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착 규격은 140mm, 팬 사이는 160mm! - Silverstone(실버스톤) Shark Force 160 ARGB

반응형

PC케이스에 장착되는 케이스 팬은 크기가 다양하죠. 주로 많이 사용되는 크기는 120mm와 140mm지만, 요즘은 PC케이스 폭이 큰 제품도 있어서 140mm 이상 장착할 수 있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물론, 이왕이면 장착 규격은 유지하면서 팬 사이즈가 크면 좀 더 효율적이죠. 쉽게 말해, 120mm 장착 규격이지만 140mm 사이즈 혹은 140mm 장착 규격이지만 160mm 사이즈를 가진 제품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전자인 제품인 꽤 많죠. 하지만, 후자인 경우는 좀 드문데, 실버스톤에선 바로 이 후자에 해당하는 140mm 규격에 160mm 팬 사이즈를 가진 제품 바로 Shark Force 160 모델입니다. 특히, non-RGB와 ARGB 2가지 버전으로 나와서 소비자 선택폭도 갖추고 있는데, 이번 시간에는 ARGB 버전의 실버스톤 Shark Force 160 ARGB 팬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et's Get It~!!

■ 상품정보 - https://silverstonetek.com/kr/product/info/fans/SF160-ARGB/

 

Shark Force 160 ARGB

SilverStone은 에어 채널링 팬, 히트싱크, 라디에이터 팬에서 서버 팬까지 DIY PC 시장의 모든 측면들을 커버하는 광범위한 컴퓨터 팬 목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SilverStone은 시장에서 톱 플

silverstonetek.com

 

 

 

 

제품박스는 1개의 팬에 1박스가 적용되는 패키지형태로 박스 전면에 제품 이미지를 담고 있어서 팬 디자인은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델명과 함께 Shark Force라는 문구도 확인할 수 있는데, 흔히 날개(Blade)에 지느러미 디자인이 적용된 팬들에 Shark라는 표현을 하죠. 또한, ARGB 팬이기 때문에 각 메인보드 제조사들의 RGB Sync 지원도 확인할 수 있으며, 박스 측면에는 한국어를 포함해 콘셉트 문구를 확인할 수 있죠.

 

 

 

 

 

박스 후면에는 제품의 주요 특징 소개와 제품의 기본 사양을 표기해놨는데, 기본 사양표기에서 눈여볼 부분은 시작에서 언급했던 장착 규격으로 140mm이라고 표기되어 있죠. 또한, 최대 풍량 160 CFM이나 최대 1600 RPM 속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 팬이기 때문에 제품 구성은 Shark Force 160 ARGB 팬, 분리형 팬 케이블, 분리형 ARGB 케이블, 나사, 보증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버스톤 Shark Force 160 ARGB 팬을 살펴보면, 일단 팬 날개(Blade)는 11개로 160mm 사이즈치고는 많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이렇게 팬 날개를 많이 가지고 있으며 풍량이 높아지죠. 물론 여기에 앞서 제품 박스에서 잠깐 언급했던 Shark Force 디자인이 날개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가까이서 보면 양각 형태로 일정 패턴을 가진 것을 확인할 수 있죠.

 

 

 

 

 

그리고, 시작과 앞서 제품 사양표기에서 확인했듯이 Shark Force 160 ARGB는 팬 사이즈 그러니깐 날개부분의 지름이 160mm입니다. 하지만, 장착 부분이 나사-홀 간의 거리는 12.5mm로 이는 140mm 팬의 나사-홀 간의 거리와 같습니다. 그래서, 장착 규격은 140mm 기준이지만 팬 사이즈는 160mm로 PC케이스에 케이스 팬으로 사용하기에는 매우 효율적이라 할 수 있죠. 그리고, 한쪽 모서리 측면에는 커넥터 2개가 적용되어 있는데, 앞서 구성품에서 확인한 팬 케이블과 ARGB 케이블이 연결되는 커넥터로 FAN와 LED라고 구분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나사홀 주변에는 앞뒤로 방진패드도 적용되어 있죠.

 

 

 

 

 

끝으로, 제공되는 분리형 케이블 2개를 살펴보면, 먼저 팬 케이블 같은경우에는 연장 케이블까지 적용되어 있어서 하나의 케이블에 팬 2개까지 연결이 가능하고, 작동 연결방식은 PWM(4 Pin)입니다. 그리고, ARGB 케이블 역시 연장 케이블이 적용되어 있어서 2개까지 연결이 가능하고 암/수 어댑터도 있어서 구분 없이 연결할 수 있죠. 또한, 메인보드 5V RGB 헤더와 연결하는 커넥터 부분 역시 Y자식으로 다른 ARGB와 연결해서 메인보드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직접, 실버스톤 Shark Force 160 ARGB 팬을 사용해보면, ARGB를 지원하기 때문에 바로 메인보드 RGB Sync와 연결해 보는데, 리뷰에선 기가바이트(Gigabyte) 메인보드와 연결해서 RGB Fusion 2.0과 연동을 했으며, 다양한 RGB 조명모드로 연동 전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hark Force 160 ARGB 팬은 최대 1600 RPM속도로 작동하는데, 팬 컨트롤러에 연결해서 최대 속도로 올렸을 때 기기에선 1500 RPM으로 작동해서 10cm 거리를 두고 소음 측정을 한 결과 약 44dB(A) 수준으로 생활소음기준과 비교하면 조용한 편에 속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 PC케이스에 장착한다면 이보다 더 낮은 소음으로 들리죠.

 

 

 

 

 

실버스톤 Shark Force 160 ARGB 팬은 팬 날개에 Shark Force라는 패턴 디자인을 적용한 Shark Force 시리즈에 속한 모델 중 하나지만, 120mm 모델처럼 정규 규격과 사이즈가 아닌 장착은 140mm, 팬 사이즈는 160mm를 가진 제품입니다. 이런 제품은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PC케이스에서 가장 효율적인 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20mm와 140mm를 가장 많이 지원하는 PC케이스에서 140mm 규격으로 장착하면서 쿨링효과는 160mm 팬 수준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물론, Shark Force라는 디자인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1600 RPM 속도에서도 160 CFM이라는 높은 풍량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PC케이스에 쿨링효과를 위해 140mm 팬을 알아보고 있었다면, 160mm 효과를 볼 수 있는 실버스톤 Shark Force 160 ARGB를 추천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