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mini-ITX 메인보드가 장착되는 ITX케이스 중에 일종에 트랜드 같은 디자인이 있죠. 다시말해, 유사한 디자인을 자주 볼 수 있다라는건데, 바로 공기청정기 또는 굴뚝 디자인의 PC케이스입니다. 외형적으로 봤을 때는 공기청정기 같은 디자인이고, 내부적으로 봤을 때는 그래픽카드가 세워지기때문에 굴뚝구조의 PC케이스라고 부르는데, 국내에는 조금 생소할 수 있지만, HYTE(하이트)라는 PC하드웨어 브랜드에서도 이런 PC케이스 제품이 있습니다. 바로, Revolt 3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최근 국내시장에도 진출한 HYTE의 Revolt 3 PC케이스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et's Get It~!!
■상품링크 - https://link.coupang.com/a/kCEIg
일단, HYTE(하이트)라는 브랜드가 국내소비자들에겐 조금 생소할 수 있는데, 사실 HYTE의 미국의 대표적인 조립PC 브랜드 iBUYPOWER의 PC부품 브랜드입니다. 좀 더 쉽게 말하자면, 원래 iBUYPOWER는 조립을 해서 판매하는 PC브랜드로 부품은 따로 판매하지 않았죠. 하지만, 2021년 부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로 HYTE를 탄생시켰고, 그 첫 번째로 출시제품이 바로 오늘 만나볼 Revolt 3 입니다. 물론, 모델명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Revolt 3 이전모델들 그러니깐 Revolt와 Revolt 2 모델도 있었는데, 모두 iBUYPOWER 브랜드에서 자체 디자인한 PC케이스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만큼 Revolt 시리즈 PC케이스는 iBUYPOWER 브랜드에선 상징적인 PC케이스였다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HYTE의 Revolt 3 PC케이스를 살펴보는데, 제품박스는 ITX케이스이기때문에 일반 PC케이스보다 작습니다. 그리고, HYTE의 상징 컬러라 할 수 있는 옐로우(Yellow) 색상을 배경으로 디자인하고 있는데, 전후면에는 각각 제품 이미지를 담고 있어서, 미리 케이스 디자인을 알 수 있고, 측면 한쪽에는 제품의 기본사양도 표기해놨죠. 그래픽카드와 CPU쿨러 높이, 수랭쿨러시 라디에이터 지원 길이까지 상세하게 되어있기때문에 구입 전 사용자가 생각하는 PC환경에 맞는지 미리 짐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Revolt 3는 화이트와 블랙 2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으며, 뒤에서 확인하겠지만, 파워서플라이 포함 유/무에 따라서도 출시되었습니다. 참고로, 국내에는 파워서플라이 미포함 제품만 출시되었습니다.
제품 포장은 일반 스티로폼보다 좀 더 완충이 뛰어난 우레탄-폼 포장재를 사용했으며, PC케이스는 당연히 기본 비닐포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PC케이스 외에 부속품들은 별도의 박스보관되어 있는데, 전원케이블, 착탈식 PCI 슬롯가이드, Y자 오디오/마이크 케이블, SSD 방진패드 및 스크류, 파워서플라이/메인보드/HDD 장착에 필요한 스크류 제공을 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설명서는 그림과 함께 설명해주고 있어서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죠.
HYTE(하이트) Revolt 3 PC케이스 외형부터 살펴보면, 시작에서 언급했듯이 최근 ITX케이스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이제는 트랜드라할 수 있는 국내에선 일명 공기청정기 제품느낌의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해외에선 보통 굴뚝형 디자인이라고 부르죠. 물론, 경쟁사들마다 약간의 차별성은 가지고 있습니다. HYTE Revolt 3 역시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데, 바로, 이동식 손잡이와 헤드셋-걸이를 갖추고 있죠. 케이스 상단에는 푸쉬업(Push-Up) 방식으로 접을 수 있는 이동식 손잡이를 갖추고 있어서 기존에 비슷한 디자인의 경쟁사 제품들보다 이동시 편의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양쪽 측면 상위 중간부분에는 헤드셋을 걸 수 있는 역시 푸쉬업 방식의 걸이도 갖추고 있죠. 참고로, 손잡이와 걸이 모두 재질은 알루미늄입니다.
케이스를 좀 더 자세하 살펴보면, 전면은 전체적으로 사각모양의 메쉬(Mesh) 디자인 에어홀을 적용하고 있는데, 가까이에서 보면 내부에 필터도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맨 아랫부분에는 버튼 및 포트가 배치되어 있는데, 왼쪽부터 USB 3.2 Gen2 Type-C포트, USB 3.2 Gen1 Type-A, 전원버튼, USB 3.2 Gen1 Type-A, 오디오/마이크 포트순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오디오/마이크는 통합포트가 앞서 부속품에서 본 Y자형 오디오/마이크 케이블을 사용하면 됩니다. 또한, 전면 패널은 별도의 공구 사용없이 쉽게 분리할 수 있는데, 바로 볼헤드-핀 방식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물론, 방금 언급한 내부에 먼지필터도 자석방식이라 쉽게 분리할 수 있죠.
Revolt 3 PC케이스 양쪽 사이드 패널 역시 전면과 마찬가지로 사각모양의 메쉬(Mesh) 에어홀처리를 해놨으며, 역시 공구없이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양쪽 패널이 동일한 디자인이라 좌우 구분없이 사용할 수 있게 생각할 수 있겠지만, 안쪽에보면 좌우(L/R) 구분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볼헤드-핀의 간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역시 안쪽에는 자석방식의 먼지필터가 적용되어 있고, 분리가 가능하죠.
케이스 후면 역시 사각모양의 메쉬(Mesh) 에어홀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으며, 분리방식도 동일합니다. 그리고, 내부에도 자석방식의 분리형 먼지필터가 적용되어 있죠. 다만, 후면에 전원케이블과 연결되는 포트가 배치되어 있기때문에, 아랫부분이 일부 비워져 있는 형태이며, 케이스 밑바닥부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케이스 밑바닥부분을 보면, 뒤에서 다시 확인하겠지만, 메인보드가 내부 아랫공간에 장착된다라는 것도 미리 짐작할 수 있죠.
케이스 상단경우엔, 양쪽에 고정된 나사를 풀면 쉽게 패널 분리를 할 수 있고, 역시 안쪽에 자석방식의 먼지필터가 적용되어 있죠. 즉, 모든 패널에 먼지필터가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ITX케이스라도 일반적으로 모든 패널에 먼지필터가 적용되는 경우는 드물다라는 점에서 Revolt 3는 최소한 먼지유입에 대한 걱정은 다른 제품들에 비해서 덜 걱정해도 된다라는 생각듭니다.
이제 HYTE(하이트)의 Revolt 3 PC케이스 내부를 살펴보는데, 앞서 제품박스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Revolt 3 경우 글로벌판매 기준으로 파워서플라이 포함 유무에 따라서도 제품 선택이 가능하다고 했는데, 필자의 경우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파워서플라이가 포함된 모델로, SFX규격의 제품이며, iBUYPOWER PC제품에 사용되는 파워서플라이임을 알 수 있습니다. 좀 더 언급을 하자면, 700W 용량에 80Plus 골드 등급의 제품이고, 풀-모듈러 방식의 파워서플라이로, Revolt 3 케이스에 사용하기 편하게 맞춤형태의 케이블 길이를 가졌죠. 물론, 앞서 언급했듯이 국내에는 미포함의 제품만 출시되었으니, 이부분은 참고만 하면 되겠습니다.
파워서플라이를 분리한 상태에서 케이스 내부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내부 전면에는 그래픽카드(VGA)가 장착되는 위치로 앞서 케이스 밑바닥부분을 미리 확인했듯이, 그래픽카드의 모니터 출력포트가 아랫방향으로 향하게 장착이 됩니다. 이부분은 뒤에 조립부분에서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면에서 봤을 때, 왼쪽패널에는 브라켓이 적용되어 있는데, 위아래 나사를 풀면 90˚ 도어방식으로 개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브라켓에는 수냉쿨러 사용시 라디에이터가 장착되는 자리이기도하고, 팬을 장착할 수 있죠. 라디에이터경우엔 280mm까지 지원하며, 팬은 140/120mm 최대 2개까지 장착할 수 있습니다.
브라켓을 열어서, 내부를 보면 앞서 잠깐 언급했듯이 내부 아랫공간에 메인보드가 장착되는 트레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는 당연히 mini-ITX 규격만 장착되며, CPU-cut-out도 큼지막하게 처리되어 있어서, 쿨러 교체시 수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윗부분에는 앞서 파워서플라이 장착된 것을 확인했듯이, 파워서플라이가 장착되는 공간입니다. 그리고, 메인보드 역시 그래픽카드와 마찬가지로 백패널 I/O부분이 케이스 밑바닥 방향으로 향하게 장착이 되죠.
내부 반대쪽 측면 그러니깐 메인보드 트레이 후면쪽에는 2.5인치 SSD/HDD를 최대 2개까지 장착할 수 있게 지원해주고 있는데, 앞서 부속품에서 확인한 방진패드와 전용 나사를 저장장치에 먼저 장착한 후, 장착할 위치에 ↓↑방향 슬라이드방식으로 장착해주면 됩니다. 위아래로 장착되는 위치사이에 선정리-홀도 적용되어 있어서 케이블 연결은 쉬운 편입니다. 그리고, 파워서플라이 자리에도 3.5인치 HDD를 1개 장착할 수 있게 지원해주는데, 정확히는 파워서플라이 뒷공간에 장착이 됩니다. 그리고, 케이스 상단부분에는 두께 15mm의 80mm 팬을 1개 장착할 수 있게 지원도 해주고 있죠.
직접, HYTE Revolt 3 PC케이스를 사용해 시스템 조립을 해보면, 메인보드는 mini-ITX 규격만 장착 가능한데, CPU쿨러 높이 지원경우 최대 140mm까지로 120mm 팬이 장착되는 타워형 쿨러는 장착할 수 없으며, 플라워 쿨러만 장착 가능합니다. 그래픽카드경우엔 최대 335mm 길이까지 지원하면, 좀 더 정확히는 335x140x58mm 범위내에서만 장착이 가능한데, HYTE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호환 가능/불가능에 대한 그래픽카드 제품 리스트가 나와있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했던 저장장치나 브라켓의 부품들은 간섭없이 어렵지않게 장착할 수 있죠. 필자한 리뷰한 제품의 경우엔 맞춤형 파워서플라이가 포함된 제품이라 모듈러 케이블 길이들이 적절하게 갖추고 있어서 부품 장착이나 선정리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물론, 앞서 언급했듯이 수냉쿨러 장착도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생각한 시스템 환경에 맞춰서 조립을 하면되고, 모니터/키보드/마우스 등의 외부출력 케이블들은 케이스 밑바닥부분에 위치하기 때문에 한 번 묶어서 정리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조립 후 전면에 전원버튼에 화이트LED효과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 ITX케이스에서 트랜드 디자인이라 할 수 있는 공기청정기 혹은 굴뚝 디자인의 케이스로 나온 HYTE(하이트) Revolt 3 PC케이스는 단순히 트랜드만 따라가지 않고, 편의성을 갖춰서 경쟁사들과 차별화를 갖춘 PC케이스입니다. ITX케이스인만큼 무게감도 적고 이동을 쉽게 할 수 있다라는 장점을 그대로 한층 더 살려서 이동식 손잡이를 적용했고, 테이블 왼쪽/오른쪽 어디에 올려놔도 헤드셋을 걸 수 있는 장치까지 적용했죠. 분명 기존에 비슷한 디자인의 PC케이스에선 볼 수 없었던 편의성입니다. 또한, 파워서플라이가 포함된 제품의 경우는 케이스에 맞춰서 케이블 길이를 적용했기 때문에 좀 더 케이블을 정리하기에 수월하죠. 알루미늄과 스틸 소재가 함께 사용되었기 때문에, ITX케이스임에도 묵직한 무게감을 자랑하고, 모든 패널에 먼지필터가 적용되어 있기때문에 먼지유입에 대한 걱정도 다른 경쟁사 케이스들에 비해서 덜 걱정해도 됩니다. ITX케이스 구상으로 조립PC를 생각하고, 이동까지 고려하고 있었다면, HYTE Revolt 3 PC케이스를 추천해주고 싶다라는 말을 남기면서 이상 마치겠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Review > PC 케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노라마-뷰라는 새로운 개념의 PC케이스 등장! - HYTE Y60 (0) | 2022.04.19 |
---|---|
4면 모두 방음패드 적용의 프리미엄 저소음 케이스! - 앱코 수트마스터 S2000 제로노이즈 (0) | 2022.03.14 |
저렴한 가격대에서 만나볼 수 있는 RTX구조 PC케이스! - 다크플래쉬 DLV22 RGB 강화유리 (0) | 2021.12.20 |
메쉬 디자인을 적용한 DLX 세번째 모델! - 다크플래쉬 DLX23 NEO MESH RGB 강화유리 (0) | 2021.12.04 |
활용성이 더 높아진 슈트마스터 P-시리즈 2번째 케이스! - 앱코 슈트마스터 P2000 퍼포먼스 (0) | 2021.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