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성과 성능을 고려한 RGB Sync 메모리! - Netac Shadow RGB DDR4

반응형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PC시장 트랜드는 RGB 조명입니다. 특히, 메인보드의 ARGB Sync가 이제는 대중화되면서 이와 연동되는 PC부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 메모리(RAM)분야 역시 예외는 아니죠. 이미 국내시장에는 다양한 글로벌 메모리 브랜드업체들이 진출하고 있지만, 여전히 아직 진출하지 않는 브랜드들도 꽤 많죠. 오늘은 그 중 하나인 Netac 브랜드의 RGB DDR4 메모리를 만나볼려고 하는데, 바로, Shadow RGB 시리즈입니다. 시리즈라고 언급하는건 현재 Netac의 유일한 RGB 메모리 라인업으로 DDR4에 이어 DDR5까지 나왔기때문이죠. 그럼, Netac의 Shadow(섀도우) RGB DDR4 메모리를 살펴보도록 하죠.

 

 

Let's Get It~!!

■상품정보 - https://www.netac.com/rgb/409.html

 

https://www.netac.com/rgb/409.html

 

www.netac.com

 

 

 

 

일단, 국내시장에는 아직 Netac 브랜드가 진출하지 않았기때문에, 생소할 것 같아, 잠깐 소개를 하자면, Netac은 1999년 중국에서 설립되어 올해로 24주년을 맞이하고 있죠. 메모리와 스토리지 전문업체로 RAM, SSD, USB메모리, 메모리카드, 외장 저장장치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갖추고 있으며, OEM 제조 제품군도 갖추고 있죠. 특히, Netac은 일반적으로 OEM 생산위주로 시작하면서 자체 브랜드를 탄생시키는 다른 중국 제조업체들과 달리 특허기술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미국/싱가포르/한국에서 300개이상의 특허보유를 하고있죠. 그래서, 이미 기술력에서는 다른 중국업체들보다 우수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Netac Shadow RGB DDR4 메모리를 살펴보는데, 제품 팩키지는 박스형태로 전면에는 제품 풀-샷 이미지(Full-shot image)를 담고 있어서, 메모리 방열판에 대한 디자인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RGB 조명효과를 보여주는 라이트-바 부분도 확인이 되죠. 또한, 모델명과 함께 시작에서 언급했듯이 Shadow RGB는 각 메인보드 제조사들의 RGB Sync 지원을 해주는데, ASUS/기가바이트/MSI/ASRock 4대 메이저 브랜드를 표기해놨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간략하게 한국어를 포함해 제품군 표기를 해놨죠.

 

 

 

 

 

제품 포장은 투명-캡 방식으로 덮어있는 상태이며, 제품 틀에 맞춘 포장식으로 흔들리지 않게 해놨으며, 다른 메모리 제품들과 달리 포장에서 제품을 꺼낼때도 쉽게 뺄 수 있도록 포장에 신경을 썼습니다. 메모리 제품이기때문에, 시중에 제품들처럼 제품구성은 Shadow RGB DDR4 메모리와 설명서로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Shadow RGB DDR4 메모리 실물을 살펴보면, 일단 방열판 색상(Heatsink color)은 기본적으로 블랙(Black)으로 나왔지만, 판매되는 색상에는 실버(Silver)색상도 존재합니다. 그리고, DDR4 상품기준으로 클럭은 3000/3200/3600MHz까지 판매되고 있으며, 용량으로는 16GB(8GBx2)와 32GB(16GBx2) 듀얼 채널 키트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방열판 중앙에는 제품 로고(Logo)를 새겨놨으며, 아랫부분에 내부 PCB기판이 노출되는 형태로 블랙PCB기판이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죠.

 

 

 

 

 

RGB 조명효과를 보여주는 상단 라이트-바(Light-Bar)는 심플한 디자인으로 가운데가 양쪽보다 얇은 형태이며, 한쪽에는 Netac 로고(Logo)를 새겨놨으며, 반대쪽에는 봉인-씰(Seal)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Shadow RGB 시리즈(Series) RAM 제품은 평생보증(Lifetime-warranty)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직접, Netac Shadow RGB DDR4 메모리를 사용해보면, PC에서 인식이 되면 기본적으로 라이트-바를 통해 은은한 조명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의 RGB Sync와 연동하기 전에는 레인보우 웨이브 형식으로 작동하죠. 그리고, 언급한대로 각 메인보드 제조사들이 지원하는 RGB Sync와도 연동이 되는데, 필자는 기가바이트(Gigabyte) RGB Fusion 2.0 연동을 했으며, 메인보드 RGB Sync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모드로 연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hadow RGB DDR4 메모리는 앞서 언급했듯이 3000/3200/3600MHz 3가지 클럭 제품으로 나왔습니다. 이는 모든 제품이 X.M.P 프로파일을 적용하고 있다는 의미로, 실제 리뷰에 사용된 모델은 3200MHz 클럭으로 X.M.P 프로파일을 적용하기 전에는 2133MHz으로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램은 삼성(Samsung) 제품을 사용했다라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인보드 CMOS에서 X.M.P 프로파일을 불러오면, 3200MHz으로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133MHz보다 성능도 빨라진다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리뷰에 사용된 제품의 클럭이 X.M.P 프로파일을 적용된 3200MHz으로 작동하지만, 메모리는 수동으로도 오버클럭(Overclock)이 가능하기때문에, Shadow RGB DDR4 제품 중 최상급인 3600MHz의 제품과 동일한 클럭과 램 타이밍으로 오버클럭을 해봤습니다. 결과는 쉽게 오버클럭으로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성능도 좀 더 빨라진것을 확인할 수 있죠. 추가적인 오버클럭이 가능하다라는 점에서 매력이 있다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리뷰에 사용된 Shadow RGB DDR4 메모리 용량은 32GB(16GBx2)로 자체 듀얼 키트 상품중에서는 최대 용량인데, 메모리 용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영향을 받는 PC작업은 사진이나 동영상 편집 작업입니다. 실제로 동일한 3200MHz 클럭에 16GB(8GBx2)용량의 메모리와 Adobe 포토샵과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벤치마크할 수 있는 Procyon Photo Editing, Video Editing을 실행해보면, Shadow RGB DDR4 32GB 제품이 더 편집처리성능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내시장에는 아직 진출하지 않았지만, Netac은 시작에서 언급했듯이 올해로 24주년을 맞이하는 오래된 메모리&저장장치 제조업체입니다. 특허기술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업체인만큼 기술력은 입증되어있죠. 그리고, 현재 유일하게 자사 RGB 메모리인 Shadow RGB 시리즈의 DDR4 메모리는 RGB Sync 지원과 X.M.P 프로파일, 그리고 추가적인 오버클럭까지 갖추고 있어서, 제품에서도 품질은 경쟁사들에게 밀리지 않는다할 수 있습니다. 3600MHz이상의 클럭 제품들도 있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지만, 안정성과 성능 조화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기에 이제는 DDR5로 넘어가는 시대인만큼 Shadow RGB 시리즈는 DDR5 제품으로도 출시했기때문에, 소비자입장에서 PC환경에 맞춰 선택만 하면 됩니다. 메인보드 RGB Sync와도 연동이 잘되는만큼 안정성과 성능을 고려한 RGB 메모리를 찾고 있었다면, Netac Shadow RGB DDR4 메모리를 한 번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0)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