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SSD 시장은 소비자 입장에서 가장 구매하기 좋은 시기죠. 쉽게 말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국내가 아닌 해외시장 기준이죠. 그래서, 국내 일부 소비자들도 SSD를 해외직구로 구입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SSD 가격이 점점 내려간다라는 건 그만큼 시장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이고, 브랜드도 점점 더 늘어나서 많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기 때문인데, 현재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SSD는 PCIe 방식의 NVMe SSD입니다. 그중에서도 PCIe 3.0과 PCIe 4.0이 현재 시장을 주름잡고 있죠. 물론, 가장 최근에 PCIe 5.0 규격도 나왔지만, SSD 속도가 빨라질수록 높아지는 발열이 이제는 가장 큰 문제해결 부분이라 아직 소비자들이 PCIe 5.0을 선택하는 경우는 적습니다. 무엇보다 PCIe 3.0 이상부터는 소비자들이 체감하기에 크게 와닿고 있지 않죠. 그나마 현재 가격 때문에 SSD를 구입하기 가장 좋은 시기라서 PCIe 4.0 SSD까지 소비자들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미 피스커뮤에서도 몇 번 리뷰로 만났던 대만의 메모리&저장장치 전문업체 Goldkey의 브랜드 Neo Forza(www.neoforza.com) 역시 메모리(RAM)뿐만 아니라 SSD 제품군도 규격에 따라 다양하게 갖추고 있는데, 오늘은 그 중 PCIe 4.0 규격 라인업 중 하나인 NFP455 NVMe SSD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et's Get It~!!
■ 상품정보 - https://www.neoforza.com/productdetail_en.php?id=89
제품 패키지는 박스형태로 NVMe SSD 제품이기때문에 박스 사이즈는 작습니다. 전면에는 제품 이미지와 함께 모델명 그리고 용량 표기, 해외 리뷰 미디어 사이트에서 수상한 앰블럼을 담으면서 제품 품질을 강조하죠. 참고로 리뷰에서 살펴보는 용량은 2TB이며, NFP455 모델은 1/2/4TB 3가지 용량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박스 측면에는 PCIe 4.0x4 규격 표기와 함께 후면에 한국어를 포함해 각 나라별 언어로 추가정보를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라는 안내문구를 담고 있으며, 박스 개봉 부분에는 씰(Seal)이 부착되어 있죠. 박스를 열어보면, SSD 포장은 흔들리지 않게 투명-틀 포장재에 고정되어 있으며, 별도의 구성품 없이 오로지 NFP455 SSD만 들어있습니다.
Neo Forza(네오포르자) NFP455 2TB SSD를 살펴보면, 크기는 전형적인 2280이며, 전면에는 로고(Logo)가 새겨진 라벨 스티커, 후면에는 모델명이 새겨진 라벨 스티커를 부착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면에 부착된 라벨 스티커는 최근 NVMe SSD 제품들에서 발열 해결을 위해 열분산 라벨(Heat spreader label) 스티커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NFP455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실제 측면에서 보면 라벨 재질이 종이가 아니라 금속재질이라는 걸 짐작할 수 있게 볼 수 있는데, CPU 쿨러처럼 구리(Copper) 재질이 사용되었습니다.
물론, 라벨 스티커처럼 붙어있기때문에 떼어낼 수 있으며, 분리하면 바깥쪽보다 안쪽에서 좀 더 쉽게 구리 재질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NFP455 2TB 모델 같은 경우에는 전면에만 칩셋과 낸드플래시(NAND flash)가 탑재되어 있으며, 컨트롤 칩셋 같은 경우에는 Innogrit사 IG5236 칩이 사용되었으며, 낸드플래시는 YMTC사의 128단 3D TLC 512GB가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NFP455 시리즈 SSD 같은 경우에는 DRAM도 포함하고 있는데, DRAM은 SK Hynix DDR4 16GB(3200MHz)입니다.
직접 Neo Forza(네오포르자) NFP455 SSD를 사용해 보면, 리뷰에선 2TB 용량 모델이 사용되었으며, 시스템 기반은 인텔(Intel) i5-12600K, B760 메인보드, DDR5 32GB(16GBx2)이며, 성능에 앞서 CrystalDiskInfo로 SSD 정보를 확인해 보면, PCIe 4.0 규격과 NVMe 1.4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SD 제조사들이 스펙상의 속도 측정으로 많이 사용하는 CrystalDiskMark를 통해서 순차읽기와 쓰기 속도를 확인해보면, PCIe 4.0x4 규격에서 나올 수 있는 최대 7000MB/s대 읽기와 6000MBs/대 쓰기 속도가 나오는걸 확인할 수 있죠.
좀 더 다양한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NFP455 2TB SSD의 성능을 확인해 보면, ATTO Disk Benchmark를 통해서는 다른 PCIe 4.0x4 SSD에서 보여주는 최고 성능을 NFP455 역시 그대로 보여줍니다. 그리고, EaseUS DiskMark와 MiniTool Partition Wizard를 통해서도 랜덤(Random)과 순차(Sequential) 읽기(Read)/쓰기(Write) 속도 모두 비교대상 SSD 제품군에서 PCIe 4.0x4 규격답게 최상급 수준으로 보여줍니다. 특히, 모든 벤치마크에서 눈에 띄는 점은 PCIe 4.0x4 SSD 동급 제품과 비교해도 읽기와 쓰기 속도의 차이 간격이 NFP455가 가장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쓰기 속도가 상당히 잘 나오는 편이라는거죠.
이번엔 좀 더 실사용 위주라 할 수 있는 시스템 위주 벤치마크로 확인해보면, 일단 Passmark PerformanceTest에선 전체 비교 SSD 제품 중 NFP455 2TB가 가장 좋은 점수를 보여줬으며, PCMark10의 Data Drive Benchmark에서도 상위 수준의 점수를 보여줬는데, 동일한 2TB 용량의 비교했을 때 확실히 DRAM이 있고 없고의 차이를 확연하게 보여준 게 눈에 띕니다. 다만, 단순 게임로딩으로만 벤치마크해 주는 3DMark 저장장치(Storage) 벤치마크에선 다른 DRAM 제품들처럼 DRAM이 없는 제품에 비해 낮은 점수대를 보여줬습니다. 물론, 대역폭 속도로 보면, NFP455도 확연하게 PCIe 3.0x4 SSD보다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죠. 끝으로, 실제 80GB 대용량 파일을 전송해 보면 초반에 하락이 있지만, 빠르게 회복되어 2.3GB/s대로 속도가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역시 DRAM 탑재의 영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작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Neo Forza(네오포르자)에는 메모리(RAM) 제품만큼이나 SSD 제품군도 꽤 다양하게 갖추고 있습니다. PCIe 4.0 규격 라인업 같은 경우에는 현재 NFP495, NFP455, NFP445, NFP425 총 4가지 라인업으로 갖추고 있는데, 오늘 만난 NFP455는 자사의 대표적인 메인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PCIe 4.0x4 규격으로 최상급 성능을 발휘하면서 동시에 DRAM도 갖추고 있죠. 여기에 발열해결을 단순한 써멀패드가 아닌 열분산 라벨 스티커로 사용하고 있어서 성능과 발열 동시에 소비자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제품입니다. 물론, 사용환경에 따라서 최상급 성능이 아닐 때도 있지만, DRAM이 탑재된 만큼 그리고 PCIe 4.0x4 규격으로는 읽기와 쓰기 속도 모두 평균대 성능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주고 있어서, 안정적인 성능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서 SSD를 선택한다면, Neo Forza NFP455 2TB를 추천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Review > 저장장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SSD와 USB 메모리의 장점만 모았다! - 오리코(ORICO) UFSD USB 메모리 (0) | 2023.09.15 |
---|---|
같은 값이면 SSD! 2TB HDD와 가격차이 없는 SSD! - 패트리어트메모리(Patriotmemory) P220 2TB (0) | 2023.09.13 |
열분산 라벨 스티커를 제공해주는 가성비 PCIe 4.0 SSD! - Netac NV7000-t 2TB (0) | 2023.09.08 |
히트싱크/써멀패드까지 제공해주는 SSD 외장 케이스! - 오리코(ORICO) M.2 외장 케이스 (0) | 2023.08.25 |
NVMe와 SATA 둘 다 지원하는 10Gbps SSD 외장케이스! - UGREEN(유그린) M.2 SSD 케이스 (0) | 2022.08.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