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가지 기본 RGB 모드와 10가지 음악 RGB 모드를 갖춘 유무선 키보드! - THUNDEROBOT(썬더로봇) ZERO

반응형

지금 PC 시장에서 가장 활발한 분야라면 단연 주변기기 시장을 들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오로지 키보드나 마우스, 헤드셋 같은 주변기기 제품들만 선보이던 업체들이 시장을 주름잡았지만, 이제는 주변기기 업체가 아니더라도 키보드나 마우스 혹은 헤드셋 제품을 선보이는 업체들이 꽤 많이 늘어났죠. 특히, 데스크탑 PC나 노트북 같은 완제품을 선보이는 업체들이 주변기기 시장에 뛰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서 키보드 제품들로 만나봤던 Machenike(메카닉)도 이런 브랜드 업체 중 하나죠. 그리고, 오늘 또 다른 브랜드를 만나볼 텐데, 바로 Thunderobot(썬더로봇) 입니다. 게이밍 노트북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라면 한 번쯤 들어본 브랜드라 할 수 있는데, Thunderobot(썬더로봇)은 중국의 원조 게임 노트북을 선보인 브랜드로도 유명하고, 현재 인지도도 상당히 높은데, 바로 이 Thunderobot의 최신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 'ZERO'입니다. 그럼, 한 번 만나볼까요?!

 

 

 

Let's Get It~!!

■제품정보 -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4514060906.html

 

165124.0₩ 20% OFF|제로 3 가지 모드 기계식 키보드 96 키 RGB 핫 스왑 가능 스위치 PBT 키캡 2.4G 무선 블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ko.aliexpress.com

 

 

 

 

제품 박스부터 살펴보면, 전면에는 큼지막한 'THUNDEROBOT' 문구와 컨셉 문구, 그리고 제품명 'ZERO' 문구가 있으며, 후면에 모델명이 KZ5096이라는 표기 정도만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상당히 심플합니다. 그래도, 대기업 제품답게 개봉 부분에는 봉인-씰(Seal)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모델명의 숫자 끝 두 자리는 키 배열을 의미합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키보드는 기본 비닐 포장으로 되어 있으며, 제품 구성은 ZERO 키보드, 제품설명서, USB 전원 케이블, 키캡&스위치 리무버(remover), 홈페이지 안내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키보드에는 기본 덮개(Roof)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Thunderobot(썬더로봇) ZERO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를 살펴보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부분은 역시 디자인 부분으로 일단 색상은 화이트(White)와 블랙(Black) 2가지로 출시되었으며, 뒤에서 다시 언급하겠지만 색상에 따라서 스위치도 2가지로 구분됩니다. 또한, 앞서 모델명에 숫자가 키-배열을 의미한다고 했는데, ZERO 키보드는 총 96 키(96 Keys) 배열로 최근 기계식 키보드에 트렌드를 그대로 따르고 있죠. 보통 이런 90~100 키 배열 키보드는 풀-배열 키보드의 기능은 최대한 갖추면서 크기는 텐키리스(Tenkeyless)로 갖추는데 특징인데, ZERO 키보드 역시 텐키리스 키보드와 비교해보면 바로 그 특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오른쪽 쉬프트(R-Shift) 키 사이즈를 줄이면서 숫자 키패드와 방향키가 모두 유지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키보드 디자인을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숫자 키패드와 엔터(Enter) 키 사이에는 작동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 인디케이터(Indicator)가 적용되어 있는데, 배터리 표시가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어서, 이 제품이 유/무선(Wired/Wireless) 둘 다 지원한 다라는 걸 알 수 있죠. 그리고, 키보드 맨 오른쪽 윗부분에는 메탈 플레이트(Metal-plate)식 'ZERO' 문구와 함께 휠-노브(wheel-knob)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ZERO 키보드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으로 뒤에서 다시 확인하겠지만, 키보드 RGB 조명 모드 전환과 볼륨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면 한쪽에는 방금 언급했듯이 유/무선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On/Off 스위치와 USB Type-C 포트, 그리고 무선 2.4GHz 동글이(dongle)가 수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글이는 동전만큼 작은 사이즈를 가졌으며, 무선은 2.4GHz 동글이 외에 블루투스(Bluetooth) 방식도 지원합니다.

 

 

 

 

 

키-캡은 전체적으로 아이보리 컬러(ivory color)에 블랙(Black)과 오렌지(Orange) 컬러로 포인트를 주어서 트리플-컬러(triple-color)로 적용되어 있으며, 재질은 당연히 PBT 재질에 이중사출(Double Shot) 방식입니다. 그리고, 스위치는 앞서 잠깐 언급했듯이 제품 색상에 따라 2가지로 나뉘는데, 화이트 제품은 Wind-switch, 블랙 제품은 Mountian-switch로 쉽게 정리하자면 Wind-switch는 리니어(Linear), Mountian-switch는 택타일(Tactile)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둘 다 BOX형 스템(Stem)을 가지고 있는데, +부분이 BOX 테두리보다 좀 더 튀어나온 형태인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위치는 분리가 가능한 핫-스왑(Hot-swap) 방식으로 스위치를 PCB 기판에서 분리해보면, PCB기판에 고정-홈이 5-pin 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실제로 다른 스위치로 교체해보면 5-pin과 3-pin 모두 장착이 가능해 어느 스위치로도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페이스-바 같은 긴-키들의 스테빌라이저도 체리식으로 적용되어 있고, 스위치에는 모두 기본적으로 윤활(Lubed)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Thunderobot(썬더로봇) ZERO 키보드 역시 컨셉이 게이밍 키보드이기 때문에, Fn 키 조합의 부가 기능들을 갖추고 있는데, 일단, 무선 연결을 위한 디바이스 기능으로는 숫자 1/2/3 키는 블루투스(Bluetooth), 숫자 4 키는 무선 2.4GHz 선택 시 사용되며, F1~F2키는 모니터나 태블릿 PC 등의 화면 밝기 조절, F3키는 내 컴퓨터, F4키는 계산기 실행, F5~F6키는 키보드 RGB조명 밝기 조절, F7~F9키는 재생 컨트롤(Play control), F10키는 음소거(Mute), F11~F12키는 볼륨 조절 기능으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숫자 키패드 위에 배치된 Insert 키는 RGB 조명 모드(lighting mode) 전환 기능으로 뒤에서 확인하겠지만, 총 16가지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윈도우(Windows)키는 잠금/해제할 수 있으며, ESC키는 초기화(Reset) 기능으로, 방향키는 상하(↑↓)는 F5~F6과 마찬가지로 밝기 조절, 좌우(←→)는 모드 속도(Speed)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측면에서 보면 타이핑에 최적화라 불리우는 스텝-스컬처 2(step sculpture 2) 단계 배열을 확인할 수 있으며, 키보드 밑바닥 부분에도 나름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는데, On/Off 스위치와 포트 자리에 바닥 부분에는 'THUNDEROBOT'를 새겨놨으며, 앞부분에 2단 높낮이 조절 받침대에는 각 받침대에 모두 미끄럼 방지 패드를 부착해놨으며, 아랫부분에는 라운딩으로 RGB 조명 효과를 볼 수 있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끝으로, 유선 시 사용되는 USB 전원 케이블은 총 1.5m 길이에 USB Type-C to A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으며, 신호 손실 최소화를 위해 노이즈 필터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직접, Thunderobot ZERO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해보면, 일단 연결 같은 경우에 유선은 스위치를 Off를 한 상태에서 USB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면 바로 인식되기 때문에 따로 설명이 필요 없으며, 무선 2.4GHz 방식은 스위치를 On 한 상태에서 역시 동글이를 PC이 꽂고 Fn+숫자(Num 4) 키를 누르면 바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따로 설명이 필요 없겠습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무선 연결은 스위치를 On 한 상태에서 연결할 기기에 블루투스 활성화를 시켜주고, Fn+1/2/3 숫자키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페어링 모드를 실행하면, 연결할 기기에서 'KZ5096 3.0'과 'KZ5096 5.0' 3가지로 검색되는데 이는 블루투스 버전으로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 연결이 됩니다. 연결 후에는 앞서 부가기능에서 언급한 대로 Fn+F1/F2를 통해서는 화면 밝기 조절을 할 수 있고, Fn+F10/F11/F12키를 조합으로는 음소거와 볼륨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측면에 휠-노브(wheel-Knob)를 3초간 누르고 있으면 볼륨 조절 기능으로 변경되어서 휠로도 쉽게 볼륨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ZERO 키보드 역시 RGB 조명효과를 갖추고 있다고 했는데,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키-캡으로 투과되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밝은 곳에서는 효과가 크지 않고, 어두운 곳에서 사용할 때 조명 효과가 큽니다. 쉽게 말해, 키-캡 사이들로만 조명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거죠. RGB 조명은 Fn+Insert키 조합으로 모드 변경을 할 수 있는데, 총 16가지 모드를 갖추고 있으며, 측면 휠-노브로 사용하면 모드 전환을 앞뒤(Front/Rear)로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뒤에서 확인하겠지만, 제공되는 소프트웨어(S/W)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추가적인 조명 효과를 더 볼 수 있습니다.

 

 

 

 

 

Thunder ZERO 키보드 역시 전용 소프트웨어(S/W)를 제공해주고 있는데,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Download) 받을 수 있으며, 설치 후 프로그램을 실행해보면, 인식된 ZERO 키보드 이미지와 함께 왼쪽에는 프로파일(Profiles)과 매크로(Marco) 설정을 할 수 있으며, 키보드 이미지에서 키를 클릭하면 기능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Light'를 체크하면 RGB 조명 메뉴가 활성화되는데, 앞서 Fn 키 조합으로 보던 16가지 모드 외에 프로그램에서 추가로 음악 모드(Music Mode)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총 10가지 모드로 재생되는 소리에 맞춰서 RGB 조명이 반응합니다.

 

 

 

 

 

끝으로, ZERO 키보드를 직접 타이핑(Typing) 해보면, 앞서 언급했듯이 색상에 따라 2가지 스위치로 구분되는데, 리뷰에 진행된 모델은 화이트색상으로 리니어(Linear) 타입의 Wind-switch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타이핑을 해보면, 리니어 특유의 걸리는 느낌 없이 스무스(Smooth)하게 입력되는 타건감을 느낄 수 있으며, 타이핑 소음 역시 작은 편임을 체감할 수 있겠습니다. 쉽게 말해, 적축(Red switch) 같은 느낌입니다.

 

 

 

 

 

시작에서도 언급했듯이 Thunderrobot(썬더로봇)은 게임 노트북으로 중국시장에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그리고, 해외 시장에서도 이미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알려져 있죠. 물론, 국내 시장에는 아직 활동하지 않기 때문에, 국내 소비자들에겐 브랜드가 낯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품질에서 인정받고 있는 브랜드라 키보드 시장에서도 가장 최근에 출시한 이 ZERO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 역시 품질이 만족스럽죠. 게이밍 컨셉답게 디자인부터 트리플-컬러 키캡, 3가지 방식의 연결, 96 키 배열, 16가지 RGB 조명과 10가지 음악 모드, 커스텀 스위치까지 제조사만의 스타일이 잘 나타나는 제품입니다. 물론, 요즘 기계식 키보드 트렌드도 모두 담고 있죠. 게이밍 컨셉의 색다른 브랜드로 기계식 키보드를 찾고 있었다면, Thunderobot의 ZERO 키보드를 추천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