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파워서플라이장에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한미마이크로닉스(www.micronics.co.kr)는 마이크로닉스 자체 브랜드로도 파워서플라이뿐만 아니라 PC케이스, 주변기기 등 다양하게 갖추고 있죠. 하지만, 여기에 그치지않고 2019년에 미국 쿨맥스(Coolmax)와 제휴를 맺으면서 마이크로닉스 외에 또하나의 브랜드로 확장을 했습니다. 그러니깐 일종의 서브브랜드가 생긴거죠. 쿨맥스는 합리적인 가격과 고품질을 추구하는 쉽게말해 가성비컨셉으로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데, 파워서플라이 경우에는 지금까지 총 7가지 라인업으로 나뉘어서 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현재까지 최상급으로 분류되는 익스플로러(Explorer) 시리즈 파워서플라이 제품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et's Get It~!!
■상품링크 - http://appu.kr/?i=12336905
제품팩키지부터 살펴보면, 박스 전면에는 제품 이미지와 함께 80Plus 골드등급 인증을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 쿨맥스 익스플로러는 750W와 850W 2가지 용량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모델명과 함께 주요 특징으로 0dB의 제로모드, HDB베어링 팬, 풀-모듈러, 10년 무상보증기간 표시도 확인할 수 있죠. 박스 측면에는 해당 모델의 기본사양을 표기해놨으며, 박스 후면에는 방금 말한 주요 특징외에 +12V 싱글레일이라든지 플랫케이블 등의 추가 특징 표기도 확인할 수 있으며, 커넥터 지원도 확인할 수 있어서, 구입 전 소비자가 구상하는 PC에 충분한지도 파악할 수 있겠습니다.
제품 포장은 공간을 나뉘어서 파워서플라이 본체는 포장재와 함께 가운데, 왼쪽으로는 전원케이블, 오른쪽으로 모듈러 케이블이 포장되어 있습니다. 물론, 외부충격방지를 위해 우레탄-폼도 사용이 되었습니다. 제품구성은 쿨맥스 익스플로러 750W 파워서플라이 본체, 제품설명서, 모듈러 케이블, 전원케이블, 장착에 필요한 스크류 제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쿨맥스 익스플로러 파워서플라이를 본격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본체의 경우 깊이 길이는 160mm로 최근 파워서플라이시장의 트랜드 중 하나인 ATX 140mm 사이즈는 아니지만, 원래 500W이상의 용량이면 보편적으로 가지는 깊이가 160mm이기때문에, 사이즈는 무난하다 할 수 있습니다. 상단부분에는 중앙에 쿨맥스 로고와 함께 내부 발열해결을 위해 상단 자체의 일자형 에어홀처리를 해놨으며, 내부에 120mm 팬이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후면에도 배기역할로 벌집모양의 에어홀이 처리되어 있죠. 전면에는 모듈러 케이블과 연결되는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는데, 용도별로 표기를 해놔서 쉽게 구분할 수 있으며, 매립형이라 공간 차지도 최소화로 했습니다. 이밖에 양쪽 측면에는 각각 해당 모델의 기본사양 표기와 모델명을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듈러 케이블은 총 8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메인보드 24핀 케이블을 제외한 나머지 케이블 모두 플랫(Flat) 타입이며, 전선규격은 인텔 파워서플라이 가이드에 준수하는 18AWG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커넥터 구성은 메인보드 24핀을 비롯해, ATX 보조전원 8핀과 8(4+4)핀, PCIe 8(6+2)핀 4개, S-ATA 8개, P-ATA 6개, FDD 1개 구성으로 멀티 GPU와 저장장치가 많이 사용되는 시스템에 적절한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요즘 PC케이스에 맞췄기때문에 케이블 길이도 충분하죠.
쿨맥스 익스플로러 파워서플라이 내부를 잠깐 살펴보면, 내부에 장착된 120mm 팬을 공기흐름을 위해 에어가이드가 함께 적용되어 있으며, 앞서 제품박스에서 확인했듯이 HDB베어링 팬으로 팬 소음을 최소화하면서 일정온도(50℃이상)도달 전까지는 팬이 작동하지 않는 팬리스(Fanless) 모드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메인캐패시터는 대만산 105℃ 400V/560㎌ 용량으로 갖추고 있으며, 안정적인 출력을 위해 트랜스포머, DC to DC, 고주파음 최소화의 EMI필터, 내부전류흐름방지의 접지, 보호회로 및 IC 칩셋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80Plus 골드등급을 받았기때문에 전반적으로 탄탄한 구성이라 할 수 있죠.
그럼, 직접 마이크로닉스 쿨맥스 익스플로러 파워서플라이를 사용해봐야겠죠. 사용된 모델은 750W용량의 모델로 OCCT 프로그램을 통해 10분간 100% Load 상황을 통해 12V와 5V 전압출력상태를 확인해볼텐데, 그전에 기본작동에서 전압출력상태를 확인해보면, 인텔 파워서플라이 가이드 표준범위에서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앞서 팬부분에서 언급했듯이 쿨맥스 익스플로러 파워서플라이는 내부 온도 50℃ 도달하기전까지는 무소음의 팬리스 모드로 작동하는데, 실제 테스트에서도 Load상황이 바로 걸린다고해서 팬이 작동하지 않고 일정 온도에 도달했을 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CCT 프로그램을 통해 100% 과부하의 Load 상황에서 12V와 5V 상황 그리고, Idle 상태의 전압상태까지 확인해보면, 일단 12V와 5V경우 Idle에선 모두 0.01V 범위내로 매우 작게 움직이는 것으로 안정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Load 상황에서도 12V와 5V 모두 0.01V 범위내로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Idle과 Load 전체 변동폭도 0.04~0.08V 범위로 작은 편이라 전압출력은 상당히 안정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쿨맥스 익스플로러 파워서플라이는 앞서 언급했듯이 쿨맥스 파워서플라이 중에서는 현재 최상급 모델로 80Plus 골드등급 인증을 받고 있습니다. 실제, 80Plus에 등록된 익스플로러 파워서플라의 전력효율을 확인해보면, 평균 91.6%의 전력효율과 50% Load에서 92.58%의 전력효율을 나타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한미마이크로닉스의 서브브랜드라 할 수 있는 쿨맥스(Coolmax)에서 파워서플라이 라인업 중 현재 최상급으로 분류되는 쿨맥스 익스플로러(Explorer) 파워서플라이 제품들은 합리적인 가격에 고품질을 추구하는 일종의 가성비 파워서플라이입니다. 그래서, 요즘의 파워서플라이 사이즈 트랜드를 따라가지 않고, 기본에 충실한 모습 그대로 담고 있으며, 80Plus 골드등급인증답게 탄탄한 내구성도 갖추고 있죠. 여기에 풀-모듈러 방식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케이블만 꽂아서 사용할 수 있고, 일정온도에 도달하기전까지 무소음의 제로모드까지 갖추고 있으며, 10년 무상보증시간까지 갖추고 있어서, 9~10만원초반대에서 만나볼 수 있는 대표적인 가성비 파워서플라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성능 그래픽카드와 저장장치를 다수 연결해서 사용하는 조립PC를 구상하고 있다면, 가격대비 지원을 잘 갖춘 한미마이크로닉스 쿨맥스 익스플로러 파워서플라이를 한 번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