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가지 조명에 100키 배열의 유무선 기계식키보드! - Machenike K600 Gen1

반응형

이제는 기계식 키보드가 대중화되면서 기본 104키 배열이나 87키 텐키리스 같은 배열은 일반적인 키보드형태가 되었죠. 그래서, 최근 기계식 키보드 시장에는 미니키보드나 조금 색다른 배열의 키보드가 점점 나오고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게 96~100키 배열 키보드입니다. 국내시장에는 아직 진출하지 않았지만, 2년전 피스커뮤가 처음 게이밍 마우스 M8(https://piscomu.com/3698)을 리뷰하면서 소개한 Machenike(메카닉) 브랜드에서도 이런 100키 키보드 제품이 있는데, 바로 K600 1세대(Gen1)입니다. 1세대라고 지칭한다는건 2세대 모델도 있다라느걸 의미하겠죠. 2세대 모델은 다음 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고, 오늘은 Machenike K600 1세대(Gen1) 키보드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Let's Get It~!!

■상품정보 - https://s.click.aliexpress.com/e/_9yp9H7

 

79.99US $ 20% OFF|Machenike K600 Bluetooth Wireless Mechanical Keyboard Gaming 100 Keys White Backlight Ergonomic Design For Mac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제품박스는 의외로 심플합니다. 참고로, 다음 시간에 2세대 모델도 살펴보겠지만,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일단, 전면에는 간단하게 모델명과 큼지막하게 기계식 키보드(MECHANICAL KEYBOARD)라고 명시해놨죠. 그리고, 박스 후면에는 중국어로 주요 특징을 명시하고 있는데, 100키 배열, 화이트 LED조명, 측면 디자인, 부가기능 등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왼쪽 아래에는 간략하게 기본 사양을 표기해놨는데, 정식모델명이 K600-B100W 이라는것도 알 수 있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다른 키보드 제품들처럼 키보드는 기본 비닐포장으로 되어있으며, 제품구성은 K600 1세대(Gen1) 키보드, 분리형 유선케이블, 키풀러, 제품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히, 제품설명서에는 한국어도 포함되어 있으며, 이 제품이 추후에 국내에 출시될 가능성도 있다라는걸 짐작해볼 수 있죠. 물론, 해외 직구를 하는 소비자입장에서도 도움이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럼, Machenike K600 1세대(Gen1) 키보드를 본격적으로 살펴보면, 제품은 키-캡 색상이 따라 알파(Alpha), 찰리(Charlie)라는 명칭으로 2가지로 나뉘어지는데, 오렌지 색상 키-캡을 제외한 나머지 다크-그레이와 화이트색상의 키-캡들이 서로 대비 배치된다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키보드 하우징 디자인도 측면에서 보면, 키-캡처럼 다크-그레이와 화이트 투톤으로 나뉘어진 계단식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죠.

 

 

 

 

 

키보드 배열을 확인해보면, 시작에서 언급했듯이 K600 1세대(Gen1)는 100키 배열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크기는 87키 텐키리스에 가까운 크기를 가지고 있죠. 기존의 104키 기능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크기를 줄인 형태인데, 영역을 줄인곳은 바로 방향키와 숫자키 부분이죠. 그리고, 특수키들도 일부 Fn키 조합으로 지원하면서 크기를 줄였습니다. 또한, 키 활성화 및 기능 작동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 인디케이터도 숫자키와 Enter키 사이에 일자형태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LED 인디케이터에는 Capslock과 Numlock, 블루투스, 배터리 잔량표시를 확인할 수 있는데, 그렇습니다. K600 1세대(Gen1) 키보드는 유무선 모두 지원하는 키보드입니다. 그래서, 전면 한쪽에는 유무선 스위치(Wired/Wireless Switch)와 유선시 앞서 구성품에서 본 분리형 케이블과 연결되는 USB Type-C포트가 적용되어 있죠.

 

 

 

 

 

키-캡은 앞서 색상구분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ESC와 Enter키는 오렌지색상(Orange color)으로 포인트 키-캡으로 적용되어 있으며, 포인트 키-캡을 비롯해 일부 키-캡에는 로고와 메카닉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죠. 참고로, 키-캡 재질은 PBT입니다. 그리고, 스위치는 오테뮤(Outemu) 스위치로 청축(Blue)과 적축(Red) 2가지로 출시되었으며, 내부 PCB기판에 SMD LED가 박혀있죠. 스테빌라이저는 체리식이며, 기본 윤활처리도 되어있습니다.

 

 

 

 

 

Machenike K600 1세대(Gen1) 키보드 역시 Fn키 조합의 부가기능들을 지원해주고 있는데, 숫자1~3키까지는 블루투스 연결시 디바이스 기능을 해주며, F1과 F2키는 화면밝기조절, F3은 창전환, F4는 탐색기 실행입니다. F5와 F6은 키 LED조명 밝기조절, F7~F9키까지는 재생컨트롤, F10~F12키는 음소거 및 볼륨조절, Insert키는 LED조명모드 전환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숫자키 위에 배치된 일부 특수키는 애플 OS 기기에서 사용할 시 이용할 수 있는 Siri 실행기능도 지원해주고 있으며, 나머지 특수키들은 I/O/P 키에서 Fn키 조합으로 사용할 수 있게 갖추고 있습니다.

Fn+1/2/3 숫자키 블루투스(Bluetooth) 디바이스
Fn+F1, F2 화면 밝기조절
Fn+F3 창 전환
Fn+F4 윈도우 탐색기 실행
Fn+F5, F6 키 조명 밝기조절
Fn+F7, F8, F9 미디어 재생 컨트롤
Fn+F10, F11, F12 음소거(Mute), 볼륨조절
Fn+Insert 키 조명모드 전환

 

 

 

 

 

키보드 측면에서 보면, 타이핑에 최적화라 불리우는 스텝-스컬처2(step sculpture II) 단계배열을 갖추고 있으며, 키보드 밑바닥부분에는 미끄럼방지 고무패드 부착과 함께 앞부분에 2단 높낮이조절 받침대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끝으로, 유선시 사용되는 분리형 케이블은 총 1.5m 길이에 키보드와 연결되는 인터페이스는 USB Type-C이며, PC와 연결되는 인터페이스는 USB Type-A 입니다. 또한, 신호손실을 줄이기위해 양쪽 인터페이스 모두 금도금(USB gold plated)처리를 해놨으며, Type-A쪽에는 노이즈필터(noise filter)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직접, Machenike K600 1세대(Gen1) 키보드를 사용해보면, 유선 사용은 바로 케이블만 연결하면 되는거라 생략하고, 블루투스(Bluetooth) 연결법에 대해 알아보면, 전면에 배치된 유/무선 스위치에서 블루투스로 선택한 후, Fn+1/2/3키 중 하나를 3초이상 누르면 해당 숫자키에 LED가 깜빡입니다. 이상태에서 연결한 외부기기에서 블루투스 기능을 활성화시켜서 기기 검색을 통해 K600 기기가 검색되면, 페어링 연결을 해줍니다. 다른 블루투스 키보드 연결방식과 동일하기때문에 특별히 연결에 어려움은 없겠습니다. 그리고, 모바일기기에 연결하면, 화면밝지조절이나 음소거/볼륨조절 기능도 바로 적용되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배터리는 2,000mAh용량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LED조명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는데, 앞서 잠깐 언급했듯이 LED색상은 화이트(White)색상으로 밝은 실내조명이 있는 곳에서는 뚜렷한 시각효과가 반감되지만, 어두운 곳에서 뚜렷하게 키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보여주기 때문에, 사실상 밤에 조명효과를 이용하는게 더 효율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까이에서보면 밝은곳에서도 키조명은 눈에 들어옵니다. 그리고, 밝기조절은 5단계로 조절되고, 조명모드는 총 17가지(17 lighting effects)효과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끝으로, K600 1세대(Gen1) 키보드를 직접 타이핑해보면, 리뷰에 사용된 스위치는 오테뮤 청축(Outemu Blue Switch)로 클릭키(Clicky)타입답게 타이핑시 걸리는 느낌과 이에따른 경쾌한 소음으로 타이핑 리듬감을 줍니다. 스위치 기준이 되는 체리 청축과 비교하자면서, 소음 조금 작은편입니다. 마지막으로, K600 1세대(Gen1) 키보드 역시 동시 입력지원을 해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chenike(메카닉)의 K600 1세대(Gen1) 키보드는 텐키리스(Tenkeyless) 크기를 가졌지만, 104키 키보드의 기능들을 유지하는 100키 배열 키보드입니다. 이런 100키 배열 키보드는 소비자가 텐키리스 키보드를 선호하지만, 기능은 104키 키보드를 선호할 시 현명하게 선택할 수 있는 키보드죠. 물론, 오른쪽 쉬프트키가 일반 길이보다 짧다라는점에서 초반 사용시 오른쪽 쉬트키의 적응이 필요합니다. 그래도, 유선과 블루투스 무선 2가지 모두 지원한다라는 점에서 PC뿐만 아니라 모바일기기까지 사용할 수 있는 호환성 범위, 단색 화이트LED조명이지만, 17가지 조명효과를 가지고있다라는 점, 키-캡 디자인에도 나름 신경을 쓰고 있어서, 심플하면서 세련된 느낌의 100키 유무선 키보드를 찾고 있었던 소비자들에겐 충분히 매리트가 있는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RGB 조명효과를 선호하는 소비자라면, K600 2세대(Gen2) 모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는 K600 2세대(Gen2) 키보드를 만나볼 것을 약속하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0)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