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고성능 샌드브릿지 HTPC를 꿈꾼다면! - 써멀라이트 AXP-140RT [대양케이스]

반응형

현재, 대부분의 고성능 CPU쿨러들은 타워형 컨셉이다. 불과 몇 년 전까지 하더라고 플라워형쿨러들을 볼 수 있었지만, 최근 들어 국내 쿨러시장에서 고성능 플라워형 쿨러를 보기 힘들어졌다. 플라워형 쿨러는 타워형 쿨러 장착이 힘든 슬림PC HTPC같은 곳에 고성능 CPU발열을 해결해주는데 안성맞춤이다. 최근, 냉각솔루션 전문업체 써멀라이트가 기존 플라워형 모델인 AXP-140에 기본 팬 제공으로 새롭게 팩키지 형태로 AXP-140RT를 출시했다. 그럼,새롭게 팩키지 형태로 출시된 써멀라이트의 AXP-140RT를 살펴보도록 하자.

 

 

 

 

써멀라이트의 AXP-140RT은 플라워형 쿨러 컨셉으로 자사에서 추구하는 Down Draft(하향 통풍)스타일의 제품이다. 그래서, 제품 박스에도 HTPC에 최적이라는 의미로 언급을 해주고 있다. AXP-140RT는 예전에 모델인 AXP-140과 달리 제품 박스에서부터 신경을 써서 140mm 팬까지 기본 제공되는 완전 팩키지 형태다.

 

제품 박스에는 제품의 크기 사이즈와 제공되는 팬 스펙에 대한 정보를 언급해주고 있는데, 팬 경우 앞서 말했듯이 140mm 팬으로 베어링 타입은 볼베어링, 속도는 1500RPM, 소음은 33.5dB(A)에 풍량 94.7CFM을 가졌다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다. 이 밖에, 소켓 지원 여부도 확인할 수 있는데, 표기된 소켓 지원에는 인텔 LGA 1366/775 AMD AM2+, AM3이다. 하지만, 최근 출시된 샌드브릿지 LGA 1155/1156과도 장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출시된 CPU 프로세서 소켓은 모두 지원하고 있겠다.

 

 


제품 포장은 제품 크기에 맞춰 우레탄폼으로 포장되어 있으며, 제품 구성에는 각 소켓별 장착법에 대한 설치 가이드를 비롯해, 부속품이 담긴 팩으로 이루어져 있다. 부속품 지원에는 각 소켓에 필요한 백플레이트와 마운트 및 브라켓, 너트, 공용으로 사용되는 팬클립, 팬 진동 방지 스트립, 자사의 Chill Factor 써멀 컴파운트, 렌지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우레탄폼에 끼워 포장된 팬과 본 제품 쿨러를 확인할 수 있겠다.

 

AXP-140RT

외형을 살펴보면, 먼저 기본으로 제공되는 볼베어링의 140mm 팬은 총 11개의 블레이드(날개)를 가진 팬으로 연결 작동 방식은 3Pin()이다. 팬 후면에는 팬에 대한 정보가 실려있다.

 

 

다음 쿨러 자체를 살펴보면, 전체 니켈 도금처리가 되어 있다. 또한, 앞서 언급했듯이 플라워형 쿨러의 이번 모델은 자사에서 추구하는 Down Draft(하향통풍) 컨셉으로 CPU 주변까지 냉각 성능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컨셉을 말하겠다. 방열핀 형태는 수직형 수평 형태로 배열되었으며, 방열피 총 면적은 140mm 팬 크기와 비슷하겠다.

 

 

측면에서 살펴보면, 쿨러 높이가 제품 스펙에서 언급하듯 7cm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또한, 방열핀 면적의 3/1정도는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다. 이는 역시 넓은 면적을 통해 CPU 주변의 냉각 성능을 주기 위함이라 할 수 있겠다.

 

 

히트파이프는 총 6개 사용으로 지름 6mm 히트파이프가 사용되었다. 히트파이프 구조는 한쪽은 6개가 모인 형태로 한쪽은 3개씩 2쌍으로 나뉘어진 형태의 U자형 구조를 갖추었다. 그리고, 쿨러 기본 형태에서 LGA 775 소켓 장착에 사용되는 마운트가 기본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겠다.

 


방열핀은 총 80개 사용으로 각 핀의 간격은 1~1.5mm를 유지하고 있다. 전체 방열핀 면적이 기본 제공되는 140mm 팬 크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핀이 많이 사용되었으면에도 불구하고 간격은 촘촘하지 않는 편이다. 또한, 양쪽에는 140/120mm 팬 크기에 맞춰 홈처리도 되어 있겠다.

 

끝으로 CPU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은 역시 니켈 도금 처리가 되어 있으며, 베이스 상태는 사물이 비칠 정도로 상당히 매끄럽게 래핑 처리가 아주 잘 되어 있겠다.

 

이제, AXP-140RT를 실제 장착해 냉각 성능을 확인해 보자. 일단, 자신이 사용하는 CPU 소켓에 맞춰 백플레이트와 마운트를 장착해주는데, 앞서 언급했듯이 기본 형태에서 인텔 LGA775 마운트와 공용 볼트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분리를 한 후 자신의 사용 CPU에 맞춰 백플레이트와 마운트로 교체를 해 준 후 렌지를 이용해 볼트로 단단히 고정 장착을 해주면 되겠다.

 

플라워형 쿨러라 장착은 2가지 방향으로 가능하다. , 방열판 면적이 넚은 부분이 전원부와 메모리 슬릇 방향으로 가각 장착이 가능하다라는 얘기다. 하지만, 최근 메모리 제품경우 방열판이 부착된 제품들이 많기 때문에, 이번 성능확인에서 장착방향은 전원부쪽으로 하겠다.

 

 

AXP-140RT의 냉각 성능 확인을 위해 프로세서 최근에 출시된 인텔의 2세대 프로세서 샌드브릿지 기반으로 했으며, 쿨러 자체가 가지고 있는 스펙이 하이엔드급 타워형 쿨러 못지 않는 스펙을 갖추었다 판단해 1차 오버클럭(4.5GHz) 2차 오버클럭(4.9GHz)에 따른 냉각 성능과 전원부 성능을 확인해 보겠다. 팬은 기본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140mm 팬을 감안해 900/1320/1500 RPM으로 나뉘어 진행했다. 실내 온도는 최대한 유지하면서 진행되었다. 진행 방식은 CPU사용율 LOAD 10분후 -> IDLE 5분으로 가는 진행으로 얼마만큼, 얼마나 빠른 냉각 성능을 발휘하는지를 보기 위함이 되겠다.

 

 

먼저, 1차 오버클럭인 4.5GHz 상황에서의 냉각 성능을 확인해보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140mm 팬의 영향으로 저RPM이나 고RPM 모두에서 일부 타워형 쿨러보다 더 좋은 냉각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점점 RPM속도가 높아질수록 좋은 성능을 보여 고RPM에서 냉각성능이 더 좋음을 짐작할 수 있겠다.

 

 

이어 2차 오버클럭인 4.9GHz에서도 결과는 비슷했다. RPM보다는 고RPM에서 더 좋은 냉각 성능을 보여줬는데, 최대 RPM상황에선 고성능 타워형 쿨러 성능과 비슷한 수준을 보여줘서 높은 오버클럭에서도 냉각성능이 좋음을 알 수 있겠다. 하지만, 다소 아쉬운 점도 있는데, LOAD상황에선 냉각성능이 좋지만, IDLE상태로 돌아가는 냉각성능에선 타워형 쿨러보다 다소 늦은 냉각 속도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다.

 

끝으로, 전원부에 대한 냉각성능 영향도 확인을 해보았는데, 기본 제공되는 140mm팬 영향으로 저RPM에서나 고RPM에서 모두 일부 타워형 쿨러보다 좋은 냉각성능을 보여줬다. 특히, RPM에선 상위모델과 비슷한 수준을 보여 써멀라이트의 컨셉인 Down Draft(하향 통풍) 스타일을 잘 보여준다 할 수 있겠다.

 

 

 

 

이번에 140mm 팬 기본 제공 팩키지 형태로 출시된 AXP-140RT는 플라워형 쿨러지만 넓은 방열핀 면적과 기본 팬 제공으로 고성능 타워형 쿨러와 대등한 냉각 성능을 보여 플라워형 쿨러로썬 만족도가 높은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오버클럭에서도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전원부에 대한 냉각 성능까지 제대로 보여주고 있어, 최근 출시된 샌드브릿지로 HTPC를 구상하는 즉, 고성능 HTPC를 구상하는 소비자에게는 꼭 추천해주고 싶은 제품이라 할 수 있겠다. 작지만 강한 혹은 고성능 HTPC를 꾸미고 싶다면 써멀라이트의 AXP-140RT를 장착해 발열을 제대로 잡아보길 바라며 추천한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