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가스켓 키보드 인기의 선두주자! - 다얼유 A98 유무선 3모드 기계식 키보드

반응형

현재 키보드 시장은 기계식 키보드가 주름잡으면서 트렌드도 상당히 빠르게 전환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기계식 키보드에서 RGB 조명은 기본 옵션이고, 104키 풀-배열이나 87키 텐키리스 같은 배열도 흔한 배열이 되었죠. 여기에 스위치를 사용자가 교체할 수 있게 해주는 핫-스왑 방식도 이제는 기본 옵션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 상반기에는 유무선 그러니깐 유선, 무선 2.4GHz, 블루투스 3가지 연결방식을 갖추고 나오는 게 트렌드였는데, 하반기에는 또 다른 트렌드로 마운트 흔히 말하는 하우징 방식에서 트렌드가 나오고 있죠. 바로, 가스켓(Gasket) 방식입니다. 그리고, 이런 가스켓 기계식 키보드 트렌드를 이끈 브랜드가 바로 다얼유(Dareu)죠. 그래서, 오늘은 국내에서 가스켓 기계식 키보드 열풍을 일으킨 다얼유의 A98 유무선 3모드(Tri-mode) 기계식 키보드를 한 번 만나보겠습니다.

 

 

Let's Get It~!!

■ 상품정보 - https://link.coupang.com/a/GSpQz

 

DAREU A98 유무선 3mode 기계식 퀵스왑 게이밍 키보드

COUPANG

www.coupang.com

 

 

 

 

지난 시간에 다얼유 A950 게이밍 마우스를 리뷰로 만나면서 잠깐 언급했지만, 오늘 만나는 A98 유무선 3모드 기계식 키보드 역시 다얼유의 A+ 라인업 제품입니다. 다얼유 A+는 다얼유가 고급화 전략을 위해 내놓은 라인업으로 여기에는 가성비도 일부 포함이 됩니다. 그래서, A98 유무선 3모드 기계식 키보드 역시 제품 박스부터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럽게 갖추고 있죠. 전면에는 모델명과 함께 가스켓 키보드라는 명시를 분명하게 해주고 있으며, 전면과 측면에 다얼유 A+ 로고, 그리고, 박스 후면에 제품의 배열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포장은 겉박스를 슬라이딩으로 벗기면 블랙 색상의 속박스가 한 번 더 적용된 형태로 속박스를 열어보면, 비닐 포장된 A98 유무선 3모드 기계식 키보드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데, 비닐포장을 벗기면 키보드 사이즈에 맞춘 투명 루프도 기본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속품들은 별도의 박스에 포장되어 있으며, 전체 제품 구성은 A98 유무선 3모드 기계식 키보드, 투명 루프, 포인트 키-캡, USB 전원 및 충전 케이블, 키풀러&스위치 리무버, 제품 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구성품들을 다 꺼내고나면 속박스 안쪽에 다얼유 스위치 제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A98 키보드의 사이즈 표기를 추가로 확인할 수 있죠. 일반적으로 이런 정보들은 겉박스에 담기는 경우가 많은데, 다얼유는 A+ 라인업 제품인 만큼 고급화 전략에 맞춰서 이런 방식을 택했다볼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다얼유 A98 유무선 3모드 기계식 키보드를 살펴보는데, 색상은 차콜과 스모키 블루 2가지 색상으로 출시 되었으며, 키보드 무게는 약 1.1kg로 묵직합니다. 총 키수가 풀-배열보다 적은 98키 배열의 키보드임에도 이렇게 묵직한 무게를 갖추고 있는 것은 역시 하우징 방식에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는데, 이 부분은 뒤에서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그리고, 90~100키 배열 키보드답게 풀-배열과 텐키리스 키보드를 함께 비교해보면 특징을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런 90~100키 배열 키보드는 텐키리스처럼 사이즈를 줄이면서도 풀-배열의 기능을 최대한 담고 있는 게 특징이죠. 그 대표적인 부분이 바로 맨 오른쪽에 배치된 숫자-키패드입니다. 텐키리스에선 빠지는 숫자-키패드지만 A98 키보드처럼 90~100키 배열 키보드들은 숫자-키패드와 더불어 특수키도 일부 포함을 시키고 있죠. 물론, 이에 따라 오른쪽 쉬프트 키 사이즈가 줄어드는 점, 방향키가 정위치보다 왼쪽으로 조금 이동한다라는 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동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 인디케이터도 엔터키와 숫자-키패드 사이에 배치되는 경우도 이런 배열 키보드의 특징이죠. 이밖에 ESC키 오른쪽에는 배터리 상태를 표시해주는 LED 화면과 바로 왼쪽 측면에는 무선 2.4 GHz/유선/블루투스 연결을 선택할 수 있는 스위치, 반대쪽인 오른쪽 측면에는 무선 2.4GHz 이용 시 사용되는 동글이가 수납되어 있습니다. 물론, 동글이는 동전 크기보다 작은 사이즈입니다.

 

 

 

 

 

키-캡은 PBT 재질에 이중사출 방식으로 키-캡 배경색에 폰트색상으로 투톤 컬러 조합이며, LED 조명이 투과되지는 않습니다. 리뷰에 사용된 키보드 색상은 차콜 색상으로 키-캡 배경색이 다크 그레이 계열이면서 폰트는 밝은 핑크 계열인데, 앞서 구성품에서 확인했듯이 일부 교체할 수 있는 포인트 키캡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포인트 키캡 같은 경우에는 이와 반대되는 색상으로 적용되어 있죠.

 

 

 

 

 

스위치 같은경우에는 다얼유 커스텀 스위치로 기본 장착은 리니어 타입의 스카이축으로 구매 옵션에서 추가로 또다른 리니어 캔디축, 넌클릭 타입의 바이올렛축과 바이올렛 Pro 축을 선택해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에 관해서는 다음에 다시 한번 다루도록 하죠. 그리고, A98 유무선 3모드 기계식 키보드 역시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게 핫-스왑 방식을 적용하고 있는데, 스위치를 빼내면 PCB 기판에 총 5개의 구멍이 있어서 3핀과 5핀 둘 다 스위치 장착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실제로 3핀 스위치와 5핀 스위치 모두 장착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스테빌라이저는 체리식으로 적용하고 있죠.

 

 

 

 

 

그리고, 시작에서 언급했듯이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마운트 흔히 말하는 하우징 방식인데, 일반적으로 키보드 마운트 방식은 6~7가지정도로 분류되는데 그중 A98 키보드에 적용된 가스켓(Gasket) 방식은 스위치 보강판 사이에 가스켓 소재를 추가로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물론, 요즘은 키보드가 다양하기 때문에 보강판이 없거나 보강판 대신에 흡음재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흡음재가 소재이기도 합니다. 물론, 가스켓 마운트 같은 경우에는 방금 언급했듯이 흡음재 소재 외에 추가로 소음을 줄여주는 가스켓 소재들이 사용되었을 경우를 말하며, 주로 보강판 상하로 적용되는데 이는 보강판이 키보드 프레임과 접촉되는 부분을 더 줄이면서 통울림/타건 소음을 더 낮추기 위함이죠. 실제 A98 유무선 3모드 기계식 키보드를 보면, PCB기판 위에 일반적인 철재 보강판 대신 실리콘 흡음재(①)가 적용되었고, 그 위에 가스켓(②)이 적용된 방식이며, 여기에 PCB 하단 공간에도 흡음재가 적용되었습니다. 그래서, 앞서 키보드 무게를 확인했듯이 알루미늄 소재가 아님에도 1.1kg의 묵직한 무게감을 가지고 있는 거죠.

 

 

 

 

 

다얼유 A98 유무선 3모드 기계식 키보드 역시 Fn키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부가기능들을 지원해주고 있는데,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키-캡에 부가기능에 대한 표시는 없기 때문에 초보 사용자 경우 설명서를 한 번 정도는 참고해야 하겠습니다.  일단, F1~F2키는 화면밝기조절, F5키는 검색, F6키는 입력법 전환, F7~F9키는 재생 컨트롤, F10~F12키는 음소거 및 볼륨 조절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키는 LED 모드 전환, ] 키는 LED 색상변경, 상하(↑↓) 방향키는 LED 밝기 조절입니다. 그리고, 제품설명서에는 따로 언급이 없지만, 블루투스 디바이스는 숫자키 1/2/3이며, 페어링 모드는 Q키, W키는 윈도우와 MAC 운영체제 전환, 윈도우키는 잠금/해제, ESC키는 설정 초기화 기능이 되겠습니다.

 

 

 

 

 

키보드 측면에서 보면 타이핑에 최적화라 불리는 스텝-스컬처 2 단계 배열을 갖추고 있으며, 키보드 밑바닥에는 모서리 부근에 미끄럼 방지 고무 패드를 부착해놨습니다. 또한, 앞부분에 제공되는 분리형 USB 전원 및 충전 케이블 사용 시 정리할 수 있게 3방향으로 홈-처리가 되어있으며, 가운데 부분에 케이블 연결 포트로 USB Type-C가 적용되어 있죠. 그리고, 높낮이 받침대로 2단으로 적용되어 있는데, 6˚와 9˚가량으로 높아집니다. 끝으로 분리형 USB 전원 및 충전 케이블은 총 1.8m 길이에 USB Type-C to A 인터페이스를 가졌으며, 신호 손실 최소화를 위해 금도금 처리와 USB Type-A 부근에 노이즈 필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직접 다얼유 A98 유무선 3모드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해보면, 일단 유무선 스위치로 무선 2.4GHz나 블루투스로 선택하면 바로 전원이 들어오면서 RGB LED 조명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ESC키 오른쪽에 배치된 LED 화면을 통해서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 있는데, 유선으로 사용할시에는 충전상태로 표시되죠. 참고로, 숫자-키패드 위에 배치된 Insert키를 Fn와 함께 5초간 누르고 있으며 LED 화면을 On/Off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LED 조명 같은경우에는 앞서 언급한대로 Fn+[ 키 조합으로는 총 7가지 모드로 변경할 수 있으며, Fn+] 키 조합으로는 RGB 컬러와 단색 8개 색상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상하방향키로 5단계 밝기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A98 유무선 3모드 기계식 키보드는 유선이나 무선 2.4GHz 방식은 USB 케이블이나 동글이를 PC에 연결해 인식되면 바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연결법을 언급할 필요는 없고, 블루투스 같은 경우에는 스위치를 블루투스로 선택한 후 Fn+숫자키 1/2/3 중 하나를 선택하는데 선택 디바이스에 따라서 숫자 키패드 왼쪽에 배치된 LED 인디케이터의 색상의 바뀝니다. 그리고, 디바이스를 선택했다면 Fn+Q키를 3초 이상 누르고 있으며 페어링 모드가 시작되고 연결할 기기에서 'A98 BT Keyboard'라고 검색이 되면 선택해서 연결하면 됩니다. 참고로, 배터리는 4,000mAh 용량을 내장하고 있으며, LED 조명을 사용하지 않으면 최대 45일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다얼유 A98 유무선 3모드 기계식 키보드 역시 다른 키보드 제품들처럼 소프트웨어를 제공해주고 있는데, 다얼유 홈페이지에서도 다운로드 받아도되고, 국내 공식 샵에서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후 실행해보면, 프로그램에는 크게 키 기능 변경과 매크로, RGB 조명, 그리고 리듬 조명, 프로그램 설정 메뉴로 나뉘는데, 키 기능 변경에선 기본 기능 외에 매크로, 마우스, 멀티미디어 핫 키 등 다양한 기능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매크로 같은 경우에도 먼저 매크로 메뉴에서 리스트를 만들고 녹음한 후, 키 기능 변경에서 매크로 실행할 키를 선택해서 지정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RGB 조명은 앞서 확인한 Fn+[ 조합의 7가지 모드를 프로그램상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을 통해 추가로 조명 설정할 수 있는 리듬 조명 같은 경우에는 배경색과 사운드 반응 색을 사용자가 설정해서 키보드와 연결된 PC에서 나오는 사운드에 맞춰서 조명이 움직이는 것을 프로그램상에서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프로그램은 유선으로 연결했을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다얼유 A98 유무선 3모드 기계식 키보드를 직접 타이핑해보면, 앞서 스위치에서 확인했듯이 이 제품은 기본적으로 다얼유의 커스텀 스위치 '스카이축'이 적용됩니다. 스카이축은 리니어 타입 즉, 체리 스위치 기준으로 보면 적축에 해당되는 스위치로 실제 타이핑을 해보면 걸리는 느낌 없이 부드럽게 키압이 들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좀 더 정확히는 적축보다 더 부드러운 느낌이고 키압도 가벼운 편이라 저소음 적축 같은 느낌입니다. 참고로 스위치 수명은 8천만 회입니다.

 

 

 

 

 

다얼유의 A98 유무선 3모드 기계식 키보드는 시작에서도 말했듯이 하반기 들어서 기계식 키보드 시장에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가스켓 키보드 제품입니다. 물론, 이런 가스켓 키보드 열풍에는 당연히 다얼유가 한몫을 했죠. 왜냐하면 오늘 만나는 A98과 다음 시간에 만나볼 A87 모델 모두 다얼유는 국내 하반기 시작전에 출시했었기때문입니다. 사실상 현재 가스켓 키보드 인기의 선두주자 역할을 한거죠. 물론, 다얼유의 고급화 라인업인 A+ 라인업의 제품이기때문에 패키지처리부터 품질까지 상당히 높은 수준을 보여줍니다.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RGB LED모드가 경쟁사 제품들에 비해 적다라는 점정도인데, 이는 유선 사용시 리듬 조명이 있기때문에 어느정도 해소를 해준다고 봅니다. 오히려 이제품 역시 가스켓 키보드 제품치고는 가격이 높은 편에 속하는게 아니라 다얼유 특유의 가성비 제품이기도 하죠. RGB 조명, 핫-스왑 등의 기본 트렌드부터 유무선과 가스켓의 최신 트렌드까지 모두 담은 기계식 키보드를 원한다면, 인기중심에 있는 다얼유 A98 유무선 3모드 기계식 키보드를 추천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0)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