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슬림하고 작은 20Gbps 외장 SSD! - Netac ZX20

반응형

SSD의 가격이 점점 내려가면서, 이제는 PC와 노트북에 사용되는 내장 저장장치 1번 자리는 HDD에서 SSD로 완전히 넘어갔죠. 또한, SSD는 속도면에서도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이제는 휴대하고 다니는 외장 저장장치(external storage)까지 외장 HDD에서 외장 SSD(external SSD)로 넘어가는 추세죠. 물론, 크기도 외장 SSD가 더 작아서 휴대성에 더 최적인 점도 한몫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외장 SSD는 USB 4.0 지원까지 나오면서 최대 40 Gbps 속도까지 구현이 가능하지만, 실제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외장 SSD의 최대 속도는 USB 3.2 Gen2x2 방식의 20 Gbps이죠. 물론, 이마저도 상품이 많은 편은 아닙니다. 메모리&스토리지 전문업체 Netac(https://www.netac.com/) 역시 USB 3.2 Gen2x2 방식의 20Gbps 외장 SSD 모델이 있는데, 바로 ZX20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Netac의 ZX20 외장 SSD(external SSD)를 한 번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Let's Get It~!!

■제품정보 - https://www.netac.com/product/ZX20-125.html

 

ZX20_Netac

Multi-system Compatibility Support multiple systems such as Windows/Mac/Linux/Android, plug and play, worry less about load times

www.netac.com

 

 

 

 

제품 패키지는 박스 형태로 전면 윗부분에 용량 표기와 함께 USB 3.2 Gen2x2(20Gbps) 표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는 제품 이미지와 함께 모델명, 최대 속도 2000MB/s도 확인할 수 있죠. 박스 후면에는 제품의 기본 사양을 표기해놨는데, 크기와 운영체제 호환성, 그리고 아래에 한국어를 포함해 각 나라별 언어로 제품 컨셉 문구를 표기해놨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포장은 외부 충격방지와 흔들림방지를 위해 포장-틀에 끼운 형태이며, 제품 구성은 ZX20 외장 SSD, 전용 파우치, 2개의 USB 데이터 케이블(Data cable), 제품설명서로 이루어져 있는데, 전용 파우치(exclusive pouch)경우 가죽(leather) 소재로 로고까지 새겨놨는데, 경쟁사 제품들에선 흔히 볼 수 없는 제공이라 이 제품에 상당히 신경 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Netac의 ZX20 외장 SSD(external SSD)를 살펴보는데, 크기는 71.5(L)x43.5(W)x8(H)mm로 실제로 보면 외장 SSD 제품치고 매우 작은 사이즈입니다. 실제로 현재 판매되고 있는 USB 3.2 Gen2x2(20Gbps) 외장 SSD 중에서는 가장 작은 사이즈라 할 수 있습니다. 무게도 23g으로 경쟁사 제품들을 통틀어 가장 가볍고, 두께도 8mm로 가장 슬림(Slim)하죠. 실제로 흔히 볼 수 있는 외장 SSD 제품들과 비교해보면 크기가 더욱 놀랍습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색상은 옅은 청록색(Pale bluish green)이며 케이스 상판부분은 플라스틱 재질로 빗살무늬의 홈-처리 디자인과 함께 가운데 Netac 로고(Logo)를 새겨놨으며, 아랫부분에 외장 SSD와 용량 표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ZX20은 512GB와 1TB 2가지 용량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윗부분에는 휴대 시 가방 같은 곳에 걸 수 있게 고리 디자인도 적용되어 있죠. 그리고, 측면 아랫부분에는 USB Type-C 포트가 적용되어 있는데, 앞서 여러 번 확인했듯이 USB 3.2 Gen2x2 방식까지 지원합니다. 그리고, 테두리와 후면 전체는 외부 충격방지 및 미끄럼 방지를 위해 고무 코팅(rubber coating)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끝으로, USB 데이터 케이스(Data cable)은 2가지를 제공해주는데, 하나는 USB Type-C to A 인터페이스를 가졌으며, 나머지 하나는 둘  다 USB Type-C 인터페이스를 가졌습니다. 최대속도인 20 Gbps를 사용하고 싶다면 둘 다 Type-C인 케이블을 사용하면 되죠.

 

 

 

 

 

직접, Netac ZX20 외장 SSD(external SSD)를 사용해봐겠죠?! ZX20은 앞서 확인했듯이 USB 3.2 Gen2x2 방식으로 최대 20 Gbps 속도를 구현합니다. 물론,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케이블도 20 Gbps를 지원해야 하며, PC와 노트북에 적용되어 있는 USB Type-C 포트도 USB 3.2 Gen2x2 방식으로 20 Gbps를 지원해야 하죠. 물론, 이보다 아래인 USB 3.2 Gen2, USB 3.2 Gen1, USB 3.1, USB 3.0 등에서도 사용 호환은 되지만, 속도는 10 Gbps, 5 Gbps로 낮아집니다. 참고로, 최근 PC들은 대부분 USB 3.2 Gen2x2 포트를 최소 1개 정도는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대로 20 Gbps 속도면 현재 외장 SSD에서도 최고 속도인데, 아직 시장에 판매 제품들이 많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속도는 10 Gbps 외장 SSD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성능 비교는 10 Gbps 외장 SSD와 해보겠습니다.

 

 

 

 

 

성능 확인에 앞서 CrystalDiskInfo를 통해 ZX20에 탑재된 SSD의 정보를 확인해보는데, 별도의 명칭없이 Netac 명칭으로 나오는 걸 봐서는 자사의 SSD 제품이 탑재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NCQ나 TRIM, GPL 등의 기능 지원도 확인할 수 있죠. 먼저 가장 기본적인 성능 확인으로 SSD 제품들이 기본 사양에 속도 표기를 할 때 주로 사용되는 CrystalDiskMark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봤는데, 무작위(Random)와 순차(0 Fill) 접근 모두 사양 표기대로 ZX20 외장 SSD 읽기(Read) 성능이 최대 2000MB/s로 측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쓰기(Write) 속도도 최고속도는 아니지만, 10 Gbps 외장 SSD와 비교하면 월등히 앞서는 속도죠. 참고로, 읽기와 쓰기 속도가 동일하지 않는 점은 내장된 SSD 자체의 읽기와 쓰기 속도가 동일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벤치마크 프로그램들을 통해 ZX20과 10 Gbps 외장 SSD의 성능을 비교해보면, 모두 ZX20이 20Gbps 지원 제품답게 월등히 앞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속도로 측정되는 프로그램에선 거의 2배 가까운 성능차이를 보여주고, 점수로 측정되는 프로그램에서도 앞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그리고, 실제로 10GB 파일(File)을 전송할 때 속도 비교를 해보면, ZX20은 1GB/s 속도(Speed)를, 10Gbps 외장 SSD는 670MB/s대의 속도로 ZX20 외장 SSD가 더 빨리 전송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tac의 USB 3.2 Gen2x2 방식으로 최대 속도 20 Gbps를 지원하는 ZX20 외장 SSD(external SSD)는 현재 판매시장에서 가장 슬림하면서 작은 제품입니다. 여전히 20Gbps 외장 SSD가 많지 않다라는 점에서 기본 가치가 높은데, 여기에 사이즈까지 가장 작아서 가치는 더 높다할 수 있죠. 또한, 성능 역시 20Gbps를 구현하기 때문에 품질부터 성능까지 모두 만족시켜주는 제품입니다. 또한, 가죽 소재의 전용 파우치 제공부터 휴대 시 어디든 걸 수 있는 고리 디자인까지, 모든 부분을 제조사가 진심으로 신경 써서 출시한 제품이라 할 수 있죠. 최상의 휴대성과 최고의 성능 모두 만족하는 외장 SSD를 찾고 있었다면 세상에서 가장 슬림하고 작은 Netac ZX20 외장 SSD를 적극 추천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