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마다 하나씩 두기에 좋은 최적의 공기청정기! - 스마트미(Smartmi) P1 공기청정기

반응형

이제 공기청정기(Air Purifier)는 집에서 필수 가전이 되었을 만큼 많이들 사용하고 있죠. 일반적으로 공기청정기를 구입할 때 거실에만 놓고 사용하면 전체가 정화된다고 생각해서 대형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공기청정기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건 각 방마다 배치를 하는 거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거실용 공기청정기보다는 소형 공기청정기를 선택하는 게 실용적인데, 이런 소형 공기청정기로 오랫동안 인기 받고 있는 제품이 바로 스마트미(Smartmi)의 P1 모델이죠. 이미 출시한 지 꽤 되었지만, 스마트미 제품들은 처음부터 어플 연동까지 신경 써서 나온 거라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고 꾸준히 인기를 받는 걸로도 유명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스마트미의 소형 공기청정기 P1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et's Get It~!!

■ 상품정보 - https://s.click.aliexpress.com/e/_DCzlp2x

 

 

 

제품 패키지는 박스형태로 소형 공기청정기 제품답게 박스가 큰 편은 아닙니다. 쉽게 말해, 거실용 공기청정기보다는 작은 규모라는거죠. 박스 전후면에는 제품 이미지를 담고 있는데, 한눈에 봐도 거실보다는 방에 놓고 사용하는 소형 가전이라는 걸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작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스마트미 제품들이 출시한 지 좀 되어도 꾸준히 인기를 받는 건 어플 연동이 완벽하기 때문인데, P1 공기청정기 역시 모델명 옆에 구글(Google)/아마존(Amazon)/애플(Apple) 연동 지원이 표기되어 있죠. 물론, 자체 어플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박스 양쪽 측면에는 제품의 주요 특징을 소개하는데, 한쪽 측면에는 0.3μm(마이크로미터) 입자까지 99.97% 정화율, 꽃가루(Pollen), 애완동물 비듬(Pet Dander), 먼지 진드기(Dust Mites), 연기(Smoke) 정화를 표시해놨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PM10 입자와 PM2.5까지 정화한다는 거죠. 그리고, 아래에는 간편한 연결, 이동식 손잡이, 손쉬운 필터교체를 이미지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반대쪽 측면에는 분해 및 내부 구조 이미지를 담으면서 좀 더 자세하게 제품 특징을 설명해주고 있죠.

 

 

 

 

 

박스 상단에는 이동시 편의를 위한 손잡이가 있으며, 박스를 열어보면, 외부 충격방지를 위한 스티로폼 포장재와 함께 P1 공기청정기는 비닐 포장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전원 코드는 정전기방지 보호비닐이 따로 포장되어 있으며, 제품 구성은 P1 공기청정기, 전원코드, 제품설명서로 간단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스마트미(Smartmi) P1 공기청정기(Air Purifier)를 살펴보는데, 제품 색상은 블랙(Black)과 실버(Silver) 2가지 색상으로 나왔습니다. 그리고, P1 공기청정기 디자인 베이스는 먼저 나왔던 거실용 공기청정기(https://piscomu.com/4233) 모델과 비슷한 원통형 디자인으로 둘을 비교해보면, 확실히 높이 사이즈가 작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죠. 물론, 원통 지름도 P1이 40mm 정도 작습니다. 그래서, 앞서 언급했듯이 한눈에 봐도 거실용보다는 방 한 칸에 하나씩 놓고 사용하기 딱 맞는 소형 공기청정기라고 이야기했죠.

 

 

 

 

 

제품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전면 윗부분에는 심플하게 로고(Logo)만 새겨놨으며, 아랫부분에는 외부 공기를 흡입하도록 에어홀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물론, 원통형 디자인이기 때문에 360˚로 디자인이 동일하죠. 그래서, 후면 디자인도 동일한데, 대신 후면에는 로고와 같은 위치에는 모델명과 소비전력 등을 표기해 놨으며, 아래에는 공기 중 오염물질을 감지하는 레이저 센서(Laser Particle Sensor)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맨 아래에는 전원코드와 연결되는 포트가 배치되어 있는데, 바로 옆에 애플 홈(Apple Home)과 연동되도록 QR코드 스티커도 부착되어 있죠.

 

 

 

 

 

그리고, 방안에 놓고 사용하는 공기청정기 크기인만큼 이동시 편하도록 상단에는 이동식 손잡이(Handle)도 적용되어 있는데, 재질은 인조가죽이며 바깥쪽에는 음각으로 로고(Logo)도 새겨놨습니다. 물론, 손잡이 고정도 고리 방식이라 앞뒤로 자유롭게 넘길 수 있죠. 그리고, 상단에는 아래에서 흡입된 공기가 정화되어서 위로 배출되도록 팬 그릴처럼 배출구가 처리되어 있으며, 가운데는 터치방식으로 조작 사용할 수 있게 디스플레이가 배치되어 있는데, 개봉 시에는 보호비닐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밝은 곳에서 보면, 전원을 켜지 않은 상태에서도 표시되는 영역구간을 확인할 수 있죠.

 

 

 

 

 

제품 하단에는 미끄럼방지 패드 부착과 함께 내부 필터를 교체할 수 있게 분리가 되도록 해놨는데, 일단 가운데 손잡이 부분에는 필터 사용 시작 날짜를 적어놓을 수 있게 날짜구간 표시 영역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운데 손잡이를 테두리에 새겨진 방향 즉, 시계 반대방향으로 눈금 표시까지 돌리면 필터가 분리되죠. 눈금 표시 부근에는 필터를 6~12개월 주기로 교체하라는 안내 문구도 표시되어 있습니다.

 

 

 

 

 

분리된 기본 필터를 살펴보면, 원형 필터로 다른 필터 제품들처럼 바깥쪽에는 망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기본 장착되는 필터는 가루입자(Pollen)를 걸러주는 필터이며, 공기정화율은 250m³/h입니다. 물론, 요즘 애완동물을 키우는 소비자들도 많기 때문에 애완동물 필터(Pet Filter)도 따로 판매하고 있는데, 구매했을 때 비닐로 완전 밀봉 되어있으며, 한눈에 봐도 두 필터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애완동물 필터 같은경우에는 안쪽에 망이 더 촘촘해서 공기정화율이 230m³/h입니다. 참고로, 필터 구분과 상관없이 먼지 공기정화율은 220m³/h, 연기 공기정화율은 200m³/h입니다.

 

 

 

 

 

필터는 분리한 공기청정기 내부를 잠깐 살펴보면, 밑바닥에서 안쪽 윗부분을 보기 때문에 내부에 정화된 공기가 배출되도록 팬이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후면에 배치된 오염물질 감지 센서를 내부에서 커버만 분리해 드라이어나 에어컨으로 한 번씩 청소 관리해 주면 됩니다. 이는 제품 설명서에도 나와있으며, 외부에 에어홀 부분들은 걸레로 닦아주기만 하면 되죠. 끝으로, 제공되는 전원코드는 유럽/한국형에 맞는 220V로 제공되며, 소비전력은 최대 38.4W로 표기되어 있고, 전원케이블 길이는 약 1.5m입니다.

 

 

 

 

직접, 스마트미(Smartmi) P1 공기청정기를 사용해 보면, 앞서 디자인 부분에서 잠깐 확인했지만 먼저 나왔던 거실용 공기청정기 모델과 디자인이 비슷하기 때문에, 조작법도 비슷합니다. 상단에 위치한 터치방식의 디스플레이에서 모든 기능을 다룰 수 있죠. 전원 표시를 터치하면 전원 On/Off를 할 수 있으며, 화면이 켜지면 정가운데에 기본 화면으로 PM2.5 단계를 보여주고, 화면 맨 위에는 공기오염상태, 숫자 왼쪽에는 타이머(Timer), 숫자 오른쪽에는 모드(Mode) 터치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모드는 한 번씩 터치할 때마다 수면모드(Sleep)→최적모드(Normal)→사용자모드(Custom)→자동모드(Auto)순으로 전환되며, 사용자모드는 어플에서 설정을 다룰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타이머 역시 한 번씩 터치할때마다 1시간→2시간→4시간→8시간→Off로 설정됩니다.

 

 

 

 

 

앞서 시작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지금까지 출시된 모든 스마트미 제품들은 어플(App) 연동을 지원합니다. 특히, P1 공기청정기 같은 경우 자사 어플 Smartmi Link에서 연동이 되며, Smartmi Link을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애플 홈(Apple Home)/아마존 알렉사(Amazon Alexa)와 연결해 음성 서비스로 작동시킬 수도 있죠. Smartmi Link에 P1 공기청정기 연동은 간단합니다. P1 공기청정기 전원을 켜면 자동으로 페어링모드가 시작되고, Smartmi Link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기기 검색을 하거나 수동으로 기기 검색해서 P1 공기청정기가 검색되면, 선택한 후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어플과 연동이 되면 디스플레이 화면 PM2.5 표시 바로 오른쪽에 WiFi 아이콘이 고정 점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참고로 무선 WiFi 연결은 기존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2.4G로만 연결됩니다.

 

 

 

 

 

Smartmi Link과 연동이 되면, 어플에선 터치 디스플레이에서 설정할 수 있었던 기능들을 어플에서도 모두 동일하게 다룰 수 있으며, 추가로 어플에선 디스플레이 On/Off, 터치할 때마다 발생하는 비프음 알림 On/Off, 그리고 아이가 만지는 것을 보호해 주는 보호기능 On/Off를 추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이 보호 기능을 켜면, 어플로만 전원 On/Off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플에선 사용 중인 필터의 상태도 확인할 수 있고, 대기질도 일/주/월 단위로 기록해 줍니다. 끝으로, 다른 공기청정기 제품들처럼 P1 공기청정기 역시 벽에 붙여두고 사용하는 것보다 약 20cm 거리를 두고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시작에서도 언급했듯이 공기청정기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소형 공기청정기를 방마다 하나씩 배치하는 겁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소형 공기청정기 제품들을 찾아보면 휴대용처럼 작거나 거실보다 작은 소형 크기지만, 어플 같은 지원이 없는 제품들이 많죠. 하지만, 스마트미(Smartmi)의 P1 공기청정기는 먼저 출시했던 거실용 공기청정기에 이어 거실보다 규모가 작은 방에 놓고 사용하기에 딱 적당한 크기로 만들어졌죠. 여기에 스마트미의 장점인 어플 연동까지 완벽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필터 역시 가루입자를 걸러주는 기본 필터 외에 애완동물을 키우는 소비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펫 필터도 따로 구매할 수 있게 해주고 있어서 필터 선택도 가능하죠. 거실용 공기청정기 하나로 집안 전체 공기정화가 잘 되는 편이 아니라면 방마다 하나씩 두기에 최적인 공기청정기 스마트미 P1을 추천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