

실제로 SR-MV2000 USB 콘덴서 마이크로 수음이나 녹음을 해보면, 일단 플레이백 모드로 손쉽게 수음상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편리하고, 볼륨조절 범위도 넓은 편이고, 게인조절 범위도 넓은 편입니다. 그래서, 헤드폰을 연결한 상태에서 바로바로 수음을 확인해보면, 외부 팝-필터가 없어도 마이크 음질이 상당히 매끄럽게 느껴집니다. 이는 역시 내장 팝-필터가 한 몫을 해준다고 볼 수 있겠죠. 그리고, 녹음에서도 게인조절을 통해 최대한 깔끔한 음질 녹음을 할 수 있어서, 가격대비 단일지향성 USB 콘덴서 마이크로는 충분히 만족스럽다 할 수 있겠습니다.

 

 

 

 

 

 

사라모닉 USB 콘덴서 마이크 중 가장 최신 모델인 SR-MV2000은 앞서 시작에서 언급했듯이 올해 2021 IF디자인어워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아담한 사이즈와 전면에 배치된 LED 인디케이터가 심심하지도 않고, 과하지도 않은 디자인 느낌을 주고 있어서, 요즘같이 다양한 컨셉으로 1인 방송을 하는 사용자들에게 호불호로 다가오지않아서 일단 디자인만 놓고 선택할 때는 고민이 없습니다. 여기에 10만원초반대 제품이지만, 10만원중후반대부터 많이 볼 수 있는 48kHz/24 비트 레이트를 지원하고 있어서, 1인 방송용이지만 전문가처럼 사용하고 싶은 사용자들에게 어필이 될 수 있죠. 또한, 내부에 팝-필터까지 적용되어 있어서 외부적인 추가장비 비용에 대한 부담도 없으며, 마이크 모드 전환, 볼륨조절, 게인, 음소거, 헤드폰 지원까지 단일지향성 마이크로는 모든 기능을 담고 있어서, 단일지향성 마이크를 선호하는 분들에게는 부족함이 없는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360도 마이크 각도조절, 탈부착이 쉬운 마그네틱 스탠드, 외부 스탠드 호환, PC&모바일기기 호환까지 가격대비 폭넓게 활용하고 최적으로 사용하고 싶은 USB 콘덴서 마이크를 찾고 있었다면, 사라모닉 SR-MV2000이 그 답이라 생각됩니다. 그럼,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