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SFF PC 흔히 말하는 미니 PC로 조립 PC를 구상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죠. 미니멀라이프의 영향일 수도 있지만, 일찌감치 미니 PC 매력에 빠진 사용자들은 꾸준히 미니 PC만 고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니 PC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쿨링 시스템이라 할 수 있고, 그중 CPU 쿨링을 위해서는 미니 PC에 맞춰서 나오는 로우-프로파일 쿨러를 사용해야 하죠. 일반적인 타워형 쿨러에 비해서 시중에 제품이 많은 것은 아니지만, 웬만한 냉각설루션 업체들은 최소 하나쯤 로우-프로파일 쿨러를 출시합니다. 물론, 실버스톤(Silverstone) 브랜드에선 꾸준히 로우-프로파일 쿨러 제품이 나오고 있는데, 가장 최근 모델은 바로 Hydrogon H90 ARGB 제품이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실버스톤 Hydrogon 시리즈에 로우-프로파일 쿨러 'Hydrogon H90 ARGB'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et's Get It~!!
■ 상품정보 - https://link.coupang.com/a/K7sQx
제품박스는 로우-프로파일 쿨러이기때문에 작은 편이며, 전면에 제품 이미지와 함께 모델명, 그리고 그 아래에 Small Form Factor CPU 쿨러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전엔 로우-프로파일 쿨러라고 많이 불렀지만, 요즘은 미니 PC를 SFF PC로 부르는 경우가 많아지다 보니 로우-프로파일 역시 SFF 쿨러로 부르는 경우가 많아졌죠. 그리고, 문구아래에는 각 메인보드 제조사들의 RGB Sync 연동 지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 측면에는 각각 컨셉 문구와 제품의 주요 특징으로 지름 6mm 히트파이프 4개 사용 언급, 제품 설명서 QR코드를 확인할 수 있으며, 후면에는 제품의 기본 사양과 사이즈 표기를 확인할 수 있죠. 특히, 제품 사양 같은 경우 팬 사양을 상세하게 표기해 놨으며, 사이즈 표기도 이미지로 되어있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포장은 수납형식처럼 위아래로 수납되어 있으며, 제품 구성은 Hydrogon H90 ARGB 쿨러, 인텔 LGA 115x/1200 백플레이트, 인텔 LGA 1700 백플레이트, 와셔, 마운트, 인텔/AMD 소켓별 나사, 써멀컴파운드, 제품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버스톤(Silverstone) Hydrogon H90 ARGB 쿨러를 살펴보면, 일단 로우-프로파일 쿨러이기때문에 측면에서 보면 높이가 48mm로 낮으며, 팬은 92mm 사이즈가 장착되어 있는데, 클립방식으로 장착되어 있어서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팬 날개(Blade)는 총 11개를 가졌고, 각 모서리 부근에는 방진 패드가 적용되어 있죠. 그리고, 팬 후면에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는데, 사용된 팬은 Air Slimmer 시리즈 모델이며, 다음 시간에 별도로 판매되는 Air Slimmer 90 ARGB 팬을 따로 만나볼 텐데, 로우-프로파일 쿨러 콘셉트에 맞췄기 때문에 팬 두께도 일반 25mm가 아니고 15mm 슬림형입니다. 그리고, 메인보드 RGB Sync 연동을 위해 ARGB 케이블을 갖추고 있으며, 커넥터 2개를 갖추고 있어서 연장 연결도 가능합니다. 팬 작동 연결방식은 당연히 PWM(4 Pin) 방식이죠. 참고로 팬 속도 범위는 500~2600 RPM입니다.
팬을 분리한 상태에서 Hydrogon H90 ARGB 쿨러의 히트싱크만 살펴보면, 방열핀은 총 61개 사용되었으며, 방열핀을 통과하는 히트파이프트는 지름 6mm에 총 4개가 사용되었고, 통과는 솔더링방식이며, 사선방향 U자 구조로 적용되었습니다. 일단, 로우-프로파일에서 히트파이프 4개면 준수한 개수죠. 그리고, CPU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도 매끄럽게 잘 래핑처리되어 있습니다.
실버스톤 Hydrogon H90 ARGB 쿨러의 성능을 확인해보기 전에 장착부터 해야하는데, 장착 같은 경우 AMD는 메인보드에 기본 장착되어 있는 백플레이트를 그대로 사용하면 되고, 인텔 같은 경우에는 LGA 115x/1200 소켓과 LGA 1700 소켓용 백플레이트를 각각 제공해주고 있어서 사용자 CPU 소켓에 맞춰서 선택해 메인보드 후면에 끼워줍니다. 그리고, 와셔 역시 표기된 소켓용 와셔를 뜯어서 메인보드에 올려주고, 마운트를 올린 후 볼트로 백플레이트와 체결해주면 되죠. 그다음 Hydrogon H90 ARGB 히트싱크를 올려서 마운트와 체결하고 마무리로 다시 팬을 장착해주면 됩니다. 원래 로우-프로파일 쿨러가 장착이 쉬운 편이라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난이도이며, 장착 후 메모리슬롯 간섭을 확인해보면 약 1mm정도의 여유공간으로 간섭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버스톤 Hydrogon H90 ARGB 쿨러의 쿨링 성능을 확인해보면, 일단 로우-프로파일 쿨러이고, 92mm 팬을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이와 가장 비슷한 Noctua의 NH-L9i 쿨러와 비교를 했는데, 인텔 i7-10700K를 전력해제만 한 상태에서 100% Load 상황에서 온도를 비교해 본 결과, Hydrogon H90 ARGB 쿨러가 더 낮은 온도를 보여줘서 쿨링 성능이 더 낫다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부하 시 팬 소음도 측정해 봤는데, 약 40dB(A) 수준으로 생활소음기준과 비교하면 정숙한 편에 속한 다라는 것도 확인할 수 있죠. 물론, PC케이스 내부에 장착되면 이보다 좀 더 낮은 소음으로 들립니다.
끝으로, Hydrogon H90 ARGB 쿨러는 앞서 언급했듯이 ARGB를 지원하기때문에 각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지원하는 RGB Sync와 연동이 가능한데, 리뷰에선 ASRock 메인보드와 연결해서 ASRock Polychrome Sync와 연동해 다양한 모드로 전환되는 RGB 조명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실버스톤의 Hydrogon 시리즈로 출시한 로우-프로파일 쿨러 일명 SFF 쿨러인 Hydrogon H90 ARGB 모델은 92mm 슬림 팬 장착과 함께 4개의 히트파이프가 적용되어서 48mm 낮은 높이와 함께 만족스러운 쿨링 성능을 보여줍니다. 여기에 ITX 메인보드에 최적화로 나왔기 때문에 간섭문제 역시 최소화이며, 15mm 두께의 팬 역시 미니 케이스에서의 간섭을 최소화되도록 했습니다. 여기에 ARGB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요즘 트렌드도 담고 있으며, 인텔/AMD 시스템에서 모두 장착이 쉬운 편이라 초보자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제품이라 할 수 있죠. 물론, 로우-프로파일 쿨러이기 때문에 고성능까지는 아니므로 고성능 미니 PC를 생각하는 소비자에겐 아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급 공랭쿨러에선 충분히 준수한 성능을 보여줄 만큼 사양을 잘 갖추고 나왔기 때문에 추천해줄 수 있는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그럼,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