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흡음재 탑재의 68키 블루투스 기계식 키보드! - 엠스톤 루키(ROOKY) 68BT RGB

반응형

기계식 키보드가 대중화되면서 이제는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기계식 키보드가 다양해졌습니다. 특히, 다양한 키-배열 그러니깐 키 수에 따라서 그동안 104 키 풀-배열과 87 키 텐키리스만 선택하면 범위에서 벗어나 90%, 70%, 60%대 키-배열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은 사용환경과 취향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데, 여기에 옵션들 그러니깐 RGB 조명 효과라든지 부가기능들 지원은 기본이고 최근 큰 트렌드로 자리 잡은 유무선까지 겸비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만나볼 제품 역시 엠스톤(mStone)의 68 키 배열 미니 기계식 키보드로 이런 기본 옵션에 유무선까지 갖추고 있죠. 바로, 루키(Rooky) 68BT RGB 모델입니다. 그럼, 엠스톤의 루키 68BT RGB 기계식 키보드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죠.

 

 

 

Let's Get It~!!

■ 상품정보 - https://link.coupang.com/a/GmUme

 

엠스톤 루키 Rooky 68BT RGB 미니 블루투스 키보드 (정품) 당일발송

COUPANG

www.coupang.com

 

 

 

제품박스부터 살펴보면, 모델명과 함께 그림 이미지로 해당 키보드 배열을 담고 있어서 한눈에 봐도 60% 미니 키보드라는 걸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제품의 주요 특징으로 배열, 흡음재, RGB, 조명, 유선, 블루투스 무선, 스테빌라이저 윤활, 키캡 재질을 표기해놨는데, 모델명의 BT가 블루투스라는 걸 역시 알 수 있죠. 박스 측면에도 동일하게 특징을 표기해놨으며, 반대쪽 측면에는 스위치 구분 표기를 해놨는데, 뒤에서 확인하겠지만, 루키 68BT는 청축/갈축/적축 3가지 타입으로 나왔습니다. 박스 후면에도 역시 주요 특징을 표기해놨으며, 박스 개봉 부분에는 동봉 씰을 부착해놨습니다.

 

 

 

 

 

포장은 기본 방식인 비닐포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제품 구성은 루키 68BT RGB 키보드, USB 전원 및 충전케이블, 제품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품설명서에는 상세하게 Fn 키 조합의 기능 사용법을 담고 있기 때문에, 미니 키보드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일 경우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엠스톤의 루키 68BT  RGB 기계식 키보드를 살펴보는데, 일단 색상은 화이트 1가지로만 출시되었으며, 총 68키를 가졌습니다. 무게는 약 670g대로 미니 키보드치고는 꽤 무게가 나가는데, 그 이유는 내부에 이중으로 흡음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통울림을 줄이기 위해서 하판 하우징에 한 번, 그리고 PCB와 보강판 사이에 또 한 번 적용해서 타건 소음까지 최소화되도록 했죠.

 

 

 

 

 

그리고, 루키 68BT RGB 키보드는 60% 키보드답게 그러니깐 미니 키보드답게 전형적인 배열을 갖추고 있습니다. 숫자키에 F숫자키 겸용과 키보드 맨 오른쪽에 특수키와 방향키가 몰려있고, 오른쪽 쉬프트-키 사이즈가 일반 사이즈보다 작은 것은 60% 미니 키보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죠. 여기에 윈도우-키와 Alt 키에 Opt, Cmd 표기를 미리 봤다면 윈도우뿐만 아니라 맥 OS 운영체제 기능으로도 지원한다라는걸 눈치챌 수 있습니다. 

 

 

 

 

 

키보드 하우징을 잠깐 살펴보면, 오른쪽 맨 하단에는 ROOKY 모델명을 새겨놨으며, 전면에는 유선 사용시 제공되는 USB 전원 및 충전 케이블과 연결되는 USB Type-C 포트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키보드 측면에서 보면 타이핑의 최적화라 불리는 스텝-스컬처 단계 배열뿐만 아니라 키보드 자체 높이도 꽤 경사진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약 10도 경사로 이 정도면 흔히 높낮이 받침대를 사용했을 때 높이라 할 수 있어서, 높낮이 받침대를 이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선 바로 편하게 적응할 수 있죠. 그리고, 키보드 밑바닥 부분에는 각 모서리 부근에 미끄럼 방지 패드를 부착하고 있으며, 중앙 왼쪽 위치쯤에 블루투스 On/Off 스위치도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캡은 ABS 재질로 RGB 조명이 투과되는 이중사출 방식이며, 스위치는 후아노(HUANO) 스위치로 앞서 제품 박스에서 확인했듯이, 청축/갈축/적축 3가지 타입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물론, RGB 조명효과를 위해 LED는 PCB 기판에 SMD LED로 박혀있습니다. 그리고, 스페이스-바 같은 긴 키들의 스테빌라이저는 체리식이고 기본 윤활 처리도 적용되어 있죠.

 

 

 

 

 

루키 68BT RGB 기계식 키보드 역시 Fn키 조합으로 부가 기능들을 지원해주고 있는데, 일단 Fn 키 주변으로 RGB 조명과 관련된 키들이 모두 배치되어 있어서 사용하기에 편합니다. \ 키는 모드 전환, < 키는 색상변경, 상하(↑↓) 방향키는 밝기조절, 좌우(←→) 방향키는 속도조절 기능입니다. 그리고, A와 S키는 각각 윈도우와 맥 OS 운영체제 레이아웃으로 전환할 수 있으며, 그 바로 위에 QWERT키는 블루투스 디바이스, 아래에 ZXC키는 매크로 키 역할을 합니다. 참고로, 매크로 On/Off 기능은 Tab키입니다. 이 외에 스페이스-바는 Fn 키와 함께 5초간 누르고 있으면 설정 초기화할 수 있으며, 윈도우키는 당연히 잠금/해제할 수 있으며, 부가 기능은 아니지만, 풀-배열 키보드에서 기본으로 갖추고 있는 특수키와 F숫자 키들 역시 Fn 키 조합으로 사용되며, 맥 OS로 사용할 시 숫자키 1에서 같은 라인의 +키까지는 멀티미디어 핫-키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 이때는 Fn+Ctrl 조합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엠스톤 루키 68BT RGB 기계식 키보드는 앞서 언급했듯이 화이트 색상 1가지로만 출시되었습니다. 그래서, 키보드 디자인이 심심하다 느낄 수 있는데, 이런 경우를 생각해 엠스톤 자체 쇼핑몰에선 제품 페이지에서 추가 구성품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전체적인 화이트 키-캡 색상이 별로라고 생각이 들면 포인트 키-캡(상품정보) 등을 사용하면 되고, 미니 키보드 사이즈에 맞는 키보드 패드를 원한다면 엠스톤 칸챠 K 패드(상품정보)를 사용, 그리고 평소 키보드 먼지 관리에 신경쓴다면 60% 아크릴 루프(상품정보)를 구매해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직접, 엠스톤 루키 68BT RGB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해보면, 유선 사용은 제공되는 USB 충전 케이블을 사용하면 바로 인식되어 사용하면 되는 거라 생략하고, 무선 지원의 블루투스 같은 경우에는 일반적인 페어링 연결방식으로 먼저 키보드 밑바닥 부분에 무선 On/Off 스위치를 On를 켠 후, Fn+QWERT 키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3초 이상 누르고 있으며, 화이트 색상으로 깜빡이는데, 이때가 페어링 모드 작동으로 연결할 기기에서 블루투스 검색을 통해 'MSTONE ROOKY 68BT'라고 키보드가 검색되면 선택해서 연결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유선이나 무선 상관없이  키보드 전원이 들어오면, 바로 RGB 조명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키보드 전체가 화이트 색상 기반이기 때문에, 밝은 곳보다는 어두운 곳에서 더 조명 효과가 큽니다. 또한, 내부에는 1850mAh 용량의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는데, RGB 조명 효과 없이 최대 연속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은 72시간이며, 대기상태로 두면 최대 900시간까지 갑니다. 그리고, 충전할 때는 스페이스-바 왼쪽에 레드 색상의 LED로 충전 상태를 보여주고, 완충이 되면 LED가 소등됩니다.

 

 

 

 

 

이번에 루키 68BT RGB 기계식 키보드의 RGB 조명효과를 확인해보는데, 앞서 언급한 대로 Fn+\ 키 조합으로는 모드 전환을 할 수 있는데, 총 19가지 모드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방향키를 통해서는 밝기 조절과 속도조절을 할 수 있는데, 둘 다 5단계로 조절이 되며, Fn+< 키 조합으로는 색상 변경을 할 수 있는데, RGB+단색 8가지로 총 9가지 색상으로 변경됩니다.

 

 

 

 

 

이번엔 매크로 사용법에 대해서 언급을 해보는데, 매크로 기능은 Fn+Tab 키를 조합으로 매크로 On/Off를 할 수 있으며, 매크로 기능을 켠 후에는 Fn+Z/X/C 키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3초이상 누르고 있으면, CapsLock 키와 윈도우 키가 화이트 색상으로 깜빡입니다. 이때부터 매크로 입력이 가능하고, 입력이 끝나면 다시 Z/X/C 중 선택했던 키를 역시 3초 이상 누르고 있으며, CapsLock과 윈도우 키의 깜빡임이 멈추면서 선택한 키에 매크로 값이 저장됩니다. 

 

 

 

 

 

끝으로, 엠스톤 루키 68BT RGB 기계식 키보드를 직접 타이핑해보면, 앞서 언급했듯이 스위치는 후아노(HUANO) 스위치로 청축/갈축/적축 3가지 타입으로 나왔으며, 리뷰 제품은 적축으로 리니어타입 특유의 걸리는 느낌 없이 부드럽고, 낮은 소음으로 타이핑되는 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적축은 장시간 타이핑을 하는 이용자들이 손가락에 부담이 적기 때문에 많이 선호하죠.

 

 

 

 

68 키 배열의 미니 키보드이자 무선 블루투스 지원을 갖춘 엠스톤의 루키(ROOKY) 68BT RGB 기계식 키보드는 현재 6만원 초반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중흡음재를 비롯해, 19가지 RGB 모드, 매크로, 윈도우/맥OS 운영체제 지원 등이 갖추어져 있다는 점에서 가격 대비 좋은 제품입니다. 특히, 미니 키보드임에도 이중흡음재로 묵직한 무게감을 자랑하고 있으며, 통울림과 타건 소음까지 최소화되도록 신경 쓴 점은 이 제품의 가장 큰 매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맥 OS 사용자의 경우 멀티미디어 핫-키까지 갖추고 있어서 윈도우 사용자보다 좀 더 선호될 수 있죠. 또한, RGB 조명 설정이나 매크로, 블루투스 설정 키들의 위치가 좌우로 잘 나뉘어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부가기능 사용에 있어서도 편리합니다. 물론, 화이트 색상 1가지로만 나왔다는 점에서 조금 아쉬울 수 있지만, 별도의 추천 액세서리 제품들을 구비하면 나름 취향 스타일로 꾸미는 맛도 있습니다. RGB 조명부터 유무선, 그리고 소음을 생각해 흡음재 필수가 키보드 선택의 기준을 삼는 소비자라면, 가성비라 할 수 있는 엠스톤 루키 68BT RGB 기계식 키보드를 추천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