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기는 줄이고 성능은 올리고! - 아카사(akasa) Venom nano(베놈 나노) [청남아이티]

반응형

 

 

최근, 오버클럭이 대중화 되면서 CPU쿨러의 사용량도 많이 늘어났다. 물론, 오버클럭을 굳이 하지 않더라고 기본 제공 쿨러보다는 좀 더 좋은 냉각 성능을 위해 쿨러를 구입하는 경향도 많다. 쿨러는 크게 크기로 봤을 때 2종으로 120mm 팬 장착 쿨러와 92mm 팬 장착 쿨러가 있다. 쿨러 구입에 있어 자신의 케이스 간섭 여부를 따져보기 때문에 이럴 때마다 쿨러 높이와 성능에 갈림길에 선다. 팬이 작은 쿨럭를 선택하자니 성능이 낮을 것 같고, 성능을 우선시 하자니 간섭이 우려되고,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PC주변기기 전문업체 아카사(akasa)는 쿨러 크기는 줄이고 팬 크기는 늘린 Venom nano(베놈 나노) 쿨러를 출시했다. 국내에서도 이번에 (주)청남 아이티를 통해 소개되는 아카사의 Venom nano를 살펴보도록 하자.

Venom nano의 제품 박스(BOX)부터 살펴보면, 제조사명과 제품 대표 문구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박스에 포장된 제품의 일부를 보여주면서, 만화/영화인 “스파이더맨”에서 나오는 베놈을 영상하는 이미지가 삽입되어있다. 제품의 로고(Logo)이기도 하다. 그 밖에도, 100mm 쿨링팬 지원과 CPU에 직접 접촉하는 DTH(Direct Touch Heat-Pipe), 손쉬운 설치를 강조하고 있다.

제품 박스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인텔 소켓 장착시 가이드를 실고 있는데, 푸쉬-핀(Push- Pin)을 각 소켓에 맞춰 이동시켜 장착하면 된다. 또한, 제품에 관한 스펙 정보와 전체적인 소켓 지원 여부도 확인할 수 있겠다.

Venom nano의 제품 구성은 설치 가이드를 비롯해, AMD 소켓 장착 마운팅 키트, 소량의 써멀 컴파운드, 그리고 제품 크기에 맞춰 스티로폼으로 포장된 쿨러로 이루어져 있다.

이제, Venom nano의 외형을 살펴보자. 방열핀 가장 상위에는 모델로고가 새겨져 있으며, 장착된 팬의 경우 장착 규격홀은 92mm지만 팬 크기는 100mm를 가지고 있다. 또한, 팬진동 소음의 최소화 하기위해 실리콘 방진패드로 장착이 되었으며, 팬 작동은 자동 속도조절이 되는 PWM방식으로 600~2500RPM으로 작동된다. 쿨러 기본 장착 지원은 인텔 지원으로 앞서 언급한 푸쉬-핀(Push-Pin)방식이다.

팬과 푸쉬-핀을 제거하고 순수 쿨러 자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방열핀은 총 50개로 핀 간격은 약 2mm를 유지하고 있다. 열전달을 해주는 히트파이프는 총 3개로 U자형 구조를 가졌 으며, 방열핀과 히트파이프 연결은 관통식으로 연결되어있다. CPU와 접촉되는 베이스 부분은 히트파이프가 직접 접촉 되는 DTH(Direct Touch Heat-Pipe)방식으로 열전달을 높였다.

Venom nano 소켓 장착은 인텔 경우 기본 인텔 기본쿨러 장착과 같은 푸쉬-핀 방식이고, AMD 경우는 스크류 방식을 지원하고 있다. 두 소켓 장착 경우 제공되는 설치 가이드를 참고하면 어렵지 않게 장착을 할 수 있겠다. 좀 더 쉬운 편은 인텔쪽이다.

이제, Venom nano의 냉각 성능 확인해보자. 성능확인을 위해 실내온도(22±1℃)를 최대한 유지 하면서 프로세서(CPU)는 기본클럭(2.6Ghz)과 오버클럭( 3.8Ghz)으로 LOAD 15분 후 IDLE 5분 으로 온도변화를 측정했다. 비교 모델들은 92mm 쿨러 위주로 했으며, 모두 기본 팬이 지원되기 때문에 팬속도는 2000(±50)RPM으로 동일하게 맞췄다.

먼저, 기본클럭(2.6Ghz)에서의 냉각 성능 결과를 살펴보면, Venom  nano의 성능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가장 성능이 낮은 모델과는 2℃가량 차이를 보였으며, Venom nano 다음으로 좋은 성능을 보인 모델과도 약 1℃가량 차이를 보여줬다.

계속해서, 오버클럭(3.8Ghz)상황에서의 냉각 성능 결과를 살펴보면, 기본클럭에서 보여준 결과와 마찬가지로 Venom nano가 가장 좋은 냉각 성능을 보여줬다. 전체적으로 Venom nano의 냉각 성능의 가장 큰 원동력은 92mm규격의 100mm 팬이 가장 크다 생각할 수 있겠다. 규격에 맞춰 92mm 쿨러들과 비교를 했지만, 실제 성능은 120mm팬을 장착하는 쿨러에 근접하는 냉각 성능을 보여준 셈이기 때문이다. 전체적으로 냉각 성능은 만족스럽다.
 

이번에 (주)청남아이티를 통해 국내에 소개되는 아카사의 Venom nano는 크기를 작게 성능을 높게라는 말이 잘 어울리는 쿨러이다. 팬 장착 규격을 92mm를 갖추면서도 크기는 100mm로 냉각 성능을 다른 92mm쿨러들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여준다. 오히려, 120mm 팬 쿨러 제품에 가까운 냉각성능 보여준다. 물론, 적당한 방열핀 간격과 직접 접촉하는 히트파이프식, 팬크기가 이를 뒷담침해주기 때문이다. 여기에, 팬진동을 줄여주는 실리콘방진패드와 퓌쉬-핀 장착같은 쉬운 장착법도 제품 구입에 매력을 준다. 다만, 싱글팬 구조만 되어서 듀얼팬 미지원이 아쉽다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케이스 간섭 걱정 없고, 크기에 비해 만족스러운 냉각 성능을 바라는 CPU 쿨러를 찾고 있다면, 아카사의 Venom nano를 추천해주고 싶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